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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색 공간 지식의 방2
청춘은 인생의 한 때만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가짐에 있다.
장밋 빛 얼굴이나 붉은 입술, 부드러운 팔 다리도 아니다.
그것은 의지의 문제이고 상상력의 질이고 힘찬 감동에 있다.
그것은 깊은 인생의 봄의 신선함이다. -카우프만의 시
천재란 노력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
(삶을 향상시키는 독서철학, 하이부로 무사시)
영원회귀(ewige Wiederkehr) : 우리가 확보할 수 있는 최고의 긍정 형식. 매 순간, 모든 것에 대해 이것을 다시 또, 그리고 무한히 반복하고 싶은 지 묻는 가장 무거운 질문에 직면. '나는 분명 이것을 무한히 다시 반복하기를 희망하는가?' : 최고의 무게로 당신 앞에 제기될 것이다. : 자기 자신이 될 가능성.
(니체, 카스 안셀 피어슨)
시간은 무엇인가? 과거 현재 미래로 나뉘는 게 아니다. 존재하는 것은 오로지 현재 뿐이다. 과거는 기억일 뿐이고 미래는 기대일 뿐. - Augustinus (354-430)
중세 스콜라 철학이 저무는 동안 인간 이성을 출발점으로 인문주의 시작. 인문주의자들 1500년 전 고전 탐독 시작, 고전의 부활, 르네상스, 그리스 고전 철학. 단테(Alighieri Dante,1265-1321), 신곡(La divina commedia). 페트라르카(Francesco Petrarca,1304-74). Pico Della Mirandola(1463-94). 에라스무스(D. Erasmus,1469-1536), 우신예찬(Moriae encomium). 토마스 모어(1477-1535), Utopia - 사유재산, 돈, 범죄, 악, 빈곤 없는 공산주의적 공동체. 플라톤 이상국가의 르네상스 식 버전. Gemistus Plethon(1355-1450). Marsilio Ficino(1433-99). Nicolaus Cusanus(1401-64). 루터. Philipp Melauchthon(1497-1560). 코페르니쿠스(Nicolaus Copernicus,1473-1543), 천구의 회전에 관하여(De revolutionnibus orbium coelestium). 케플러, 타원 궤도. 갈릴레이. Francis Bacon(1561-1626), 아는 것이 힘이다.(신학의 시녀에서 과학의 보조로)
(사람이 알아야 할 모든 것.철학, 남경태)
나는 선한(good) 사람이 되기보다 온전한(whole) 사람이 되고 싶다.
(당신의 그림자가 울고 있다, 로버트 A. 존슨)
유영모 -4시간 잠. 10시~새벽 2시 기상. 기대고 앉지 않았다. 잠들기 전 삐뚫어진 뼈마디 맞춰라. 무릎꿇고 앉기. 우리나라 사람은 오랫동안 앉아 있으려면 엉덩이 밑으로 3-4cm 높이 고여 줘야:척추무리 안간다. 양반자세 앉기. 베게 베지 않고 자기. 사람이 병이 나는 것은 70%가 과로에 있다.
(먹기 싫은 음식이 병을 고친다, 임락경)
건강한 거지는 병든 황제보다 행복하다. 체력보다 지력이 뛰어난 사람이 육체 노동에 종사하거나 자기 능력과는 상관없는 일을 하게 되면 평생을 그르친다. 유산을 남겨주기 위해 자신의 귀중한 생애를 다 쓰다니. 재산과 명성은 바닷물 같아서 마실수록 목이 마르다.
(쇼펜하우어 인생론 에세이)
사람이 마흔 이전에 하는 일은 중요하지 않다. 그 이후에 하는 일이 인생을 결정한다. - 헨리 포드
자본주의적 야심에 불타는 사람들은 대부분 마흔 언저리에 가면 비참해진다.
