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동의 개념
운동이란 개념은 매우 다양하고 애매하게 쓰이고 있다.
운동의 효과에 대해 논하기 전에 우선 운동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
1)운동이란 말은 물체(곧. 신체)의 공간적 위치 변화를 뜻한다.
회전 운동,지선 운동 등에서 쓰이는 운동을 말한다.
2)하지만 운동이라고 할 때 운동을 하기 위해 작용하는 정신적
신체적인 기능 과정의 총체를 말하기도 한다.이는 근육,지구력,
민첩성등의 능력까지 포함하는 의미라 할 수 있다.
3)그리고 가장 일반적인 의미로서의 운동은 어떤 신체능력이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동일한 단순 운동이나 운동경과를
반복하는 일을 뜻한다.영어에서의 겁exercise"와도 비슷한 의미이다.
여기에서 운동은 운동 종목에서 쓰이는 운동에 해당되며 윗몸일으키기,
팔 굽혀펴기,물구나무 서기와 같은 동작을 지칭할 때 운동이라 할
때의 의미를 지닌다.이후에 운동이라 함은 이 세 번째 개념을 말한다.
2. 운동의 중요성(의미)
인간은 그들이 세상에 나타나면서부터 운동을 해 왔다.운동이 인간에게 서 가장 큰 의미를 가지는 것은 운동이 세계를 인식하게하는 문이 된다는 것이다.인간은 뛰거나 걷거나 하여 공간을 지각하고 들어 올리거나 다루 어보고 그 물건의 성질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루우페는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 다음의 네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1)도구적 의미
발을 운동시킴으로써 우리는 걷거나 뛸 수 있고 팔을 운동 시킴으로써 우리는 물체를 들어올리고 이동시킬 수 있다.이렇게 걷고 숨쉬는 것과 같 은 단순한 것부터매우 복잡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까지 우리는 어떤 목적 을 위해서 운동을 한다.
2)탐색적 의미
운동을 통해 우라는 자기 자신의 여러 생태를 체험하게 된다.피로,고 통,경련,쾌감,공포감 등등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그리고 운동은 물 속 에서부터 공중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마당에서 행해지기 때문에 인간으 로 하여금 다양한 물질적 상황을 체험하게 해 준다.그리고 운동을 통해 다른 개인과의 접촉을 가능하게 한다.그러면서 대인 관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상태를 경험하게 해 준다.
3)표현적 의미
우리는 기쁨이나 슬픔을 나타낼 때 여러 가지 행동을 하게 된다.
이처럼 운동은 자기 자신을 표출하는 의미도 지닌다. 무용이 자신의 감 정을 표출해 내는 한 수단이 될 수 이쓴 것은 이런 운동의 표현적 의미 때문이다.
4)자기형성적 의미
운동을 통해 자신을 느낄 때 ,그리고 자신이 이루어 놓은 것을 느낄 때 우리는 자아가 형성되는 것이다.운동을 통해 자기 자신을 인삭하게 되고 자신감을 얻게 되는 것이 운동의 자기 형성적 의미이다.
3.운동과 비슷한 개념들.
1) 게임
상호간에 일정한 규칙을 정하여 서로의 규칙을 지키며 서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쟁하는 행위를 말한다.게임은 여러 가지 속성을 지니는 데,그중 몇가지를 들어 보면 어느 일덩한 곳에서만 행해지는 것장소겄의특 성,어떤 도구 (예를 들면 공과 같은)를 사용하는 것기구겄의 특성,특정한 시간안에 행해지는 것시간겄의 특성,인간의 인위적인 노력에 의해서 이루어 진 것이기 때문에 것인위성겄을 가지기도 하며,또한 것유희성겄의 속성을 지 닌다.
2)놀이
놀이는 인간의 본능이라 할 만큼 이낙ㄴ의 활동에 있어서 기초적인 것 이다.
놀이에 대한 몇가지 견해를 살펴 보면
(1)잉여 에너지설
인간은 넘치는 에너지를 무목적하게 방출하기 위해 놀이를 하게 된 다는 설이다.
(2)휴양설
놀이는 일상적 생활의 피로와 긴장으로부터 회복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이다.
(3)반복설
인류의 발달 과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인류역사는 놀이 속에서 재현되고 있다는 견해이다.
3)스포츠
스포츠의 가장 보편화된 개념은 긴장된 분위기에서 전력을 다하여 승부 를 판가름하는 경기라고 할 수 있다.스포츠는 유희성과 기술성이 바탕을 이룬 경쟁적이며 자발적인 신체활동이라 할 수 있다.
4.운동의 효과
운동의 효과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살펴 볼 것이다.
