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보통 컴퓨터를 사용하고 전원을 종료할 때 시작->전원->시스템 종료 이 3단계의 과정을 거칩니다. 이것도 상당히 빠르고 편리한 기능이지만 3번의 클릭이 아닌 원 클릭으로 시스템 종료를 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준다면 더욱 쉽고 빠르게 Windows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퇴근 시간이 다됐는데 프로그램 파일의 다운로드가 1시간 이상 걸린다고하면 컴퓨터 끄는 시간을 예약하고 퇴근할 수도 있겠죠. 이처럼 윈도우10에서는 원 클릭으로 컴퓨터를 종료하는 설정과 예약 종료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집에서든 회사에서든 이 기능을 사용한다면 좀 더 편리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종료 원클릭 아이콘을 생성하여 작업표시줄에 추가해서 사용한다면 그 편리함은 더 해질 것입니다. 그러면 바로가기 파일과 CMD창을 이용하여 원 클릭 종료 및 예약 종료 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로가기 생성하기
아래 화면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컴퓨터 종료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마우스로 3번만 클릭하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지만 우리는 더욱더 편리함을 추구해야 합니다. 더 빠르고 간단하게 종료하는 방법을 알아야하죠.
바탕화면에서 우클릭 하신 후에 새로 만들기-->바로 가기를 생성해줍니다.
여기서 아래와 같이 shutdown -s -t 0 이렇게 입력해주시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shutdown과 -s는 종료를 뜻하고 t는 종료시간을 뜻합니다.
그리고 바로 가기에 적용할 이름을 입력하신 다음 마침을 클릭합니다.
그럼 바탕화면에 컴퓨터 종료 라는 이름의
바로 가기가 생성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쓰기에는 뭔가 아이콘의 모양이 어울리지 않죠??
컴퓨터 종료와 어울리는 아이콘을 찾아봐야겠습니다.
바로 가기를 우클릭하여 속성을 클릭합니다.
아이콘 변경을 클릭합니다.
여러 아이콘 변경 탭에서는 여러 아이콘이 나오는데
컴퓨터 종료와 어울리는 아이콘은 아래 보시는 아이콘
1개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이 아이콘을 사용하기로 정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제야 비로서 컴퓨터 종료와 어울리는
아이콘으로 변하였습니다. 이제 아이콘을
클릭하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종료하기전에
작업 중인 프로그램을 종료하시거나
미리 저장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아이콘을 작업표시줄에 추가하여 사용한다면 편리함이 더해지겠죠. 그러나 이것 또한 원클릭으로 컴퓨터가 종료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자주 쓰지 않는 아이콘 옆에다가 위치해 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CMD 프롬프트 이용하기
두번째 방법은 CMD 명령 프롬프트 창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윈도우 검색창에 CMD를 검색하시고 CMD창을 열어줍니다.
만약 1시간 후에 종료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shutdown -s -t 3600 이라고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우측 하단에 트레이 영역 위에서 60분 후에 종료된다는 알림창이 뜨게 되는데요...
예약 종료 설정을 취소하고 싶다거나 시간을 바꾸고 싶으신 분들은
shutdown -a 를 입력하여 예약된 시스템 종료를 해지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