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금양체질
폐와 대장기능이 강하고, 간 쓸개 기능이 약한 체질이다. 창의적이고, 독창석이 뛰어난 반면, 비사교적이고, 비현실적인 경향이 강한 체질이라고 한다. 외부로 기운을 뿜어내는 건조한 폐의 영향으로 인하여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워지는 경우 역시 많다고 한다. 외형으로는 외적으로는 침착하고 차분해 보이는 경우가 많다.
2) 금음체질
금양체질에 비하면 대장과 폐의 기능이 강하고 간 쓸개 기능이 약한 체질로 깐깐하고, 자존심이 강하며, 날카로운 성격과 외모의 소유자가 많이 있다고 한다. 다만 금음체질은 위장병의 위험이 있다고 한다.
3) 목양체질
금양체질과는 반대로 간기능과 담낭이 강하고, 폐와 대장의 기능이 약한 체질로 마음이 인자하고 남의 잘못을 쉽게 용서한다고 한다. 술을 좋아하고 술을 잘하는 사람 중에 목양 체질이 많다고 한다. 땀도 많은 편이고 혈압이 높은 편이라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을 조심해야 한다.
4) 목음체질
전형적인 태음인 체질로 담낭과 간기능이 강하고 대장과 폐의 기능이 약한 체질로 활동적이고 봉사적인 반면, 성질이 급하고 감수성이 강한것이 특징인 체질이다. 다른 체질에 비하여 호흡기가 유난히 약한 편이고 스트레스를 받거나 몸이 피곤하면 목에서 먼저 반응이 온다고 한다. 목소리가 쉬어 버리고 감기를 걸려도 목감기로 갈 확률이 매우 높다. 배를 차게 하거나 찬 음식을 많이 먹으면 곧잘 설사를 하기도 하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5) 수양체질
신장, 방광기능이 강하고 비장과 위기능이 약한 체질로 모든 것을 숙고한 후에 결정하는 조직적이고 완벽주의적이며, 내향적인 성격의 소유자라고 한다. 더위를 잘 타지 않고 땀도 잘 나지 않는 체질이다. 몸이 매우 찬 편이라 운동을 하고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혈액순환이 그리 잘 되는 체질이 아니며 다른 체질에 비해서는 기력이 딸리는 면이 있고 기립성 빈혈이나 빈혈 등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
6) 수음체질
신장, 방광기능이 강하고 위기능과 비장이 약한 체질을 가지고 있으니 이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음기가 가장 강한 체질이라고 할 수 있으며 몸이 차고 추위를 잘 타며 허약해지기 쉬운 체질이다. 위장도 약하고 전체적으로 체구도 작은 편에 속한다. 탈이 나 소화불량을 불러오는 경우가 많이 있다.
7) 토양체질
비장, 위장이 강하고 신장, 방광기능이 약한것이 특징이다. 위산과다로 인하여 위장병을 불러오기도 하며 당뇨병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가 되어 생기는 질병을 걸리기도 한다. 몸에 열도 많아서 안면 홍조, 안구건조증 같은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8) 토음체질
위와 췌장기능이 강하고, 방광, 신장기능이 약한것이 특징인 체질이다. 위장과 심장이 가장 발달하여 그야말로 정력적인 사람이라고 볼 수가 있다. 더위를 많이 타고 탈수증에 걸리지 않게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다. 토양 체질과 같이 호르몬 과다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 당뇨에 걸리기 쉬운 체질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