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봉지맥 1구간이너무길게 끈어 사진이 많아 1-2로 나누어 사진을 올린이 차고없으시길.
고속 국도 제17호선 의왕-과천선
고속국도 제400호선 수원-광명선 기점이다.
오목천 삼거리 국도43번.
국 도 제43호선
국도 제43호선 (세종 ~ 고성선, 國道第四十三號 世宗高城線)은 세종특별자치시
아름동 모개고가차도에서 강원도 고성군 고성읍을 잇는 대한민국의 일반 국도이다.
이 국도는 철원군 군사분계선에서 끊어져 있다.
총연장,277.2km
기점,세종특별자치시 아름동
종점,강원도 고성군
역사
1971년 8월 31일 : 일반국도노선지정령에 의해 국도 제43호선 서울 ~ 고성선이 됨.
1981년 3월 14일 : 기점을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로'에서 '경기도 화성군 향남면'
(현.경기도 화성시 향남읍)으로 연장, 종점을 '강원도 고성군 고성면'에서 '강원도 고성군
고성읍'으로 변경함. 이에 따라 '서울 ~ 고성선'에서 '발안 ~ 고성선'이 됨.
1981년 4월 6일 : 국도로 승격된 화성군 향남면 발안리 (발안오거리) ~ 의정부시 의정부동
(의정부역앞) 96.2 km 구간 개통
1981년 5월 30일 : 대통령령 제10247호 일반국도노선지정령 개정에 따라 연장된 105 km
구간으로 도로구역 변경
1988년 2월 22일 : 기존 지정 구간인 의정부시 금오동, 자일동, 포천군 소흘면 송우리, 포천군
포천읍 신읍리 ~ 신북면 기지리 구간 폐지
1988년 2월 23일 : 기존 지정 구간인 구리시 교문동 구간 폐지
1990년 3월 31일 : 기존 지정 구간인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신철원리 551m 구간, 경기도
포천군 신북면 기지리 108m 구간 폐지
1996년 1월 12일 : 학포교(철원군 김화읍 학사리) 120m 구간 재가설 개통
1996년 7월 1일 : 기점을 경기도 화성군 향남면에서 충청남도 연기군 전의면으로 연장함.
이에 따라 '연기 ~ 고성선'이 됨.
1996년 10월 21일 : 철원군 갈말읍 강포리 ~ 문혜리 6.8 km 구간 개통
1997년 6월 30일 : 포천우회도로(포천군 포천읍 신읍리 ~ 신북면 가채리) 4.19 km 구간 개통
및 기존 4.6 km 구간 폐지, 양문우회도로(포천군 영중면 양문리) 1.8 km 구간 개통 및 기존
구간 폐지
1997년 12월 14일 : 수원 ~ 수지간 도로(수원시 팔달구 이의동 ~ 용인시 수지읍 죽전리)
4.63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3.04 km 구간 폐지
1997년 12월 26일 : 광주 ~ 하남시계간 도로(광주군 광주읍 태전리 ~ 중부면 엄미리)
12.26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3.87 km 구간 폐지
1999년 11월 30일 : 포천 ~ 신철원간 도로(포천군 영북면 문안리 ~ 운천리) 3.81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구간 폐지
2001년 3월 13일 : 수지 ~ 광주간 도로(용인시 수지읍 죽전리) 2.7 km 구간 확장 개통
, 기존 1.95 km 구간 폐지
2002년 1월 7일 : 수지 ~ 광주간 도로(용인시 죽전동 ~ 광주시 오포읍 고산리) 11.7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용인시 죽전동 ~ 광주시 역동 구간 폐지
2003년 7월 31일 : 연기군 소정면 운당리 ~ 아산시 배방면 갈매리 8.9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
2005년 8월 12일 : 문혜 ~ 지경간 도로(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문혜리) 90m 구간 폐지
2005년 12월 19일 : 천안시 국도대체우회도로(아산시 배방면 갈매리 ~ 음봉면 송촌리)
11.89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
2006년 12월 13일 : 화성시 봉담읍 왕림리 ~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14.3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
