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19세기말, 20세기초의 빅토리안 스타일에 대한 반대와 아츠 앤 크래프트와 아르누보의 모순에 대한 비판
② 1차대전 직후 예술의 현대운동: 드 스틸, 입체주의, 구성주의로 표출됨
③ 고전건축의 폐쇄적이고 육중한 형상을 새롭게 바꾸기 위한 노력 으로 건축분야에서는 드 스틸, 바우하우스 등의 건축사조 형성
2. 형성
① 네덜란드(1917-1928)에서 시작
:1917년 다수의 미술가, 건축가, 작가들이 네덜란드의 리덴에 모여 드 스틸 그룹을 형성함
⇒ 예술을 근본적으로 새롭게 바꾸는 것을 목표
② 드 스틸 운동은 잡지<드 스틸>과 함께 시작
③ 드 스틸은 양식이란 뜻으로 선과 색에 관한 관계로서의 스타일을 의미함
3. 이념과 철학
① 새로운 디자인
⇒ 전통적 영향을 배제하고 단정함과 정확함을 나타냄
② 드 스틸 철학을 형성하는 근본적인 3원칙
⇒ 4각형, 원색(빨강, 파랑, 노랑), 비대칭
4. 디자인 특성
① 비대칭적이며 공간감각은 안과 밖, 개방과 폐쇄, 밝음과 어두움 등의 대비의 균형
② 직사각형의 간단한 형태
5. 대표적인 디자이너
① 게릿 리에트벨트(Gerrit Rietveld)
-직육면체로만 이우어진 가구
-드 스틸의 사상을 분명히 표현
-대표작품: 레드 블루 의자, 지그재그 의자, 쉬로더 저택
6. 영향
① 바우하우스의 중요한 변화에 영향
② 명확성, 원칙, 의도된 진보적 스타일로 발전
③ 건축이나 그림에 끼친 영향에 비해 실내구성이나 장식적 측면에 끼친 영향은 그리 크지 않으나 디자인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충격은 오래 지속
④ 드 스틸의 실내공간에 대한 개념 즉, 벽이 공간을 분리만 시키는 것이 아니라는 개념은 후에 국제적 스타일의 기본 윤리가 됨
가구라기 보다는 드 스틸의 전반적인 내용이죠... 제가 배울 때는 인테리어 디자인 이라는 책으로 배웠는데 볼만 합니다. 사실 저희 담당교수님의 책이긴 하지만요. 요즘 개정판도 나왔더군요. 문운당에서 나온거구요,김대년,최정신 공저 랍니다.
* 데 스 틸
# 첫째마당
데 스틸 운동은 1917년 피에 몬드리안과 데오 반 되스버그에 의해 결성된 그룹이다. 데 스틸이라는 의미는 THE STYLE 즉, 양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입체주의와 미래주의, 러시아 구성주의를 접하게 됨으로서 기하 추상과 유토피아적인 세계관을 형성하게 된다.
# 둘째마당-- 데 스틸의 성립 배경과 전개
데 스틸의 최초의 선언문(1918) 1>은 개인과 우주 사이의 새로은 균형을 요구하고 있으며, 개성의 숭배와 전통의 제약으로부터의 해방을 요구하고 있다. 데 스틸 운동에 참여했던 사람들2>은 모두 네덜란드의 캘빈주의적 배경- 청교도적 정설에 근거한 직선과 직각의 선호 - 에 의해서, 스피노자의 기하학적 방법에 의거하는 합리주의적인 철학적 사고에 의해서 영향을 받았는데, 이들은 불변의 법칙을 강조함으로서 개인의 비극을 초월하는 문화를 추구하고 있다.
