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컬트 (라틴어 : occultus, 직역 하면 '숨겨진'또는 '비밀')는 일반적으로 조직 된 종교 및 과학의 범위를 벗어나는 난해하거나 초자연적 인 신념 및 관행의 범주로, 마술과 신비주의와 같은 '숨겨진'또는 '비밀'기관과 관련된 현상을 포함합니다. 그것은 또한 extra-sensory perception 및 parapsychology와 같은 초자연적 인 아이디어를 참조 할 수 있습니다.
오컬트 과학이라는 용어는 16세기 유럽에서 점성술, 연금술, 자연 마법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오컬티즘이라는 용어는 19 세기 프랑스에서 등장했으며,[1] Antoine Court de Gébelin과 같은 인물들 사이에서 등장했습니다. [2] 그것은 엘리파스 레비 (Éliphas Lévi)와 파푸스 (Papus)와 연결된 다양한 프랑스 밀교 그룹과 관련이 있었으며 1875 년에는 밀교 주의자 헬레나 블라 바츠 키 (Helena Blavatsky)에 의해 영어에 소개되었습니다.
20세기 내내 '오컬트'라는 용어는 다양한 저자들에 의해 독특하게 사용되었습니다. 21 세기에 이르러 '오컬티즘'이라는 용어는 19 세기 중반에 개발 된 다양한 밀교 흐름과 그 후손을 지칭하기 위해 서양 밀교 연구 분야의 학자들을 포함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오컬티즘은 Qabalah, Spiritualism, Theosophy, Anthroposophy, Wicca, the Hermetic Order of the Golden Dawn, New Age, [3] 및 왼쪽 길과 오른쪽 길과 같은 난해한 전통을 분류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이 용어를 명목상의 형용사 ( '오컬트')로 사용하는 것은 특히 20 세기 후반부터 발전했습니다. 같은 시기에 오컬트와 문화가 결합되어 오컬처라는 신조어가 형성되었습니다.
어원[편집]
오컬트(라틴어 단어 occultus에서 유래; 조명. '은밀한', '숨겨진', '비밀')은 '숨겨진 지식'입니다. [4] 일반적으로 오컬트는 "측정 가능한 지식"과 달리 "초자연적 인 지식"을 의미하며, [5] 일반적으로 과학이라고 불립니다. 난해하고 불가사의한 용어는 초자연적 인 것과는 무관한 의미 외에도 오컬트를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6]. 오컬트 과학이라는 용어는 16세기에 점성술, 연금술, 자연 마법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오컬티즘이라는 용어의 가장 초기에 알려진 사용법은 프랑스어로 l' occultisme입니다. 이 형태는 1842 년 Jean-Baptiste Richard de Radonvilliers [fr]에 의해 Dictionnaire des mots nouveaux ( "새로운 단어 사전")에 출판 된 A. de Lestrange의 기사에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는 하네그라프가 주장한 것처럼 Ésotérisme chrétien의 개념과 관련이 없었고,[7] 사제와 귀족에 대항하는 정치적 "신비주의 체계"를 설명하는 것과 관련이 있었다. [8]
1853 년 프리메이슨의 작가 장 마리 라곤 (Jean-Marie Ragon)은 이미 그의 인기있는 작품 Maçonnerie occulte에서 오컬티즘을 사용했으며, 르네상스 이래로 "오컬트 과학"또는 "오컬트 철학"이라고 불렸던 초기 관행뿐만 아니라 샤를 푸리에 (Charles Fourier)의 최근 사회주의 가르침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9] 프랑스의 난해한 학자 엘리파스 레비 (Éliphas Lévi)는 1856 년에 처음 출판 된 의식 마술에 관한 영향력있는 책 인 Dogme et rituel de la haute magie에서이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10] 레비는 그 작품에 익숙했기 때문에 거기에서 그 용어를 빌렸을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레비는 자신이 오컬트 과학 또는 오컬트 철학의 더 오래된 전통을 대표한다고 주장했다. [11] 오컬티스메(occultisme)라는 용어의 그의 사용으로 인해 더 넓은 용도로 사용되었다. [12] Faivre에 따르면 Lévi는 당시 "유럽과 미국에서 밀교의 주요 지수"였습니다. [13] 오컬티즘이라는 용어는 19 세기 프랑스에서 등장했으며, 엘리파스 레비 (Éliphas Lévi)와 파푸스 (Papus)와 연결된 다양한 프랑스 밀교 그룹과 관련이되었습니다.
