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선도 <오우가>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윤선도가 56세 대 유배지에서 돌아와 전라도 해남 금쇄동에 은거할 무렵에 지은 전 6수의 시조로 <산중신곡>에 수록되어 있다.
제1수는 문답법을 통해 제2수부터 제6수가 걸쳐 등장할 다섯 ‘벗’에 대해 소개하는 서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제2수>는 가변적인 존재인 구름, 바람과는 달리 맑고 깨끗한 물의 불변성을, <제3수>는 순간적인 꽃, 풀과 달리 영원한 바위의 덕성을 예찬하고 있다. <제4수>는 눈서리를 이겨 내는 뿌리조차 곧은 소나무의 지조를, <제5수>는 언제나 푸른 대나무의 절개를 예찬하였다. <제6수>에서는 광명의 존재이면서 과묵함의 미덕을 지닌 달을 예찬하면서 시를 마무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섯 벗에 대한 화자의 애정을 엿볼 수 있으며, 그 미덕을 바탕으로 선비로서 지녀야 할 덕성을 대응시키고 있어 자연과 인간이 하나 되는 물아일체(物我一體)의 경지 또한 나타난다. 이처럼 영원불멸의 자연물은 작가에서 있어 심미적 대상이면서 동시에 인간의 덕성을 유추해 낼 수 있는 유교적인 이념을 표방하는 매개물로 예찬되고 있다.
이 작품은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시인의 능력이 잘 발휘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점에서 시조를 높은 경지로 끌어올린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핵심정리
갈래 : 정형시, 연시조
주제 ; 오우예찬
특징
① 대상의 속성을 예찬의 근거로 제시함.
② 자연물에 선비가 지녀야 할 덕성이라는 가치를 부여하는 인간 중심의 가치관을 드러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