2007년 1월 19일 : 문혜 ~ 김화간 도로(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문혜리 ~ 김화읍 학사리)
12.52 km 구간 신설 개통
2008년 1월 11일 : 아산시 음봉면 송촌리 ~ 둔포면 봉재리 5.96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
도로로 지정
2009년 10월 29일 : 수원시 국도대체우회도로(분천 ~ 송산간 도로, 화성시 안녕동) 1.0 km
일부 2차로 구간 임시 개통
2010년 4월 5일 : 충청남도 아산시 둔포면 봉재리 ~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노양리 5.97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
2012년 4월 4일 : 평택시 팽성읍 노양리 ~ 오성면 양교리 11.27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
도로로 지정
2012년 6월 29일 : 퇴계원 나들목 연결도로(구리시 사노동 ~ 남양주시 별내면 화접리) 5.4 km
구간 개통
2012년 9월 28일 : 수원시 국도대체우회도로(화성시 반월동 ~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2.16 km
구간 임시 개통, 단 망포지하차도 상부도로 및 연결도로는 미개통.
2012년 11월 23일 : 세종특별자치시 장군면 태산리 ~ 연기면 수산리 5.22 km 구간 개통
2012년 12월 28일 : 소정 ~ 배방간 도로(세종특별자치시 소정면 소정리 ~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갈매리) 8.9 km 구간 신설 개통
2012년 12월 31일 : 수원시 국도대체우회도로(화성시 안녕동 ~ 진안동) 2.7 km 구간 신설
개통, 단 진안 교차로 연결로는 미개통.
2013년 6월 20일 :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산울리 ~ 고운동 1.24 km 구간 개통
2013년 12월 24일 : 기점을 충청남도 연기군 소정면에서 세종특별자치시 아름동으로 연장.
이에 따라 '세종 ~ 고성선'이 됨.
2015년 3월 28일 : 배방 ~ 음봉간 도로(아산시 배방읍 갈매리 ~ 음봉면 송촌리 송촌 교차로)
11.9 km 구간 신설 개통
2015년 6월 30일 : 분천 ~ 송산간 도로(화성시 봉담읍 왕림리 ~ 정남면 보통리) 2.8 km
구간 신설 개통
2015년 8월 5일 : 분천 ~ 송산간 도로 중 교차로 진입로(경기도 화성시 안녕동) 240m
구간 개통
2015년 10월 30일 : 분천 ~ 송산간 도로(화성시 정남면 보통리 ~ 안녕동) 4.5 km 구간
신설 개통
2016년 2월 5일 : 망포 교차로 연결로(화성시 반월동 ~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2.16 km
구간 신설 개통
2016년 5월 30일 : 광전IC ~ 의정부간 도로(남양주시 별내면 광전리 ~ 청학리) 3.74 km
구간 확장 개통
2016년 11월 19일 : 음봉 ~ 팽성간 도로(충청남도 아산시 음봉면 송촌리 ~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노양리) 11.93 km 구간 신설 개통, 팽성 ~ 오성간 도로(평택시 팽성읍 노양리 ~
오성면 숙성리) 11.27 km 구간 신설 개통
2017년 7월 11일 : 수원시 국도대체우회도로 개통으로 화성시 ~ 수원시 구간 경유지 변경
2020년 1월 28일 : 화성향남2지구 택지개발사업으로 인해 화성시 향남읍 방축리 ~ 하길리
2.4 km 구간 노선 변경, 기존 화성시 향남읍 하길리 2.0 km 구간 폐지
2020년 12월 31일 : 의정부 ~ 소흘간 도로(포천시 소흘읍 이동교리 ~ 송우리) 7.49km 구간
확장 개통
주요 경유지
세종특별자치시
아름동 · 고운동 · 산울동 · 연기면 · 장군면
충청남도
공주시 (의당면 · 정안면) - 천안시 동남구 광덕면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광덕면
세종특별자치시
소정면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풍세면 - 아산시 (배방읍 · 탕정면 · 염치읍 · 탕정면 · 음봉면 · 둔포면)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 안중읍 · 오성면 · 청북읍) - 화성시 (양감면 · 향남읍 · 팔탄면 · 봉담읍 ·