영어에서 오컬티즘이라는 용어의 가장 초기의 사용은 Theosophy의 종교를 설립 한 미국에 살고있는 러시아 이민자 인 Helena Blavatsky의 1875 년 기사 인 "A Few Questions to 'Hiraf'"에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사는 미국의 영성주의 잡지 '영성 과학자(Spiritual Scientist)'에 실렸다. [14]
이 문제에 관한 20세기의 여러 저술가들은 신비술이라는 용어를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하였다. 독일 철학자 테오도르 W. 아도르노 (Theodor W. Adorno)와 같은 일부 작가들은 그의 "신비주의에 대한 논문"에서이 용어를 비합리성에 대한 광범위한 동의어로 사용했습니다. [15] 그의 1950 년 저서 L' occultisme에서 Robert Amadou [fr]는이 용어를 밀교의 동의어로 사용했으며,[16] 나중에 난해한 학자 인 Marco Pasi가 용어를 불필요하게 남겨 두었다고 제안한 접근 방식입니다. [15] 아마두와는 달리, 다른 저술가들은 신비주의와 밀교를 서로 관련이 있기는 하지만 서로 다른 현상으로 보았다. 1970 년대에 사회 학자 Edward A. Tiryakian은 관행, 기술 및 절차와 관련하여 사용한 신비주의와 그러한 관행의 기반이되는 종교적 또는 철학적 신념 체계로 정의 한 밀교를 구별했습니다. [16] 이 구분은 난해주의의 초기 학자 인 앙투안 파이브르 (Antoine Faivre)에 의해 처음에 채택되었지만 나중에 포기했습니다. [10] 밀교를 연구하는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를 거부했다. [15]
21 세기에 이르러이 용어는 19 세기 중반에 개발 된 다양한 난해한 흐름과 그 후손을 지칭하기 위해 난해한 학자들을 포함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신비주의는 종종 강신술, 신지학, 인지학, 황금 새벽의 헤르메스 질서 및 뉴 에이지와 같은 난해한 전통을 분류하는 데 사용됩니다.
전통주의 작가 르네 구에농 (René Guénon)은 난해함을 사용하여 대부분의 종교의 중심에있는 전통주의 주의적 내면의 가르침이라고 믿었던 것을 설명했으며, 신비주의는 강신술, 신학 및 다양한 비밀 결사와 같은 새로운 종교와 운동을 묘사하기 위해 경멸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17] Guénon의이 용어의 사용은 Serge Hutin과 Luc Benoist와 같은 후기 작가들에 의해 채택되었습니다. [18] Hanegraaff가 언급했듯이 Guénon의 이러한 용어 사용은 그의 전통주의 신념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학문적으로 유효한 것으로 받아 들일 수 없다". [18]
오컬티즘이라는 용어는 난해주의라는 용어가 더 오래된 용어 인 에소트리즘에서 파생 된 것처럼 더 오래된 용어 인 오컬트에서 파생됩니다. [11] 하지만 밀교의 역사가인 바우터 하네그라프는 오컬트와 오컬티즘이라는 용어의 의미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19] 오컬티즘은 균질한 운동이 아니며 매우 다양합니다. [13]
그 역사가 진행되는 동안 신비주의라는 용어는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되었습니다. [20] 그러나 현대의 사용에서 오컬티즘은 일반적으로 19 세기에 개발 된 밀교의 형태와 20 세기의 파생물을 말합니다. [18] 서술적 의미에서, 그것은 19 세기 프랑스, 특히 네오 마르티니스트 환경에서 발전 한 밀교의 형태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18] 밀교의 역사가 앙투안 파이브르(Antoine Faivre)에 따르면, 난해한 학자 엘리파스 레비(Éliphas Lévi)와 함께 "소위 소위 오컬티즘의 흐름"이 처음으로 등장합니다. [13] 신비주의 발전에 참여한 다른 저명한 프랑스 밀교 학자로는 Papus, Stanislas de Guaita, Joséphin Péladan, Georges-Albert Puyou de Pouvourville 및 Jean Bricaud가 있습니다. [11]