(인생은 사십부터, 월터 B. 피트킨)
행복은 한 조각의 꿈이며 고통만이 실재이다. 과거는 안타깝지만 망각의 손에 맡기고, 회한과 괴로움은 곧바로 없애라. 그리고 미래는 신의 손에 맡겨라. - 볼테르
우리는 늘 희망에 속아서 죽음과 씨름을 해왔다. 대다수 사람은 내일은 좀 더 나아지겠지, 내년에는 뭔가 재미있는 일이 터지겠지 하는 기대 속에서 살다가 별 소득 없이 세월을 다 보냈다는 것을 뒤늦게 인식하고 후회하면서도 그것이 자신의 생존 자체였다는 사실을 깨닫고 새삼 환멸과 비애를 느낀다. 인간은 늘 희망에 속아서 죽음과 씨름하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죽음을 아주 당연히 그리고 기꺼이 받아들여야 한다. 울거나 두려워 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그것은 진리이고 죽음이란 내가 태어나기 이전의 바로 나 자신이었기 때문이다.
늙으면 지금까지 우리를 끝없이 괴롭게 하던 성욕으로부터 자유로워졌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해 질 수 있다. -플라톤, 공화국
다만 노년기의 가난은 큰 불행이다. 만일 노년기에 가난이 없고 건강도 괜찮다면 일생 중에 가장 지내기 편한 시기가 아닌가 싶다.
현명한 사람이 원하는 것은 쾌락이 아니라 고통이 없는 상태이다. 현명한 사람은 고통이 없기를 바랄 뿐이지 쾌락을 원치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쿠스 윤리학
하루는 생애의 한 토막이고 그 한 토막이 곧 우리들의 생애이다. -세네카
우리는 가장 친한 친구의 불행에 일종의 고소한 기쁨도 함께 느낀다. -드 라 로슈푸코
적에게 알려서 안될 일은 친구에게도 알리지 말라. 비밀을 지키면 비밀의 주인이 되지만 비밀을 고백하면 비밀의 노예가 된다. 그리고 평화의 열매는 침묵의 나무에서 열리는 법. -아라비아 격언
(쇼펜하우어 인생론 에세이)
신은 음식을 만드셨고 악마는 요리사를 만들었다(동양 격언). 오래 살고 싶으면 천천히 심호흡 하시오. 올바로 숨쉬기: 1분에 한 번 꼴로 숨쉬기. 긴장했을 때 호흡 얕고 빨라짐. 노래부를 때: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쉰다, 편안 안정. 웃음 (완전호흡): 숨 내쉬면서 웃는다,공기가 조금씩 빠져나간다.
(150살 까지 살 수 있을까, 미하일 톰박)
진정한 친구란 이 세상에 없다. 연애는 순간적인 어리석음이지만 결혼은 영원한 어리석음. 사람은 죽는 법을 배워야 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인생에 실패한다. 자신을 극복하고 초월한 초인이 되라. 잘못된 전통적 가치를 버리고 참 모습을 구현하라. 인간은 짐승과 초인 사이에 걸쳐진 밧줄이다. 그것도 심연을 가로지르는 밧줄. 건너가는 것도 위험하고 그 위에 서 있는 것도 위험하며, 뒤를 돌아보는 것도 위험하다.... 이것에서 저것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이며, 기존의 것을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 그래서 나는 종래의 자기 자신을 모조리 버릴 수 있는 사람을 사랑한다. 자신만의 미덕을 발견하여 홀로 간직하고 사랑하라. 당신의 영혼 속에 있는 영웅을 포기하지 말라. 시장의 똥파리들을 피해 고독으로 돌아가라... 그래서 사람들은 연출자와 배우를 위대하다고 한다. 참으로 위대한 것은 창작을 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창작하는 사람의 위대함을 잘 모른다. 다만 연출자와 배우에 대해서만 위대하다고 느낄 뿐이다. 그러나 세상은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조용히 돌아가고 있다. 반면에 군중과 명성은 배우를 중심으로 돌아간다. 세상은 이렇게 돌아가는 것이다.... 예로부터 시장과 명성으로부터 동떨어진 곳에서 위대한 것이 탄생했으며 진리가 발견되었다. 고로 고독으로 돌아가라. 이웃에 대한 사랑은 자신에 대한 사랑일 뿐이다. 자신에게서 이웃으로 도피한다. 고독한 형제여, 때가되면 정의는 절룩거리며 당신을 따를 것이다. 삶에 대한 강한 의지가 행복을 부른다. 밤에는 휴식을 취하라 괴로워하는 영혼들이여. 고난을 겪는 민족이 왜 우수한 것일까. 집단에서 명령하는 자들은 도덕적 위선자들이다.
