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다바 지도(Madaba Map)-성,죠지교회. - 요르단 -
마다바 지도(Madaba Map)
현존하는 성지 지도 중 가장 오래된 마다바 지도는 요르단 왕국의 마다바(Madaba)에 있는 성 조지 성당 바닥에 있는 비잔틴 시대의 모자이크 지도이다. 1894년에 발견된 마다바 지도는 전 세계 성경학자들에게 대단한 관심을 이끌었고 마다바는 요르단에서 ‘모자이크의 도시’로 알려지게 되었다.
마다바 지도는 6세기 비잔틴 성당 바닥에 구원의 역사가 이루어진 성지지도를 모자이크로 그린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성지 지도이며 특별히 비잔틴 시대의 예루살렘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마다바는 인구가 약 6만 명의 요르단 왕국 마다바주의 행정 수도이고 요르단에서 다섯 번째의 인구밀도가 높은 곳이며 약 92%가 무슬림들이고 그리스도인들은 약 6%가 되는데 이곳 마다바는 그리스도신자들이 모여 사는 대표적인 그리스도교 도시 이다.
마다바는 요르단 중서부 해발 760m가 넘는 마다바 평원의 옥토 위에 있는 도시로 수도 암만에서 약 30km 남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고대도시 마다바는 구약성경에서 ‘메드바’(Medeba)로 언급되고 있는데 요르단 동쪽 고지대에 있는 헤스본에서 남쪽으로 약 10km 떨어진 고대 통상로인 ‘왕의 도로’가 지나는 중요한 성읍이었다.
마다바 모자이크 지도에는 542년 11월 20일에 천주의 모친이신 성모 마리아께 봉헌한 예루살렘의 네아 성당을 묘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유스티아누스 1세 황제(527-565)때 마다바 그리스도 공동체의 익명의 작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비잔틴 문화를 꽃피우던 마다바는 614년 페르시아인들의 침략을 받았고 635년 이슬람 군에 함락된 후 무슬림 우마야드 왕조(Umayyad)의 지배하에 놓였다. 그리고 8세기 중반 이 지역을 강타한 지진으로 파괴된 후 버려진 도시가 되었다.
마다바 모자이크 지도는 성 조지 성당 제대 앞쪽 바닥에 위치해 있다. 이 지도는 오늘날의 지도처럼 북쪽을 향하여 있지 않고 제대 쪽으로 동쪽을 향하여 있는데 이 구조에서 지도상에 있는 장소들의 위치는 실제 나침반 방향하고 일치하고 있다.
원래는 21 x 7m 의 크기로 약 200만개의 모자이크 조각으로 이루어졌지만 현재 남아 있는 실제 크기는 15.7 m x 5.6 m이다. 원래 면적은 94㎡(28.4평)로 성당 남쪽 벽에서 북쪽 벽까지 약간의 테두리를 남겨두고 전체 면적을 포함하는 구조였지만 현재는 25㎡(7.6평)만 남아있다.
원근법과 항공관찰 기법으로 만들어진 마다바 지도에서 학자들은 156개의 성경 유적지들을 확인하였는데 서로 다른 돌 조각 등을 이용하여 성지의 언덕과 계곡, 마을과 도시들을 묘사 한 후 희랍어로 설명을 첨가 하였다.
모자이크 지도는 그 중심에 예루살렘이 있고 북쪽으로 레바논에서 남쪽으로는 시나이 반도와 이집트 나일 강 삼각주 그리고 서쪽으로는 지중해에서 동쪽으로는 요르단 사막까지 성경의 땅을 묘사하고 있다. 불행하게도 북쪽 부분은 완전히 파괴되어 없어졌고 남아 있는 부분도 크게 훼손 되었다.
마다바 지도에 나타나는 많은 지명들은 고고학 발굴작업을 통해 그 정확성이 확증되면서 성서지리 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다. 이것은 성경의 장소들을 확증할 수 있는 최고의 근거 자료가 되었다.
특별히 가장 세밀하게 묘사되고 있는 지도는 중앙에 위치한 예루살렘으로 모자이크는 비잔틴 시대 예루살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 지도는 1차 유대 항쟁을 진압하고 예루살렘이 파괴된 70년 이후 다시 지어진 예루살렘 도시 형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열쇠 역할을 하고 있다.
1967년 예루살렘 구시가지의 유대인 지역에서 로마인들의 도로인 카르도 막시무스가 발굴되었는데 이것은 마다바 지도에 의해서 확증되었다. 또한 다마스커스 성문은 아랍어로 ‘원주 기둥 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밥 엘 아무드’(Bab el-Amud)라고 부르는데 마다바 지도를 통해서 원래 성문 입구에 원주 기둥이 실제로 서 있었음을 확인 하였다.
모자이크는 예루살렘 구 도시에 있는 6세기 비잔틴 시대의 주요한 역사적인 건물들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북쪽 다마스커스 성문에서 남쪽 네아 성당 사이로 중앙을 가로 지르는 두 개의 카르도가 있고 대 카르도(Cardo Maximus) 양쪽에는 대리석 기둥이 양쪽으로 늘어서 있다. 대 카르도가 지나가는 서쪽 중앙에는 예수님 무덤 성당이 위치하고 있어 예수님 무덤 성당이 예루살렘의 중심, 그리고 우주의 중심임을 표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