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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집단상담의 성질
집단이란
집단 :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의 모임
Goffman(1961) : 어떤 목적을 가지고 수명의 사람들이 함께 모여 계속적인 활동을 하는 것
Gartwright와 Zander(1986) : 집단원들의 빈번한 상호작용, 집단원으로서의 자인, 타인들에 의한 집단원으로서의 인정, 공동 관심사에 대한 집단규준, 상관성 있는 역할체제에의 동참, 동일 모범대상(지도사) 혹은 초자아적 이상의 정립으로 인한 상호간의 동일시, 집단을 통한 욕구충족, 공동목표의 추구, 일체성에 대한 집단적 지각, 환경에 대한 통일된 방식의 행동경향
Loser(1957) : 집단원간의 역동적 상호작용, 공통목표, 집단원의 수와 그 기능 수행간의 밀접한 상관성, 집단원들의 의욕과 합심, 자기지도를 위한 능력의 발달
Knowles와 Knowles(1959) : 집단원의 자격규정, 집단의식, 공동목표 의식, 욕구충족에 대한 상호 의존성, 집단원간의 상호작용, 통일적 방식으로 행동하는 능력
집단상담의정의
집단상담이란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의도에서 그들 스스로와 그들의 조건들을 탐구, 조사하는 한 사람의 상담자와 몇 사람의 집단원들이 관련되는 하나의 대인간의 과정이다(Hansen, Warner와 smith, 1976)
집단상담은 주로 하나의 관계인 동시에 하나의 과정이다. 이는 집단역동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고, 또 그 집단의 요구를 감지할 수 있는 한 사람의 전문적 지도자의 지도하에서 이루어지는 그 집단의 상호관계의 역동 위에 기초하고 있다.(Jackson, 1969)
집단상담은 6명에서 12명까지의 학생들이 집단지도성의 훈련을 받은 한 사람의 유능한 전문가의 지도 아래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 및 개인적 가치 등에 관한 그들 상호간에 의미하는 대화를 나누는 과정이다.(Bates와 Johnson, 1972)
집단상담은 비교적 건강한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을 괴롭히는 문제들을 서로 내어 놓고 토의하도록 돕고, 행동적인 용어로 정확한 치료 목표들을 정의하도록 돕는다.
상담과정에서 스스로의 진전을 측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기준을 발달시키고 다른 대치행동들을 탐색하고, 가장 적절한 대안 선택, 관여, 적용하며 자신감을 기른다.(Ohlsen.1975)
집단상담은 보다 깊은 수준의 자기 이해와 자기 수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집단상호작용을 이용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여기에는 상호 존경과 수용의 분위기가 요구된다.그렇게 되면 개인들은 행동의 의미와 새로운 행동방식을 탐색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자신의 방어를 늦출 수 있게 된다. 취급하는 문제들은 병적 장애나 현실의 왜곡보다는 오히려 각 집단원의 발달적 과업에 집중된다.(Mahler. 1969)
집단상담은 정상범위 내에 속하는 개인들이 하나의 또래집단 내에서 전문적으로 훈련된 한 사람의 상담자와 함께, 그들의 태도를 수정함으로써 보다 능률적으로 발달적 문제를 취급할 수 있게 되도록 상호간의 문제들과 감정들을 탐구, 조사하는 하나의 역동적 대인간의 과정이다.
(Cohn, Combs, Gibian와 Sniffen. 1973)
집단상담은 의식적 사고와 행동, 그리고 허용적 현실에 초점을 둔 정화, 상호신뢰, 돌봄, 이해, 수용 및 지지 등의 치료적 기능들을 포함하는 하나의 역동적인 대인간의 과정. 치료적 기능들은 동료 성원들과 상담자가 하나의 작은 집단에서 사적인 관심거리들을 서로 털어놓고 이야기함으로써 이룩된다. 집단원들은 포괄적인 성격과 변화를 요할 정도로 심한 문제를 갖지 않은 근본적으로 정상적인 개인들이다. 집단의 성원들은 가치와 목표들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증대시키고 새로운 태도와 행동을 학습하고 이미 학습한 것 중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버리기 위하여 집단 상호작용을 활용한다.(Gazda, Duncan과 Meadows,1967)
집단의 대상
상담자는 훈련받은 전문가
상담집단의 분위기는 신뢰롭고 수용적이어야 한다.
역동적인 대인관계의 과정
집단상담은 작은 수의 비교적 정상인들이 한두 사람의 전문가의 지도아래 집단 혹은 상호관계성의 역동을 토대로 하여 신뢰롭고 수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개인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 혹은 한층 높은 수준의 개인의 성장발달 및 인간관계발달의 능력을 촉진시키려는 의도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역동적인 대인관계의 과정
집단상담의 목적과 목표
목표 : 집단상담의 발달과업, 행동과 태도 변화 및 적응과 성장에 초점
목적 : 개인의 성장
성숙한 인간 :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이해하고(자기이해), 수용하며(자기수용), 개방하고(자기개방), 나아가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주장하는(자기주장) 인간
4. 상담집단과 일반 토의집단
- 내용 대 과정의 차이
- 양극성 대 통일성
- 형식성 대 자발성
- 객관성 대 주관성
- 제한성 대 솔직성
- 지도성의 차이
집단상담,집단지도와 집단치료
집단지도 : 정보제공을 포함한 교육적 경험의 내용을 주제로 취급
집단상담 : 집단원 개개인의 발달적 문제나 태도와 행동의 변화가 주된 관심사
집단치료 : 장기간을 요하는 주로 의학적 환경과 관련된 정서적 장애 치료 목적
집단상담의 이점
1.여러가지 문제를 더욱 용이하게 취급할 수 있게 한다.
2.어떤 외적인 비난이나 징벌에 대한 두려움 없이 새로운 행동에 대하여 현실검증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3.집단상담에서는 동료들 간에 서로의 관심사나 감정들을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쉽사리 소속감과 동료의식을 발전시킬 수 있다.
4. 집단상담은 집단원들에게 넓은 범위의 다양한 성격의 소유자들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 준다.
5. 지도성의 측면에서 볼 때 개인상담보다 훨씬 유리하다.
6. 개인이 한편으로는 계속 참여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물러서서 관망할 수도 있다.
