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인의 자존심 제임스 웡 호우
이민주 -MBC
지난 9월, 제1회 부산 국제 영화제(PIFF)에서 할리우드의 중국인 스타 조안 첸(Joan Chen)이 모습을 나타냈다. 이테리의 거장 베르나르도 베르돌루치의 로 아카데미상 후보에도 오른 그녀는 올리버 스톤의등에도 출연한 할리우드의 동양인 단골 배우이다. 하지만 그녀는 이번 한국 방문에서 동양인으로서 할리우드에서의 활동이 지극히 어렵다고 말했다. 백인 여배우하고는 상황이 틀리다는 것이다. 이것은 비단 얼굴이 비춰지는 배우들만의 일은 아니다
지난해에 제작되어 흥행에 성공한 존 트라볼타 주연의을 연출한 중국인 감독 오우삼(John Woo)도 같은 말을 했다. 미국영화 산업의 시장 정책 때문에 그에게 비록 할리우드 감독의 길이 열리기는 했지만 현장에서의 어려움은 이루 말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동양인을 보는 편견과 언어의 문제다. 20년을 넘게 미국에서 생활한 조안 첸과 미국 대학에서 영화를 전공하고 같은 영어권인 홍콩에서 활동한 오우삼의 이야기가 이 정도라면 가히 그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렇게 보수적이고 배타적인 할리우드 분위기 속에서 오래 전부터 동양인으로서의 자존심과 긍지를 지킨 사람이 있다.
제임스 윙 호우(James Wong Howe)
무성 영화의 전성시대인 1920년대부터 줄곧 미국 영화 역사와 그 이름을 함께한 사람. 125편의 극영화 촬영, 10번의 아카데미상 수상자, 영화의 예술성을 평가하는 깁 포커스(Deep Focus)샷과 핸드 헬드 카메라 기법의 선구자. 명실공히 "흑백 영화의 귀재", "할리우드 최고의 촬영감독"이라는 명성을 50년동안 지켜온 사람. 바로 이 사람이 중국계 미국인 제임스 윙 호우이다.
1899년 8월 28일 중국 광동에서 태어난 제임스는 6살 되던 해인 1904년에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이민을 온다. 다른 중국계 초기 이민자들과 마찬가지고 그의 아버지는 철도 노동일과 창고 일등을 해서 생계를 유지하고 그 역시 농장에서 막노동을 했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의사가 되기를 원했지만 그는 어렸을 때부터 사진 촬영에 대해 관심을 가졌고 12살 때에는 스틸 카메라를 구입하여 혼자서 습작 사진들을 찍었다.
1916년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는 비행기 조종사가 되고자 캘리포니아로 이사를 갔다. 하지만 항공학교의 비싼 등록금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 꿈을 포기하고 사진과에 취직하여 필름을 배달했다. 이때는 지금보다도 훨씬 인종 차별이 심하여 그는 단지 동양인이라는 이유 때문에 아파트조차 얻기 힘들었다고 한다. 얼마 후 그는 다시 스튜디오 암실의 조수로 취직하여 흑백 사진의 현상과 인화에 대하여 익혔다.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한때 직업 권투 선수로도 활동한 그는 영화 촬영의 꿈을 버리지 못하고 19살 때인1917년 영화사 라스키 스튜디오(Lasky Feature Company)에 카메라 창고 관리직으로 첫 발을 디딘다. 물론 그의 스틸 사진 작업은 그 후에도 틈틈이 계속되었고 2년 뒤인 1919년 , 촬영 감독인 데 밀레의 조수가 되는 행운을 얻는다.
그는 슬레이트 보이(Slate Boy : 영화 촬영의 매커트마다 카메라 앞에서 슬레이트를 치는 사람)를 거쳐 촬영조수로서 3년 동안 3편의 영화와 카메라 오퍼레이터로서 다시 4편의 영화를 찍은 후, 1922년 드디어 영화으로 정식 촬영 감독으로 입문을 했다.
그가 이렇게 일찍 촬영 감독이 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그의 영화에 대한 열정도 물론 있겠지만 아역 배우 출신의 메리 마일스 민터의 도움 때문이었다.
우연한 기회로 인기 여배우 메리의 인물사진을 찍게 된 제임스는 그녀의 창백하고 푸른 색깔의 눈을 매력적인 짙은 갈색 빛으로 만들었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이 찍은 그전 것들과는 완전히 틀렸고 메리는 그것을 너무 좋아했다. 당시 할리우드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던 그녀는 곧 제임스를 그녀가 출연하는 영화의 촬영 감독으로 일할 것을 적극 권하는데 이 영화가 바로 이다.
그는 미국 영화 사상 가장 많은 영화를 촬영한 사람이다. 1922년부터 1929년까지 그는 8년동안 24편의 영화를 찍었다. 1년에 평균 3편을 촬영한 셈이다. 그가 이토록 많은 작품을 찍게 된 것은 그가 프리랜서가 아닌 영화사에 소속되어 있는 몸이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무엇보다도 다양한 영화들을 접함으로 해서 촬영의 노하우를 얻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기도 했다.
