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1974년 이후 개신교회의 극적인 성장을 인해 하나님을 찬양하자. 이 나라에서 일어난 혼란, 고통, 급속한 변화는 수백만의 사람들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개인적으로 믿을 수 있도록 준비시켰다. 모든 복음주의 교회 집단이 성장하고 있는데 특히 토착인으로부터 시작된 오순절과 카리스마틱 교회에서 두드러진다. 각 교단의 회중 수는 80년대에 들어와서 10,000개에서 2배가 늘어 20,000만 개로 집계되었다.
-
2. 로마 카톨릭 교회의 영향력이 거의 쇠퇴하고 있다. 개신교 대통령이 당선된 것이 이 사실을 잘 보여준다. 교회는 다음 3가지의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1) 심한 불평등과 사회적 부패에 대응하는 문제. 보수주의자와 좌익혁명 지지자들 간의 분열이 깊다. 교회가 성경적 가치관과 신조로 돌아오도록 기도하자.
2) 복음주의의 성장에 대한 저항. 특히 DAWN의 교회개척운동과 CCC의 '새생명 2000'운동에 대한 반발이 심하다. 이러한 저항이 전도의 자유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그리고 복음주의자들이 용기있고 지혜로우며 은혜롭게 대처하도록.
3) 갱신의 필요. 많은 카톨릭 신자들은 정령숭배와 심령주의를 따르고 있다. 그러나 수십만의 사람이 성경공부와 하나님의 은혜로 새롭게 되어 그 중 많은 사람이 예수를 개인적으로 믿게 되었다. 교회가 성령으로 말미암아 활력을 얻고 새롭게 되도록 기도하자.
-
3. 2000년까지의 대담한 목표가 여러 교단과 단체에서 세워졌다. 교회성장 운동이 기독교인 지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1966년부터 1980년에 걸쳐 열린 국제적, 지역적, 전국적 대회와 70년대의 Christ Only Way이라는 성경공부 운동이 교회 성장에 대한 비전을 갖도록 했다. 1979년과 80년에 많은 지도자들은 Discipling A Whole Nation(DAWN)에 대한 비전을 채택했다.
1) 2000년까지 42,000명의 이웃이 있는 곳마다 최소한 1개의 교회를 세운다. 이미 1/3 정도는 개신교회가 있으나 가장 큰 도전이 되는 곳은 민다나오이며 그 가운데에서도 회교지역이다.
2) 1979년에는 10,000개였던 회중을 2000년까지 5만 개로 증가시킨다. 회중의 배가는 1992년에 거의 목표에 다다랐으나, 모든 이웃에게 교회를 세운다는 목표는 그렇지 못하다. 이런 거국적인 전략에 자극을 받아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인해 하나님을 찬양하자. 이러한 목표가 계속 유지 되도록 기도하자.
-
4. 필리핀 교회가 처한 위험. 1) 적절한 제자훈련 없는 급성장. 많은 사람이 거짓된 가르침에 미혹되기 쉽다.
2) 해외의 원조금에 의지하도록 만드는 가난과 원조금의 오용 그리고 그에 따르는 영적인 궁핍함. 교회가 하나님을 의지하며 기금을 원조해 주는 기관이 민감하도록 기도하자.
3) 지도자의 부족. 훌륭한 필리핀 지도자를 인해 주를 찬양하자. 그러나 그 수가 너무 적다. 교단이 자주 나뉘고 최소한의 훈련을 받은 사람들이 책임감없이 세운 새로운 교단 때문에 교리의 왜곡, 신비적 교리해석, 도덕적 태만을 가져왔다. 기초과정부터 대학원 과정까지 100개가 넘는 신학대학과 신학교를 위해 기도하자. 주요 신학대학: Alliance Biblical Seminary(CMA), ATS, FEBIAS(SEND Int), FEAST(AoG). TEE 과정이 잘 운영된다면 수도 증가하고 모임도 활발하게 될 것이다. 훌륭한 많은 사역자들이 미국으로 이민을 가고 있다. 4) 초교파적인 영적 연합의 부족. Philippines Council of Evangelical Churches가 이 일을 수행함에 있어 연합과 협력과 복음전파를 촉진시키도록 기도하자.