7. 개인상담에 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집단상담의 제한점
1.집단상담은 행동변화를 위한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2.어떤 이들은 왕왕 집단상담 경험에 홀려서 집단경험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는 경우가 있다.
3.모든 사람이 집단상담에 적합하지는 않다.
4.부적절한 지도성의 문제 대두
5.개인생활에 균열을 경험할 가능성
2.집단상담의 역사
미국 집단상담의 역사
§아동지도, 직업지도, 사회사업, 집단작업, 집단역동, 인간잠재력 운동 등의 분야에서 직간접적으로 영향 받아 발전(Gazda, 1975).
집단운동의 시작
§Allen(1931): 'A group guidance curriculum in the senior high school' 집단지도, 사례협의회, 집단상담 용어 사용.
§ Driver(1958): Counseling and Learning through small group discussion(소집단 토의를 통한 상담과 학습)
§ Lifton(1961): 집단작업(Working with groups).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을 집단활동에 적용.
§Mahler(1969): 학교에서의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in the schools)
§Mahler & Caldwell(1970):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Kemp(1970): 집단상담의 기초(Foundations to group counseling)
§Dwight Arnold(1966): Interest group(동업자 집단) 만듦(미국생활지도학회-미국상담학회의 전신- 회원 중 집단상담에 관심 있는 100명 중심) - Gazda가 지도(1968): 1500명의 회원으로 증가 - 미국 생활지도학회 내 11대 분과로 집단작업전문가학회(Association for Specialists in Group Wokr)창설
§Rogers: 35년간 개인상담에 치중, 1935년을 기점으로 집단에 관심, 60년대 초부터 집단경험에 대한 집중적 연구. 금세기에 가장 급속하게 퍼져가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사회적 발명품이라 평가(1970)
초기의 집단적 접근들
§집단지도: 1908년 Parsons(Boston에 직업보도국 창설)의 직업지도(Vocational Guidance)운동에서 시작.
1. 직업정보수업: 1907년 Davis(아이오와주의 고교교장), 영어시간에 직업 및 도덕지도; 1908년 코네티컷주 웨스트포트 고교에서 Wheatly가 1학년대상 직업정보 제공 과목 도입; 1912년 코네티컷 주 타고교 교장 Boyden이 직업관련 교과목 교수...수업의 형태였지만 집단지도의 시초로 추측.
2. 홈룸 활동: 'Homeroom Guidance'(McKown,1934); 홈룸 활동이 처음으로 집단지도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인식.
3. 교과외 활동: Extra Curricular Activities
(Foster, 1925). 처음으로 집단적으로 이루어지는 교과 지도 활동 언급.
§집단치료: 초창기(1905-1932) - 팽창기(1932년 이후)
1.Mesmer(19C): 오스트리아 출신 의사. 집단 장면에서 최면 치료.
2.Pratt(1905): '학급 방법(class method)'을 도입; 교실에서 폐결핵 환자들을 위한 위생 실습.
3.Adler(1921): 의사, 사회사업가, 교사, 심리학자들 집단 앞에서 개인치료 시범 상담-Adler식 집단치료의 시작.
4.Moreno: 비엔나에서 매춘부들 대상 집단활동(1925); 미국에서 심리극 도입, '집단치료'용어 처음 사용(1931); '집단 심리 치료'(1932); 학술지 '사회측정(Sociometry: 1936-37)' 창간; '사회치료(Sociatry: 1947)' 창간-'집단심리치료(Group Psychotherapy: 1949) - 집단심리치료 및 심리극(1970: Group Psychotherapy and Psychodrama)'로 개명; 1941-42년 집단심리치료학회(American Society of Group Psychotherapy and Psychodrama) 초대 회장; 1951: 제1차 국제 집단심리치료위원회 조직; 1954: 제1차국제 집단 심리치료 대회 개최.
5.Schilder & Wender가 정신분석적 원리를 정신병 환자들에게 적용
6.Slavson: 정신분석 집단치료자로 아동치료 클리닉, 놀이 치료기법 도입한 집단치료.
§아동지도
Adler: 비엔나에서 아동지도 클리닉, 형식과 체계를 갖춘 집합적 상담. 초등 생활지도 프로그램, 부모교육, 아동지도 분야에 크게 기여.
§사회사업
1932: 결혼상담차원에서 집단상담, 가족생활 교육 활동( 35-50명 정도의 교육과정);
§집단역동: 1800년대 유럽서 시작;
Lewin & Moreno가 초기 지도자; 1947 NTL(National Training labaratories)
§인간잠재력 운동
1960년대 초반부터 시작. Rogers, Maslow 중심; 1964년 이후 집단치료분야에 응용...
집단상담의 도입과 정착
§1953: 미국 교육사절단 활동 (상담 관련 활동의 시작)
§1957: 서울시 교육위원회에서 학교 카운슬러 양성을 위한 강습회 개최.
§집단상담: 미국(1947); 일본(1960년대);
§1970: 한국카운슬러 협회 제7차 연차대회에서 집단상담에 대한 논의. 광주(1970); 대구(1971); 서울(1972: 서강대 산업교육원, 감수성 훈련과정)
전남 광주지역에서 시작된 집단상담 운동
§한국 카운슬러협회 전남지회 초청 일본 카운슬러 협회 전문가들의 광주 감수성훈련. 소집단 활동.
§1971 1975: 12회 연수회, 일본 카운슬러협회 회장 이또오 등 전문가들로 구성, T-집단 감수성훈련.
대구 지역에서 시작된 집단상담 운동
§1971: 이형득(미국 신학대학에서 집단상담 전공) 다양한 집단상담 활동 실시.
§1971: 집단상담 논문 발표(이상로, 이형득)
§1978: 금요모임(변창징, 이형득) 집단상담 모임
§1979: 집단상담의 실제(이형득) 출판
§1980: 구조적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윤홍석, 이형득). 자기성장 프로그램.
§1982: 한국상담연구회 -한국발달상담연구소(1986) -사단법인 인가(1990) -한국집단상담학회(1998)
집단상담의 발전과 보급 상황
§대학 학생생활연구소의 활동
§상담관련 학회의 활동
•1963: 한국카운슬러협회
•1972: 한국카운슬러협회 서울지회에 집단상담관련 논문 'T-group적 연수를 통한 인간변화" 발표(김용주).
•1977: 이성진에 의해 집단상담 강조(한카협 12차 연차대회- '80년대의 청소년').
