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5
오늘은 절친 시를 마무리하고,절친에 관한 문제를 플었다.좀 단순한데 우리가 어렵게 생각해 점수를 못받은게 아쉬웠다.운율은 시를 읽을 때 느껴지는 말의 가락을 뜻하고 역설은 논리적으론 모순이지만 그 속에 담긴 의미를 강조한다.
3/17
오늘은 운율과 역설이 사용된 절친을 공부했다.운율이란 시를 읽을때 느껴지는 말의 가락을 뜻하고 끊어 읽기의 단위를 활용하는 방법이 같거나 비슷한 문장구조를 반복하는 방법 등으로 운율을 형성할 수있다.역설은 겉보기에 논리적으로 모순되지만 그속에 진실이나 진리가 단겨 있는 표현 방법이다.
3/20
오늘은 절친을 마무리 했다.절친의 갈래는 자유시,서정적이고 성격은 서종적,역설적 이다.제재중심재료이고 절친한 친구이다.주제 친구가 주는 기쁨•만족감•자신감 특징-내재율로 자연스러운 운율을 살림.친구와 함께하는 기쁨을 역설의 표현의 방법으로 드러냄.여기서 내재율이란 •운율이 숨어있다는 뜻이고 그 반대말인 외재율은 운율이 드러나있다는 뜻이다.
3/21
오늘은 춘향전을 배웠다. 지은이 모름이라는 것이 신기했다.춘향이가 얼머나 이쁜지 궁금하다.인색하다는 단어를 배웠다.대충 구질구질하다라는 뜻이다.변사또는 인색하다
3/22
오늘은 춘향전을 공부했다.이 춘향전을 통해 1학년때 배운것들도 복습해서 좋았다.금동이의 맛있는 술은 만백성의 피요,에서 맛있는 술은 만백성의 피요라는 구절에서 A는 B다 라는 은유법이 쓰였고,촛불 눈물 떨어질때,백송 눈물 떨어지고 ,노랫소리 높은곳에서 원망소리 드높다.이때 촛불 눈물은 대구벚을 이용하여 백성눈물을 나타내고 노랫소리도 원망소리를 뜻한다.결과적으로 이 시는 변사또의 생일잔치가 백성들의 피 땀 눈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알수있다.
3/24
오늘은 춘향전을 공부했다.학습일기를 열심히 썼는데 구쌤이 발표를 시켜 주지 안으셨다.구쌤 밉다.춘향전이 결과적으로 양반들 꼽줄려고 쓴것 같았다.
3/28
오늘은 춘향전을 마무리 했다.먼저 갈래는 고전소설,판소리계 소설이고, 성격은 풍자적,제재는 이몽룡과 춘향이의 사랑,춘형이의 전개 배경은 전라도 남원,조선시대 흐기 주제는 신분 질서를 뛰어넘는 남녀간의 사랑이다.
3/29
오늘은 관용어를 맞추어 보고 문제를 풀었다.내가 무식한건지 애들이 유식한건지 내가 문제를 듣고 이해하고 실마리를 잡았을때 이미 답은 맞춰져있었다.더 열시미 해야겠다.
4/17
오늘은 글쓰기에 대해 배웠다.순서는 계획하기,조사,개요짜기,글쓰기,고쳐쓰기,제목이다. 글은 재밌고 인상깊고 깔끔하면 장땡이라 생각했는데 체계적인 시스템이 있어 놀랐다.그래도 글은 잘쓰면 장땡이다.
5/16
오늘은 사랑손님과 어머니의 진도를 나갔다.단어정리가 많아 힘들었다.시대의 한계 때문에 이어지지 못한게 안타까웠다.
5/17
오늘도 사랑손님과 어머니 진도를 나갔다.저때도 남녀 내외가 저렇게 심했는데 더 옛날은 어떨지 궁금해다.
그냥 보기만 했는데도 얼굴이 빨개지는지 알수없다.
그 복잡한 관계에 껴 있는 옥희가 불쌍했다
5/23
오늘도 사랑손님과 어머니 진도를 나갔다.오늘도 역시나 둘의 답답한 행보가 이어졌다.이 시가 왜 1인칭 관찰자 시접으로 쓰인지 알것 같다.만약 그러지 않았다면 옥희 엄마와 사랑손님 아저씨가 쓰레기가 됬울것이다.
5/24
오늘은 옥희의 어머니가 사랑을 포기하는 내용까지 배웠다.시대적 배경 때문에 사랑을 포기하는 옥희 엄마가 불쌍했다.마치 건우와 직녀 처럼 말이다.이작가는 시대적 배경을 풍자와 비판할려는 생각이 들었다.
5/25
오늘은 사랑손님과 어머니를 마무리했다. 둘다 쓸쓸한 마음을 가지고 헤어졌을것 같다.작중 옥희엄마가 아저씨한테 이별을 고하는 편지 내용을 써보라 했는데 생각보다 잘생각이 나지 않았다.나는 단호하게 꺼지라고 말했을 것이다.
6/7
오늘은 사랑손님과 어머니 갈래,성격,시점,배경,주제,특징을 알아 보았다.갈래는 현대소설과 단편소설이고 성격은 서정적,심리적이다.다 정리하고 시험을 봤다.내가 찬스를 쓰자고 그렇게 외쳤것만 다 반대하고 결국 2개 밖에 안틀렸는데 찬스 없어서 B를 받았다.제발 내말 좀 들어줘.
6/19
오늘은 담화라는 걸 배웠다.담화란 말하는이와 듣는이가 구체적인 맥락속에서 하는 말이나 그런말이 연속적으로 이어져 이룬말의 덩어리를 말한다.
6/20
오늘은 사회적•문화적 맥락을 배우고 그의 관련된 동백꽃에 대한 문제를 풀었다. 사회적•문화적 맥락은 대체로 담화에 간접적으로 개입하는 걸 말한다.홍진이는 말의 맥락을 모르는데 여자친구가 있는지 모르겠다.
6/23
오늘은 문제를 풀었다.솔직히 우리조는 바부다.그나마 성현이가 낳았는데 그 마저도 바부였다.내가 거의 문제를 풀었다.도와주는건 바라지도 않는데 계속 방해를 했다.신음소리내고 엄준식을 외치고 노래를 부르고 있다.복도에는 5반,6반 애들을 비롯한 김예준이 난리치고 있었고,온갓 난리를 처놓고 문제를 나만 푸냐고 난리 친다.다음엔 더 좋은 팀원을 만나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