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 습 생 | 박승진 |
실습일자 | 2024년 7월 23일 화요일 |
실습지도자 | (인) |
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10:00 | 부·관장님 만남 및 자기소개 | 실습생 전체 | -기관 소개 -격려 말씀 -목표 및 자기소개 | 학습, 경청, 발표 |
10:30~12:00 | 오리엔테이션 | 실습생 전체 | -실습 일정 안내 -실습 진행 시 주의사항 안내 | 학습, 경청 |
12:25~13:15 | 점심식사 | - | - | - |
13:15~13:30 | 기관 라운딩 | 실습생 전체 | -기관(별관,본관) 라운딩 및 소개 | 인사, 자기소개 |
13:40~16:20 | 글쓰기 교육 | 실습생 전체 | -사회사업 글쓰기 교육 | 학습, 경청, 기록, 질문 |
16:45~18:00 | 슈퍼비전 | 보라매동 팀원 | -기획단 사업 구체화 및 일정 계획 | 질문, 기록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복지관 오리엔테이션(9:00~12:00)
: 복지관OT를 위하여 4층에 다같이 모였습니다. 부장님 및 관장님과의 만남을 가졌고 지원동기, 기대 및 목표를 포함하는 자기소개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기소개를 마치고 이주희 선생님께서 준비해주신 단기사회사업 실습지침서를 받아서 사회복지사 선서를 시작으로 윤리강령, 목적 및 목표, 실습생의 자세, 예절 및 인사, 경청을 정독하며 학습하는 시간을 가지고 의미 있는 부분을 서로 나눴습니다. 이후 실습일지, 실행계획서, 실행결과서, 중간평가서, 종결평가서 작성 방법을 배우고 지역밀착형 사업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글쓰기 교육(13:40~16:20)
: 강민지 선생님께서 준비해주신 영상을 시작으로 PPT를 통하여 사회사업 글쓰기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1)왜 써야 하는지, 2)무엇을 써야 하는지, 3)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하여 1)자기성찰, 동료, 당사자의 삶, 2)당사자의 삶, 지역사회 사람살이 이야기, 사회사업이야기(의도, 근거, 해석, 분석), 3) 개조식 기록과 이야기체 기록의 차이, 이야기 수집 방법(관찰, 인터뷰, 현장자료수집, 메모)
이렇게 학습하였고 실습 일지 작성 요령을 배우는 시간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복지관 오리엔테이션(자기소개 및 경청)
부·관장님과의 만남 안에 자기소개를 하는 시간에서 실습생 선생님들의 지원 동기 또는 목표에서 제가 생각하고 있었던 부분을 말씀해 주셔서 놀랐고 그런 부분에서 어떻게 하면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가 될 수 있는지 좀 더 고민해 봐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자기소개 시간에서 든 생각이 연결되어 단기사회사업 실습지침서 경청 부분을 공부하면서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발표할 때 다른 실습생 선생님들의 생각과 같아서 듣는 사람이 지루해 하진 않을까 하여 다른 의견을 말했었는데 실습지침서 25쪽 7번에서 “강의를 듣고 배운 바를 나눌 때, 이미 다른 사람이 발표한 이야기라도 사람에 따라 얻는 바가 다르고, 또 들을 때마다 새롭게 배우고 적용할 바가 있을 겁니다.”라는 문장을 통하여 화자가 어떻게 말하고 청자가 어떻게 듣는냐에 따라 받는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배우고 저도 이 부분을 마음에 새기고 대화에서 경청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2) 보완점
글쓰기 교육(무엇을 이야기 해야하는지 – 이야기)
사회사업을 준비하면서 여러 가지 상황이 생길텐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고민이 있었는데 선생님들께서 남겨주신 다양한 사례들을 통하여 가상 시나리오를 만들어서 앞으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하여 대처하는 법을 보완하겠습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기획단 아이들이 서로 갈등이 생기거나 회의 과정에서 잘 따라오지 않을 때 큰소리 또는 화를 내지 않고 잘 따라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