1)생리적 효과
2)인성적 효과
(1)윤리 도덕적 측면
(2)인격 형성의 측면
3)사회적 효과
(1) 교육적 측면
(2) 비 교육적 측면 (즉,좁은 의미로서의 사회적 측면)
1)생리적 효과
운동 부족으로 인한 각종 병폐를 업애는 기능을 수행한다.
현대 사회를 사는 우리는 각종 질병,특히나 성인병,에 시달리고 있다. 현대문명의 이기로 인한 운동 부족이나,수면의 불 균형,영양 식사의 불균 형등은 비만,만성 두통,소화기 질환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읻 된다.특히나 운동 부족은 현대인의 체력을 현저히 약화 시켰다.운동의 샹리적 효과는 거의 직접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신체미의 증대를 가져오는 기능을 가진다.
인류가 것예슬겄이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햇을 때부터 인간의 육체는 예술 의 중요한 소재가 되어 왔다.그 이유는 인간의 육체는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육체의 아름다움,즉,신체미는 운동을 통해서 얻을 수 있 다.신체미는 이낙ㄴ의 생리적 ,심리적,정신적 측면의 총합체로서 드러나 는 미로서 이는 운동 과정과 같은 단련을 통해 얻을 수 있다.스포츠가 예 술 작품의 소재로써 충분히 사용되고 남음은 운동을 통해 이루어진 신체 미 뿐만 아니라 신체미를 가구는 과정으로서의 운동 또한 예술의 소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재충전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처음에서도 말했듯이 현대인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많이 지쳐 있 다. 이런 때 운동을 하여 몸을 피로하게 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느 냐고 반 론할 수도 있다.하지만 적당한 운동 뒤의 휴식은 단순한 휴식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운동을 통해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로소의 배출을 촉진 할 수 있기 때문이다.많은 이들이 취미 생 활로서 등산,테니스 ,골프등 운동을 즐기는 것은 이런 재충전의 효과를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그리고 그런 운동 중에는 도시를 벗어나 자연과 접할 기회를 마련해 주기 때문에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 (자연 속에서 살 고 싶다는)를 어느 정도 충족시켜 줄 수도 있는 것이다.이를 통해 인간은 정신적인 재충전의 기회를 미련할 수도 있다.정신과 육체와의 관계는 두 렷이 밝혀지지는 않고 있지만,어느 정도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 에 그런 정신적인 재 충전의 기회는 생리적인 재충전으로 연결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인성적 효과
(1)윤리 도덕적 측면
운동은 그것이 어떤 운동이든 간에 자신의 양심에 따른 행동을 해야 한다.가령 매일 Fitness center 에 나가서 운동을 한다고 하면 운동 종 목과 목표량은 자신 혹은 제 2자에 의해 정해지겠지만,그를 지키는 것 은 운동을 하는 당사자의 양심에 달렸다(그 운동이 훈련이 아닌 이상). 다른 종류의 운동,게인이나 스포츠에 있어서는 게임이나 스포츠 종목의 규칙(rules)이 존재할 것이며,그를 어겼을 때에는 (foul,violation),그 에 상응하는 벌칙이 주어진다.따라서 운동을 통하여 개인은 자율성의 증대를 가져올 수 있으며,준법정신도 강화할 수 있는 것이다.
fairplay 정신은 그 자체로 윤리 도덕중의 한 덕목이 될 수 있다.
페어플레이 정신은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정직과 진실성을 가지고 대하 는 자세,솔직 담백한 태도,self control,용기,지구력 등을 말한다.그 리고 상대편에 대해서는 그가 이기거나 지거나에 상관없이 상대편에 대 한 신뢰를 잊지 말아야 한다는 정신이다.하지만 오늘날에 있어서는 어 떤 수를 써서라도 상대를 이겨야 한다는 생각이 만연되어 있다.특히 프 로 스포츠와 같은 운동에서 더욱 그러하다.약물이나 속인수,부당한 반 칙과 같은 것은 페어플레이 정신을 저해하게 된다.승리만이 운동의 전 체인 것처럼,여기는 것은 비도덕적이고,반 윤리적인 사고이다.약물 사 용의 좋은 예는 아나볼릭 스테로이드의 사용이다.이 약물의 사용으로 1983년 여름의 팬 아메리카 게임이 붕괴될 정도 엿다.이는 신체 자체를 반 윤리적으로 망가뜨릴 뿐 아니라,사회에 그런 반윤리적 사고가 자리 잡게 하는데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그리고 운동은 갈등과 폭력을 양성화시키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boxing 이 그 좋은 예라 할 수 있다.boxing 수준의 폭력은 일반 사회 에서는 상해 치사에 해당하지만 운동 종목이라는 이유로 정당화 된 다.boxing 뿐만 아니라 많은 투기 종목들이 그러하며,다른 경쟁운동 또한,갈등,폭력을 양성화 시킨 한 수단이라 할 수 있다.