정남면 · 봉담읍 · 정남면 · 봉담읍 · 안녕동 · 병점동 · 진안동 · 기산동 · 반월동) -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 영통동) -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 팔달구
(인계동 · 우만동) - 장안구 연무동 - 영통구 이의동) -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 · 성복동 ·
풍덕천동 · 죽전동) - 처인구 모현읍) - 광주시 (오포읍 · 태전동 · 장지동 · 탄벌동 ·
송정동 · 남한산성면) - 하남시 (상산곡동 · 하산곡동 · 천현동 · 신장동 · 덕풍동 · 풍산동)
서울특별시
강동구 상일동
경기도
하남시 초이동
서울특별시
강동구 (길동 · 성내동 · 천호동) - 송파구 풍납동 - 강동구 천호동 - 천호대교 - 광진구 광장동
경기도
구리시 (아천동 · 교문동 · 인창동 · 사노동) - 남양주시 (진건읍 · 진접읍 · 별내면) - 의정부시
(산곡동 · 고산동 · 용현동 · 신곡동 · 금오동 · 자일동) - 포천시 (소흘읍 · 동교동 · 설운동 ·
선단동 · 자작동 · 어룡동 · 신읍동 · 군내면 · 신북면 · 영중면 · 영북면)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 김화읍 · 근동면)
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구간
강원도 금성군 창도면 - 회양군 안풍면 - 고성군 고성읍
DMZ이후 (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구간
강원도
김화군[47] - 회양군 - 고성군
도로명
세종특별자치시·충청남도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모개고가차도 ~ 공주시 정안면 정안IC 교차로 : 정안세종로
공주시 정안면 정안IC 교차로 ~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유천 교차로 : 차령로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유천 교차로 ~ 소정면 운당 교차로 : 세종로
세종특별자치시 소정면 운당 교차로 ~ 아산시 둔포면 둔포천교 : 세종평택로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둔포천교 ~ 오성면 오성 나들목 : 세종평택로
화성시 양감면 신왕삼거리 ~ 향남읍 향남 교차로 : 은행나무로
화성시 향남읍 향남 교차로 ~ 향남2지구 : 발안양감로
화성시 향남읍 향남2지구 ~ 방축리 : 향남로
화성시 향남읍 방축리 ~ 향남2교 서단 : 행정남로
화성시 향남읍 향남2교 서단 ~ 양감입구삼거리 : 행정서남로
화성시 향남읍 양감입구삼거리 ~ 봉담읍 왕림 교차로 : 삼천병마로
화성시 봉담읍 왕림 교차로 ~ 수원시 영통구 영통고가사거리 : 봉영로
수원시 영통구 영통고가사거리 ~ 팔달구 동수원사거리 : 중부대로
수원시 팔달구 동수원사거리 ~ 창룡문사거리 : 경수대로
수원시 팔달구 창룡문사거리 ~ 영통구 광교상현 나들목 : 창룡대로
용인시 수지구 광교상현 나들목 ~ 광주시 오포읍 고산 나들목 : 포은대로
광주시 오포읍 고산 나들목 ~ 남한산성면 은고개 : 회안대로
하남시 천현동 은고개 ~ 풍산동 황산사거리 : 하남대로
하남시 풍산동 황산사거리 ~ 하남시계 : 조정대로
서울특별시
강동구 서울시계 ~ 상일 나들목 : 조정대로
강동구 상일 나들목 ~ 광진구 광장사거리 : 천호대로
광진구 광장사거리 ~ 쉐라톤 워커힐호텔 : 아차산로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구리시계 ~ 교문사거리 : 아차산로
구리시 교문동 교문사거리 ~ 동구동 사노 나들목 : 동구릉로
구리시 동구동 사노 나들목 ~ 남양주시 진접읍 내곡 나들목 : 금강로
남양주시 진접읍 내곡 나들목 ~ 별내면 광전 나들목 : 전도치로
남양주시 별내면 광전 나들목 ~ 의정부시 송산동 만가대사거리 : 송산로
의정부시 송산동 만가대사거리 ~ 신곡동 신곡고가 교차로 : 시민로
의정부시 신곡동 신곡고가 교차로 ~ 자금동 금신 교차로 : 금신로
의정부시 자금동 금신 교차로 ~ 포천시 영북면 경교 : 호국로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경교 ~ 김화읍 학사 교차로 : 호국로
철원군 김화읍 학사 교차로 ~ 읍내삼거리 : 생창길
방송 통신대 길건너편 녹지에 장승이 힘든 산꾼에게 볼거리를제공한다.
