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장 심고와 기도(心告-祈禱)
이끄는 말
1)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하여
원하는 바를 이룰 것이며(서원)
낙 있는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니라(행복) <심고와 기도>
예) 하고자 하는 것이 없으면 우울증
[희망이 끊어진 사람은 육신은 살아 있으나 마음은 죽은 사람이니, 살·도·음(殺盜淫)을 행한 악인이라도 마음만 한 번 돌리면 불보살이 될 수도 있지마는, 희망이 끊어진 사람은 그 마음이 살아나기 전에는 어찌할 능력이 없나니라. 그러므로, 불보살들은 모든 중생에게 큰 희망을 열어 주실 원력(願力)을 세우시고, 세세 생생 끊임 없이 노력하시나니라.] <요훈품 12>
이치를 아는 사람은 생사에 편안할 것이요, 모르는 사람은 초조 경동할 것이며, 또는 모든 고락에 있어서도 그 원리를 아는 사람은 정당한 고락으로 무궁한 낙을 준비할 것이나, 그렇지 못한 사람은 그러한 희망이 없고 준비가 없는지라 아득한 고해에서 벗어날 기약이 없나니, <천도품 6>
희망이 없는 사람 – 준비가 없고 – 앞길이 막막
생각 → 말로 표현 → 기록 → 기도 / 원이 이루어지는 비중
2) 세상을 살아가기로 하면
사람이 출세하여 세상을 살아가기로 하면
자력(自力)과 타력(他力)이 같이 필요하나니
자력은 타력의 근본이 되고 타력은 자력의 근본이 되나니라.
·자력 – 자기 힘
자기 힘을 기르는 것 – 수행
불성을 중심으로 역량을 갖춤 – 불교
·타력 – 남의 힘
남의 힘을 빌려 오는 것 – 신앙
신성/ 하나님의 힘을 빌어 오는 것 – 기독교
예) 약을 먹으면 낫는다. - 몸이 건강한 사람이 약발을
예) 도와주어도 자기 능력이 없으면 / 이종익 –수배전력, 조달청
·자 타력 병진
신앙과 수행을 함께
예) 일원상의 진리를 신앙하는 동시에 수행의 표본을 삼아서
<일원상의 수행>
예) 자력은 타력의 근본이 되고 타력은 자력의 근본이 되나니라.
<심고와 기도>
※ 타력을 얻는 방법
불공 – 부처님께 이바지
기도 – 부처님께 비는 것
2. 심고와 기도의 종류
1) 영에 의한 분류
진리 기도 – 대령 / 어디에서 할까? (일원상이 모셔진 곳,
실지 기도 – 개령 / 상대처를 따라 직접 당처에 하는 것
예) 병원에 가서 기도를 하면 무슨 기도인가?
2) 기도 방법에 의한 분류
설명 기도 - 여러 사람이 잘 듣고 감동이 되어
각성이 생기도록 하는 것
묵상 심고 - 자기 심중으로만 하는 것
3) 조석 심고 – 신혼 경례 [晨昏敬禮] 새벽 신, 어두울 혼
삼세제불제성과 부모 선조에게 공경심을 다하여 경례를 올린다. 심고의 내용은 새벽에는 서원을 다짐하고 그날 하루의 계획을 다짐하며, 저녁에는 그날 하루의 생활을 감사하고 죄복 선악을 참회 반성한다 <대사전>
3. 기도할 때
1) 즐거울 때와 괴로울 때
① 즐거운 일을 당할 때에는 감사를 올리며,
② 괴로운 일을 당할 때에는 사죄를 올리고,
2) 순경과 역경(난경) 시
④ 난경을 당할 때에는 순경될 심고와 혹은 설명 기도를 올리고,
⑤ 순경을 당할 때에는 간사하고 망녕된 곳으로 가지 않도록
심고와 혹은 설명 기도를 하자는 것이니,
3) 결정을 위하여
③ 결정하기 어려운 일을 당할 때에는
결정될 심고와 혹은 설명 기도를 올리며,
4. 기도의 위력
자신할 만한 타력을 얻은 사람은 나무 뿌리가 땅을 만남과 같은지라,
우리는 자신할 만한 법신불(法身佛) 사은의 은혜와 위력을 알았으니,
이 원만한 사은으로써 신앙의 근원을 삼고
시작은 영이고 – 우주 만유를 통하여
자연의 변화, 업의 변화 – 대령에게
사람에 관한 것 – 개령/ 상대처에게
기도에 대한 응답
반응이 나타나는 것
개령에 부탁 – 들어주면
이 심고와 기도의 뜻을 잘 알아서 정성으로써 계속하면
지성이면 감천으로 자연히 사은의 위력을 얻어 원하는 바를 이룰 것이며 낙있는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니라.
예화) 통영교당에 근무할 때
통영지구는 5개 교당
이순신공원에서
8월 21일 – 장마가 와서 매일 비가 오더라,
5. 기도의 방법
먼저 대상을 부르고
각자의 소회에 따라
일심으로 비옵나이다.
6.맺음말
원불교 신앙의 방법 – 불공, 심고와 기도, 참회
원하는 바를 이루며 광대무량한 낙원에서 사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