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변속기오일량이 정량에 비해 과다하거나 과소함. b. 변속기오일의 열화에 의한 변질. c. 스로틀포지션 센서의 불량이거나 케이블타입의 경우 케이블 길이 조정불량. d. 변속기 전자제어 시스템의 고장. e. 유압라인에 이물질유입 f. 유압라인의 각종 실(seal)의 불량. g. 엔진마운팅 브라켓의 손상
3. 조치
diy로는 자동변속기 오일량 점검과 오일의 변질에 의한 색갈변화, 내부부품의 과열및 마모에 의한 타는냄새,금속가루 유입등을 점검및 오일교환이 가능하고
전자제어계통,스로틀포지션센서의 점검,자동변속기 내부부품의 점검수리, 등은 정비업소에 수리의뢰 필요함.
< 오르막등에서 차가 뒤로 밀릴때 >
1. 현상
선택레버를 "d"에 놓고서 오르막길을 오르던중 정지했을때 브레이크를 놓으면 차가 뒤로 밀림. (경사도가 급한곳에서의 밀리는 현상은 정상임)
2. 원인
a.변속기내의 오일압력이 낮아질경우(엔진공회전 rpm이 낮을때등..)
b.오일량이 부족한경우
c.승객이 많이 탔거나 화물적재량이 많을경우
3. 조치
DIY로 변속기 오일량점검, 화물량 축소가 가능하고 오일압력이 낮은 문제는 정비업소에 점검의뢰 필요.
< 출발이 어려우며 가속이 안될때 >
1. 현상
"D" 위치에 놓고서 출발을위해 가속페달을 밟아도 출발이 잘 되지않으며 출발이 된후에도 변속이 안되는것같음. (후진위치에서는 정상으로 출발됨)
2. 원인
a.변속기 전자제어계통의 이상.
b.변속기 내부의 유압계통의 이상.
c.변속기 내부의 각종부품(클러치,브레이크등)이 과다하게 마모됨.
3. 조치
DIY로는 오일점검(오일량,변색,냄새,이물질,금속가루,수분유입여부등)이 가능하고
전자제어계통의 이상이나 내부 부품의 이상은 정비업소에 수리의뢰함.
< 주행중 변속이 될때 미끄러짐>
1. 현상
주행중 변속이 이뤄질때마다 기어가 연결되지않고 공회전 하는듯한 느낌이 든다 (주행중 속도는 올라가지 않으면서 엔진RPM만 상승함)
2. 원인
a.변속기 오일량이 부족하거나 오일이 변질됨.
b.스로틀 포지션센서의 이상이거나 케이블타입의 경우 케이블길이 조정불량.
c.전자제어 계통의 이상.
d.변속기 내부의 유압회로 이상.
e.변속기 내부의 부품 과다마모.
3. 조치
DIY로 오일점검및 교환이 가능하고 전자제어 장치의 이상, 변속기내부의 유압이상,부품마모등은 정비업소에 수리의뢰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