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기용접
전기 용접기는 접지선과 용접봉을 잡고 있는 홀더가 있다. 먼저 용접하고자하는 모재에 접지선을 물리고, 홀더에 용접봉을 물리고 용접부위에 근접시키면 어느 순간(전류 암페어에 따라 위치가 달라짐) 스파크가 일며 아크가 형성되어 용접봉이 녹는다.
작업자는 용접면을 통하여, 용접부위를 확인하며, 용접봉을 이동시킨다. 이때 용접모재의 두께등에 따라 전류를 조절해 가며, 적정한 작업 속도를 정하는데 이것은 수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작업자의 경험에 의하여 결정된다. 그러므로 용접작업은 어느정도의 숙련이 필요하다.
전기 아크용접에서 주의 할점으로는 적절한 용접면을 사용하여 눈을 보호해야 한다.
용접면으로는 흑색유리로 강한 빛을 차단하는 방법이 있는데 과거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면이다. 고전압에 노출 시 감전사고 등을 주의 해야 함.
2. 알곤용접
알곤 용접이란, 전기적인 아크가 발생되는 부분에 알곤가스로 에워싸서 용접부위가 산화되는것을 막아주는 용접법이다. 일반아크 용접과 다른점은 용접봉이 없이도 용접이 가능(일명 제살때우기)하다는 것이며, 아크는 모재와 텅스텐봉사이에서 일어난다.
주로 스테인레스 용접에서 진가를 발휘하며, 조금 고가의 용접기에서는 알루미늄까지 용접할수 있는 기능이 있다. 얇은 모재 용접에도 좋은 결과를 볼수 있으나, 스틸 종류 중 백관이나 코팅된 모재를 용접할 경우는 코팅면이나 백관의 도금면을 제거하고 용접해야 한다.
또한 일명 용접똥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용접면이 깨끗하고, 용접부위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며, 작업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주의할 점으로는 용접시 발생하는 아크의 강도가 일반용접기보다 훨씬 강하여 눈 뿐만 아니라 노출된 모든부분이 화상을 입을수 있다. 그러므로 알곤용접시에는 불꽃에 노출되는 모든부분을 가려줘야 한다. 또한 전기 장치외에 알곤가스통이 별도로 필요하다.
3. 산소 용접
산소 용접은 서로 다른 모재를 붙이는 작업 등에 사용된다. 선반 작업에 사용되는 바이트는 초경합금(텅스텐 카바이드)을 스틸에 용접하여 사용하는데 두 재료를 붙이는 역할을 은납이 한다. 즉 초경합금과 스틸을 가열한 후 중간부분에 동합금인 은납을 녹여 붙여주는 것이다. 또한 동파이프용접, 동파이프+알루미늄용접 등에 사용된다. 산소용접기에는 절단기능이 있어 두꺼운 철판등을 녹여 절단할 수 있다. 요즘은 프라즈마, 레이져 등이 나와 굳이 산소 용접기 사용할 경우는 많지 않지만 고물상에서 기계를 해체할 때 쓰는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