오컬트 과학[편집]
오컬트 과학의 개념은 16세기에 발전했다. [10]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점성술, 연금술, 자연 마술의 세 가지 관행을 포함했지만 때로는 자연 마술에 포섭되지 않고 다양한 형태의 점술도 포함되었습니다. [10] 네덜란드의 헤르메스주의 학자 바우터 하네그라프의 말에 따르면, "그들 각자는 신비술의 특성, 미덕 또는 힘에 대한 믿음에 크게 의존하는 이론적 틀의 맥락에서 자연과 자연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에 참여"했기 때문에 함께 그룹화되었습니다. [10] 이러한 서로 다른 오컬트 과학 사이에는 겹치는 영역이 있지만, 그것들은 별개이며 어떤 경우에는 한 과학의 실무자들이 다른 것을 불법으로 거부 할 것입니다. [10]
계몽주의 시대 동안, 신비주의는 점점 더 본질적으로 과학의 개념과 양립할 수 없는 것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10] 그 시점부터 "오컬트 과학"이라는 단어는 주류 과학에 대한 의식적인 논쟁을 암시했습니다. [10]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학자이자 카드 게임 역사가인 마이클 더밋은, 카드를 사용한 점술과 주술적 해석이 18세기 이전에는 알려져 있지 않았다는 역사적 증거를 분석하면서, "미래를 밝히거나 초자연적인 힘을 행사할 가능성을 믿는 사람들이 그렇게 하는 이유는 그들이 사용하는 방법의 효능이 어떤 체계적인 것과 일치하기 때문"이라고 말하였다. 우주가 기능하는 방식에 대한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 그러나 그 경험적 근거는 허술하다." [21]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는 1871년에 출간된 그의 저서 「원시 문화」(Primitive Culture)에서 "오컬트 과학"이라는 용어를 마술의 동의어로 사용하였습니다. [22]
오컬트의 특성[편집]
오컬트의 특성은 알려진 합리적 설명이 없는 속성입니다. 예를 들어, 중세 시대에는 자력(自性)이 신비한 특성으로 간주되었습니다. [23][24] 에테르도 그런 원소이다. [25] 뉴턴의 동시대 사람들은 중력이 "원거리에서의 작용"을 통해 영향을 받는다는 그의 이론을 신비주의로 심하게 비판했습니다. [26]
오컬티즘[편집]
프랑스의 난해한 학자 엘리파스 레비(Éliphas Lévi)는 1850년대에 "오컬티즘(occultism)"이라는 용어를 대중화했습니다. 전통적인 난해한 아이디어에 대한 그의 재해석은 그를 "소위 말하는 오컬티즘 흐름"의 기원이라고 불리게했습니다. [13]
영어권 세계에서는 헬레나 블라 바츠 키 (Helena Blavatsky)와 그녀의 신지학 협회와 관련된 다른 인물들, 윌리엄 윈 웨스트 콧 (William Wynn Westcott)과 사무엘 리델 맥그리거 매더스 (Samuel Liddell MacGregor Mathers)와 같은 황금 새벽의 헤르메스 교단의 고위 인물들, 파스칼 비벌리 랜돌프 (Paschal Beverly Randolph), 엠마 하딩지 브리튼 (Emma Hardinge Britten), 아서 에드워드 웨이트 (Arthur Edward Waite)와 같은 다른 개인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20세기 초에는 Aleister Crowley, Dion Fortune, Israel Regardie가 있습니다. [11] 19세기 말엽에는 신비주의 사상이 독일 제국,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이탈리아 왕국과 같은 유럽의 다른 지역으로도 퍼져 나갔습니다. [27]