-
5. 민주정부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 공산주의자와 회교도의 폭동이 암암리에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달가워하지 않더라도 도덕적, 사회적, 경제적 쟁점이 되는 문제에 대해 용단을 내려야만 한다. 권력자의 부패, 자기본위적 사고, 탐욕에 맞서야 하고 폭력, 범죄, 착취(군대나 경찰 그리고 사법부는 종종 이 일을 부추기거나 돕는다)를 종식시켜야 한다. 권력과 영향력 있는 기독교인 지도자들이 부패되지 않고 진리를 지키는데 용감하며, 사회악을 바로잡는데 열정을 갖도록 기도하자. 어떤 섬에서는 게릴라전 때문에 아직도 교회가 문을 열지 못하고 있다. 특히 파나이, 사마르, 루손, 민다나오에서 심하다. 또한 공산주의자와 회교도들은 잔인한 기독교인 살인도 저질러왔다.
-
6. 필리핀 기독교인들이 선교에 대한 부담감을 갖고 있음을 인해 주를 찬양하자. 문화적 융통성, 영어의 사용, 검소한 생활양식이 이들이 선교사로서 잘 적응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들은 거의 2,200명에 달하고 이 중 700명 이상이 타문화권에서 사역을 하고 있으며, 170명 이상은 해외로 파송되었다. DAWN 운동은 2000년까지 2,000명을 타문화권 선교사로 파송하며 그 중 절반은 해외로 파송할 계획이다. 부실한 교회 지원, 재정의 부족, 비자발급의 어려움, 아시아 국가라는 구조적 문제가 이 운동의 진척에 장애가 되고 있다. 성경학교 교사, 교단의 지도자, 선교사들을 모집하고 훈련시켜서 파송해야 하는 지역교회의 목사를 위해 기도하자. 필리핀출신 타문화권 사역자가 있는 선교단체: YWAM(125명의 사역자), Philippines Missionary Fellowship (87), NTM(66), Translators Assoc. of Philippines(47), OM(40), United Evangelical Church Mission(22), OCI(15), OMF(11), CMA(11). PMF의 Missionary Training Institute와 Asian Center for Mssionary Education는 특히 곧 선교사가 될 사람을 위해 타문화권 사역을 준비시키고 있다.
-
7. 해외 선교단체가 계속 증가해 왔다. 개척전도, 도시빈민구제, 성경교사, 학생사역, 전문기술자로서 섬길 수 있는 기회가 많다. 필리핀 기독교인들이 북미의 문화에 영입되지 않고 자신들의 정체성을 찾으려 할 때 선교사들이 겸손하게 받아들이도록 기도하자. 주요 선교단체: NTM(388명의 사역자), SIL(344), OMF(171), SBC(168), AoG(108), CBFMS(79), SEND(77), CMA(75), ABWE(56), RBMU(43), IMI(31). 주요 선교사 파송국은 미국(207), 캐나다(201), 한국(199), 뉴질랜드(100), 영국(93), 호주(53), 독일(50). 안전이 이들의 가장 큰 기도제목이다. 상당수의 선교사들이 게릴라들과 범죄집단에 의해 납치, 폭행, 심지어 살인까지 당해왔다.
-
8. 복음전도가 미미한 종족. 80년대는 미전도 종족에 대한 관심의 물결로 이 지역들로 진출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때 외국인 선교사들과 필리핀 선교사들은 새로 개척한 교회와 함께 영적 돌파구를 발견했다. 주요 도전은 400만에 육박하고 있는 14개 종족 집단과 소수 미전도 종족에 있는 회교도이다. SIL과 다른 단체들은 1992년까지 42개 언어로 신약을 번역하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고, 번역팀이 계속해서 다른 56개 언어로 번역을 하고있다(13개 이상의 언어로 더 번역할 목표를 갖고 있다) 성경번역이 확실이 필요한 언어가 4개 있고 번역을 해야 할 것으로 추정되는 언어가 45개나 있다. 이 과업이 완성되도록 또한 성경이 필리핀 문화와 모든 사람의 마음에 들어가도록 기도하자. 복음전도가 미미한 아래의 섬들을 위해 기도하자.