•1979, 1983: '대학에서의 집단상담' 세미나 개최(한국대학상담학회 전신 한카협 연차대회)
•1998: 한국집단상담학회
•한국심리학회 산하 '상담 및 심리치료학회‘ (현재 상담심리학회 )
•한국상담학회
§사회단체, 기관 및 산업체의 활동
•동사섭(1980~): 용타스님이 지리산 백장암에서 소집단 훈련 실시. 5박6일의 마라톤 집단.
•한국심리상담연구소(1986). 김인자.
•성장상담연구소(1987): 이종헌
•한국발달상담연구소(1988)
•청소년 대화의 광장(1991)-한국청소년상담원(1999 개명)
•1970년대 초부터 산업체에 감수성 훈련과정 도입, 자기성장 집단, 인간관계 훈련...
§학술 연구활동의 성과
집단상담 발전을 위한 과제
§집단상담의 질적 관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우리나라 실정과 심성에 맞는 한국적 프로그램). 다문화주의 상담.
§집단상담 연구유형의 다양화: 대다수가 성과(효과)연구.(상담과정과 상담효과 간의 관계, 개인차변인...)
§측정방법: 지필검사 의존적 자기보고서. (직접관찰, 비디오녹화관찰. 녹음분석, 뇌파검사...)
집단상담 이론의 개관
1. 정신분석학적 모형
집단이론의 필요성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타당한 이론적 근거가 필요하다.
▷이론은 내담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상담자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지침이 되기도 한다.
▷상담자 자신 및 내담자에게 집단 내에서의 바람직한 역할에 관한 근거와 방향을 제시
정신분석학적 모형
▷정신분석학적 이론과 기술을 집단과정에 활용
주요개념
▷건전한 성격 : 자아(Ego)가 초자아(Superego)와 원욕(Id)의 기능을 조정할 능력이 있어서 적절한 심적 균형을 유지하는 것
▷목적 : 집단과정을 통하여 구성원 개개인의 건전한 자아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
▷과정 : 전이, 정화, 해석 및 현실검증/ 과거의 일을 재경험함으로써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 해소할 수 있는 경험의 기회 제공
집단상담자의 역할
▷전이(과거의 갈등을 현재 관계에서의 재현)와 저항(무의식적 자료에 맞딱뜨림하기를 회피하는 언행)에 대하여 항시 주의, 해석해 주고 언어화를 통하여 통찰하도록 도와주며, 어린 시절의 경험을 재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집단상담자는 자신에게 향한 집단원들의 전이행동을 지각하고 잘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집단상담자의 기능
1.지도적 기능 : 집단이 뚜렷한 목적이나 결론도 없이 지나치게 피상적인 대화의 수렁에 빠져 헤어날 수 없는 경지에 도달했을때 주제에 초점을 맞춰 활동하게 함
2.자극적 기능 : 억압, 저항, 정서적 피로, 흥미의 상실 등으로 그 집단이 무감각 상태에 빠지거나 활기를 상실할때 능동적인 질문 및 토의한 생각들을 재생시킴
3. 확충적 역할 : 의사소통이나 상호작용이 한 영역에 고착되어 있을때 이를 확장시키는데 힘씀
4. 해석적 기능 : 집단원들의 마음 속에 숨은 무의식을 의식화시키려는 집단상담자의 노력. 단 내담자의 억압과 저항을 충분히 해결했을 때나 통찰을 위한 준비가 됐을때만 해석한다.
집단의 기술
▷자유연상 : 집단원들로 하여금 무의식적 감정과 동기에 대하여 통찰을 얻게 하려면 우선 그들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나 서슴없이 말하고 표현하도록 해야한다.
예) 돌림차례법, 자유집단연상
▷해석 : 집단상담자와 집단원들은 그 집단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행동의 숨은 의미에 대해서 통찰을 얻게 된다.
1.저항에 대한 해석
2.전이에 대한 해석
집단상담 이론의 개관
T-집단과 실험실적 접근모형
▷비교적 비조직적인 작은 집단에서 집단원 모두가 직접 참여하여 스스로 목표를 설정, 상호간의 피드백, 집단활동 관찰, 분석, 계획, 평가 등의 직접적 경험을 통하여 주로 인간관계의 기술과 집단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학습목표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
▷자기 이해력의 증진
▷집단기능에 대한 통찰력의 증진과 효과적인 집단원의 역할에 대한 학습
▷구체적인 행동기술, 즉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의 기술
주요개념
▷모호성 혹은 사회적 공백상태
▷새로운 행동의 실험
▷허용적 분위기와 심리적 안전감
▷여기-지금 중심의 활동
▷자기투입과 참여
▷피이드백 주고 받기
▷집단규준의 발달
집단상담자의 역할
▷학습에 적합한 장면의 구성
▷행동의 모범을 보이기
▷집단규준의 발전 유지를 도움
▷의사소통의 통로를 열어주기
▷조력자, 집단원, 그리고 전문가로서 집단에 참여하기
집단상담 이론의 개관
참 만남(Encounter) 집단의 모형
주요개념
▷깊이 있는 면대면의 상호작용이 허용될 수 있는 6-20명으로 구성된 소집단 활동
▷“여기-지금”의 상황에 초점을 두고, 개방성과 솔직성, 대인적 맞닥뜨림, 자기노출, 그리고 직접적인 강한 정서적 표현을 격려
Rogers의 모형
▷내담자 중심의 원리를 집단과정에 적용
▷촉진적인 분위기 조성되면 잠재적 가능성 계발을 근거
▷집단이 자체의 활동방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집단상담자의 역할
▷집단활동의 방향설정의 과정을 돕는다.
▷촉진자적 태도와 신념 : 집단이 그 자체의 방향을 개발하도록 인내하는 태도
1.집단은 극히 비조직적인 형태로, 어떤 유도된 목표나 진행절차가 없이 시작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안전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2. 집단의 촉진자, 집단원, 타인과 사적인 수준에서의 깊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자신과 다른 집단원간에 이어지는 의사소통의 사실적인 의미를 파악
3. 공격적이고 판단적인 태도가 아니면서도 참된 자신의 모습으로 피이드백하고, 집단원들을 직면시킴
4. 어떠한 집단원이 원하면, 그때 그 감정상태에서 혼자 있을 수 있는 특권이 그에게 주어져야 하며, 반면에 그러한 감정을 표출하기를 원하면 촉진자는 그를 도와준다.