1918년경전부터 이운동은 쇼엔마에커즈의 이미 신 플라톤적인 철학 사상에 의해서 영향을 받았는데 쇼엔마에커즈의 형이상학적 세계관은 베를라헤와 라이트로부터 직접 유도된 보다 구체적인 태도와 개념들에 의해서 보충되고 있으며 -- 프랭프 로이드 라이트는 그이 작품이 수록된 두 권의 유명한 바스무스(Wasmuth)판의 <작품집>이 1910년과 1911년에 각각 발행됨으로서 유럽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베를라헤는 사회문화적 비평에 영향력이 있었으며 데 스틸의 예술가들이 자신들의 기관지인 명칭으로서 THE STYLE 이라는 제목을 채택한 것도 바로 그로부터 나온 것이다. -- 쇼엔마커즈의 새로운 조형 이라는 신조어로부터 신조형주의 라는 어휘가 유래하였으며 또한 파렛트를 3원색 3>으로 한정하는 것도 그에 기인한 것임. 그는 신조형적 표현을 직교하는 요소들에만 국한시키기 위해서 상당한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1917년 당시는 예술활기의 시대로 도시의 각 예술 그룹은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편견과 전통에 대항을 주제로 내세원고, 전시회를 많이 개최하여 1912년경부터 알려진 큐비즘, 퓨리즘, 표현주의 등의 이념은 많은 시선이 집중되어 있었다. 데 스틸은 1917년에 단체로서 공표하였다. 데 스틸(1917.6.17)잡지 창간호가 발행되고 본격적으로 데 스틸적 작품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때의 서명인들은 몬드리안, 반 되스버그, 반트 호프, 반데렉, 오우드 등이고 이때의 작품은 회화에서 몬드리안과 되스버그는 구상적 대상을 제거한 기하학적 완전추상으로 접어들었다.
이들의 시도는 동질의 통합체로서 표현이었고, 추상적인 개념으로 묶으려는 노력이었으며 동시에 서로 구별되는 개인의 경향과 표현의 예술적 감각을 멈추지 않고 최소한의 공통분모만을 찾으려는 시도였다.
이러한 출발로 해서 전개된 데 스틸은 영향력을 갖는 하나의 단체로서1931년까지 계속되었다.
데 스틸의 전개기간은 1917년부터 1931년까지로 이기간에 데 스틸이란 제면하에 잡지가 출간되었고, 초기에는 네덜란드 출신의 예술가들로 결성되어 점차 유럽 여러 나라의 예술가들로 확산되었고 세계적인 그룹이 되었다. 초기의 큐비즘의 영향으로부터 -- 큐비즘의 건축적 중요성은 그것이 데 스틸과 구성주의자 운동의 원천이 되었다는데 있다. 왜냐하면 회화에 있어서 그것은 각진 공간을 정의하는 평면의 본질적 존재를 의미하는 첫 시도였기 때문이다 -- 시작하여 이태리의 미래파, 러시아의 구성주의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비교적 다양한 변천을 거치는 데 스틸 그룹은 일관된 원리를 찾기도 어렵고 그 일원에 있어서도 서로간의 연계성을 유지한 것도 아니었다.
* 1917(18) - 1921
1918년 반 되스버그와 오우드의 합동작업으로 이루어진 De Vonk에서부터 면과 색채만을 사용하는 추상적인 회화가 건축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 1921-1925
제 2단계는 새로운 미학적 개념이 형태화한 기간으로 원심적 구성, 비대칭의 균형, 면의 분절과 군화(群花), 면의 강조 등으로 특징 지워진다.
제 2단계는 De Stijl 운동에서 중요한 것은 반 되스버그와 엘 리시스키의 만남이다. 리시스키는 요소주의적5> 표현에 대한 자기 자신의 형태를 개발 하였는데 - 러시아 요소주의는 절대주의, 네덜란드 요소주의는 신조형 주의가 각각 그 원천을 이루고 있다. - 1921년 이후 리시스키에 의한 프로운(Proune) 이라는 구성의 영향하에서, 되스버그와 반 에스테렌은 엑소노메트릭으로서 에온스 로젠버그가 소유한 파리소재의 현대의 성과( L Effort Moderne) 라는 화랑에서 개최된 자신의 작품에서 신조형주의의 건축수법을 구체화하였다.
