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Ⅲ(국어, 도덕, 사회) , 교육과학기술부.
【6-문법-(2)】문장의 연결 관계를 이해한다.
【내용 요소의 예】
◦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방법 알기
◦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말의 종류 알기
◦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말을 알맞게 사용하기
이 성취 기준은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말을 알맞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자신의 표현 의도에 맞게 문장을 정확하게 생산하고 적절하게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방법 중 특히 접속 부사 등으로 문장을 연결한 경우에 초점을 두어, 접속 부사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그러나, 그런데, 하지만, 그렇지만, 또한’ 등 다양한 접속 부사가 사용된 용례를 관찰 및 분석하는 활동을 통해 이들 접속 부사들이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방법을 정리 및 일반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접속 부사가 많이 사용된 글을 읽으면서 접속 부사를 생략할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 의미 파악이나 표현의 효과면에서 어떤 차이가 나는지를 비교하는 활동도 병행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접속 부사 사용의 장단점을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예컨대 접속 부사를 많이 쓰면 의미가 명료해지는 장점이 있어 논리적인 글에서는 유용할 수 있다. 그러나 정서적인 글에서는 접속 부사를 많이 쓰는 경우 표현의 묘미가 떨어질 수도 있다. 접속 부사가 들어 있는 글을 읽으면서 접속 부사의 정확한 의미를 해석하는 활동을 하거나 접속 부사를 넣어 문장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하게 하여 접속 부사의 쓰임에 대한 이해를 실제 국어 생활과 연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 성취 기준은 9학년 문법 영역의 성취 기준 ‘(3) 문장의 짜임새를 설명한다.’의 기초 학습 내용이 되므로 학년 간 위계를 고려하여 지도한다.
【언어 자료의 수준과 범위】접속 부사 등으로 연결된 문장이 들어 있는 언어 자료
접속 부사를 다수 사용한 글로서 논리적이거나 설명적인 글, 접속 부사 사용을 극히 자제한 글로서 논리적이거나 설명적인 글을 주된 언어 자료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