집단의 과정
▷자신의 행위나 가치관에 대하여 스스로 책임을 지게하며 분노나 적개심을 포함하는 감정과 사고를 솔직하게 그대로 표현
▷초기 : 침묵, 피상적인 의사교환, 자기노출에 대한 저항감
▷중반 : 자신의 부정적 감정 표현, 대인감정 표현-자기 수용적 태도, 행동변화, 개방성, 맞닥뜨림 만남이 이루어짐, 긍정적인 감정, 친밀감을 표현, 행동변화
Stoller의 모형
▷개방적 참 만남 집단(open encounter group)
▷신체적 느낌과 신체적 에너지의 이완을 통한 개인의 정서적 문제의 해방에 관심
집단상담자의 역할
▷행함과 경험을 강조함으로 정서적 경험 제공
▷신체를 통해 표현된 핵심적인 정서적 문제들을 파악
▷가능한 한 많은 집단원들에게 집중적인 정서적 경험 제공
▷언어적인 방법들 및 심리극, 도형, 신체운동연습, 명상방법 이용
집단의 과정
▷가정 : 사회적 및 신체적인 긴장감으로부터의 해방이 자신과 타인을 보다 풍부한 감각적 경험으로 이끌어준다.
▷개방성, 정직한 커뮤니케이션 강조
▷신체활동에 관한 환상이나 상상적인 신체활동 이용 주장 정서적으로 생생하게 만드는 기회를 갖음
▷장애 해소 : 호흡 이완과 심화를 통해 신체 및 육체적 훈련 강조
집단상담 이론의 개관
형태주의적 접근모형(책 참고)
주요개념
•인간생활 : 형태(도형과 배경으로 구성)의 점진적 형성과 소멸의 과정
•건강한 사람 : 형태의 생성과 소멸의 과정이 방해받음 없이 비교적 잘 진행되는 사람
•형태의 생성과 소멸의 과정을 방해하는 원인
1.외적 세계 및 자기 자체에 대한 각성이 명확히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2.스스로 욕구와 행동을 억압
제목
•“어떻게”, “무엇을”이 “왜”보다 중요 : 현재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나에 대해 각성
•현재의 자기 각성
•지금(now)-경험(experience)-
각성(awareness)-현실(reality)
•신체적인 각성 강조 : 순간순간의 경험에 중점
집단상담자의 역할
•방해요인 제거시키고, 그때 그때 일어나는 도형을 보다 더 분명하게 부각시키도록 도와줌
•미완성의 형태 형성과 소멸의 과정을 발견함
•집단상담자가 그 집단의 중심이 됨
•개인상담이라 불리어질 수 있음
•기술, 게임, 활동 계획 및 지도
•모험 맞닥뜨림 강조, 정서적 경험 중시
집단의 기술
•뜨거운 자리
•차례로 돌아가기
•빈자리
•신체언어
•질문형을 진술형으로 고치기
집단상담의 이론의 개관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상담 및 치료모형
주요개념
•인간관 : 인간은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동시에 비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도 있는 존재로 본다.
•비합리적인 생각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아야 한다.
-인간은 완전해야만 한다.
-실수를 하면 꼭 벌을 받아야 한다.
-“절대로”, ”반드시”, “당연히” 등
-논박을 통해 인지적, 활동적, 지시적으로 교육
집단상담자의 역할
•집단원들이 비합리적 생각에서 합리적인 생각으로 대치되도록 돕는다.
•논박을 통해 합리적인 것으로 생각 대치
•능동적, 지시적, 설득적, 철학적방법 사용
•합리적인 방법 교육
집단의 기술
•인지적 치료법
•감정적-환기적 방법
•행동치료방법
집단상담 이론의 개관
의사거래 분석적 모형
주요개념
•행동의 동기
- 인정의 욕구
-구조의 욕구
-자세의 욕구
: 자기긍정-타인긍정
자기긍정-타인부정
자기부정-타인긍정
자기부정-타인부정
목표 : 건전한 삶을 자세로 변화
주요개념
•성격의 구조와 그 기능
•성격의 구조와 그 기능
주요개념
•치료목적 :
-개인의 자아들(P-A-C)이 자유롭게 기능,작용하도록 돕는다.
-개인 생활을 자기긍정-타인긍정의 자세로 변화
집단상담자의 역할
•집단과정의 한 촉진자역할 이상의 의미
•청취능력, 관찰능력 중요
•개념 설명, 생활 각본, 인간관계 수립의 전략들 재검토 도움
집단의 기술
• 구조분석
•의사거래 분석(표 책참고)
1. 상보(보완)적 의사교류
2. 교차적 의사교류
3. 암시(이면, 저의)적 의사교류
집단의 기술
•게임
•생활각본 분석
집단의 역동적 과정
1.집단의 배경
2.집단의 참여형태
3.의사소통의 형태
4.집단의 응집성
5.집단의 분위기
6.집단행동의 규준
목표
•집단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일대일 관계를 중심으로이루어지는 개인상담에 비해 훨씬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
•집단원들 사이에는 상호작용과 상호의존성이 존재, 집단과정은 정지상태에 있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존재
• 집단상담자에게 요구되는 것은 풍부한 임상 경험은 물론 집단역동, 집단상담과정, 집단의 변화촉진요인들에 대한 이해
•유능한 집단상담자는 적극적인 집단참여자인 동시에 관찰자
• 이 장에서는 효율적인 집단상담을 하기 위해서 먼저 집단역동에 관한 전반적이고 기본적인 사실을 이해하고, 집단원들의 변화와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인 집단 응집력을 살펴보며, 마지막으로 집단의 발전과정을 알아봄
집단의 역동
•원래 하나의 공통장면 또는 환경 내에서 일어나는 복합적이고 상호작용적 힘들
•집단원들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할 때 일어나게 되는 상호작용적 힘
•집단원들과 집단상담자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과 에너지의 교환
집단역동이란 집단에 작용하는 힘들
1.집단의 배경
•새로운 집단 : 집단원 상호간에 얼굴을 익히는 일, 집단활동의 과제를 선택하는 일, 협동해서 일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일에 몰두
•진행 중 집단 : 갈등, 논란, 분열 등과 같은 효과적인 집단활동에 방해가 되는 역동적 요소들이 작용
•집단원들의 특징 : 구성원의 종류, 사전 경험 유무, 기대와 요구
•집단의 배경적 요소들이 집단의 역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집단상담자는 물론 집단원들의 이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처리해야 집단이 발전
집단의 참여 형태
•집단원들의 자발성
•질문, 주의의 초점(상담자?, 특정인물?, 전체?)