"일년에 2주일을 제외하고는 매일 촬영을 했습니다. 영화사에서 제를 놀게 하지 않더군요. 하지만 저는 그것을 너무 좋아했습니다. 그리고 그때 참으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왜냐하면 세컨 카메라는 어떤 실수를 해도 그것이 전체 영화나 제작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저는 많은 시도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40대인 나이인 1930년대에 가장 왕성한 활동을 했다. 감독으로서 영화를 만들고 10년동안 40여편의 영화를 촬영했다. 그 중에서 1938년에 찍은 영화는 그를 아카데미 촬영상 후보에 오르게 했다. 그는 이 무렵 영화를 감독한 빅터 프레밍과 알란 드완과 같은 이 시절의 대표적인 할리우드 감독들과 일을 하며 그의 입지를 한층 더 굳혔다.
특히 빅터 프레밍은 그를 신뢰하여 영화의 일부 씬들을 전적으로 그에게 맡겼다. 물론 제임스도 이런 빅터의 태도가 좋아 카메라맨 이상의 능력을 보여주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촬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명입니다. 조명은 그림에 있어서 구도보다 훨씬 더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빛을 알아야 합니다. 빛의 종류, 질, 성격을 느껴야 합니다. 항상 빛을 보는 습관을 가지십시오. 길을 걸을 때나 운전할 때, 낮이나 밤이건 건에 말입니다. 로케이션 촬영의 경우 저는 항상 촬영 장소에 미리 가봅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아침 일찍부터 저년 늦게까지 태양이 변하는 것을 보고 그것을 사진으로 2 -3시간 간격마다 찍습니다. 이렇게 해서 빛의 변화를 압니다."
이때부터 그에게는 "로우 키- 호우(Low Key -Howe)"라는 별명이 붙게 되는데 이것은 어둡고 침침한 그의 독특한 조명 기법 때문이었다. 우아한 구도와 잘 정제된 부드럽고 감각적인 빛(조명)을 극의 리얼리즘에 결합시키는 이 방법은 그 당시로는 상당히 획기적이고 모험적인 것이었다고 한다. 그는 이때 비로소 동양인이라는 핸디캡을 완전히 벗고 실력 있는 할리우드의 촬영 감독으로서 명성을 얻었다.
1940년대에 들어서면서 그의 촬영기법은 그 빛을 더욱 발한다. 로우 키 스타일의 그의 영상은 그가 소속되어 있는 워너 브라더스사(Warner Brothers Picture)의 영화를 할리우드 다른 영화사의 영화들과 구분하는 척도가 된다. 다시 말해 40년대 워너 브라더스 영화사의 영상 대부분이 그의 것이다.
그 중에서도 링컨의 생애를 그린 영화과 도널드 레이건 전대통령이 출연한 그 영화는 그를 다시 아카데미 촬영상 후보에 오르게 한다.
영화의 뛰어난 영상에도 불구하고 흥행에 실패하여 감독 존 크롬월은 그후 다시 영화를 만들지 못한다. 하지만 는 당대 걸작 중의 하나로 꼽히는데 이 영화 역시 평론가들은 그 공로를 감독인 샘 우드(Sam Wood)보다도 시나리오를 쓴 캐시 로빈슨(Casey Robinson)과 촬영 감독인 그에게 돌린다. 그는 이 영화에서도 그 특유의 로우 키 조명과 딥 포커스(Deep Focus) 샷으로 극 전체의 침울한 분위기를 표현한다.
일반적으로 딥 포커스 하면 영화과 이 영화의 감독인 오손 웰스만을 생각한다. 마치 오손웰스가 이것을 이때 처음으로 발명하고 사용한 것처럼,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토록 유명한 의 딥 포커스 샷이 촬영 감독 제임스 윙 호우가 영화 에서 처음 쓴 그것보다 10년 뒤에 만들어 졌다는 것이다. 핸드 헬드(Hand-Hald)카메라 샷도 마찬가지다. 그는 이때까지 전혀 보편화되어 있지 않은 이것을 하나의 촬영 테크닉으로 정착시킨다.
"촬영이란 모름지기 스토리를 전달해야합니다. 단순한 자극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메라를 움직일 때는 항상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스토리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명화들을 보십시오 거기에는 결코 불필요한 움직임이란 없습니다. 조명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스타일의 조명을 하든지 거기에는 확실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사실 제임스는 정식으로 영화의 촬영이나 조명을 공부한 사람은 아니다. 물론 그 당시에는 영화를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전공하는 대학이라는 것조차 없었다. 그런데 그가 이렇게 촬영에 있어서 많은 업적을 남기고 체계화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전적으로 그의 뛰어난 실험정신과 그것을 개발하려는 노력의 결과다.
