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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78편(아삽의 시, 인도자를 따라 여두둔의 법칙에 따라 부르는 노래) 새찬송 446장 주 음성 외에는/ 488- 이 몸의 소망 무언가 / 새199: 나의 사랑하는 책 제73편 ~ 83편 까지 이르는 전 11편의 아삽의 시들은 아삽(대상 16 : 4-6)이나 그의 후손들이 성전 예배용으로 지었거나 또는 편집하여 모은 시들로서 다윗 시대로부터 포로 시대까지 그 역사적 배경도 다양하다. * 아삽은 레위인으로서 다윗 시대(B.C.1010-971년경)의 성가대 대장(대상 16 : 4, 5)이다. 하나님의 행위와 백성의 반응을 105편, 106편, 136편에서도 반복한다. 그 이유는 믿음 - 감사 - 순종의 지혜를 얻도록 하기 위해서다! ♣ 1-8절은 서론: 배경을 설명한다. ♣ 1-11절 망각이 부른 실패 찬송 344장- 믿음으로 가리라 ▷1-4절 열조의 교훈을 듣고 전하라 1절 내 백성이여, 내 교훈을 들으며 내 입의 말에 귀를 기울일찌어다 . - 내 백성이여: 내 겨레여(공). - 내 입의 '말': '말'은 일상적인 말로 표현되어 있는 말 곧 과거에 대한 진정한 이해.
2절 내가 입을 열고 비유를 베풀어서 옛 비밀한 말을 발표하리니 - 비유를 베풀어서: '비유'란 교훈적 이야기나 속담인데 여기서는 진리를 위증하게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들을 사용한 것을 의미한다. - 옛 비밀한 말: '숨겨진 것들'(원어의 뜻). = 과거의 기록이 그 자체로는 뒤엉킨 사건, 설명하기 어려운 것, 또는 해석해야 알 수 있는 수수께끼이다. 미래만 비밀이 있는 것이 아니다. 역사에서 교훈을. 역사를 아는 눈과 지혜 또한 비밀에 속한다.
- 후대: 다음 세대 - 후대에 전하리로다: 제자화 사역의 구약적 표현. ▷ 5-11절 율법을 주신 이유: 하나님의 행사를 기억하라 - 증거: 굳은 언약(공동번역 성경) . 율법이 왜 증거라고 할 수 있는가? 하나님이 자기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하나님의 언약에서 어러가지 의무를 증거하기 때문이다. - 야곱: '이스라엘'과 같은 뜻이다(창 12장- 36장 아브라함부터 야곱의 시대/ 창35:10). 몇 년대 사람인가? - 법도: 법규(쉬). 4절이 여호와의 행위라면, 5절은 여호와의 말씀이다. 증거와 법도는 곧 하나님의 말씀(뜻)믈 말한다. - 저희 자손에게 알게 하라: 자식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야 한다. 제자화 사역은 가정에서 부터 해야 한다. 가르침과 기억 기억. - 알게 하고: 제자사역 - 저희로 그 소망을 하나님께 두며: 무엇에 누구에게 소망을 두는가? 믿음 소망 사랑 이 세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참고. 요한복음의 기록목적과 성경의 기록 목적을 말해준다. - 잊지 아니하고(= 11절): 아브라함이 1년이 지나도 잊지 않고 아들에게 할례를 베풀다. 며느로 구할 때 25년 + a 지나도 우르... 하란으로 가지 않았다.
- 그 열조: 누구 모범이 되는가? 이스라엘 백성의 조상이 아니다. 하나님이시다! - 완고하고: 고집스럽고(쉬운 성경) . 암소처럼 완고한가, 어린 양처럼 온유한가? - 그 심령은: 104:4 - 패역하여: 불순종하던(쉬) - 충성치 아닌한 세대: 출애굽한 이스라엘 세대. 노예 근성으로 찌든 마음이다. 사사시대는 징계만 피하고자 하는 세대. * 정직... 충성...: 여호수아, 갈렙 처럼 ♣ 9-66절 반역의 역사 하나님이 행하신 일들을 잊고(11절), 하나님을 대적하고(19절),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22절), 하나님의 언약에 불성실(37절) 하다. 하나님의 은사를 경시/ 소홀하거나, 당연하게 여겨서는 안된다!
