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10:00 | 관장님 만남 | 실습생 전체 | -기관 소개 -격려 말씀 | 학습, 경청 |
10:30~12:00 | 오리엔테이션 | 실습생 전체 | -실습 지침 안내 -실습 진행 시 주의사항 안내 | 학습, 경청, 필기 |
12:30~13:15 | 점심식사 | - | - | - |
13:15~13:30 | 기관 라운딩 | 실습생 전체 | -실무자와 첫 인사 -기관 돌아보기 | 학습, 경청 |
13:40~16:20 | 글쓰기 교육 | 실습생 전체 | -문서 작성 요령 강의 -왜, 어떻게, 무엇을 쓰는가? | 학습, 경청, 필기 |
17:00~18:00 | 슈퍼바이저와의 만남 | 성현동 팀 | - | 경청, 필기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오리엔테이션(10:30~12:00)
: 강감찬관악종합사회복지관 405호에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앞서 관장님과의 만남을 진행하고, 실습 때 어떠한 사항을 주의해야하는지,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는 무엇인지, 작성해야하는 서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듣고 마지막에는 시간이 조금 남아 기관에 어떤 동들을 담당하고 어떤 사업을 진행하는지 설명을 들었습니다.
-글쓰기 교육(13:40~16:20)
: 강감찬관악종합사회복지관 405호에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왜, 무엇을, 어떻게 써야하는지, 그에 대한 예시, 어떤 내용이 들어가면 좋을지, 그리고 슈퍼바이저께 받은 슈퍼비전을 어떻게 작성할지 교육받았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오리엔테이션
: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은 주희 선생님께서 “기관 입장에서 보면 실습생 선생님이지만 지역사회에 계신 분들은 우리랑 똑같이 복지관 직원으로 거에요.”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말에 공감이 되었습니다. 실습 전에 타 회사에서 소속돼서 다른 지역으로 출강한 적이 있었는데 출강 간 회사 직원분이 같이 간 센터장님과 저를 똑같이 대우해주시면서 ‘직원분은 나를 센터장님과 똑같은 직원으로 보시는구나’라고 느꼈습니다. 앞으로 아이들과 함께 활동해야하니 항상 언행 조심하고, 행동 조심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글쓰기 교육
: 오늘 기관 실습과 관련된 서류의 작성 방법을 배웠습니다. 실습일지는 왜, 무엇을, 어떻게 써야하는지를 모두 알아야 제대로 쓸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기록하는 것은 자기 성찰도 있지만 기록을 당사자가 항상 볼 수 있으며, 당사자와 함께 기록을 공유하면 실천가가 당사자를 얼마나 생각하는지 당사자가 알수 있다고 라포를 형성하는 또다른 방법이라고 하신 말씀이 제일 기억에 남았습니다. 내일부터 실제로 지역사회에 나가게 되는데 활동한 내용을 잘 기억하고 있다가 실습일지 작성하는데 조금더 주의를 기울여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2) 보완점
글쓰기 교육을 받으면서 매일 실습이 끝나고 일지 작성을 바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합동 연수 이후에 소감문 작성을 해야 했었는데 개인 일정이 너무 많았다보니 작성을 미뤘었습니다. 나중에 쓰려고 보니 내용이 기억나지 않아 생각한 양만큼 쓰지 못했다는 것이 너무 아쉬웠습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느낀점은 밀리는 것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활동했던 날의 내용이 생각 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내용을 채울 수가 없어서 퇴근하고 바로 작성하고, 만일 일정이 있으면 다음날 출근하기 전에 조금 일찍 일어나 출근 전에 작성을 완료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월요일에 아이들과 처음 만나는데 요즘 아이들의 관심사는 무엇인지, 어떻게 친해져야하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