수영리 5거리
84번 국가지원 지방도를 하염업이 겉고또겉는다.
국가 지원 지방도 제84호선
강화~원주선
총연장:143,8km
기점:인천 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알미골 사거리
종점: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국가지원지방도 제84호선은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알미골사거리와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흥호리를 잇는 국가지원지방도이다. 현재 일부 구간이 개통되지
않았다.
역사
1994년 '강화 ~ 원주선'이라는 이름으로 국도 제84호선을 신설하기로 계획되었던
도로가 시초이며, 당시 연장은 140km로 정해져 있었다. 그러나 국가 재정 부족으로
국도로 승격되지 못했으며 구상된 노선은 폐기되지 않고 국가지원지방도로
지정되었다.
1996년 7월 19일 :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구간을
국가지원지방도 제84호 강화 ~ 원주선으로 지정
2000년 1월 4일 : 기존 지방도 제352호선 구간을 편입해 초지대교(강화군 길상면
초지리 ~ 김포시 경계) 76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00년 8월 21일 : 1996년 12월 28일 인천광역시도 제218호 노선 폐지로 국가지원
지방도에 편입해 강화군 강화읍 갑곳리 ~ 선원면 냉정리 58.645 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12년 9월 27일 : 진등사 교차로 ~ 초지 교차로(강화군 길상면 온수리 ~ 초지리)
3.7 km 구간 신설 개통
2016년 10월 26일 : 본오 ~ 오목천간 도로 2공구(안산시 상록구 본오동 ~ 화성시
매송면 어천리) 5.4 km 구간 개통
주요 경유지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 선원면 - 불은면 - 길상면)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 양촌읍 - 구래동 - 양촌읍)
인천광역시
서구 (금곡동 - 오류동 - 왕길동 - 백석동 - 검암동 - 경서동 - 연희동 - 원창동 -
석남동 - 가좌동) - 동구 (송현동 - 화수동 - 만석동) - 중구 (북성동1가 - 송월동2가 -
북성동2가 - 선린동 - 항동 - 해안동 - 항동 - 사동 - 신생동 - 신흥동) - 미추홀구
(숭의동 - 용현동 - 학익동) - 연수구 (옥련동 - 동춘동) - 남동구 (고잔동)
경기도
시흥시 (월곶동 - 정왕동) - 안산시 (단원구 - 상록구) - 화성시 (매송면 - 봉담읍) -
수원시 권선구 (오목천동) - 화성시 (기안동 - 봉담읍 - 기안동 - 안녕동 - 송산동 -
진안동 - 병점동 - 기산동 - 능동 - 석우동 - 장지동) -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
호동 - 해곡동 - 원삼면 - 백암면) - 이천시 (호법면 - 모가면 - 대월면) - 여주시
(가남읍 - 점동면)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도로명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알미골삼거리 ~ 선원면 찬우물삼거리 : 중앙로
강화군 선원면 찬우물삼거리 ~ 길상면 온수사거리 : 강화동로
강화군 길상면 온수사거리 ~ 전등사입구 교차로 : 온수길