" 그 당시에는 노출계도 없었습니다. 모든 것을 눈으로 보고 결정했지요. 그리고 실수를 하면서 배웠습니다. 노출계로 적정 노출을 재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이것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노출계가 못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무드입니다. 만약조명을 느끼고 빛을 안다면 노출계는 필요치 않습니다. 한 씬 한 씬을 찍을 때마다 눈으로 직접 빛을 보고 분위기 파악해야 합니다. 이것이 조명의 기본입니다.".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촬영에 있어서도 많은 고정 관념이 있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촬영인 이 되려면 이것을 깰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위험을 자초해야 합니다 .실패를 결코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 실패는 전말 값진 것입니다.".
이듬해인 1940년, 그는 영화와 두편을 동시에 아카데미 촬영상 후보에 오르게 하는 기록을 세웠다. 이것은 그가 단지 다작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를 이해하고 진정으로 좋은 작품을 선택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것을 잘 설명해 준다.
그는 다시 20여편의 영화를 찍은 후 영화 를 연출하고 그 이듬해에는 이라는 단편 영화를 연출, 제작했다. 그리고 그해 으로 첫 번째 아카데미 촬영상을 받았다.
평론가들은 그가 연출한 작품들이 비록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이것이 촬영인 출신의 감독이기에 만들 수 있었던 영상미 넘치는 영화라는 점과 그가 촬영 분야에만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자기 발전을 추구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
"영화란 정말 훌륭한 표현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위해서 촬영인 을 마치 조각가가 점토를 가지고 그들이 원하는 대로 주형을 하는 것처럼 촬영에 대한 모든 기술들을 알아야 합니다. 조명, 카메라. 렌즈, 필름 그 모든 것에 대하여"
"영상은 점차 하나의 예술 영식으로 되어 갑니다. 그렇게 때문에 굳이 영화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큐멘터리 , 과학영화 ,TV프로그램. 심지어 수중촬영까지 그 어느 것도 좋습니다. 이런 일들은 정말 흥미 있는 일입니다. 그리고 모험입니다".
1958년 그는 다시 영화를 감독하고 같은 해, 헤밍웨이 원작의로 촬영상 후보에 올랐다. 그리고 1963년 . 전통적 서부 영화의 영웅주의와는 다른, 폴 뉴먼 주연의 서부 영화 로 다시 아카데미 촬영상을 받았다. 그후 그는 그의 촬영과 전기를 다룬 두편의 단편 영화에도 출연했다. 명실공히 할리우드 촬영 감독의 대부로서.
1970년, 그는 81세의 고령에도 불구하고 영화의 다른 2편의 영화를 찍은 후 심장질환으로 은퇴했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그는 1975년 후배 촬영감독 빌모스 지그몬트를 대신하여 영화를 찍었다. 그리고 다시 아카데미 촬영상 후보에 올랐다. 하지만 그 이듬해인 1976년 6월 12일, 그는 지병의 악화로 영원히 할리우드를 떠났다.
일반적으로 촬영 감독의 명성은 감독의 그것과 함께 한다. 이 말은 촬영 인으로서의 성공여부가 어떤 감독과 함께 일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말이다. 다시 말해 아무리 뛰어난 촬영 감독일지라도 실력 없는 감독을 만나면 성공하기 힘들다는 이야기다. 일리 있는 말이다. 하지만 이 말을 보기 좋게 깬 사람이 바로 제임스 윙 호우다.
그는 감독의 능력과는 무관하게 촬영 인으로 서 성공했다. 그가 얻은 12번의 아카데미 촬영상과 촬영상후보는 전혀 다른 11명의 감독들과의 작업에서 이루어졌다. 물론 이 영화들 중에는 성공한 것도 있고 실패한 것도 있다. 하지만 그는 영화의 성패 여부를 떠나서 영상의 성공을 이루어 냈다.
평론가 스코트 아만은 이렇게 말한다. "지금은 비록 볼 수 없지만 '촬영 - 제임스 윙 호우'라고 쓰여진 자막의 영화는 영화를 잘 아는 사람에게는 물론 일반 대중들에게까지 '이것이 영상의 최고봉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라고.
제임스 윙 호우의 주요 작품들
1923년 Durms of Fate 촬영감독 입문
1930년 Untitled,Monrovia 연출
1938년 Algiers 아카데미 촬영상 후보
1940년 Abe Lincoln in Illinois 아카데미 촬영상 후보
1942년 Kings Row 아카데미 촬영상 후보
1943년 Air Force 아카데미 촬영상 후보
?????? The North Star 아카데미 촬영상 후보 1954년 Go. Man . Go 연출
1955년 The World of Dong Kingman 연출 겸 제작
?????? The Rose Tattoo 아카데미 촬영상
1958년 INvisible Avenger 연출
????? The Old Man and The Sea 아카데미 촬영상 후보
1963년 Hud 아카데미 촬영상
1965년 Jamse Wong Howe(short) 출연
1966년 Second 아카데미 촬영상 후보
1970년 I Walk The Line 제작
1973년 A Lesson in Light (short) 출연
1975년 Funny story 아카데미 촬영상 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