▷ 9-11절 서문 - 사울 왕정의 패배로 시작한 역사회고(참고. 삼상 31장)- "하나님의 역사와 은혜에 대한 망각이란 멸망의 전조다" ( 67- 72절). * 9-11절(40-42절) 원수들의 외적인 위협 - 잊어버렸기 때문에 패배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이 구속하셨고, 공급하실 것이다'라고 말/ 선포하였다면 역사가 달라졌을 것이다. * 에브라임 지파의 범죄 9-10절/ 67-72절 - 요셉의 장막을 버리시며 9절 에브라임 자손은 병기를 갖추며 활을 가졌으나 전쟁의 날에 물러갔도다 (= 67절/ 사사기 1:). 죽도록 충성. 빌라델피아 교회와 다르다!!! 베냐민 지파 사람, 사울 은 '에브라임'이나 이스라엘 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해게 불리는 '북쪽'지파와 특별한 인연이 있다. 그의 집은 기브아(삼상 10:26)다. 그런데, 그곳이 에브라임 산지에 있다고 암시한다(삼상 10:26).
- 하나님 언약을 지키지... 그 율법 준행: 하나님의 백성은 언약의 백성이다. 하나님과의 관계는 언약관계다.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언약을 지키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언약관계가 깨진다. 그러나, 하나님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언약에 대한 순종과 충성. 하나님의 백성의 승리는 어디서 오는가? 군수 물자나 군사력(궁수)이 아니다. 기억으로 촉발된 (11절) 하나님과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 율법에 대한 충성과 순종에서 나온다! - 잊었도다: <-> 35절. 기억하였도다. 기적보다 기억이 중요하다! 하나님의 행하신 것을 망각하는 것은 망하는 것이다. 망각의 결과는 무엇인가? 그들이 잊지 않았다면 원수들이 승리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그러므로 절기를 제정하셔서 기념하라고 하시는 것이다. ♣ 12-39절: 이스라엘 출애굽 역사의 회고 1차 ▷ 12-14절. 하나님의 구원(구속)의 망각(43-53절) * 12-16절. 4가지 망각 중 첫 번째가 구원에 대한 망각이다- 구원/ 공급/ 심판/ 사랑 12절 옛적에 하나님이 애굽 땅 소안 들에서 기이한 일을 저희 열조의 목전에서 행하셨으되(42절). - 애굽 땅 : 애굽의 왕, 우상, 압제, 폭력에서 위대한 하나님의 구원! (43, 51절). 애굽 땅에서의 기적- 10가지의 큰 기적 - 소안: 애굽의 성 이름. 동부 나일 삼각주에 놓인 성읍 '타티스'를 뜻한다. - 기이한 일을(NIV): 10대 기적들. * 홍해 도하 - 저가 바다를 갈라: 누가? 모세가 아닌, 하나님이시다. 출애굽 년도는 B.C. 1446년이다. 홍해바다를 가르고 건너는 사건은 대항하는 모든 환경을 압도하는 하나님의 권능이다! / 참고. 모든 원수의 권능(역병)- 43-53절. * 금주- 술을 갈라, 술을 끊게 하신다. - 물을 무더기 같이 서게 하시고: 물을 쌓으시는 하나님!
- 낮에는 구름으로: 하늘의 기적! - 구름과 불기둥 - 화광: '불빛'(공동번역 성경). 하늘의 기적. - 인도하셨으며: 광야 40년을 성실하게 충성되게 이스라엘 백성을 한결같이 안전하게 인도하셨다! ▷15-16절 (54-55절) 하나님의 공급의 망각 애굽에서 광야로 이동할 때 하나님은 '순례 여행을 위한 공급'을 하신다. 두번째 회고는 광야에서 약속의 땅으로 갈 때에 '귀향을 위한 공급'을 말씀하신다.
