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우럭 매운탕
☞ 재료 우럭 1마리, 바지락 150g, 청·홍 고추 1개씩, 무 ⅓개, 양파 ⅓개, 고춧가루 1큰 술, 고추장 2작은 술, 국 간장 ½큰 술, 다진 마늘 1작은 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5컵 ☞ 만드는 법 ① 우럭은 깨끗하게 손질한 것으로 준비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② 바지락은 연한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다. ③ 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무는 얇고 네모지게 썬다. ④ 냄비에 분량의 물을 담고 팔팔 끓으면 우럭과 바지락을 넣어 끓인다. 여기에 고춧가루와 고추장을 넣고 끓이다가 고추와 양파를 넣는다. ⑤ 국 간장과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
2) 우럭 매운탕
☞ 재료 우럭 1마리, 양파 1/2개, 애호박 1/3개, 붉은 고추 1개, 미나리 50g 쑥갓 30g, 모시조개 10개, 무 100g, ☞ 양념장 고춧가루 2큰 술, 고추장 1큰 술, 다진 마늘 2큰 술, 다진 생강 1/2큰 술, 설탕 약간, 후춧가루 약간, 소금 약간 ◈ 준비하기 ◈ ♣ 우럭 가능하면 살아 있는 것으로 준비하고, 그렇지 못할 때는 눈이 투명하고 아가미가 붉은 색을 띠면서 살이 탄력 있는 것으로 구입한다. 꼬리 쪽에서 머리 쪽을 향해 비늘을 말끔히 들어내고, 머리를 잘라 내고 칼을 눕혀서 머리 아래 배 쪽으로 칼집을 넣어 내장을 들어내고 아가미를 잘라내어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토막을 낸다. ♣ 모시조개 신선한 조개로 끓여야 국물에 냄새가 없고 담백하므로 살아있는 것으로 준비한다. 맹물로 씻으면 조개의 맛이 물에 녹게 되므로 꼭 소금물에 씻은 후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다. ♣ 양념장 고추장에 분량의 양념을 넣어 잘 섞어서 양념장을 만든다. ☞ 만드는 법 (요리하기) ① 미나리는 잎이 파릇한 싱싱한 것으로 골라 다듬어 깨끗이 씻은 뒤 5cm 길이로 자른다. ② 양파는 껍질이 잘 마르고 광택이 있는 것을 골라 껍질을 벗기고 씻어 굵직하게 썬다. ③ 애호박은 씻어서 0.5cm 두께로 둥글 썰기 하여 은행잎모양으로 썰어둔다. ④ 쑥갓은 씻어서 손바닥 길이만하게 뚝뚝 끊어 놓는다. ⑤ 무는 껍질을 벗겨 3~4cm로 나박 썰기를 한다. ⑥ 붉은 고추는 큼직하게 어슷 썬다. ⑦ 냄비에 해감 시킨 모시조개와 물 3컵을 붓고 끓이다가 조개가 입을 벌리면 조개는 체에 건져두고 국물은 면 헝겊으로 거른다. ⑧ 냄비에 썰어놓은 무를 넣고 깨끗하게 밭인 조개국물을 부어 끓이다가 무의 시원한 맛이 국물에 배면 섞어 놓은 양념장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⑨ 매운탕 국물이 끓으면 토막 낸 우럭을 넣어 끓이다가 생선살이 익으면 삶아 놓은 모시조개, 썰어놓은 양파, 호박, 미나리를 넣어 끓인다. 재료가 어느 정도 익어 맛이 어우러지면 어슷 썬 고추를 넣어 잠깐 끓인 뒤 손질한 쑥갓을 넣어 상에 낸다. 상에 낼 때는 냄비째 상에 올리고 작은 국자와 개인접시를 준비하여 각자 덜어 먹게 한다. ===========================================================================
3) 우럭 매운탕
① 우럭은 머리 쪽으로 비늘을 긁어 낸 다음 내장을 빼고 씻어 가위로 지느러미를 자른다. ② 손질한 우럭은 등 쪽으로 칼을 넣어 반으로 가른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③ 두부는 도톰하게 납작 썰고 호박은 반으로 갈라 반달모양으로 썬다. ④ 콩나물은 깨끗이 씻어 머리와 꼬리를 뗀다.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어슷 썰고 찬물에 헹궈 씨를 뺀다. ⑤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담궈 해감을 토하게 한 후 행궈서 건져 놓는다. ⑥ 냄비에 모시조개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끓이다가 입이 벌어지면 체에 받쳐 국물을 거른다. ⑦ 냄비에 조개국물을 붓고 고추장을 풀어 한 소금 끓이면 무와 우럭을 넣어 10분 정도 끓인다. ⑧ 끓는 냄비에 콩나물을 넣고 다시 한소끔 끓인 뒤 청주, 다진 마늘, 생강, 호박, 고추를 넣는다. ⑨ 채소가 익으면 모시조개, 두부, 굵은 파를 넣고 소금, 후추가루로 간한 뒤 쑥갓을 얹어 낸다.