1924년에 리트벨트는 De Stijl의 개념을 건축적으로 완벽하게 표현한 슈뢰더 주택을 설계하게 되고 오우드의 단지 주택이 건설된다
* 1925-1931
셋째 단계는 두가지로 구분되는 경향이 나타나는데 전자는 리트벨트에 의한 슈뢰더 하우스와 오우드의 카레 드유니 -카페 드 유니의 정면은 몬드리안이 그린 회화를 3차원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 등의 명 작품으로 면의 요소화가 완전히 이루어지고, 면 자체는 장식화의 경향이 뚜렷해진다. 후자는 도시적 차원에서 신 조형주의 해석의 시도로 오우드는 몬드리안의 회화와 유사한 전면 파사드 구성을 하였고, 반 에스테렌은 미학적이라기보다는 기능적 해결에 중점을 둔 가로계획에 의거한 건축을 시도한다.
1929년에 완성된 카페 오베떼는 신 조형주의적 건축 작품 중 최후의 중요한 작품이고 그 이후 De Stij과 관련있는 여러 예술가들은 국제적 사회주의의 문화적 가치들에 속하게 된다. 대표적인 예로서 되스버그의 저택 겸 아뜨리에를 들 수 있다.
# 셋째마당
데 스틸 그룹의 목적은 공간 안의 대상물의 분리를 없애고 형태와 공간을 결합된 것으로 취급하는 것으로 데 스틸 그룹은 서로 잘리우고 엉켜있는 면들에 의 해 한정되어지는 공간의 아이소메트릭 도면에 의해 전통적인 건축의 박스 형태 볼륨이 보다 개방적으로 대치되는 간식을 시도 했다. 6>
데 스틸 운동은 신 정신(新情神) 에 입각하여 형태를 부정하는 입장을 취했던 대부분의 근대 건축가들과는 달리 미학적 측면에서 형태를 수용함으로써 근대 건축의 형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또한 형태에 대한 다각적인 실험을 하였기 때문에 실제 수행된 그들의 작품은 무엇보다도 건축형태와 구성방식에 있어서 중요한 자료가 되는데 여기에 데 스틸 그룹의 의의가 있다.
# 넷째마당 -- 주요 건축가
* 데오 반 되스버그 (1883-1931)
1917년에 회화의 혁신과 제반에 예술의 통합을 목표로 하는 데 스틸 운동을 일으킨 사람이다. 데 스틸 은 일반적인 그룹이 아니라 반되스버그가 편집하는 잡지의 명칭으로 1931년 그가 사망할 때까지 발간되다가 곧 폐간되었다 . 되스버그는 요소주의에 바탕을 둔 회화와 건축계획을 발표하고 이 운동의 이론을 확대하기 위해서 의욕적으로 활동했다. 몬드리안의 신 조형주위가 관념적이고 드라마틱하다고 비판하면서, 그는 요소주위를 통하여 순수한 색채와 평면의 기본적 요소에 의한 구성 및 상호관계만을 추구하였다. 그의 요소주의는 이론상으로는 매우 명쾌하지만, 실천원리로서의 구체성이 결여되어 있었다.
* 코르넬리스 반 에스테렌
반 에스테렌은 1922년 벽돌건축을 연구하기 위해서 독일을 방문하게 된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의 제반 문제들을 선호하였으며 바이마르를 방문하고 그곳에서 바우하우스 사람들과 접하게 되는데 이곳에서 당시 그곳에 체류하고 있던 반되스버그와 만나게 되어 독일과 네덜란드의 전위운동의 영향을 받게 된다.
1923년 그는 파리에서 반되스버그와 함께 일하면서 「집단적 건설을 향하여」라는 선언문을 같이 작성하고 지도하였다.