- 광야에서... 물을 흡족히 마시우셨으며: 광야... 강같이(16절). 물의 기적! 애굽에서 나일 강물이 피가 되는 것과 정반대의 은혜다! 아멘! 하나님은 어떤 상황에서도 공급하실 수 있도다! 그리고 하실 것이다! ' 흡족히':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 깊은 수원에서 나는 것 같이: 심원처럼 많은 물을(공). - 반석에서 시내를 내사: 가장 불가능한 사건 중 하나다. 반석을 무엇으로 갈랐는가? 반석의 기적, 반석의 강물! 역설적 기적! - 강같이 흐르게 하셨: 사막에 강을 만드시는 하나님이시여! ▷ 17-31절 (56-64절) 하나님의 심판의 망각 - 그 결과 하나님에 대한 경건한 두려움없다 (벧전1:17) - 죄, 반역, 시험(17-18절)을 심판하신다.
불망초심(不忘初心) - 배반하였도다: 배반하다! 그 과정을 보라
- 탐욕(30절)대로 식물을 구하여 :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야고보서). '탐심은 우상숭배이니라'. * 참고. 29절. ' 그 욕심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 ' 구하여' : 어떻게 구하였는가? 믿음으로, 감사함으로? 감사! 감사를 얼마나 하였는가?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주 너희 하나님을 시험초 말라! 예수 그리스도의 시험 - 하나님을 시험하였으며: 그들은 무엇은 시험하였는가?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불신(출 16, 17장)하고, 시험하였다. *- 하나님을 대적하여 말하기를: 말로 하나님을 대적하고, 괴롭게 하였다(말라기 참고). 시험... 그 다음은 대적(원수로 대하는 것) 이다! 시험하는 자는 곧 '대적하는 자' 곧 = 사탄이 된다. - 하나님이 광야에서 능히 식탁을 준비하시랴: <광야의 식탁/ 워치만니> 하나님의 권능에 대한 불신(출16, 17장). *참고: 55-56절은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심판을 불신하였다! 그리고 하나님의 인내심을 시험하였다! - 저가... 하시랴: 불신! 하나님을 진노케 하신다. 불신으로 벙어리가 되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데 거부감이 많다. - 여호와께서 듣고 노하심이여: 창조주... 출애굽의 홍해를 가르신 하나님! - 야곱(9절)을 향하여... 이스라엘을 향하여: 9절 참고. - 믿지 ...의지하지: 믿음이 얼마나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가! 하나님의 창조과 구원을 믿지 못하는 눈, 귀, 마음과 영혼이다. - 궁창(clouds NIV) .. 하늘 문.. 비(24절): 창조주 하나님! 사도신경
- 충족히 주셨도다: 풍성한 하나님이시도다! * 생수를 강물같이!
- 동풍... 남풍: 바람도 창조주 하나님은 세상 만물을 통치하신다! - 바다 모래같은: 어마어마한 창조의 주님. 얼마나 많은가! - 그( 여호와) 거처: 진 가운데 있는 회막을 말한다. ♣ 30-39절 진노를 여러 번 돌이키시며 찬송: 525장(새 315장)- 돌아와 돌아와 ▷ 하나님의 심판의 망각 (참고. 출 16장, 민11장, 시 106: 15) * 30절 저희가 그 욕심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저희 식물이 아직 그 입에 있을 때에(민 2:2) - 그 욕심 慾心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없을 때 범죄(18절). 있을 때 범죄. 탐욕스러운 만족을 구하였다. * 욕심은 우상숭배다. 불신이다. 이기심이다. 살을 베고 뼈를 깍는 회개를 하라. 병들고 약한 자가 아니다! - 이스라엘의 청년을: 노인, 어린이, 마른 사람들이 아니다. ▷ 32-42절 광야 길의 일반적 묘사 - 저희가: 광야세대(민수기 14:28-33). - 그의 기사를( NIV): - 그의 기사를 믿지 아니하여: 욕심과 불신은 동전의 양면인가? 불신.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다. - 저희 해를(NIV): 몇 년인가? - 저희 해를 두렵게 지내게 하셨도다: 두려움과 믿음은 반비례한다. 하나님 한 분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는 그외 모든 다른 것들을 두려워하게 된다. 죽음이 다가오는 공포! 불신과 두려움! '두려워말고 믿기만 하라' ▷ 34-37절(41절)/ (65-72절) 아첨 죄/ 하나님의 사랑의 망각 - 일시적인 회개 하나님을 의지하면 그분은 결코 우리르 외면하지 않는다. 하나님은 우리의 연약함(32-39절)을 아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복지를 위해서 언제나 활동(65-72절)하신다는 것에 대한 직접적 기억/ 의식을 갖고 살라. 34절 하나님이 저희를 죽이실 때에 저희가 그에게 구하며 돌이켜 하나님을 간절히 찾았고 - 하나님이 저희를 죽이실 때에: 너무 늦게 깨달게 깨달았다. 고난을 통해서 사람이 변한다! 어리석은 인생이여! . 본문에서는 그늘이 되시고, 생수를 솟구쳐 뿜어주시는 구원 즉 생명을 주시는 행동(95:1)을 나타낸다. - 구속자: 고엘이다. 가장 가까운 친척으로 자신의 필요를 돕는 자를 말한다. 보아스가 룻과 나오미의 구속자 곧 고엘이다. - 기억하였도다: 몇 번 언급되는가? 이제야 비로서 하나님을 기억하다!!!
