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무지 테이블 |
근무지번호(PK) |
근무지명 |
사원 테이블 |
사원번호(PK) |
사원명 |
근무지번호 |
CREATE TABLE 근무지
(근무지번호 NUMBER(2) PRIMARY KEY,
근무지명 VARCHAR(20)
);
CREATE TABLE 사원
(사원번호 NUMBER(10) PRIMARY KEY,
사원명 VARCHAR(10),
근무지번호 NUMBER(2) FOREIGN KEY ( ③ ) 근무지);
[표 2] 참조 무결성 ( ② )을 유지하기 위한 3가지 방법
종류 |
정합성 보증 내역 |
방법 |
제1방법 |
테이블 갱신 시에 참조되는 데이터를 동시에 갱신한다. |
( ④ ) |
제2방법 |
테이블 갱신 시에 참조하는 테이블이 있다면 값을 유지한다. |
( ⑤ ) |
제3방법 |
테이블 갱신 시에 참조하는 테이블의 데이터를 NULL값으로 설정한다. |
SET NULL |
<답항보기>
1 |
4FRONT |
2 |
가늠쇠 |
3 |
SWOT |
4 |
관리기법/1 |
5 |
PUTNAM모형 |
6 |
마르미 |
7 |
GROUPWARE |
8 |
COCOMO모형 |
9 |
CASE |
10 |
PERT |
11 |
프로토타입모형 |
12 |
CPM |
13 |
형상관리 |
14 |
LIMITS |
15 |
CATARACT |
16 |
ODBC |
17 |
제약조건 |
18 |
CONTROL |
19 |
CONTROLS |
20 |
CUTOFF |
21 |
e-INNOVATOR |
22 |
LIMIT |
23 |
LIMITATION |
24 |
LIMITED |
25 |
CASCADE |
26 |
MONITOR |
27 |
NICE |
28 |
OVERALL |
29 |
PICK |
30 |
REFER |
31 |
RUP |
32 |
REFERENTIAL |
33 |
REFERS |
34 |
RESTRAINT |
35 |
SQL |
36 |
WHOLE |
37 |
ALTER |
38 |
REFERENCES |
39 |
WAY4U |
40 |
RESTRICT |
3. 업무프로세스 [배점 : 20점] - 전체 복원 안 됨
전통적인 업무처리는 아담 스미스의 분업의 원칙과 ( ① )의 경영 통제와 책임의 원칙이 기반이 된다. 경영학의 아버지로 아담스미스는 이러한 분업의 원칙을 20세기 초에 자동차 산업의 선구자인 ( ① )에 의해 경영에 적용되었다. GM사의 경영권을 이어받은 ( ① )는 오늘날의 대량생산이라는 말이 적용되는 TotalSystem을 고안해 내었다.
( ① )는 아담 스미스의 노동의 분업의 원칙을 경영에 적용했다. ( ① )의 관점에서 보면 기업의 임원진들은 엔지니어링이나 제조에 대한 구체적인 전문지식을 가질 필요가 없고, 전문가들이 이러한 기능적인 영역을 감독할 수 있다.
[공사의 업무 기능 그림]
아담 스미스는 노동 분업의 원칙과 ( ① )의 경영통제 책임원칙을 적용할 경우 기업은 일을 처리하는데 직능별 계층구조에 따라서 조직화된 사람들은 자기에게 할당된 부분적 업무프로세서에만 관여한다. 핵심 프로세스 선정 작업은 FP(Functional Process)와
( ② )로 나뉜다. FP모델이 계층적인 접근방식을 사용하여 기능적 구조를 가지는데 비해, 핵심 프로세스 선정 작업에 적용되는
( ② )모델의 경우에는 성과위주 접근방식을 사용하여 다기능적 수준으로 핵심성과목표와 밀접하게 연계된 프로세스와 정보에 의한 의사결정의 수평적 흐름을 가진다.
[FP모델과 ( ② ) 모델의 그림]
물론 1987년 MOTOROLA 경영혁신 운동으로 태동된 ( ③ )라는 프로세스 개선 방법론도 있지만 BPR과 ( ③ )는 [표1]에서와 같이 접근방법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 ③ )은 품질 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이다.
