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중문화, 한류
문화는 한 사회의 주요한 행동 양식이나 상징 구조로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따위를 모두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밥 먹을 때의 예절이나 말버릇 하나하나까지 모두 문화 속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문화'하면 일반적으로 떠오르는 것들은 연극, 영화, 음악, 미술, 문학과 같은 예술 분야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에 한국의 대중문화로서 한류가 있습니다.
한류(韓流)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 방송, 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리에 소비되는 문화적 현상을 말합니다. 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해외에서 유행해 그들의 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현상을 말합니다.
TV드라마의 인기에서 시작된 한국 대중문화의 해외진출은 대중음악, 게임 등으로 확산되었습니다.
한류는 1990년대 중반부터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겨울연가> 등 드라마의 인기가 기반이 되었습니다. 2010년대에는 한류의 중심축이 아이돌 그룹을 위주로 한 대중음악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한국의 대중문화 산업이 발전하면서 한국의 콘텐츠가 홍콩과 대만, 중국의 관심을 끌었고, 이후 일본, 베트남, 필리핀 등 아시아 전체로 한류가 퍼질 수 있었습니다. 1993년 중국에 TV 드라마 <질투>가 처음으로 수출되었고, 1997년부터 <사랑이 뭐길래> 등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초창기에 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드라마, 음악, 영화, 게임 등 문화 콘텐츠)가 중국, 일본, 동남아 지역에서 유행해 그들의 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현상을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한류의 영향력 범위는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넓어지고 있습니다. 지역적으로는 아시아를 넘어 아메리카, 아프리카, 유럽 등으로 확장되었고, 콘텐츠도 대중문화를 넘어 순수문화예술, 음식, 한글 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에는 1980년대 후반부터 개혁개방 정책을 시행하면서 문화 상품 시장도 빠른 속도로 팽창했고, 해외 대중문화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었습니다. 해외 대중문화 수요가 증가하면서 1990년대 후반 무렵부터 한국 TV 드라마, 대중가요, 영화 등이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알려졌고, 뮤직비디오에 등장한 말춤은 전 세계인의 춤이 되었습니다. 2012년 7월 15일 세상에 처음 공개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창사 이래 처음으로 2012년 12월 조회수 10억 건을 돌파해 최단 기간, 최다 조회수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방탄소년단이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원 히트 원더 수준이 아닌 엄청난 히트를 침에 따라 2019년, 2020년, 2021년 한류는 또 다른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문화 콘텐츠 수출에서 비중이 매우 커지게 된 것이 게임과 음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한류 콘텐츠의 수출 지역이 다변화한 것도 신한류의 또 다른 특징입니다. 범아시아권뿐만 아니라 중남미, 북미, 중동, 유럽, 아프리카 등지로 한국의 문화 콘텐츠 인기가 퍼진 것입니다.
신한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디지털 미디어 환경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신한류가 만들어 낸 콘텐츠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 SNS의 성장 등 급변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을 기반으로 전 세계에 퍼져 나갔습니다.
황동혁 감독이 만든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오징어게임>이 2021년 9월 17일에 공개되었습니다. 영화 기생충과 K Pop을 대표하는 방탄소년단(BTS), 한국의 사극 좀비 드라마 킹덤을 이어.. 한국의 이러한 드라마가, 게다가 드라마 전반을 흐르는 '한국의 게임(예: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달고나..)'들이 전 세계의 시청자를 사로잡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은 정말 우리 한국의 아이디어와 기술력 뿐 아니라, 우리 언어인 한글과 우리의 문화, 소위 '우리의 것'이 전 세계에서도 통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토픽김 정리
첫댓글 좋은 자료를 잘 모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