강화군 길상면 전등사입구 교차로 ~ 장흥리입구 교차로 : 전등사로
강화군 길상면 장흥리입구 교차로 ~ 강화초지대교 : 초지로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강화초지대교 ~ 대명 교차로 : 대명항로
인천광역시
서구 금곡 교차로 ~ 검단2 교차로 : 중봉대로
서구 검단2 교차로 ~ 안동포사거리 : 원당대로
서구 안동포사거리 ~ 경서사거리 : 봉수대로
서구 경서사거리 ~ 경서삼거리 : 경명대로
서구 경서삼거리 ~ 동구송현사거리 : 중봉대로
동구 송현사거리 ~ 화수사거리 : 인중로
동구 화수사거리 ~ 중구 신포사거리 : 제물량로
중구 신포사거리 ~ (제1부두입구) : 신포로
중구 (제1부두입구) ~ 신광사거리 : 인중로
중구 신광사거리 ~ 미추홀구 능안삼거리 : 제물량로
미추홀구 능안삼거리 ~ 남동구 소래대교북단 : 아암대로
남동구 소래대교북단 ~ 소래대교 : 소래로
경기도
시흥시 월곶동 소래대교 ~ 월곶입구삼거리 : 소래로
시흥시 월곶동 월곶입구삼거리 ~ 정왕동 환경사업소 교차로 : 서해안로
시흥시 정왕동 환경사업소 교차로 ~ 정왕7교 : 공단2대로
안산시 단원구 정왕7교 ~ (대연) : 별망로
안산시 단원구 (대연) ~ 별망고가사거리 : 시우로
안산시 단원구 별망고가사거리 ~ 상록구 (본오지하차도) : 해안로
안산시 상록구 (본오지하차도) ~ 본오 교차로 : 비봉로
안산시 상록구 본오 교차로 ~ 화성시 매송면 어천 교차로 : 본오매송로
화성시 매송면 어천 교차로 ~ 수원시 권선구 오목천삼거리 : 매송고색로
수원시 권선구 오목천삼거리 ~ 화성시 동탄동 능리 교차로 : 효행로
화성시 동탄동 능리 교차로 ~ 동북 교차로 : 동탄원천로
화성시 동탄동 동북 교차로 ~ 동탄면 중리 : 동탄치동천로
여주시 가남읍 흑석삼거리 ~ 양귀삼거리 : 흑석로
여주시 가남읍 양귀삼거리 ~ 점동면 점동사거리 : 가남로
여주시 점동면 점동사거리 ~ 사곡리 : 점동로
하염업이 걸어온길 다시 우회전하여 도로를 이어서 것는다.
아파트 사이를 지맥길인것을 확인한것인지 고원을 조성해 겉기에 아주좋다.
팔각정을 지나 내려서면 샘골고개(협성대 뒤쪽)으로 지맥 마루금은 이어진다.
샘골고개를 건너 협성대 뒤쪽으로 지맥을 이어가면 된다.
수도권 제 2 순환 고속도로 제400호선
총연장:263,4km
개통년:2009년10월29일 봉담~동탄
2017년 3월23일 인천~김포
2017년 6월30일 포천~양주
2021년 4월28일 봉담~송산
2022년 3월21일 동탄~광주
기점:경기도 화성시 방교동
종점:경기도 화성시 방교동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首都圈第二循環高速道路, 고속국도 제400호선)는 경기도 화성시를
기준으로 인천광역시와 경기도를 순환해 경기도 화성시로 돌아오는 계획으로 건설중인
대한민국의 고속도로이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의 바깥쪽으로 원형 모양으로 순환하는
형태이며, 전체 구간이 완공되면 총 길이는 263.4km에 이른다. 모두 12개 구간으로 나눠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안산 ~ 인천 구간을 제외한 구간이 2026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 고속도로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국가재정 구간과 민간에서 운영하는 민자 구간이
혼재되어 있다. 2022년 기준 개통된 구간 중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구간은 없다.
