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 습 생 | 유지영 |
실습일자 | 2024년 7월 23일 화요일 |
실습지도자 | (인) |
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10:00 | 관장님 만남 | 실습생 전체 | -기관 소개 -격려 말씀 | 학습, 경청 |
10:30~12:00 | 오리엔테이션 | 실습생 전체 | -실습 일정 안내 -실습 진행 시 주의사항 안내 | 학습, 경청 |
12:30~13:15 | 점심식사 | - | - | - |
13:15~13:30 | 기관 라운딩 | 실습생 전체 | 기관 별관 라운딩 및 인사 기관 본관 라운딩 및 인사 | 인사 |
13:30~16:20 | 글쓰기 교육 | 실습생 전체 | - 실습일지 작성 방법 - 사회복지실천 기록 방법 | 학습, 경청 |
17:00~18:00 | 실습일지 기록 | 실습생 | 실습일지 기록 | 기록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1) 오리엔테이션
단기사회사업 실습지침서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사 선서, 윤리강령 등을 소리내어 읽어보고 사회복지사업 실습의 목적 및 목표, 진행과정, 실습생의 자세 등을 배웠다.
2) 기관 라운딩
강감찬관악종합사회복지관이 본관,별관으로 나뉘어져있어서 두 군데를 다 가보며 슈퍼바이저 선생님들과 기관 선생님들에게 인사를 드렸다.
3) 글쓰기 교육
(1). 사회사업 실천 기록
- 왜 : 본인을 위해, 동료를 위해, 당사자를 위해
= 내가 생각한 바를 실제로 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 위해 기록한다. 또한, 같은 실습생들에게 좋은 사례를 보여줌으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당사자를 응원하는 마음으로 기록을 작성하여 신뢰 관계를 형성한다.
- 무엇 : 당사자의 삶, 지역사회 사람살이
= 당사자의 행동,말을 있는 그대로 작성한다.
당사자를 파악 후 의도,근거를 토대로 말하고 행동한다. 의도와 근거가 분명한 이야기를 적고 맥락을 분명히 한 뒤 그에 대한 해석을 작성한다.
- 어떻게 : 개조식 vs 이야기체
= 이야기체는 의도와 근거가 분명했던 의미있는 표현을 ""표시로 작성 후 나중에 이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2) 이야기 수집 방법
관찰 : 표정, 비언어적 표현, 행동,관계
인터뷰 : 대화. 활동 전후로 당일 활동 소감을 묻는 간단한고통을 진행한다 (강점을 묻는 질문)
현장자료수집 : 사회사업에서 의미있게 버여지는 자료를 수집한다. (메모,메시지,사진,영상 등)
또한, 단기사회사업 실습지침서에 있는 실습일지 작성 방법과 실행계획서,활동일지, 실행결과서 작성 방법 등을 배웠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귀한 사람들을 위한 경청”
: 이번 실습 중에서 처음으로 사회복지사 선서와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과 경청의 자세에 대해 읽어보고 배우게 됐습니다. 그 중 ‘사회사업은 인사 잘하고 잘 묻고 잘 들으면 잘 됩니다.’ 라는 문장이 와닿았다. 당사자를 위한 경청의 자세는 그저 말을 들어주는 게 아니라 당사자의 말을 듣고 관심을 가지며 질문하고 반응하면서 당사자를 상담하는 게 아니라 대화를 통해 관계를 쌓아가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새로 배운 글쓰기”
: 학기 중, 실습일지나 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해 배울 때는 문단의 형식, 써야하는 형식에 대해서만 배우고 깔끔한 문장 완성을 위한 배움이었다면, 이번 글쓰기 교육을 통해 배운 것은 당사자를 위한 사회사업가의 글쓰기로 이야기체 형식으로 완벽하진 않되, 당사자의 강점을 찾아 쓰는 것이었다.
2) 보완점
합동연수에서 작성한 일정표대로 어느정도 진행이 되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강민지 선생님의 '저대로 하면 복지사업을 한거고, 사회사업을 한 게 아니다'라는 말씀을 듣고 조금 부끄러워졌다. 그래서 글쓰기 교육 이후로 내가 주도하는 복지사업이 아닌 당사자가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사회사업을 경험하기 위해 앞으로 만날 기획단 아이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묻고 소통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고 생각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사업에 대해 아직 익숙치가 않아, 제가 일방적으로 아이들에게 선택지를 좁혀줄 수도 있을 것 같아 걱정입니다. 혹시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에 대한 기준점 같은게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