•개인이나 하위집단이 역동에 영향을 미침(응답, 가로막음, 침묵)
모든 집단원들의 참여가 이상적
사소통의 형태
•신뢰롭고 솔직해야 하며, 진실되어야 한다.
•과거이야기는 집단의 문제 해결에 도움 안됨
•비언어적인 자세, 얼굴표정, 몸짓으로 집단원들의 생각 느낌 알아차림
•바람직한 의사소통의 형태가 행동변화에 필수적인 요소
집단의 응집성
•응집성은 집단원들이 하나의 통합된 전체로 묶여져 있는 유대관계의 정도
•집단의 사기, 집단정신, 각 집단원들이 집단에 대하여 갖는 매력의 정도를 말함
•동기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집단의 분위기
•지배적인 정서분위기
-따뜻하다, 친절하다, 느슨하다, 허용적이다, 비형식적이다, 자유스럽다
-차다, 적대적이다, 긴장된 상태다, 형식적이다, 제약적이다
•집단 느낌 참여의식에 영향 집단목표성취에 영향
•집단상담자는 민감성 개발,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
집단행동의 규준
•공동목표의 성취를 위해 집단에서 용납될 수 있는 행동 규정
•피해야 할 것, 개방 정도, 진술 길이와 빈도, 개입 정도 등
•규준들이 보통 명문화되어 있기 보다 암시적으로 통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처음엔 혼란스러울 수 있다.
•역동관계의 경향을 짐작하는 유용한 자료
집단의 역동적 과정
7. 집단원들의 사회적 관계유형
8. 하위집단의 형성
9. 주제의 회피
10. 지도성의 경쟁
11. 숨겨진 안건
12. 제안의 묵살
13. 신뢰수준
집단원들의 사회적 관계
•모든 집단에서 집단원들은 그들이 다른 집단원들보다 더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을 쉽게 확인하는 경향
•우정과 반감의 미묘한 관계성 집단활동과 역동관계 형성에 중요
하위집단의 형성
•형식적 집단 : 집단원들 간에 일을 분담, 효과적으로 목표 달성
•비형식적 집단 : 표면에 잘 나타나지 않는다. 상대적인 명성, 영향력, 권력, 능력, 설득력 등에 의한 다양한 동기로 형성
•집단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하위집단의 생성과 여러 가지 작용에 대해 항시 유의
주제의 회피
•다루어야 할 가치가 있음에도 무의식 중에 회피 예)혼전 성관계
•어색하고 다루기 힘든 주제라도 집단원과 전체집단의 발달에 도움을 얻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을 들여 취급
•집단상담자는 회피했던 주제로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지도
지도성의 경쟁
•대부분 집단에는 책임을 지고 있는 지정된 지도자가 있으므로 지도성 경쟁은 문제 안됨
•지도성 확립 안되었을 때 지도성 경쟁현상
•생산적인 수준에서 경쟁하면서 활동하는 것은 바람직하나 경쟁이 중요한 과업을 이루는데 방해하거나 부정적인 특징으로 나타날 때는 문제
•다른 집단원의 지도성도 인정, 수용
숨겨진 안건
•자신만 알고 있는 관심거리나 문제를 가지고 집단에 참석(가정불화, 집단원 문제 등)
•숨겨진 안건 때문에 집단활동에 집중할 수 없을때는 누구든지 이 사실을 표면화함
•심각할 경우 이 문제를 우선 취급
제안의 묵살
•자신의 생각이 묵살당할 때, 우리는 자신이 한 인간으로서 거부당한 것 같은 느낌
•각 집단원은 적절한 내용의 제안을 적절한 시기에 할 능력 키워야 함
•묵살을 표면화
•묵살당한 본인이 묵살당했음을 표현
•집단의 역동에 대한 학습이 됨
신뢰수준
• 친근함/서먹함 등은 신뢰수준과 관계되는 집단역동
•상호간에 이해력과 감정의 수용력, 엄격성,개방성, 신의를 지킬 수 있는 능력 시험함
•집단의 신뢰수준 정도를 살펴보고 보다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함께 힘씀
집단의 발달단계
1.도입단계
2.준비단계
3.작업단계
4.종결단계
제목
•집단의 발달과정 : 두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면서 공동목표를 향하여 함께 움직여 나가고 있는 변화, 발달 현상
•집단상담자를 중심으로 집단 자체가 주도적으로 발달과정을 생산적으로 엮어 감
•목적, 참여자의 기대, 목표 성취
•도입단계, 준비단계, 작업단계, 종결단계
도입단계
•목표 : 목적과 성격에 관한 오리엔테이션으로 참여자가 집단 경험을 자신의 성장을 위하여 최대한 활용하도록 돕는다.