역사
공통
2015년 3월 27일 : 국토교통부고시로 봉담 ~ 동탄 구간 기점을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수영리',
종점을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 방교리'로 명시하고 인천 ~ 김포 구간 기점을 '인천광역시 중구
신흥동3가', 종점을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도사리'로 명시, 포천 ~ 양평 구간 기점을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무봉리', 종점을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아신리'로 명시
2015년 5월 27일 : 도로명주소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로 고시
2016년 10월 19일 : 봉담 ~ 동탄 구간 기점을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수영리'에서 '경기도
화성시 마도면 쌍송리'로, 종점을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 방교리'에서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진우리'로 연장. 이에 따라 '수도권제2순환선(봉담 ~ 동탄)'에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선(화성 ~ 광주))가 됨.
2017년 7월 11일 : 경기도 파주시 파주읍 부곡리 ~ 양주시 회암동 구간을 고속국도 제400호선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선(파주 ~ 양주))로 지정
2018년 1월 12일 :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흥신리 ~ 파주시 파주읍 부곡리 구간을 고속국도
제400호선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수도권제2순환선(김포 ~ 파주))로 지정
2019년 5월 8일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성곡동 ~ 시흥시 정왕동 구간을 고속국도 제400호선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선(시화MTV구간))로 지정, 화성 ~ 광주 구간 종점을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진우리'에서 '경기도 여주시 산북면 용담리'로 연장. 이에 따라 '
수도권제2순환선(화성 ~ 광주)'에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선(화성 ~
여주))가 됨.
2021년 9월 7일 : 기존 세종포천고속도로의 지선(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 양주시 회암동)
구간을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양주 ~ 포천 구간으로 편입, 평택시흥고속도로의 경기도
화성시 마도면 쌍송리 ~ 안산시 단원구 성곡동 구간을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화성 ~
안산 구간으로 중복 지정
화성 ~ 양평 구간
2004년 11월 3일 :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 화성시 동탄면 구간을 고속국도 제400호선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선)로 지정
2005년 5월 : 봉담 나들목 ~ 동탄 분기점 17.8 km 구간 착공
2005년 6월 29일 : 서수원 ~ 오산 ~ 평택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9], 2009년
까지 서수원 ~ 오산 ~ 평택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동화리 ~ 동탄면
방교리 17.8 km 구간 도로구역 결정
2007년 1월 : 봉담 ~ 송산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최초 민간 제안서 제출
2007년 10월 11일 : 2009년 10월까지 민원에 따른 설계 및 노선 변경을 위해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동화리 ~ 동탄면 방교리 17.8 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08년 12월 26일 : 2009년 10월까지 부지 인근 고인돌 문화재 보호로 세교 나들목 선형
변경을 위해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동화리 ~ 동탄면 방교리 17.8 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09년 7월 : 봉담 ~ 송산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조사 완료
2009년 10월 29일 : 봉담 나들목 ~ 동탄 분기점 17.8 km 구간 개통
2016년 4월 29일 : 봉담동탄고속도로 구간 km 당 통행료 200 ~ 600원 인하, 수원문산
고속도로 수원 ~ 광명 구간 개통으로 인해 봉담 요금소 이설
2016년 11월 11일 : 원톨링 시스템 도입으로 동탄 요금소 폐쇄
2016년 12월 27일 : 이천 ~ 오산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 및 고속도로 신설을
