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 습 생 | 김현지 |
실습일자 | 2024년 7월 23일 화요일 |
실습지도자 | (인) |
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9:50 | 관장님, 부장님 만남 | 실습생 전체 | - 실습생 자기소개 및 목표 소개 - 격려 말씀 | 자기소개, 경청 |
10:00~12:00 | 오리엔테이션 | 실습생 전체 | - 실습지침서 안내 - 실습 일정 안내 - 기관 비전 및 사업 소개 | 학습, 경청 |
12:00~13:00 | 점심식사 | - | - | - |
13:15~13:30 | 기관 둘러보기 | 실습생 전체 | - 본관 및 별관 둘러보기 | 학습, 인사 |
13:40~16:30 | 글쓰기 교육 | 실습생 전체 | - 사회사업가 글쓰기 학습 - 실습일지 작성법 학습 | 학습, 기록, 경청 |
16:45~18:00 | 슈퍼비전 및 보라매동팀 회의 | 보라매동팀 실습생, 윤명지 선생님 | - 슈퍼비전 - 기획단 아이들 관련 공지 | 학습, 경청, 기록, 회의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 오리엔테이션(10:00~12:00)
: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이주희 선생님께서 실습 지침서 내용을 알려주셨습니다. 실습생들이 다 함께 소리 내어 사회복지사 선서와 윤리강령을 읽으며 사회복지사로서의 기본적인 마음가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후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적 및 목표, 진행과정,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를 통해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실습에 참여해야 하는지, 예절 및 인사와 경청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글쓰기 교육(13:40~16:30)
: 강민지 선생님께서 사회사업가 글쓰기에 대해 알려주셨습니다. 왜 기록을 해야 하는가. 무엇을 써야 하는가, 어떻게 써야 하는가에 대해 학습하고, 경청하며 다른 실습생 선생님들과 다 함께 질문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사회사업가 글쓰기를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머릿속으로 구체화시킬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 경청해야 합니다. “예를 갖추어 정성껏 경청하면, 존중받는다고 느낍니다.”
: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실습 지침서를 통해 경청에 대해 배웠습니다. 경청에 대해 배우면서 예를 갖추어 정성껏 경청하면, 존중받는다고 느낍니다.라는 부분이 가장 공감되었고 마음 깊이 남았습니다. 이번 실습을 통해 기획단 아이들을 만나면서 이를 적용해 내가 먼저 당사자의 말을 정성껏 경청한다면 당사자가 이를 통해 존중받는다고 느끼고 이를 통해 자기를 귀하게 여기게 될 수 있도록 더욱더 열심히 노력하고 기획단 아이들을 만나는 내일부터 아이들이 존중받는다고 느낄 수 있도록 잘 경청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사회사업가 글쓰기는 “당사자를 응원하는 도구이자 실천입니다.”
: 글쓰기 교육 시간에 사회사업가 기록을 하는 이유를 배웠습니다. 가장 먼저 자기성찰을 하기 위해 쓰고, 두 번째로 동료들과 다음 실습생 선생님들을 위해 쓰며, 마지막 세 번째로 당사자를 위해 기록을 쓴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저는 이 마지막 이유인 당사자를 위해 기록을 쓴다는 것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당사자를 위해 기록한다는 것은 당사자가 이 기록을 읽고 위로를 받을 수 있으며, 자신도 모르던 강점을 알게 되거나, 다른 누군가에게 응원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줄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기록을 하는 이유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기록이라는 도구를 잘 활용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앞으로 일지를 쓸 때 당사자를 위한, 당사자가 빛날 수 있는 글을 써나가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2) 보완점
- “상황에 맞지 않거나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않은 인사는 오히려 결례다.”
: 오늘 하루 열심히 인사한다고 하였지만 생각보다 밝고 적극적으로 인사하지는 못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중 예절 및 인사에서 제대로 된 인사를 하지 못하면 오히려 결례라는 것을 알고 나니 앞으로 복지관 선생님들, 실습생 선생님들, 마을 주민분들을 만났을 때 등 언제나 밝은 표정, 밝은 마음, 밝은 표현을 유지하며 적극적으로 인사하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기획단 아이들과 회의할 때, 저희가 생각했던 아이디어를 공유해도 될지, 또한 아이들이 개입 받는다고 느끼지 않고 오직 또 다른 의견으로서 아이디어만 전달하려면 어떤 방식으로 의견을 공유해야 할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