[표1]
구분 |
BPR |
( ③ )경영 |
개요 |
-업무프로세스의 기본적인 것을 재검토하고, 근본적으로 재설계함으로써 품질, 서비스, 속도 면에서 평가를 극적으로 혁신하는 것 -Business의 재출발 |
-자원의 낭비를 극소화하면서 동시에 고객만족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기업 활동을 설계하고 감독 하여 수익성을 대폭 향상시키는 비즈니스 프로 세스 |
전체경영환경 |
3C 고객(Customer): 고객주도 경영(Competence): 경쟁격화 변화(Change): 끊임없는 변화 |
Big Y 고객(Customer) : 고객만족 전략(Strategy) : 가치경영 내부역량(Process) : 역량극대화 |
활동수행 |
-프로세스 지향 -야심적 goal -기존의 rule타파 -부문을 뛰어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정보 기술의 창조적 활용을 실행(ERP) |
-Business상의 모든 프로세스 -Stretch goal -Breakthrough thinking -통계적 기업 활용 -정보기술접목(SCM/E-biz)
|
기본관점 |
기업의 관점 |
고객만족의 관점 |
( ④ )는 기업 내외의 업무프로세스를 가시화하고, 업무 수행과 관련된 사람 및 시스템은 프로세스에 맞게 실행, 통제하며,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변화 관리 및 시스템구현기법을 의미한다.
특히 BPR의 기반이 되는 여러 경영 혁신적인 일들을 주도해왔던 미국을 중심으로 많은 기업들이 오늘날 경영 위기에 처해있는 현실을 볼 때, BPR은 어제의 성공이 오늘의 성공으로 반드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 ④ )을 구축하여 끊임없이 프로세스를 관리해 나감으로서 변화에 순발력 있게 적응해 나가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강조해주었다.
<답항보기>
1 |
5S |
2 |
ASP |
3 |
E-COMMERCE |
4 |
KMS |
5 |
리빗(Leavitt) |
6 |
매버릭 |
7 |
맥밀란 |
8 |
베이스터 |
9 |
EDI |
10 |
DSS |
11 |
PIM |
12 |
블루먼 |
13 |
알프레드슬로안2세 |
14 |
세믈러 |
15 |
GROUPWARE |
16 |
ISV |
17 |
R&D |
18 |
Watermarking |
19 |
PRM |
20 |
NSP |
21 |
Bluetooth |
22 |
INTERNET |
23 |
DRM |
24 |
IDC |
25 |
EXTRANET |
26 |
LFP(Leaped Functional Process) |
27 |
CFP(Cross Functional Process) |
28 |
CFP(Changed Functional Process) |
29 |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
30 |
LFP(Lined Functional Process) |
31 |
QC(Quality Control) |
32 |
애브라함슨 |
33 |
PI(Process Innovation) |
34 |
TI(Technology Innovation) |
35 |
CALS |
36 |
Six Sigma |
37 |
7C |
38 |
SCM |
39 |
하인들(Hindle) 40 |
40 |
CRM |
4. 신기술동향 [배점 : 10점]
1. ( ① )는 하드디스크나 주변장치 없이 기본적인 메모리만 갖추고 서버와 네트워크로 운용되는 개인( ① )는 기억장치가 따로
필요 없으며 PC용 컴퓨터라는 의미이다. 서버기반 컴퓨팅과 관계가 깊다. ( ① )를 분실하더라도 정보유출의 위험이 없다.
2. ( ② )는 실세계에 3차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이다. 스포츠 중계시 등장하는 선수에 대해 소속 국가의 국기나 나라
의 정보를 보여주거나 외부 장착형 디스플레이로 사용자가 보는 실제 환경에 컴퓨터 그래픽스 문자를 겹치게 보여주는 것을 예
로 들 수 있다.
3. ( ③ )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각종 생명정보를 처리하는 학문을 말한다. 생물의 유전자 정보 분석을 ( ③ )는 컴퓨터와 소프트웨
어를 활용하여 유전자의 염기서열 데이터를 분석하여 밝혀낸 유전자의 기능을 재구성하여 생명공학에 응용하도록 해주는 등 생
물학 데이터를 IT기술로 분석한다.
4. ( ④ )는 정보기술 전 분야에서 유해물질을 자제하는 것을 말하는데 에너지 절감을 통해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5. ( ⑤ )는 정보 기술을 전력에 접목시킨 것으로 전력 IT라고도 하며 전력선을 기반으로 모든 통신 정보 관련 인프라를 구축해 하
나의 시스템을 통합하는 것이다.
