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Ⅲ(국어, 도덕, 사회) , 교육과학기술부.
【5-읽-(2)】광고에 나타난 정보의 신뢰성을 평가한다.
【내용 요소의 예】
◦ 광고의 표현 특성 이해하기
◦ 광고를 보고 내용과 의도 파악하기
◦ 광고들을 비교하여 내용의 신뢰성 평가하기
◦ 광고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태도 기르기
이 성취 기준은 일상생활에서 광범위하게 접하는 광고를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광고는 일상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광고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또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하여 광고를 적절하고 성공적으로 처리하게 하는 것은 매우 긴요한 과제이다. 광고의 정보적 속성과 설득적 속성을 알고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광고를 비판적으로 평가하며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광고는 본래 세상에 널리 알리는 일을 뜻한 것으로, 권장하고 싶은 상품이나 생각 따위에 대하여 알리는 장르를 말한다. ‘알린다’는 기본 속성에 따라, 광고는 알리는 바에 대한 정보와 알리는 상대방이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는 설득의 두 가지 요건을 필수로 갖는다. 이들 정보적 요소와 설득적 요소를 광고에서 정확하고 섬세하게 파악하게 함으로써 광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할 수 있다. 정보적 요소는 대상의 대표적인 특징이나 쓰임새, 대상의 장점이나 새로운 점, 이용자가 궁금해 하거나 필요로 할 만한 사항 등에 대하여 소개하거나 설명한 사항들이다. 설득적 요소는 이성적, 감성적, 도덕적 설득 방식이나 사고 의존적, 느낌 의존적 설득 방식 등으로써 대상에 주목하거나 대상을 잘 기억할 수 있도록 의도한 사항들이다. 광고의 정보성 측면에서 정보 분석력을 기르고, 설득성 측면에서 설득의 기법과 의도를 인식하고 합리적인 판단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상품 광고의 경우 광고 대상에 대한 정보와 설득 요소를 구분하여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정보의 정리와 추가 수집, 다른 대상과의 비교, 생략된 정보의 추리, 단점의 발견 등으로 정보 요소의 신뢰성과 풍부성 및 균형성 등을 평가하게 하여 대상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공익 광고와 기업 광고 등에 대하여 광고에 전제되거나 내포된 사실을 추리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 사고를 하게 하거나 광고의 효과를 음미하게 한다. 이로써 광고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며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이끈다.
【글의 수준과 범위】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 등에 나오는 광고
다양한 매체에서 실현되는 다양한 양식의 광고를 폭넓게 다룬다.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의 특성을 반영하고, 상품 광고와 공익 광고, 기업 광고 등 여러 유형을 포함한다. 정보의 성격과 설득의 기법을 다양하게 볼 수 있도록 다양한 특징의 광고를 고루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