위해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 방교리 ~ 광주시 도척면 진우리 31.17 km 구간 도로구역 결정
2017년 2월 8일 : 봉담 ~ 송산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 및 고속도로 신설을
위해 경기도 화성시 마도면 쌍송리 ~ 정남면 보통리 18.3 km 구간 도로구역 결정
2017년 3월 21일 : 동탄 분기점 ~ 곤지암 분기점 구간 착공
2017년 4월 28일 : 마도 분기점 ~ 화성 분기점 구간 착공
2017년 6월 30일 : 이천 ~ 오산고속도로 사업 시행기간을 2017년 3월 21일부터 2022년
3월 20일까지로 명기
2019년 9월 30일 : 곤지암 분기점 ~ 남양평 분기점 구간 착공
2020년 2월 24일 : 2026년까지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양평 ~ 이천 구간 건설을 위해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진우리 ~ 여주시 산북면 용담리 19.37 km 구간 도로구역 결정
2021년 4월 28일 : 마도 분기점 ~ 화성 분기점 18.3 km 구간 개통
2022년 3월 21일 : 동탄 분기점 ~ 곤지암 분기점 31.17 km 구간 개통
인천 ~ 김포 구간
2002년 12월 : 인천 ~ 김포고속도로 민간제안사업서 제출
2005년 5월 10일 : 제3자 공고
2007년 7월 18일 : 실시협약 체결
2008년 1월 3일 : 인천광역시 중구 ~ 경기도 김포시 구간을고속국도 제400호선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선(인천 ~ 김포))로 지정, 기존 노선은 봉담 ~ 동탄
구간으로 분할.
2009년 1월 15일 : 실시계획 승인 요청
2010년 1월 27일 : 경인 아라뱃길 통과 노선 확정
2011년 12월 30일 : 제2외곽순환(인천 ~ 김포)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 및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인천광역시 중구 신흥동 ~ 경기도 김포시 양촌면 흥신리 28.57 km
구간 도로구역 결정
2012년 3월 23일 : 남항 교차로 ~ 서김포통진 나들목 28.5 km 구간 착공
2014년 8월 13일 : 2017년 3월 22일까지 설계 변경을 위해 인천광역시 중구 신흥동 ~ 경기도
김포시 양촌면 흥신리 28.57 km 구간을 28.88km로 도로구역 변경
2017년 1월 31일 : 검단 나들목이 검단양촌 나들목으로 명칭 확정
2017년 3월 23일 : 남항 교차로 ~ 서김포통진 나들목 28.88 km 구간 왕복 4~6차로 신설 개통
2019년 5월 25일 : 남청라 분기점 진입램프와 북항 진출램프 개통
2019년 11월 27일 : 2020년 6월까지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학운리, 대곶면 대능리에 양촌
졸음쉼터 설치 공사를 위해 인천광역시 중구 신흥동 ~ 경기도 김포시 양촌면 흥신리 28.88 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20년 7월 3일 : 양촌졸음쉼터 설치 공사 기간을 2021년 6월로 연장
포천 ~ 양평 구간
2013년 11월 5일 :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구간을 고속국도 제400호선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선(포천 ~ 양평))로 지정
2014년 5월 19일 : 양평 나들목 ~ 화도 분기점 구간 착공
2014년 8월 22일 : 2020년 12월까지 화도 ~ 양평 구간 신설을 위해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창현리 ~ 양평군 옥천면 아신리 17.613 km 구간 도로구역 결정
2018년 11월 21일 : 포천 ~ 화도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 및 고속도로 신설을
위해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무봉리 ~ 남양주시 화도읍 창현리 28.71 km 구간 도로구역 결정
2018년 12월 28일 : 소흘 분기점 ~ 화도 분기점 구간 착공
2019년 3월 15일 : 2020년까지 조안 나들목 신설을 위해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창현리 ~
양평군 옥천면 아신리 17.613 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22년 12월 : 양평 나들목 ~ 조안 나들목 구간 개통 예정
파주 ~ 양주(포천) 구간
2017년 2월 28일 : 법원 나들목 ~ 양주 나들목 구간 착공
2017년 5월 16일 : 2023년까지 파주 ~ 양주 · 포천 구간 신설을 위해 경기도 파주시 파주읍
부곡리 ~ 양주시 회암동 24.8 km 구간 도로구역 결정
김포 ~ 파주 구간
2019년 2월 27일 : 한강 통과 구간을 제외한 서김포통진 나들목 ~ 법원 나들목 구간 착공
2019년 5월 20일 : 2026년까지 김포 ~ 파주 1, 3~5공구 구간 신설을 위해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흥신리 ~ 파주시 파주읍 부곡리 18.69 km 구간 도로구역 결정. 단, 2공구 구간인
경기도 김포시 석탄면 ~ 파주시 연다산동 6.76 km 구간은 제외.