(니체 인생론 에세이)
김득신(1604-1684, 선조37-숙종10), 조선 중기 시인. '백이전'은 1억 1만 3천 번 읽었고(1억=10만) '노자전' '분왕' '벽력금' '주책' '능허대기' '의금장' '보망장'은 2만 번을 읽었다. 묘비명: 재주가 남만 같지 못하다고 스스로 한계 짓지 말라. 나보다 어리석고 둔한 사람도 없겠지만 결국에는 이룸이 있었다. 모든 것은 힘 쓰는 데 달렸을 따름이다. 11만 3천 번 읽었다는 백이전은 사마천 사기의 백이열전.
박학지 심문지 신사지 : 넓게 배우고, 상세히 묻고, 신중하게 생각하라. 학문사 : 배우고 묻고 생각하라. - 중용
일음일양지위도 : 한 번 음이 되고 한 번 양이 되는 것을 도라고 한다.
역, 궁즉변, 변즉통, 통즉구 : 역은 궁하면 변하고, 변하면 통하고, 통하면 오래 간다. 변화에 통달하면 막힘이 없으므로 오래 갈 수 있다. - 주역 십익 중 하나인 '계사전'에 실린 글. 계사전의 모든 내용을 종합하면 '주역은 곧 변화' . 양이 극에 달하면 음으로 변하고 음이 극에 달하면 양이 된다. 고로 극에 달한 양은 음과 마찬가지. 달도 차면 기울고 고생 끝에 낙이 오는 것. 주역은 겸손과 절제와 희망의 메시지.
(동양고전 강의, 손병목)
자립하려면 반드시 꿋꿋한 기백이 있어야 한다.
(인생조종법, 증국번)
퇴계는 마음으로 살았고, 율곡은 마음과 몸으로 살았고, 화담은 몸으로 살았다.
(길을 찾는 사람들, 김흥호)
마이어베어(Giacomo meyerbeer,오페라 작곡가), 그는 약간의 재능을 갖고 있지만 천재는 결코 아니다. 고독한 삶을 살며 하루에 15시간 씩 작곡을 했다.
(인생을 최고로 사는 지혜, 새뮤얼 스마일스)
가난한 사람이 좋은 음식을 찾아 먹으면 그 존재마저 위태롭다.
(절제의 성공학, 미즈노 남보쿠)
공부란 특별한 것이거나 억지로 해야하는 것이 아니며, 살아 있는 동안 끊임없이 해 나가면서 그것을 통해 자신의 인격을 향상시키고 세상을 밝히며, 인간과 우주의 도를 깨달아가는 과정.-서경덕
(선인들의 공부법, 박희병)
천재성이란 비습관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모든 것을 자신이 노력해야 한다. 건강과 신앙은 병원이나 종교집단에 몸을 맡기면 안된다. 자기 스스로 공부해야 한다.
(다 몰라도 제 몸은 알아야지, 김대원)
긁어 모으기만 하는 사람치고 훌륭한 사람은 결코 없다. 살기 위해 모았으면 살면서 그것을 이용하라. 그렇지 않으면 당신이 모은 것은 모두 헛된 것이다. 돈을 모으기만 하는 것은 참으로 천박한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 -George Herbert
모든 수고에는 이익이 있다. - 솔로몬
부모는 자녀에게 장사하는 법을 가르쳐줄 것이 아니라 검약하는 법을 가르쳐 줘라. -브라만 경전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미덕이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최고의 미덕이다. - 에드워드 테니슨
(새무얼 스마일즈의 검약론)
인간을 측정하는 네 가지 척도 : 돈, 술, 여자, 시간에 대한 태도.
지나치게 즐기면 생명을 잃는다. 실패는 기념할 만한 일이다: 유태인은 패배의 천재. 패배를 기억 하는데서 힘이 생긴다. 실패를 잊어서는 안된다. 인간은 세 가지를 숨길 수 없다: 기침, 가난, 사랑.
(몸을 굽히면 진리를 줍는다, 마빈 토케이어)
늦는 것을 두려워 말고 멈추는 것을 두려워 하라. - 중국속담
2008.10.31.가을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