이전의 밀교와 달리, 신비주의는 반드시 "과학적 진보 또는 현대성"을 거부하는 것은 아닙니다. [28] 레비는 과학과 종교 사이의 갈등을 해결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는데, 그는 마법에서 발견되는 고대의 지혜에 의지함으로써 이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29] 프랑스의 서양 난해주의 학자 앙투안 파이브르(Antoine Faivre)는 오컬티스트들이 "과학주의의 승리"를 노골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대안적 해결책"을 모색하면서 "과학적 진보 또는 근대성"을 "물질주의의 공허함을 더 분명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세계적인 비전"과 통합하려고 노력했다고 지적했다. [13] 네덜란드의 헤르메스주의 학자 바우터 하네그라프(Wouter Hanegraaff)는 오컬티즘이 "본질적으로 난해한 세계"에 난해함을 적응시키려는 시도"라고 말했으며, 계몽주의 이후의 사회는 과학적 발견이 증가하면서 이전에 존재했던 "환원할 수 없는 신비의 차원"이 제거되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오컬티즘은 "마법에 걸린" 세계의 전제를 받아들이는 "전통적 밀교"와 거리를 두었다고 그는 지적했다. [30] 서양 난해주의의 영국 역사가 니콜라스 굿릭 클라크 (Nicholas Goodrick-Clarke)에 따르면, 오컬티스트 그룹은 일반적으로 "과학적 테스트나 용어에 의존하여 증명과 실증"을 추구합니다. [31]
독일의 종교사학자 줄리안 스트루브(Julian Strube)는 레비(Lévi)에 관한 그의 저서에서 종교, 과학, 철학의 "종합"에 대한 오컬티스트의 소망은 현대 사회주의와 진보적인 가톨릭의 맥락에서 직접적으로 기인한다고 주장했다. [32] 강신술과 유사하지만, 그것에 대한 반대를 선언하면서, 신비주의의 출현은 급진적 인 사회 개혁의 맥락에서 보아야하며, 이는 종종 새로운 형태의 "과학적 종교"를 확립하는 동시에 "참 종교"의 고대 전통의 부흥을 전파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 [33] 실제로 7월 군주제 프랑스에서 근대적 밀교와 사회주의의 출현은 본질적으로 서로 얽혀 있다. [34]
오컬티스트들의 또 다른 특징은 이전의 밀교주의자들과 달리 그들은 종종 공개적으로 기독교와 거리를 두었다는 것이며, 어떤 경우에는 (Crowley의 경우처럼) 명백히 반기독교적인 입장을 취하기까지 했습니다. [29] 이것은 세속화의 영향이 유럽 사회의 모든 영역에 얼마나 널리 퍼져 있었는지를 반영했다. [29] 기독교를 거부하면서이 신비주의자들은 때때로 기독교 이전의 신념 체계로 돌아서서 현대 이교도의 형태를 수용 한 반면, 다른 사람들은 대신 힌두교와 불교와 같은 아시아의 종교에서 영향을 받았습니다. 여러 경우에, 어떤 신비주의자들은 두 가지 일을 모두 하였다. [29] 이 오컬티스트들의 또 다른 특징은 20세기 뉴에이지와 인간 잠재력 운동에 큰 영향을 미칠 아이디어인 "개인의 영적 실현"을 강조했다는 것입니다. [29] 이러한 영적 깨달음은 연금술과 의식 마술과 같은 전통적인 서양의 '오컬트 과학'을 통해 장려되었지만, 20세기 초에 이르러서는 요가와 같은 비서구적 맥락에서 파생된 관행도 포함하기 시작했습니다. [29]
오컬티즘은 초기 형태의 밀교와 구별되지만, 많은 오컬티스트들은 또한 더 오래된 밀교의 흐름에 관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프랑수아 샤를 발레(François-Charles Barlet)와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와 같은 신비주의자들도 신정학자들이었으며, [a] 근대 초기 루터교 사상가 야콥 보메(Jakob Bohme)의 사상을 고수하고 보미안 신학과 신비주의의 사상을 통합하려고 노력했다. [35] 그러나 Theosophical Society와의 이러한 거리는 19 세기 말에 밀교 주의자들 사이의 논쟁적 정체성 형성에 비추어 이해되어야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36]
용어의 에틱(Etic) 사용[편집]
참고: 에믹(Emic)과 에틱(etic)
1990년대에 네덜란드 학자 바우터 하네그라프(Wouter Hanegraaff)는 학술적 용도를 위한 오컬티즘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제시했다.