1)참여자 소개와 예기불안의 취급
-집단상담자는 이해성, 온정성, 신뢰성을 전달함으로 좋은 인상을 갖게 해야함
-
도입단계
2) 집단의 구조화
①집단의 성격과 목적
②집단상담자의 역할
③집단의 기본 규준과 기타 유의사항
3) 행동목표의 설정
①과정적 목표
②개인적 목표
준비단계
1)의존성
2)저항
3)갈등
4)응집성
작업단계
1)자기노출과 감정의 정화
2)비효과적 행동패턴의 취급
3)바람직한 대안행동의 취급
종결단계
1)집단경험의 개관과 요약
2)집단원의 성장 및 변화에 대한 평가
3)이별감정 및 미진 사항의 취급
4)피드백 주고받기
5)최종 마무리와 작별인사
집단의 지도성
지도성의이론적 접근
1.특성이론
2.행동이론
3.상황이론
4.지위이론
5.기능이론
지도성의 이론적 접근
•지도성 : 조직 또는 집단의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의 구성원들이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집단의 상호작용을 돕는 지도자의 영향력있는 행동
지도성의 이론적 접근
•특성이론(Traits Theory) : 지도자가 갖추어야할 신체적, 성격적, 사회적 특성들을 규명한 이론
•행동이론(Behavior Theory) : 지도성의 유형과 조직성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효과적인 지도성 유형 제시
•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 : 지도성의 성공적 발현을 위하여 지도성의 발휘 상황과 지도자가 부합되도록 초점
특성이론
•지도자의 개인적 특성, 성격에 관심
•지도자에게는 지도자가 될 수 있는 고유한 어떤 자질이나 특성이 존재한다는 가정. 특정한 신체적 특성, 성격적 특성, 능력적 특성 연구
•Tead(1935), Barnard(1938) : 육체적 및 정신적 힘, 목적 의식과 지도능력, 경영력, 친긴감과 우호감, 기술성, 결단성, 지적 능력, 교수능력, 신념 제시
제목
•Stogdill(1948) : 지도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의 공통적 성격제시
-관리능력,성취욕구,지능,결단력,자신감
행동이론
•Ohio 주립대학 : 집단의 조화성, 친밀성, 절차의 명확성(과업, 인화)
•Likert(1961) : 집단원 자존감 , 상호 협력적 관계, 집단원의 입장을 고려한 의사결정, 과업수행 목표 구체적으로 설정
•Blake, Mouton(1964) : 인간에 대한 관심, 집단의 생산성
상황이론
•지도성의 유효성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
•상황이 지도자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이며 상황이 달라지면 다른 지도성 요청
•환경적 요인에 지나친 의미 부여
•집단지도자의 내적인 요구 전혀 고려하지 않음
•Fiedler의 상호적합성 이론(Contingencytheory) : 지도성과 관련된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상황에 적합한 지도성 행동 개념화
1)과업구조
2)지도자와 집단원들 간의 관계
3)지도자의 권한
•경로-목표이론(Path-goal Theory) : 개인동기와 기대이론에 기반, 지도자의 노력 성과, 성과보상에 대한 기대감과 유인성 관계 중심
1)구조주도적 지도자
2)후원적 지도자
3)참여적 지도자
4)성취지향적 지도자
•Vrom-Yetton-Jago의 지도성 이론 : 지도자의 의사결정행동은 의사결정 상황에 따라서 모두 다르다. 지도자는 주어진 상황에 적합한 지도자 행동 취하는 융통성 있어야 함
•독재1형, 독재2형, 자문1형, 자문2형
지위이론(Status Theory)
•사람에게보다는 오히려 그가 차지하는 지위에 달려 있다고 보는 견해
•누구든지 특정한 자리를 차지하기만 하면 자동적으로 지도자가 된다고 보는 견해
•Holloman(1968) : 지도자, 지도성 구분
-지도자 : 의사결정 권리 부여받고, 타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
-지도성 : 집단이나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의 행동
지위이론(Status Theory)
•사람에게보다는 오히려 그가 차지하는 지위에 달려 있다고 보는 견해
•누구든지 특정한 자리를 차지하기만 하면 자동적으로 지도자가 된다고 보는 견해
•Holloman(1968) : 지도자, 지도성 구분
-지도자 : 의사결정 권리 부여받고, 타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
-지도성 : 집단이나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의 행동
지도성의 형태와 관련요인
1.지도성의 형태
2.지도형태의 선택과 관련요인
지도성의 형태
•형태 유무, 형태 차이가 집단 과정과 결과에 어떤 영향? 상담효과 올리는 형태는?
•Lippitt, White(1939) : 의사결정기능의 차이에 따라 집단에 영향을 준다.
-전제형
-민주형
-방임형
•Shapiro(1978) : 개인내적 지향과 대인관계적 지향의 차이
-개인내적 지향
-대인관계 지향
•Napier gershenfeld(1973) 등 : 상담자 중심적지도성과 집단원 중심적 지도성의 차이
-상담자 중심
-집단 중심
지도형태의 선택과 관련요인
•집단상담자와 관련되는 요인
-집단상담자의 가치관
-집단상담자의 집단원에 대한 신뢰도
-집단상담자의 지도성향
-모호성에 대한 인내심
•집단원들과 관계되는 요인
- 비교적 높은 독립 요구
- 자신의 변화에 대한 의지 높을때
-참여의 자발성 높을때
-의사결정의 책임 감당 준비
-문제의 중요성 인식, 관심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
-의사결정 과정에 함께 참여하기
•상황에 관계되는 요인
-집단의 크기
-시간적 압력
-모임의 빈도
-책임의 한계
집단상담자의 역할
제목
집단상담자의 역할
1.집단 활동의 시작을 돕는다.
2.집단의 방향을 제시하고 집단 규준의 발달을 돕는다.
3.집단의 분위기 조성을 돕는다.
4.행동의 모범을 보인다.
5.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촉진시킨다.
6.집단원을 보호한다.
7.집단활동의 종결을 돕는다.
집단상담의 기술
관심기울이기
•집단원과 집단원 간 뿐만 아니라 집단상담자와 집단원간에 이루어 지는 의사소통
•라포 형성 : 집단내에서 어떤 이야기라도 마음 편하게 털어 놓고 말할 수 있는 분위기
-시선 맞추기
-몸짓과 얼굴 표정 중요
-즉각적 반응
공감적 반응하기
•집단상담자가 집단원의 주관적인 세계를 감지하고 효과적으로 말해주는 기술
•집단원의 입장에서 느끼고 생각, 언어메시지 정확하게 알아듣기, 비언어적 메시지와 느낌도 식별
1.느낌의 파악
2.반응하기
자기노출하기
•집단상담자가 적절할 때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를 노출하는 기술
•집단원들과 유사성, 친근감 전달, 깊은 이해
•I-Message로 자기 노출
피드백 주고받기
•사실적인 진술을 하되 가치판단을 하거나 변화를 강요하지 말라
•구체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에 대하여 그 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해줄 때 효과적
•피드백에 대한 생산적 활용 준비 됐을때 사용
•변화가능한 행동에 피드백을 주고 대안까지 마련하면 좋다.
•집단의 여러 사람에게 온 피드백이 더욱 의미가 있다.
•피드백을 받을 때는 겸허해야 한다.
•효과적인 피드백 받기의 예
-저의 행동을 그렇게 보셨군요.