<답항보기>
1 |
VMC |
2 |
ETRI |
3 |
LBS |
4 |
WIPI |
5 |
MIPS |
6 |
DAISY |
7 |
PET |
8 |
G-PIN |
9 |
LED |
10 |
MOS |
11 |
CLMS |
12 |
Bio Informatics |
13 |
울트라모바일PC |
14 |
SoIP |
15 |
Ad-HOC |
16 |
SOM |
17 |
VoiceXML |
18 |
SyncML |
19 |
Graphene |
20 |
RISC |
21 |
Digital Right Management |
22 |
Green Information Technology |
23 |
TTFF(Time To First Fix) |
24 |
OMA(Open Mobile Alliance) |
25 |
Augmented Reality |
26 |
DVB-SH |
27 |
LTE-A |
28 |
u-Port |
29 |
officeware |
30 |
HSOPA |
31 |
EPC CLASS |
32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33 |
URAM |
34 |
WBAN |
35 |
RVC |
36 |
PMP |
37 |
3DIC |
38 |
DIVA |
39 |
Thin Client PC 40 |
40 |
Smart Grid |
5. 전산영어 [배점 : 10점]
CPU scheduling is the task of selecting a waiting process from the ready queue and allocating the CPU to it.
The CPU is allocated to the selected process by the dispatcher.( ① ) scheduling is the simplest scheduling algorithm
with this scheme, the process that ( ① )is a service policy where by the request that CPU first is allocated the CPU
first. ( ① )is a service policy where by the requests customers or clients are attended to in the order that they arrived, without other biases or preferences. The policy can be employed when processing sales orders, in determining restaurant seating, or on a taxi stand, for example.
( ② ) is a scheduling policy that selects the waiting process with the smallest execution time to execute next.
( ② ) is advantageous because of its simplicity and because it maximize process throughput. However, it has the
potential for process starvation for processes which will require a long time to complete if short processes are continually added.
( ③ ) scheduling algorithm is designed especially for time sharing system, but preemption is added to switch between processes.( ③ ) is one of the simplest scheduling algorithms for in an operating processes system, which assigns ( ④ ) to each process in equal portions and in order, handling all processes without priority.
And a small unit of time, called a(n) ( ④ ) is defined ( ⑤ )scheduling algorithm partitions the ready queue into several separate queues the processes are permanently assigned to one queue generally based on some property of the process, such as memory size, process priority, or process type. Each queue has its own scheduling algorithm ( ⑤ ) is a queue with a predefined number of levels. Unlike the ( ⑤ ), items gets assigned to a particular level at insert and thus cannot be moved to another.
<답항보기>
1 |
Monitors |
2 |
starvation |
3 |
Dispatcher |
4 |
Traffic Controller |
5 |
N-step SCAN |
6 |
Deadline |
7 |
threading |
8 |
Job Scheduler |
9 |
Spooler |
10 |
Priority |
11 |
Static Translation |
12 |
Multilevel Queue |
13 |
Multilevel Stack |
14 |
Tree |
15 |
Circular Wait |
16 |
Mutual Exclusion |
17 |
Round-Robin (RR) |
18 |
Working Set |
19 |
Loxality |
20 |
Burst Time |
21 |
Medium-Term |
22 |
C-SCAN |
23 |
Optimal Queue |
24 |
Best Fit strategy |
25 |
Worst Fit Strategy |
26 |
Short-Term Scheduling (STS) |
27 |
Least Recently Used(LRU) |
28 |
Sector Queue |
29 |
Queue |
30 |
Last IN First Out(LIFO) |
31 |
Time Slice |
32 |
Short Job First (SJF) |
33 |
Long Term Scheduler |
34 |
Shortest Latency Time First(SLTF) |
35 |
First-Come First-Served (FCFS) |
36 |
Thrashing |
37 |
Second Change Replacement |
38 |
Batch Processing |
39 |
NOT USE QUEUE(NUQ) |
40 |
Miltilevel Feedback Queue |
<2009년 1회 정보처리기사실기 정답>
[실무알고리즘]
① |
1. N + 2 |
② |
13. A(S, j) |
③ |
6. R2 |
④ |
29. R2-1 |
⑤ |
16. R1-1 |
[데이터베이스]
① |
4. 관리기법/1 |
② |
17. 제약조건 |
③ |
38.REFERENCES |
④ |
25. CASCADE |
⑤ |
40. RESTRICT |
[업무프로세스]
① |
13. 알프레드슬로안2세 |
② |
27. CFP |
③ |
36. Six Sigma |
④ |
29. BPM |
[신기술동향]
① |
39. Thin Client PC |
② |
25. Augmented Reality |
③ |
12. Bio Information |
④ |
22. Green Information Technology |
⑤ |
40. smart Grid |
[전산영어]
① |
35. FCFS |
② |
32. SJF |
③ |
17. RR |
④ |
31. Time Slice |
⑤ |
12. Multievel Queu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