- 아첨 죄: 진실함이 없다. - 거짓을 말하였으니: 진리이신 하나님. 신실하신 하나님에게 어울리지 않는 민족. - 저희 마음이 정함이 없으며: 야고보서. 정함이 없는 마음은 구하여도 얻지 못한다. - 그의 언약에 성실치 아니하였음이로다: 언약백성...! ▷ 38-39절 돌이키시는 하나님, 하나님의 자비& 사랑 - 오직 하나님은: '그래도'(공동번역성경) - 자비하심으로: 이스라엘의 죄악 - 불성실, 아첨, 거짓, 불신, 탐욕에 대한 모습에 하나님은 어떻게 대하셨는가? 하나님의 사랑. - 죄악을 사하사: '덮다'는 기본 의미가 있으나, 죄와 관련해서 단순히 숨겨 무시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고, '충분한 값을 지불하여 빚을 탕감하는 것'을 말한다. - 그 진노를 여러 번 돌이키시며: 열정적인 사랑 몇 번인가, 10번의 인내... . 그러나, 애굽에 10번의 징계를 하셨다! - 그 분을 다 발하지 아니하셨으니: 분노를 절제하시는 분. 'slow to anger'. - 저희는 육체 뿐이라: '사람은 한낱 고깃덩어리'(공동번역 성경). 덧 없이 사라지는 인간을 의미한다(창 6:3/ 사 40 : 6). - 바람(a breath. NIV) 임을 기억하셨음이라: 하나님은 무엇을 기억하시는가? 우리의 죄악이 아닌, 우리의 연약함을 기억하셨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기적과 권능, 언약을 망각하고, 애굽의 고기가마를 기억하였다. * 40-42절 서문 - 역사의 회고(2차) 9-11절(40-42절) 원수들의 외적인 위협 - 잊어버렸기 때문에 패배하였다! 완고한 본성을 가진 이스라엘 백성들, 그들은 내적, 외적인 위협(압력) 앞에서 무엇을 말하고 선포하는가? '하나님이 구속하셨다. 하나님이 공급하실 것이다' 라고 선포했다면 역사가 달라졌을 것이다. * 40절 저희가 광야 曠野 에서 그를 반항하며 사막에서 그를 슬프시게 함이 몇 번인고 - 광야에서 ... 사막에서: 광야교회. 어디서 그리고 어디서 ? - 그를 슬프시게 함이: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친절하심에 비추얼 볼 때, 분노와 슬픔을 촉발시키는 백성. 배은망덕의 죄. - 하나님을 재삼 시험하며: = 56절. '주 너희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나님께 감사하지 않았다. -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거룩하신 분, 지존자. 42-67절 우상숭배 - ... 도 기억... 생각지 아니하였도다: 무엇을 망각하고 있었는가? 그 결과는 무엇인가? 기억하였다면, 순종하면서 멸망치 않고 살았을 것이다. * 43-72절 애굽의 재앙- '역사의 회고 2차' 43절 그 때에 하나님이 애굽에서 그 징조를, 소안 들에서 그 기사를 나타내사 - 그 때에 하나님이: 모세나 아론이 아니다! - 소안: 애굽의 주요 성(城). 참고. 12절. - 첫번째 재앙: 애굽이 사막이 된 것이다! 마실 물이 없다니! 물이 포도주가 된 것은 축복이었다(요2장). 