1) 민다나오. 회교도인 마라나오, 마진다나오, 이라눈 종족은 민다나오 중부에 살고 있다. 필리핀인과 인도네시아인 선교사뿐만 아니라 OMF, SEND, RBMU, IMI, TEAM, UFM, SIM의 합동 사역으로 몇몇 교회가 세워졌으나, 이 일에 반발하는 사람들에 의해 잠보앙가에 교회 건물이 파괴되고, 성도들은 흩어졌다. 마노보의 18개 부족은 고립되어 있고 전쟁과 협박 때문에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제한되고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집단에서는 기독교인이 계속 증가해 왔다. CMA, OMF, 침례교회, NTM, 필리핀 선교 단체가 사역하고 있다. 교회가 개척 되며 그 교회가 영적으로 무장되어 식민지 개척자, 그들의 오랜 생활방식과 터전을 침식하는 게릴라, 물질주의 유입을 잘 대처하도록 기도하자. 저지대에 사는 필리핀인들은 자주 산지 족을 착취해 왔다.
2) 술루 제도. 남단에 위치해 있으며 이곳은 회교도인 타우숙, 사말, 야칸 종족의 본거지이다. 기독교인에 대한 반대가 심했지만 CMA의 사역의 결실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현제 사말족에는 4개의 교회가 있고, 타우숙족과 야칸족에는 신자들의
-
몇몇 집단이 있다. 해적이며 노예 매매도 했던 회교도인 사마 족은 사회불안으로 남부 사마 지역 같은 경우 더 개방적으로 되어 지금 4개의 교회가 있다. 사마 바자우족(3만)에는 회교가 강하지는 않지만 알려진 믿는 가정이 한 가정 밖에 없다.
3) 팔라완은 남서부에 멀리 떨어져 있고 고립된 저개발지로 부분적으로 복음화되었다. 이곳은 회교도인 파라와니(45,000), 몰복(5,600), 자마마푼(15,000) 종족의 본거지로 카가얀섬 가까이에 있다. NTM은 몰복족 가운데 몇명이 그리스도를 믿는 것을 목격했다. SIL과 다른 단체의 번역팀이 이들의 언어로 번역을 하고 있으며, 형제교와 NTM 사역자들은 팔라와니 집단 가운데 교회를 개척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세워진 교회는 하나도 없다. NTM은 또한 산지의 소규모 고립된 6개의 정령숭배족 가운데 개척사역을 하고 있다.
4) 루손. 이 섬에도 복음전도가 미미한 종족이 여럿 있는데 주로 중앙 산지에 거주하고 있다. 이푸가오, 팅기안 본톡(85,000), 칸카나이, 칼링가(7만), 이스낙(15,000) 종족은 주로 정령숭배자로 최근 처음으로 영적 변화의 계기를 맞아 복음에 대해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다. SIL의 성경번역과 문맹퇴치 사역이 계속되도록 그리고 NTM와 RBMU 같이 교회를 개척하거나 생긴 지 얼마 안 되는 교회를 도와주는 단체들을 위해 기도하자. 많은 수의 소규모 반유목 반수렵 채취생활을 하는 두마가트 니그리토족은 태풍이 자주 강타하는 루손의 해안에 인접한 척박한 산악지대에 살고 있다. 기독교인이 된 사람은 거의 없으며 교회를 개척한다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NTM은 이 종족 가운데 많은 사역자를 파송했다.
5) 민도로. 내지산악지대의 7개 망얀 부족은 비록 정령숭배의 본거지가 남아 있고 복음에 대한 반대도 있지만 더이상 미전도 종족이 아니다. OMF의 사역으로 부족교회들이 루손 섬에 있는 여러 부족에게 선교사를 파송하는 조직망이 만들어졌다.
-
현재 2세대의 기독교가 문제가 되고 있다. 3개 언어로 신약이 번역되었고, 다른 3개 언어로도 번역되고 있다.