-솔직하게 말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저의 행동에 대하여 한 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맞닥뜨림하기
•이전에 한 말과 지금 하는 말이 불일치할 때
•말과 행동이 불일치 할 때
•집단원이 스스로에 대해서 인식하는 것과 다른 사람이 인식하는 것이 불일치할 때
•집단원의 말과 정서적 반응과의 차이가 있을때
•집단원의 말 내용과 집단상담자가 그에 대해서 느끼는 느낌이 다를 때
•유의점
-평가나 판단을 하지 말고 사실을 있는 그대로 진술
-변화를 강요하지 말 것
-적시성(Timing) 중요
경청하기
•적극적 경청 : 집단원이 말하는 것을 귀담아 들어주는 것
•경청의 중요성
-집단원의 메시지에 구체적인 초점
-의사소통 완전, 정확히 이해
-집단상담자의 관심과 흥미 보여줌
-집단원의 개방, 정직한 표현 촉진
- 타인중신의 접근법 발달
•경청의 요소
-청취 : 소리를 물리적으로 듣는 것
-이해 : 메시지를 해석,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것
-기억 : 청취한 바를 유지하는 능력
-반응 : 반응해 보이기
•경청시 유의점
-평가를 하지 말고 듣기
-타인의 말을 섣불리 짐작하여 듣지 말기
-타인이 말하는 동안에 지나치게 메모하지 말기
-경청하는 체 하지 말고 진지하게 경청하기
-때때로 타인의 말의 내용과 함께 감정에도 관심을 보이기
집단상담의 기술
부제목
반영하기
•집단원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본질을 스스로 볼 수 있게 같은 말을 해 주는 기술
•효과적인 반영은 집단원이 하는 말의 내용뿐만 아니라 내용 뒤에 숨어 있는 느낌을 함께 이해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림
•목적 : 집단원이 자신이 하고 있는 말을 좀 더 인식하게 돕기 위해/ 집단원이 느끼고 있는 느낌을 집단상담자도 알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명료화하기
•어떤 중요한 문제의 밑바닥에 깔려있는 혼동되고 갈등적인 느낌을 가려내어 분명히 해주는 기술
요약하기
•집단이 방향을 잃고 혼란을 경험할 때 집단상담자는 잠시동안 집단활동을 중지시키고 집단원들로 하여금 각자의 느낌을 이야기하게 한 후에 집단의 진행과정 요약, 바람직한 대안 제시
•요약을 통해 주제를 분명히 알고 전체적인 이야기 흐름에서 벗어나지 않음
•다른 주제로 넘어갈 때 요약을 통해 주제 연결 원활하게, 이해도 높인다.
•한 회기 끝날 때 마지막에 전체활동 요약으로 정리, 집단원들의 이해도 높임
해석하기
•집단원이 표면적으로 표현하거나 인식한 내용을 뛰어넘어 집단상담자가 그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문제를 바라볼 수 있도록 그의 행동, 사고, 감정에 대해서 새로운 의미 부여, 설명
•집단상담자는 가능하면 집단원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해석하도록 돕는 것이 바람직
•해석은 집단원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이나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록 조망, 이해를 돕기 위함
해석하기
•해석 목적
1.통찰 촉진 : 내담자는 자기 자신과 자신의 동기나 문제에 대해서 보다 많이 이해
2.감정 확인, 경험 : 자신의 감정 이해, 수용, 카타르시스 경험으로 치료적 효과수반
3.자기통제력 향상으로 행위에 책임 : 자신의 책임 인식
질문하기
•특정 집단원의 문제, 구체적인 정보를 필요로 하거나 문제를 보다 깊이 탐색하기 위해, 각 정보들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등 질문을 함
•적절한 방식으로 질문 하는 방법 익혀야한다.
•질문의 종류
1.개방적 질문 : 집단원으로 하여금 자유럽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 폐쇄적 질문 : 대답만 함
2.간접질문 : 넌지시 물어보는 질문법/ 직접적 질문 : 직접적, 직선적 물어봄
3. 이중질문 : 한꺼번에 두 가지를 동시에 묻는것/ 질문공세 : 동시에 여러 가지 질문을 한꺼번에 던지는 것
연결지우기
•집단상담자와 집단원간의 상호작용 보다 집단원과 집단원간의 상호간의 관계를 중시하여 연결지우기 활용
•한 집단원의 말과 행동을 다른 집단원의 관심과 연결시키므로 집단상담자의 통찰 요구
심적인 지지를 해주기
•집단원이 집단과정에서 불편함을 느끼거나 불안, 심적인 상처를 입을 우려가 있을 때 용기를 갖고 집단에 임하도록 격려
•언어적 지지, 비언어적 지지 중요
집단상담의 기술
부제목
행동을 제한하기
•집단원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할 때 그러한 행동 하지 못하도록 제한
•비난, 공격이 아니라 비생산적이고 집단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 제한
①지나치게 질문만 계속 할 때
②제 삼자의 험담을 할 때
③집단 외부의 이야기를 길게 늘어놓을 때
④다른 집단원의 사적인 비밀을 캐내려고 할 때
촉진하기
•집단이 보다 활성화되고 모든 집단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집단과정에 참여함으로써 개인적 목표와 집단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움
①집단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느낌을 솔직하게 말하도록 돕는다.
②안전하고 수용적이며 신뢰로운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힘쓴다.
③집단원이 개인적인 문제를 탐색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실험해 보려고 할 때 격려와 지지를 해준다.
④초청 혹은 도전을 통하여 가능한 많은 집단원을 참여시킨다.
⑤집단상담자에게 의존하는 경향을 줄인다.
⑥갈등이나 의견의 불일치를 공공연히 표현하도록 장려하고 의사소통의 장벽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강화하기
•집단원의 말과 행동에 대하여 집단상담자가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므로 그 특정 행동을 조장시키려는 기술
•집단원의 자기성장, 문제해결에 도움되는 특정 반응, 행동할 때 용기를 주는 것
저항의 처리
•집단과정을 방해하는 요소들 중의 하나로 집단에 쉽게 참여하지 못하고, 자신을 내려놓기 주저하고 과거 일이나 제 삼자에 관한 이야기를 함
•저항은 집단의 발전에 지연을 끼침
•저항을 해석할 때 특정 집단원이나 집단 전체에게 책임을 전가시키지 않도록 유의
전이의 취급
•과거의 경험에서 어떤 이유로든 억압된 느낌을 현재의 비슷한 대상에게 표현하려는 현상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로 하여금 과거가 현재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잘 처리해서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역전이 현상의 취급
•집단원들에 대한 집단상담자의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인 정서적 반응
•집단상담자는 자기노출을 통하여 기술적으로 역전이가 생길 시 집단에 털어놓아야 한다.