===========================================================================
4) 우럭 매운탕
☞ 재료 우럭 1마리, 풋고추 2개, 두부 100g, 양파 1개, 콩나물 100g, 미나리 50g, 쑥갓 3줄기, 대파 반 뿌리, 다시마 2토막, 북어머리 2개, 무 300g, 홍고추 2개 ☞ 양념장 고춧가루 2큰 술, 양파 즙 2큰 술, 국 간장 1큰 술,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술, 후추 ☞ 만드는 법 ♣ 우럭은 손질하여 토막을 낸다. ♣ 매운탕 국물 내는 방법 ① 냄비에 다시마, 북어 머리, 큼직하게 썬 무, 홍 고추를 넣고 끓여 국물을 만들고 건더기는 건져낸다. ② 콩나물은 머리, 뿌리 손질하고 양파, 대파는 큼직하게 채썬다. 풋고추, 홍 고추는 어슷썬다. 무는 나박썰기 한다. 미나리와 쑥갓은 다듬어 깨끗이 씻은 후 알맞은 길이로 썰어 놓는다. ③ 고춧가루 2큰 술, 양파 즙 2큰 술, 국 간장 1큰 술,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술, 후추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국물에 양념장을 풀고 우럭과 무를 넣어 끓인 후 양파, 대파, 고추와 두부를 넣고 끓인다. 한소끔 끓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 다음 미나리, 쑥갓을 얹어 완성한다. 출처 : SBS 이종님의 오늘의 싱싱메뉴
=========================================================================== 5) 낚고파 마눌표 매운탕! 안녕하세요? 종종 남편한테 호출당해 좋은 글 눈도장 찍고 다니는 낚고파의 와이프 되는 사람입니다. 지금도 호출당해 매운탕 끓이는 방법 예습 복습하고... 이 자리에 앉았습니다. 저도 방법 하나 소개 드릴까 합니다, 괜찮겠죠?~ 저는요, 우선 재료를 준비 한 다음에요 냄비에 식용유 한 스푼을 달근 다음 고추가루와 마늘을 살짝 볶습니다 (중간불 이용) 그리고 적당량의 물에 된장을 약간 풀고 무우를 넣은 다음 육수가 펄펄 끓으면, 다듬어 놓은 생선이나 우럭을 넣고 푸~욱 끓여 주세요 그 다음 콩나물 넣고 한소끔 끓으면~ 소금, 미나리, 파, 고추, 생강, 후추 기타 등등.... 각자 좋아 하시는 야채 넣고 야채가 살짝 익으면 간을 맞춘 다음 드셔 보세요... 때론 장 맛 보다는 개운 하고 얼큰한 맛을 즐기실 수 있을 겁니다. 이 맛! 어떠냐고요?? ㅎㅎㅎㅎ 울 남편한테 물어 보세요.........^^* 이만... 좋은 밤 되세요, 휘~~~리릭 물러 갑니다. 출처: 바다낚시일기 (http://fishing.new21.org/mainpage.html)
============================================================================
|
☞ 매운탕에 어울리는 야채는?
생선으로 매운탕을 끓일 때는 생선보다 야채가 듬뿍 들어가야 국물이 맛있고, 해물로 찌개를 끓일 때는 조금만 써도 된다. 어느 것을 주재료로 하든 무, 미나리, 쑥갓은 꼭 넣는 것이 좋다. 또 생선에는 호박, 양파 등 달큰한 감칠맛이 나는 것을, 해물에는 시원한 맛이 나는 콩나물을 더 준비하는 것이 좋다.
☞ 매운탕과 지리의 차이
매운탕은 장이나 고춧가루를 풀어 끓여 양념 맛과 생선 맛이 어우러져 얼큰한 것이 특징이다. 비릿한 생선의 경우나 얼큰한 맛을 선호하는 사람이면 매운탕을 끓여 먹으면 된다.
반면 지리는 소금만을 넣어 생선의 맛 자체를 살려낸다. 지리는 소금 국이라 하면 쉽게 이해될 것이다. 싱싱한 생태나 우럭 삼숙이 등을 재료로 다른 양념은 거의 넣지 않고 소금만으로 생선의 맛을 살리는 것이 특징이다. 시원하고 담백한 맛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권할 만하다.
☞ 조미의 순서와 맛의 변화
우리가 흔히 음식의 간을 맞출 때 조미를 순서 없이 넣는 경우가 흔히 있다. 올바른 습관을 가지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처음에 설탕--->소금-->간장-->식초의 순서로 넣으며 간을 해야 음식의 맛이 더욱 살아난다. 음식이 짤 경우 물을 넣으면 국이나 찌개의 맛이 떨어진다. 이때 식초를 약간 넣어주면 음식의 맛을 살리고 간이 맞게 된다.
1) 설...탕...액 + 식...염...액 ==> 단맛이 강해진다.(팥고물)
2) 식...염...액 + 설...탕...액 ==> 복합맛이 난다.(고기전골)
3) 식...염...액 + 산.액(식초) ==> 짠맛이 약해진다.(김치)
4) 산... ... 액 + 설...탕...액 ==> 신맛이 약해진다.
5) 산... ...액 + 식...염...액 ==> 신맛이 약해진다.(초밥)
6) 쓴..맛 ..액 + 설...탕...액 ==> 쓴맛이 약해진다.(커피)
7) 글루타민산 + 이노신산액 ==> 단맛이 강해진다.(멸치국)
8) 설...탕...액 + 알.코.올.액 ==> 단맛이 강해진다.(칵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