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기판 관련주라고 해서 모두 같이 움직이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종목들은 개별적인 이슈에 따라 움직이고, 또 어떤 종목들은 마치 하나의 종목처럼, 테마군을 형성하며 같이 움직이죠. 테마 관련주를 할 때는, 어떤 종목들이 테마에 묶여 같이 움직이는지를 알고 투자를 해야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유리기판 테마군에는 아래 다섯 종목이 가장 비슷한 패턴으로 움직이고 중요하므로 반드시 체크하고 관심종목 상위에 두어 투자를 하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필옵틱스
와이씨켐
제이앤티씨
hb테크놀러지
켐트로닉스
위 다섯 종목은 지난 유리기판 테마 상승때 같이 움직였던 종목이며, 지금까지도 거의 똑 같은 차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럼 차트를 살펴보죠.
먼저 필옵틱스 입니다. 4월 초에 1만5천원 언저리에서 7거래일 만에 3만 5천원으로 약 100% 가까이 상승하였습니다. 유리기판 테마주 중에서 제일 먼저 움직였으며, 상승폭도 가장 컸습니다. 보통 한번 대장을 하면, 그러한 인식이 투자자들의 뇌리에 박혀 다음에도 대장을 할 가능성이 큽니다. 4월 이후, 쭉 긴 조정을 거치며 거의 상승 직전의 1만 5천원대에 다시 근접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유리기판은...아직 상업적인 실용화 단계는 아닙니다. 때문에 기업의 실적개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려면 일이년의 시간이 더 필요 합니다. 긴 조정의 이유는 그러한 관점에서 봐야 하며, 5개월이 지난 현 시점에서 이 테마가 언제 다시 급부상을 할지는 예상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반드시 기존의 플라스틱 기판에서 유리기판으로 옮겨가는 중이고, 그것은 멀지 않은 미래이며, 현재도 많은 뉴스들이 생산되고 있으므로, 관심이게 볼 만한 테마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와이씨켐 차트 입니다. 위에 필옵틱스 차트를 그대로 차용 한 것처럼 완전히 똑 같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만 4천대 후반에서 8거래일 만에 3만원대 까지 상승하여 필옵틱스와 마찬가지로 100% 가까이 상승하였습니다. 다만 하루 정도 늦게 출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HB 테크놀러지는 필옵틱스보다 3일 정도 늦에 출발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조정기간에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상승폭은 필옵틱스보다는 약간 못미치지만 그래도 비슷한 상승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이앤티씨 입니다. 위에 종목들 보다 또 하루 더 늦게 출발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이 대장주가 오른 후 얼마 뒤에 오르는지를 안다면 그것은 굉장히 유용한 정보가 됩니다. 왜냐하면, 먼저 오른 것들이 약간의 조정을 거치는 동안, 이렇게 뒤늦게 출발하는 종목으로 갈아탄다면, 훨씬 많은 기대수익을 예상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켐트로닉스는 전체적으로는 비슷한 흐름이지만, 중간 중간 개별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종목입니다. 삼성과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삼성전자의 움직임에 따라, 또 개별 이슈에 따라 좀 다른 행보를 보이기도 합니다.
유리기판 관련주에는 전체를 리드하는 대장주가 있겠죠. 반도체 관련 종목이니 당연히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전체 흐름을 리드하는 대형주이고, 중간에 중형주로서 삼성전기와 skc 가 있습니다. 삼성전기와 skc는 소형주 대장인 필옵틱스을 움직이게 하는 바로미터죠.
그외 수많은 종목들이 있지만, 나머지 종목들은 개별적으로 움직이는 성향이 매우 강합니다. 필옵틱스가 오른다고 반드시 오른다는 보장은 없죠. 반대로 필옵틱스가 내린다고 따라 내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먼저 언급한 다섯가지는 거의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므로, 테마에 투자를 할때는 위에 다섯가지 주요 종목에 투자를 하든가..아니면 개별 종목의 경우 따로 그 종목에 대하여 연구를 하여야 겠죠.
이상입니다. 성투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