* 피에트 몬드리안(1872 - 1944)
네덜란드 화가이자 추상예술운동이 데 스틸의 대표적인 멤버였다. 그는 회화의 요소를 수직선과 수평선으로 제한하고 3개의 무채색만을 사용하여 비구상적인 회화의 양식을 독자적으로 개발해냈다. 그의 작품은 건축, 과고물, 인쇄술 등을 포함하여 20세기 예술 전반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쳤다. 그는 신지학(神智學)철학자인 쇼엔 마에커즈와도 알게 되는데, 이 신지학자의 선의 상징적인 의미, 우주의 수학적 구조에 대한 연구는 몬드리안의 형상을 보는 관점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1917년에 완성된 이러한 회화의 변형은 그의 입체파 시대의 마지막단계로서 백색을 바탕을 해서 검은 색이 수직선과 수평선의 단면으로 이루어진 구성이 타원형의 형태로 집중되어 있다. 이러한 회화이후 몬드리안의 작품에 새롭고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데 기존의 형태를 회화의 공식을 변형시키는 것이 이제는 외부의 주제를 완전히 거부하는 것으로 교체되었다. 이러한 것은 몬드리안을 포함한 반 되스버그, 반 데 레크 등이 잡지 「데 스틸」을 발간하고 데 스틸 운동을 창설한 4명에 의해 채택되었다. 이 집단의 원리는 시각적으로 지각된 리얼리티를 결코 주제로 삼지 않는다는 점이다. 직선이나 직각 등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 3가지 색(황색, 적색, 청색), 3가지 무채색(백색, 회색,흑색)등으로만 회화의 언어를 제한한다는 점이다.
* 로버트 반트 호프(1887 - 1964)
네덜란드의 로테르담에서 태어난 그는 영국에서 건축교육을 마친 후 1914년 미국을 방문하게 된다. 이곳에서 그는 라이트의 작품을 연구하였다. 네덜란드에 귀국한 후 1915 - 16년에 그는 유트레히트 근요의 후이스테르 하이데에 두 채의 빌라를 건설하였다. 이 빌라의 콘크리트 구조, 편평하고 캔틸레버로 나온 지붕등은 명백하게 라이트의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1917년에 반 되스버그가 잡지 <데 스틸>을 발간하자 그 기고가로 선발되었으며, 1920년에 데스틸그룹을 탈퇴하였다 .
* 게리트 리트벨트(1888 - 1964)
네덜란드의 디자이너로서 1920년대부터 1960년대초까지 근대디자인의 규범을 확립하는데 기여하였으며, 특히 반 되스버그, 오우드, 몬드리안 등과 함께 데스틸 그룹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존재이며 데 스틸의 조형이론을 가장 충실하게 작품에 표현한 건축가이다.
리트벨트가 데 스틸에 참여하기 직전인 1918년, 데 스틸의 이론을 가장 명확하게 표현했다고 생각되는 <적/청의자>를 탄생시켰는데, 그것은 의자의 가능성을 고려하기 이전에 의자라는 대상 그 자체가 지니는 명쾌한 조형표현의 짜임새를 확실하게 해야 한다, 라는 판단에 따라 일반적인 이음에 의한 접합법을 이용하지 않고 나무못에 의해서 옆에서 접합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면과 면, 선과 선을 교차시키지 않고 명확하게 분절시키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이러한 접합법 때문에 그 당시에는 특수한 평면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각 부재는 독립하고 있으며 중력에 의한 역학적 관계를 표현한 요소는 모두 생략하고 있다. 리트벨트는 부분적으로는 몬드리안의 격자와 같이 구성하고 원색을 사용하는 회화에 의해서 영향을 받았으며 부분적으로는 화가이자 저술가인 반 되스버그의 영향을 받았다.
리트벨트는 데 스틸이 개념을 건축적으로 완벽하게 표현한 슈뢰더 주택을 설계하게 되는데 이 주택은 완성되자마자 근대건축의 이정표가 되었으며 비 형식성을 지닌 20세기 주택건축의 최초 본보기 중 하나가 되었다.
* 엘 리시스키(1890 - 1941)
러시아의 스모렌스크 부근에서 태어난 그는 화가, 그래픽 예술가로서 전시회의 건축가로서 광범위한 비구상적 예술작품을 만들어 내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말레비치의 영향을 받아 예술적 경향을 절대주의로 전환하게 되며 이 절대주의가 그로 하여금 포괄적인 종합적 예술작품, 일련의 추상회화를 창안하도록 만들었는데, 그는 이것을 프로운(Proun) 이라는 의미가 없는 집합적 이름으로 부르고 회화와 건축사이의 환승역 이라고 생각하였다.
그의 선구적인 작품은 절대주의의 <두 정방형의 이야기;1920>, 대 베를린 전시회를 위해서 건축된 <프로우엔라움;1923>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