하나님의 존재와 능력, 주권을 인정하지 않았다! 애굽 사람들의 재앙으로 이스라엘로 하여금 배우게 하신 것이다! 두 번째 개구리 재앙은 전역이 개구리로 뒤덮이게 됐다. 세 번째 이 재앙은 땅의 티끌이 변하여 이가 되어 사람과 생축에게 올랐다. 그러나 바로는 하나님의 존재를 끝까지 인정하려 들지 않았고, 날이 갈수록 마음은 강퍅해졌다. 네 번째 파리 재앙은 애굽의 창공을 새까만 파리떼로 뒤덮이게 하였다. 이쯤 되자 바로는 모세의 요구를 마지못해 승낙했다. 그러나 파리떼가 사라지자 바로의 마음은 변해 버렸다. 이어서 5/악질, 6/ 독종, 7/ 우박, 8/메뚜기 재앙이 계속 이어지는 동안에도 바로는 여전히 약속하고 파기하기를 거듭하면서 더욱 악독해지기만 했다. 아홉 번째 흑암 재앙은 칠흑 같은 어둠이 삼일 동안 애굽을 뒤덮었다. 바로는 두려움을 느끼며 모세에게 애굽을 떠나서 다시는 자신의 얼굴을 보지 말라고 경고했다. 마지막 장자의 재앙은 애굽 전국에 전무후무한 큰 곡성이 나게 됐다. 바로는 가장 혹독한 시련을 통해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인정하기에 이르렀고, 더 이상 이스라엘의 해방을 막을 방법이 없음을 인정하게 되었다. 바로는 위기에 직면하여 변화를 거부하였다. 그는 끝가지 자신의 고집으로 비극적 종말을 맞이하였다. 그러나, 그래도 불순종하였다. 애굽의 불순종, 불신앙을 이스라엘 사람도 똑같았다!
- 개구리: 두번째 재앙. 애굽의 신/ 애굽 사람들이 신으로 섬기고, 믿은 신들이 오히려 애굽과 애굽 사람들을 괴롭혔다.
- 황충... 메뚜기: 8번 째 재앙 - 우박... 서리: 9번째 재앙이다! - 서리: = 큰 우박.
- 염병: 5번째 재앙이 악질이다. - 모든 장자: 10번째의 재앙. 점점 몸으로... 생명으로 .... 재앙이 가까이 다가오게 하셨다. - 함: 애굽이 함족 중 가장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창세기 10:6 에서 애굽을 가리티는 말이 '미츠라임'이다. * 52-55절 - 자기 백성을 양같이: 선한 목자되신 하나님(요 10장). - 인도하여 내시고... 지도하셨도다: 인도하시고 안전하게 하신다(시 23편 다윗). 하나님은 대항하는 환경과 원수의 세력에 맞서시지만, 자신의 백성을 언제나 위하신다! - 저희 원수: 원수의 모든 권능을 파궤하는 여호와의 권능! - 바다에 엄몰되었도다: 홍해바다의 사건이다. - '그 성소의 지경': '그분의 거룩한 땅'이 원문의 번역이다. * 56-64절 가나안 땅 안에서의 불순종, 우상숭배 - 또열방을 저희 앞에서 쫓아내시며: ... + 가나안 7족 + 그 이상 - '그 장막에': '그들의 집'(원문의 더 정확한 해석). 하나님은 대적의 것을 취하여 하나님의 백성의 것으로 삼으신다. 쌓지 않은 성, 짓지 않는 집, 파지 않은 우물, 심지 않은 과일을 먹개 하신다. - 그럴지라도: - 지존하신 하나님을 시험하며 반항하여: * 55-56절은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심판을 불신하였다! 그리고 하나님의 인내심을 시험하였다! 어쩌 하나님이 영적 전쟁에서 쓰실 수 있으랴! 용사가 그런 활을 사용할까!