1990년대 중반, 바우터 하네그라프(Wouter Hanegraaff)는 "오컬티즘"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제시했다. [37] Hanegraaff에 따르면, 오컬티즘이라는 용어는 그 용어를 사용하여 공개적으로 자기 자신을 묘사 한 19 세기 그룹뿐만 아니라 "그들이 대표하는 밀교의 유형"과 관련하여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18]
학자에게"에틱 범주로써 적합한 용어를 정의하기 위해 Hanegraaff는 다음과 같은 정의를 고안했습니다 : "종교 연구의 범주는 "비전 주의자들이 환멸 된 세계와 타협하려는 모든 시도 또는 환멸을 잃은 세속적 세계의 관점에서 밀교를 이해하려는 일반 사람들의 모든 시도"로 구성됩니다. [38] Hanegraaff는이 용어의 etic 사용은 오컬트 주의자들과 다른 밀교 주의자들이 사용하는 용어의 emic 사용과 독립적 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38]
이 정의에서 오컬티즘은 19 세기 중반부터 발전 한 많은 난해한 흐름을 다루며, 여기에는 강신주의, 신지학, 황금 새벽의 헤르메스 교단 및 뉴 에이지가 포함됩니다. [18] "신비주의"에 대한 이러한 에틱한 이해를 사용하여, Hanegraaff는 스웨덴의 밀교 주의자 Emanuel Swedenborg의 작품과 18 세기의 Mesmerist 운동에서 그 발전을 볼 수 있다고 주장했지만, 신비주의는 19 세기 중반에 미국에서 개발 된 운동 인 Spiritualism으로 "완전히 개발 된 형태"로 등장했다고 덧붙였다. [30]
마르코 파시 (Marco Pasi)는 하네 그라프 (Hanegraaff)의 정의를 사용하면 학자들이 "신비주의자"라고 부르는 더 넓은 범주의 밀교 주의자 중 한 부분으로 자신을 "신비주의자"라고 부르는 19 세기 밀교 주의자 그룹을 제시함으로써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제안했다. [39]
이러한 논의에 이어, 줄리안 스트루브는 레비와 이제 난해한 사람으로 간주될 다른 동시대 작가들이 애초에 난해한 전통을 배경으로 그들의 아이디어를 발전시킨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오히려, 레비의 신비주의 개념은 매우 영향력있는 급진적 사회주의 운동과 널리 퍼진 진보적 인 소위 신 가톨릭 사상의 맥락에서 등장했습니다. [40] 이것은 하네그라프의 오컬티즘의 특성을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데, 그 이유는 19세기 내내 그것들이 소위 밀교주의자 그룹보다는 이러한 개혁주의 운동에 적용되기 때문이다. [41]
현대적 사용법[편집]
오컬트라는 용어는 또한 언론인과 사회 학자들 사이에서 특히 널리 사용되는 용어 인 "오컬트"와 같은 실체화 된 형용사로 사용되었습니다. [18] 이 용어는 콜린 윌슨 (Colin Wilson)의 1971 년 저서 인 오컬트 (The Occult)의 출판으로 대중화되었습니다. [18] 이 용어는 종교나 과학의 범주에 쉽게 들어맞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신념과 관습이 놓인 "지적 쓰레기통"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18] Hanegraaff에 따르면 "오컬트"는 "영혼 또는 요정에서 초 심리학 실험, UFO 납치에서 동양 신비주의, 뱀파이어 전설에서 채널링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념"에 대한 다양한 신념이 배치되는 범주입니다. [18]
오컬처[편집]
20 세기 후반의 산업 음악계에서 사용 된 신조어 오컬쳐 (occulture)는 아마도 중심 인물 중 한 명인 음악가이자 오컬트 주의자 인 Genesis P-Orridge에 의해 만들어졌을 것입니다. [42] 종교 학자 크리스토퍼 파트리지 (Christopher Partridge)는이 용어를 학문적 의미로 사용하면서 오컬쳐가 "서구의 새로운 영적 환경"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영적 샘물을 공급하는 저수지; 새로운 영성이 자라고 있는 토양". [43]
오컬티즘과 기술[편집]
최근 학자들은 오컬트가 미디어 및 기술과 얽혀 있다는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영화 및 미디어 이론가 제프리 스콘스(Jeffrey Sconce)와 종교학자 존 더럼 피터스(John Durham Peters)의 연구가 그 예로, 두 사람 모두 역사적으로 오컬트 운동이 현실의 숨겨진 측면이나 자연 법칙을 드러내기 위한 도구로 미디어와 장치를 활용한다고 제안합니다. [44][45] 에릭 데이비스(Erik Davis)는 그의 저서 테크그노시스(Techgnosis)에서 사이버네틱스와 정보 기술의 관점에서 고대와 현대의 오컬티즘에 대한 개요를 제공한다. [46] 철학자 유진 태커(Eugene Thacker)는 그의 저서 'In The Dust Of This Planet'에서 하인리히 코르넬리우스 아그리파(Heinrich Cornelius Agrippa)의 오컬트 철학 3권에 대해 논의하면서 공포 장르가 어떻게 오컬트 주제를 활용하여 숨겨진 현실을 드러내는지 보여줍니다. [47]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