적시성에 유의하기
•시간에 대한 감각으로 자기노출, 맞닥뜨림 등의 기술을 집단원이 인식하고 있을 때 피드백해주는 것
•집단원 개개인과 집단 전체의 준비도에 유의해서 적절한 때에 여러 가지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배경적 자질
1.집단상담에 대한 사명의식
2.바람직한 인간관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중요
•집단상담자 : 인간적 자질, 전문적 지식, 실제적 기술 필요
•Corey(1995) : 치료적 만남을 가능케 하는 가장 핵심적 결정인자는 바로 상담자의 사람됨. 집단을 효과적으로 촉진하기 위해서는 집단상담자의 바람직한 인간적 자질 중요
•집단상담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인간적 자질
•집단상담에 대한 사명의식과 바람직한 인간관을 가져야 함
집단상담에 대한 사명의식
•가장 기본적인 요건 : 집단상담에 대한 사명감 – 집단원들에게 도움을 베풀려는 봉사정신 투철
•집단상담자가 집단상담을 통하여 삶의 의미, 목적, 보람을 경험 중요 – 내재적 가치, 목적적 가치에 치중
•사명감, 천직으로 여기며 집단원들을 사랑해야 힘든 과정을 견딜 수 있다.
바람직한 인간관
•상담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조력과정이므로 올바른 인간관 확립 중요
•첫째 :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을 생물적인 충동, 특히 성욕에 의하여 움직여지는 존재로 봄. 출생-5세 사이의 어린 시절 경험이 삶에 영향을 미침 – 결정론적, 비관적, 비합리적인 인간관
•둘째 :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을 생물적인 충동에 의하여 움직이는 존재보다는 환경에 반응하는 수동적 존재로 봄. 환경의 힘을 중시하고 인간을 환경의 지배하에 있는 존재로 여기므로 결정론적, 기계론적 인간관
•셋째 : 실존주의, 현상주의 및 인간주의에 토대를 둔 제 3 세력에서는 인간을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즉 자아실현의 경향성을 지닌 존재로 봄.
적극적으로 자신의 앞날을 스스로 개척해 나가는 능동적 존재로 봄.
의식적, 능동적, 합목적, 건설적, 현실적인 동시에 자신의 미래를 형성, 발달시키는 생성과정에 있는 존재
•넷째 : 초월심리, 초개인 심리학에서는 제 4세력으로 동양사상의 영향을 받아 최근에 발달하기 시작한 하나의 학파로 참선이나 수도를 통하여 자기를 초월한 고차원적 의식의 수준을 중요시. 초월지각, 해탈, 견성 등의 용어로 표현되는 보다 강력하고 신비스런 정신작용 중시
집단상담자가 지녀야 할 특징
•존엄성과 가치성 : 인간이란 천부적으로 존엄성과 가치성을 지닌 신성한 존재. 독창성과 자기실현에 대한 권리 전제, 존중
•도덕적 신성 : 사회적 경험을 하기 전에 인간은 제한적이기는 하나 선한 도덕성을 지님. 교육적 경험을 통해 변화될 수 있다.
•발달의 가능성 : 스스로 지도하고 통제하는 능력을 가짐
•자유와 책임 : 인간은 스스로의 삶을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는 존재. 자유로운 존재.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 : 환경과 역동적 상호작용을 하는 유기체.
•고유한 개성 : 개개인은 다른 모든 인간들과 구별되는 고유하고 독특한 개성을 지닌 존재. 차이점 인정, 존중
•전인적 존재 :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그리고 영적인 여러 측면을 성격의 차원으로 가짐. 조화를 이룬 발달 중요
★ 집단상담자가 효과적인 집단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 나름의 바람직한 가치관 정립, 적용, 스스로 반영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핵심적 자질
•첫째 : 효과적인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특성
•둘째 : 집단상담시 필수적인 태도와 행동이 포함
효과적인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특성
1.집단원에대한 선의와 관심 : 집단원들의 안녕과 행복을 위하여 진정한 관심과 선한 의도를 갖는 것이 효과적 집단상담자의 필수적 자질
2.용기와 끈기 : 실수나 실패의 가능성에 구애받지 않고 새로운 행동을 모험적으로 시도하는 용기. 어려움과 압력에도 굳건히 버텨낼 수 있는 끈기 필요
3.자신감 : 자신의 유능성을 확신한 후 자신감을 가지고 집단원들을 대해야함
4.융통성과 포용력 : 자신이 계획한대로 또는 가치롭다고 여기는 방향으로 집단원들을 따라오게 강요하는 대신 집단원들로 하여금 집단의 방향을 자발적으로 이끌어 가도록 허용.
5.진실성과 개방성 : 집단원들을 대할 때 마음속으로 느끼고 생각하는 바와 일치되게 반응한다. 자신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진솔하게 표현. 집단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다고 적극적인 집단이 된다.
6.자각력과 수용력 : 필수적 요인, 자각과 수용의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성장이 없다. 자신의 정체, 목표, 동기, 욕구, 장점과 단점, 가치관등을 명확히 자각, 인정, 수용/증진위해 다양한 경험, 교육참여, 수퍼비전받아야 함
7.지각력과 민감성 : 집단원들은 다양한 언어 또는 비언어적 메시지를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나타낸다. 따라서 적시에 지각하고 민감하게 대처하는 능력 필요
8.창조성 또는 독창성 : 참신한 모습과 새로운 방법을 가지고 집단에 임함으로써 신선미를 유지할 뿐 아니라 진부한 모습 미연에 방지
9.유머감 : 자신을 향해 웃을 수 있고 자신의 인간적 약점을 유머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
10.지혜 : 여러 가지 효과적인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특성을 모두 포함한 일종의 종합적 성격 개념. 인간 행동에 관한 이론과 기술의 학습에 추가하여 직관적 지혜를 터득해야 복잡한 집단의 역동까지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다.
첫댓글 이형득교수님의 집단상담의 요약을 잘하셨네요...^^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