6) 사마르와 레이테 제도는 와라이와라이족의 본거지이며 이 지역은 대부분 공산 게릴라에 의해서 황폐화되었고, 빈곤이 극심하다. 명목상 카톨릭이며 복음주의자는 1% 미만이다. 복음을 전하기에는 악조건이지만 영적인 도움이 크게 필요한 곳이다.
-
9. 마닐라에는 현재 1,000만이 살고 있다. 그 중 300만 명은 비참한 판자촌 빈민가에서 살거나 6개 도시에서 몰려드는 쓰레기더미 위에서 살아간다. 마닐라에는 빈곤지역이 900곳 있는데, 그 중 400곳에는 교회가 없다. 대부분의 교회는 보다 부유한 지역에 있다. 전세계 많은 사람들의 기도에 힘입어 교회가 1990년에는 1985년보다 2배로 증가하는 놀라운 진전을 보였고 가난한 자들에게 접근하기 위한 노력도 나타나고 있다. 특히 Action International(85명의 사역자)과 Servants of Asia's Urban Poor(24)는 혁신적인 사역을 하고 있다. 상실되고 도덕적으로 타락해가는 곳에 활동적이고 자생적인 교회를 세우는 문제가 현재의 도전이 되고 있다.
-
10. 중국인은 8만명으로 개신교의 3%밖에 되지 않는다. 카톨릭의 비율이 더 높다. 중국인 우세한 회중은 58개 정도밖에 안 되는데 그들 대부분은 부유하지만, 전임 사역자로 준비된 사람은 별로 없다. 범죄와 납치로 어지러운 중국인 사회에서 이들의 상대적 부는 주요 범죄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그들이 예수 안에서 안전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도록 기도하자.
-
11. 학생사역. 좌익단체가 공개적인 복음전도를 방해하기도 하지만 120만 명의 대학생을 위한 사역은 발전하고 있다. 많은 단체가 이 사역에 참여하고 있다. CMA, CCC, Navigators, AoG, 40명의 헌신된 사역자들과 150명의 협력자가 있는 IVCF(IFES)(OMF와 협력). 대학과 고등 학교에 있는 강력한 전도 집단이 발전하도록 기도하자.
-
12. 대중매체. 1) 문서가 기독교인에 의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44개 이상의 교파와 초교파 문서사역 기관이 인쇄, 출판, 보급사역을 하고 있다. OMF(출판사와 서점이 있다), CMA, CLC 등의 사역을 위해 기도하자. 이 나라에는 100개 이상의 기독교 서점이 있다. 만화성경이 청소년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증명되었다.
2) 라디오와 TV. 기독교인이 제작한 라디오와 TV 프로그램이 널리 시청되고 있다. 혜택을 못받는 지방은 거의 없다. 전대통령 코라손 아키노까지도 6월 첫째 주를 "전국 복음 방송 주간"으로 선포하였다. 또한 기독교 TV 채널도 계획되었다.
3) 필리핀 FEBC는 20개 방송국에서 매주 2,200 시간의 프로그램을 61개 언어와 방언으로 필리핀과 아시아의 다른 나라에 방송하고 있다. 다음을 위해 기도하자.
(1) 200명의 직원(주로 필리핀인)이 이 사역을 섬기면서 누리는 복을 알도록. 때때로 그것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
(2) 프로그램 방송실과 프로그램 제작자를 위해. 그리고 방송장비와 인쇄기가 순조롭게 작동하도록 또한 후속사역을 위해.
(3) 필리핀 청취자들에게 영적인 영향력을 미치도록. 많은 지방 방송국은 소규모 언어 집단을 위해 이용되고 있다.
(4) 접근이 어려운 아시아 국가와 지역. 특히 중국, 시베리아, 인도차이나, 미얀마로의 국제적인 사역을 위해.
4) 영화 "예수"는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해 왔다. 이 영화를 통해 수백만 명이 예수를 주로 시인했다. 그러나 이들이 제자로 훈련되기 위해서는 교회로 모여야 한다. 이 영화는 영어는 물론 비콜, 체부아노, 힐리가이논, 일로카노, 마라나오, 팜팡가, 팡가시나, 타갈로그, 와라이 등이 언어로 상영된다.
5) GRn은 국내 118개 언어로 된 설교를 준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