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절. 자연수
1. 수의 개념
數의 일반적 의미: 사물의 질량을 계산하고 측정하는 수단과 방법.
數의 철학적 고찰: 數는 사물의 기미(機)이며, 有와 無의 변화하는 象, 그리고 單과 多의 운동현상.
宇宙 변화와 數의 관계: 우주의 변화하는 사물의 象은 미묘막측하지만, 그 기미에서 數의 본원, 즉 만물의 창조점이 발생.
數의 본질: 數는 사물의 기미로, 有와 無, 單과 多의 운동하는 모습.
단다론과 서양철학의 차이: 서양 단다론은 形에 치중해 單과 多의 모순을 설명하지 못하지만, 동양철학은 無에서 單과 多의 象을 설명.
數와 象의 관계: 數는 자연의 변화 자체로, 象을 파악할 수 있는 기본을 제공.
自然數의 철학적 역할: 사물은 시공간의 일점 기미인 無에서 발현되며, 數의 명확성과 정직성은 사물의 象을 증명하는 데 충분.
數의 자연법칙과 연계: 數의 본원에서 출발한 역상수(曆象數)와 물상수(物象數)는 변화의 현상과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음.
2. 수의 성립
數와 象의 관계: 象은 물체의 기미를 표현하고, 數는 그 象의 내용을 표현하고 증명하는 것.
數의 성립: 數는 자연수의 수열로 나타나며, 이는 자연질서 자체의 표현으로 거짓이 있을 수 없음.
하도와 數의 성립: 數는 하도의 象에서 기원하며, 하도는 우주의 생성작용을 수로 표현한 것.
生數와 成數의 구분: 하도에는 生數(2, 3, 4, 5)와 成數(6, 7, 8, 9, 10)가 내포되어 있으며, 生數는 내부에서, 成數는 외부에서 생성 작용을 함.
우주의 목적: 우주의 목적은 공욕(公欲)만 존재하는 무목적적인 목적이며, 이는 水와 火의 반복 운동으로 표현됨.
數의 순환: 一(陽)은 통일을, 二는 분산을 의미하며, 三은 陽과 陰의 합성체로, 數의 순환과정을 돕는 역할을 함.
수화운동과 數의 성립: 水火運動이 수의 성립과 동일하며, 이는 자연의 변화와 연결됨.
五의 역할: 五는 土化作用을 하며, 사원질(四元質) 속에 내포된 순수정기로서, 자연수의 구성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
生成과 成數: 生數는 만물의 명수(核이나 精)로, 成數(형상)는 生數에서 자화되며, 만물의 형상과 정신은 성수에서 유래.
數의 변화와 만물의 변화: 數의 성립 이유를 밝히는 것은 만물의 변화 원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하며, 數의 원리가 변화의 원리임.
3.수의 변화와 중
數의 변화와 물상(物象)의 변화: 數의 변화는 물상의 변화와 같으며, 물상이 생장할 때는 數가 역수(逆數)로 작용하고, 물상이 수장할 때는 數가 순수(順數)로 작용함.
數와 中의 관계: 數는 中에서 이루어지고, 中을 얻음으로써 변화가 가능해짐. 천하지중(天下之中)으로서의 中은 만물을 생장시키고 통일하는 역할을 함.
하도와 중수(中數): 五와 十이 천하지중이며, 五는 생장의 中, 十은 통일의 中으로서 우주 변화의 두 개의 中이 있음.
우주의 변화와 數의 순환: 우주의 변화는 중수(中數)를 중심으로 한 수열의 변화로 설명되며, 이는 우주운동의 주기를 나타냄.
生成과 成數: 數의 생장 과정은 四에서 시작해 十에 이르는 과정으로, 五가 중수로 작용하여 생장과 통일을 조절함.
中의 역할: 중수는 모든 수열의 중심이며, 모든 변화의 주체. 수열의 변화는 中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자연수의 수열은 모두 중수를 기반으로 조직됨.
自然數의 변화와 우주 질서: 자연수의 변화는 우주의 질서와 일치하며, 수열 자체가 철학적 원리로 작용함.
數와 철학: 數는 만물의 존재원리로서, 삼각형, 사각형, 원형 등의 형상도 상수적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수학적 원리와 우주의 질서가 일치함.
數의 본질: 數의 구성이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적이며, 이는 모든 사람이 공유할 수 있는 진리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