- 자기 산당 山堂 으로: 어디서인가? 가나안 땅에서다! 산당은 가나안 사람들에게 넘겨 받은 제사 장소다. 가나안 땅에서 죄는 곧 우상숭배. 십계명의 불순종. 10대 재앙에서 구원하셨건만, 10계명을 불순종. ▷ 60-64절 (= 삼상 4장). - 실로: 가나안 땅 안의 실로는 중앙 성소의 파괴. 예레미야 7:12, 14에서 증언하고 있다. - 인간에 세우신 장막: 인간들과 지내시던 장막. 엘리 대제사장 때 일어난 사건은 어떠한가? - 자기의 영광: '언약궤'는 하나님의 권능과 영광의 상징이다.
- 저희 과부들은 애곡하지 못하였도다: 애곡은 보통 한 주 동안 한다. * 65-72절 여호와의 승리- 필요를 아시는 주님 : 우리의 복지를 위해서 언제나 활동하시는 주님이시도다!
* 67-72절 (9-10절) 사울 왕의 패배로 시작한 역사회고(9-11절). - 요셉의 장막: 요셉의 두 아들, 에브라엠과 므낫세 두 개의 지파 - 북왕국을 말한다. 실로의 성소는 요셉 자피들의 지역이었다. - 싫어 버리시며: 북 왕국 이스라엘의 멸망으로 드러났다. - 에브라힘이 지파 : 자기 힘과 활을 의지하였다. - 유다 지파... 시온 산을 택하시고: 남쪽의 유다 지파에 대해서는 호의적이다. 법궤가 시온산에 머물게 되었다. 유다 지파에서 왕, 다윗 왕이 나왔다. 북 이스라엘이 멸망하였으나,남 유다는 722년- 586년 = 136 년 더 오래 지속되었다. 유다 지파의 우세함. 하나님의 선택하신 다윗의 왕위 즉위로 끝난다(70절). - 그 성소: 솔로몬 성전. 건축이 되었다. 그러나, 솔로몬의 변절하였다. 그래서 본시가 값작스레 끝난다. * 70-72절. 다윗 왕의 사후에 기록되었음을 알 수 있다. - 그 종 다윗을 택하시되: '하나님의 종 다윗'이라고 말함으로 호의적이다. 다윗이 왕이 된 해는 B.C.1000- 961년(이스라엘 종교사, 연대표). 다윗이 30세에 헤브론에서 유다지파만의 왕이 된 후 7년 6개월 후에, 비로서 12지파의 왕이 된 나이는 37세다. 출애굽 후 약 430년이 걸렸다. 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굽 역사 이래로 구체적 이름을 언급한 사람은 몇 명인가? - 젖 양을 지키는 중에서: 하나님은 낮은 자, 작은 자를 사용하셔서 크게 만드셨다(고린도전서 참고). - 그 기업: 하나님의 기업은 누구이며, 무엇인가? 레위지파와는 상호 기업이 된다. - 그 마음의 성실함으로: '한 마음으로'(공).하나님의 마음과 연합한 자, 동일한 자다. 하나님은 성실하신 분이시다! * 다윗의 지도력의 특징은 무엇인가? - 그 손의 공교함으로(with skillful hands. NIV) 지도하였도다: '슬기로운 손으로'(공동번역 성경). 직무 수행능력을 주셨다! 행복한 결말! * 다윗의 왕정은 지속될 것인가? 다윗 왕의 즉위, 곧 임직으로 끝난다. 솔로몬 이전 까지 언급된다. 아삽은 어느 시대의 사람인가? 그 가문이 스스로 결론을 내도록 맡긴다. 인생의 비밀, 왕조의 미래는 기억으로 말미암은 신뢰와 순종이다. 과연 우리는 어떤 결론을 내리겠는가? 반석이신 주님에 대한 신뢰와 순종을! 믿음 충성 언약에 충성 참고도서 1. 쉬= 쉬운성경 2. 공= 공동번역 3. 2016년 11월 매일성경 4. IVP 성경주석. IVP. 5. 독일성서공회 해설 성경. 6. 레노바레 성경 7. 개역성경 * 계속 업그레이드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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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시편 78편
7.8은 이순신 장군의 한산도 대첩을 이룬 날이다. 시편 78편을 연상하면서 기억하면 도움이 될지...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은 칠전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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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궁창... 하늘 문.. 비...(24절): 창조주 하나님! 사도신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