(2)인격 형성의 측면
인간 사회가 산업화 과학화되면서,사회는 여러 가지 병폐를 안게 되었 다.인간 소외,물질 만능 주의,인명경시풍조등이 그런 예이다.이를 어느 정도 극복하기 위해서는 휴머니즘이 필요하다.운동은 인간의 어느 활동 보다도 인간적인 활동이다.휴머니즘을 위해 운동은 인간의 사회적 경험 을 쌓게하는 도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따라서 운동은 휴 머니즘을 통해 인격 형성을 할 수 있게 하고 나아가 현대 사회의 병폐도 치유할 수 있게 한다.
운동은 노력과 달성이라는 측면에서 인격 혀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다.
겁뿌린 자가 거둔다겂라는 말이 있다.노력하는 자가 성취한다는 원리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중요한 교훈이 된다.운동에서는 개인이 연습과 훈령 이라는 노력을 통해 가시적이든,비 가시적이든 성과를 올리게 됨으로써 그 개인은 이 원리를 체득하게 된다.
운동 과정중 인격 형성의 측면에 해당하는 것을 몇가지 들어보면,타인 존중,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자기 수양,협동심,민주주의 생활 양식,의 체득 등을 들 수 있다.이러한 것들이 구체적으로 벌현된 것들이 훈련 과 정중의 심성 수련이라 할 수 있다.이는 단순한 육체의 단련 뿐 아니라 심성 또한 같이 수련하는 것이다.동양의 무술 수련에 있어 심술 수련을 중요시 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이다.
3)사회적 측면
(1)교육적 측면
운동의 교육적 측면은 학교 교육에서의 체육 교육과 연관 지을 수 있다.우리나라에서는 초등학교에서부터 쳬육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체육 교육의 기본적인 목표는 건강한 국민의 양성에 있다.고대의 스파르타는 체육교육을 통해 군사 인력을 양성 했지만,현대사회에서의 체육교육의 목표는 모든 국민이 올바른 체육,보건 지식을 가지고 건강한 생활을 영 위 할 수 있게 히는 것이다.그 체육교육의 중요한 교육과정은 운동기술 의 교육이다.운동을 통해 우린 건강한 육체를 가진 한 국민으로서 성장 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체육교육이 운동기술의 교수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비록, 운동과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어느 정도의 보건 교육,안전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하며,이를 통해 국민들은 운동을 할 때에도 그들의 신체를 보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체육교육 과정 중의 운동 수업은 청소년의 범죄 예방의 역할을 수행 하기도 한다.청소년들의 억눌린 정서와 스트레스 등릐 방출구를 마련 해 줌으로서 건전한 여가생활을 보낼 수 있게 하고,그에 따라청소년 범 죄의 예방도 기할 수 있게 된다.그리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유지하는데 있어서 운동은 매우 효과적인 수단 중의 하나이다.그러므로 운동을 통 해 대인 관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갈등을 양성화시켜 올바르게 표출할 수 있게 함으로써 청소년 범죄의 예방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또한,청소년 시기에 가질수 있는 자신감의 부족 등도 해결할 수 있게 된다.누구나 한가지 종목 쯤은 잘하는 것이 있게 마련이며,그에있어 대 중들 앞에서 그 기능을 수행해 보임으로써 자심감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비교육적 측면
여기서의 비 교육적 측면은 사회 생활을 해 나감에 있어서의 운동의 효과를 말한다.또한,사회라 함은 학교의 테두리를 벗어난 곳으로서의 사회,즉,좁은 의미로서의 사회를 뜻한다.우선,사회생활을 해 나감에 있 어 운동은 건전한 여가 생활의 기회를 마련해 준다.운동의 생리적 효과 에 대헤서 말했을 때와 비슷한 의미이다.운동을 통해 재충전의 기회로 삼음으로서,작업능률을 향상시키고,보다 의욕적인 태도로 사회 생활을 영위해 나아갈 수 있다.
레크리에이션(recreation)이 바로 그러한 의미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말이다.recreation 은 재충전의 의미도 지니고 있기도 하지만,사회적으 로 보다 활기찬 삶을 살 수 있게하는 활동이라는 의미도 가진다.또한 운동은 사회를 떠난 후 노년을 살아감에 있어서도 노년을 안정되게 살 아갈 수 있게 하는 수단으로서 그 역할을 할 수 있다.주위에서 운동을 하며 지내는 노인을 많이 볼 수 있으며,그러한 노인 분들은 건강하게 노년을 지내고 있는 것이다.
< 참 고 문 헌>
1.이 천 희, 겁스포츠의 철학적 탐구겂,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6 년, p.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