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그 동안 주식에서 왜 패배 했는지 아니...
이제 그 이유를 설명해줄테니 잘 듣고 너희들도 자손만대로 주식투자를 하도록 하거라..
평범한 월급쟁이는 이 길만이 살길이기 때문이다.
1. 숲을 보지 않고 나무만 보았기 때문이다
주가지수의 폭락장에서 나의 주식만이 올라가기를 바라는 어리섞은 욕심이 아빠를 이렇게 만들었단다.
투자자에 따라 하락장에서 개별주나, 테마주 등을 투자하는 분들도 많지만 일정 이상의 금액이면 너무 겁이 나고, 또한 일초도 HTS에서 눈을 뛸수가 없어 이는 올바른 투자법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이는 전업하시는 분들의 투자법이란다)
그래서 일년에 한두번 긴 시장흐름을 알고 그 시장속의 종목을 골라 투자하는 것이 백전백승의 길이란다.
2. 시간을 잡으려 했다.
주식은 하루 아무리 올라도 상하한가폭이 15%인데 이를 단숨에 몇배로 튀기려 하니 항상 시간은 모자라고, 오늘로 장이 끝날 것 같은 강박관념에 매순간 주식을 손에 잡지 않으면 병든 닭처럼 힘이 빠지고....
아이야!
시간에 투자하거라. 시장이 오를때 종목을 골라 시간에 투자하거라.....
3. 욕심이 화를 불렀다....
아빠는 80% 정도는 우량주에 투자하고 20%는 테마주나 급등주 등에 투자하려는 나름의 원칙을 가지고 있었지만 눈떠보니 개잡주만 남아있더구나...
쳐다보지도 말어라.
듣지도 말거라. 아예 그런 주식은 이 세상에 없는 것으로 해라... 그런 주식은 불쌍한 개미들의 피를 빨다 배터져 죽을 작전세력이나 보는 주식이란다.
한번만 폭등주에 재미들면 그 말로는 단 한번의 헛디딤으로 천길 낭떨어지에 떨어지는 것이란다.
4. 진짜 중요한 것은 나를 이기는 것이란다.,
매일 주식을 사고 싶은 욕망...
하락장에서의 투자....
폭등주에서의 상투자....
모든 투자의 귀재들은 나름의 투자방법과 원칙이 있지만 공통점은 단 하나, 자기자신을 통제하는 힘을 가졌다는 것이란다.
5. 쉬는 것도 아주 중요한 투자란다.
아빠도 고스톱이며, 카드며, XXX이며, 경마며 사실 조금씩은 다 해 보았는데 한번에 돈을 날리는 것은 없더라. 레이스중의 일정 시점에는 나도 돈을 따고 잃고를 반복하다 결국은 모두 잃게 된단다.
패가 나쁘면(장이 나쁘면) 그저 쉬거라...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죽겠다 아우성치면 그 때 투자하면 된단다. 그리고 모두 좋아 날 뛰면 그 때 장에서 빠져 나오도록 하거라...
6. 자연의 법칙을 거스리려 하지 말거라.
주식은 영원히 오를 수도 영원히 내릴 수도 없는 법.
내리고 오르는 것을 반복하는 동안 그저 오르는 초입에 잡으면 된단다. 억지로 더 오르기를 바라거나 하는 요행을 바라지 마라.
자기 자신을 다스리고 제삼자 입장에서 그리고 시장밖 멀리에서 지장을 보면 답이 보인단다.
너희들에게 글을 쓰지만 사실 아빠 자신에게 당부하는 글이란다.
사랑한다 우리 아들 그리고 딸..
하늘이여....내 소원들어주소서....
부디 내 자신을 다스릴 수 있는 절제의 힘을 주시길...
[출처:성공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