2020년 4월 23일 : 2025년까지 김포 ~ 파주 2공구 구간 신설을 위해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흥신리 ~ 파주시 파주읍 부곡리 25.42 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20년 4월 27일 : 한강 통과 구간 착공
시화MTV 구간
2017년 10월 30일 : 착공
2019년 5월 9일 : 2022년 5월까지 시화 분기점 신설을 위해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성곡동 687m 구간 도로구역 결정
구성
차로수
소흘 분기점 ~ 양주 나들목 : 왕복 4차로 (5.94km)
전 구간 왕복 4, 6차로
총 연장13.54 km
소흘 분기점 ~ 양주 나들목 5.94km
제한속도
최고 100 km/h
터널
터널 이름 소재지 길이 준공 년도 비고
필봉산터널 경기도 오산시 내삼미동 338m 2009년 동탄 방면
384m 봉담 방면
봉담터널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상기리
경기도 화성시 비봉면 청요리 560m 2021년 화성방면
555m 마도방면
팔탄터널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하저리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무송리 355m 화성방면
380m 마도방면
인천북항터널 인천광역시 중구 신흥동3가 614m 2017년 시점부 개착박스
인천광역시 동구 송현동 4,630m NATM 터널
인천광역시 서구 원창동 300m 종점부 개착박스
수안산터널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대능리 245m 2017년 김포 방면
220m 인천 방면
석문령터널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송우리 1,658m 2017년 양방향
신리터널 경기도 화성시 산척동 392m 2022년 양방향
동탄터널 경기도 화성시 청계동 865m 2022년 양방향
무봉산터널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지곡동 2,267m 2022년 양방향
지곡터널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삼가동 498m 2022년 양방향
삼가터널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유방동 760m 2022년 양방향
포곡터널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575m 2022년 양방향
대대터널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대대리 617m 2022년 양방향
정수터널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정수리 330m 2022년 양방향
방도터널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방도리 910m 2022년 양방향
노곡터널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노곡리 255m 2022년 양방향
나들목 · 분기점
여기서 숫자는 진출입교차점 (IC 및 JC) 번호를 말하고, TG는 요금소(Tollgate), SA는
휴게소(Service Area)를 뜻한다.
거리의 단위는 km이다.
고속 국도 제17호선
대한민국 고속국도 제17호선(전라북도 익산시 - 경기도 파주시)은 다음의 고속도로에
공동으로 부여되어 있다.
현제는 수원~광명선,
익산평택고속도로(전라북도 익산시 - 경기도 평택시)(미개통)
평택파주고속도로(경기도 평택시 - 경기도 파주시)
2001년 고속도로 체계 개편 이전 대전통영고속도로가 이 번호를 사용하였다.
노리 고개 생태터널 4차선 도로가 시원하게 뚤렷다.산이 잘리는 개발은 산을 사랑하는 산꾼은 최고로 실어한다.
동구리 고개.봉담읍 당하리 와 관항리 경계를 이루는 고개다.
서봉 지맥 1구간 마루금 게임 이곳 동구리에서 끝내고 2구간에서 이어질것을 약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