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Capital: A Guide to Building CEO Reputation and Company Success
저자 Leslie Gainess-Ross에 의하면 CEO Capital이란 CEO의 평판과 명성 등에 의해 형성되는 회사의 자산을 뜻한다. 이는 회사 내외부의 이해관계자들이 가지고 있는 회사 CEO에 대한 전체적인 존경이나 경의 같은 것이다. 이 CEO Capital은 회사 성공을 위해 이용되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그러나, 다른 기타 자산들 처럼 장기간을 통한 효익을 얻기 위해서는 CEO Capital도 투자되고 관리되고 또한 이용되어져야 한다. 회사는 CEO Capital을 통해 더 많은 투자가, 협력사, 고객 등을 이끌어 올 수 있으며 또한 회사의 의사결정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회사는 CEO Capital을 관리, 개발하고 이용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CEO Capital을 축적 배양할 수 있을까? 저자는 5가지 요소를 제시한다.
1. 신뢰를 구축하라 신뢰는 CEO 평판 확립에 결정적이다. CEO는 항상 믿음직하고 약속을 이행하며, 행동과 가치관을 일치시킴으로써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2. 윤리 원칙을 준수하라 높은 원칙을 설정하고 준수하라. 이는 확실히 효과가 있다. CEO는 확실히 윤리 가이드라인에 따라 행동해야만 한다.
3. 내부적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라 CEO가 내부적으로 방향성과 변화에 대한 의사소통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대부분의 직원들은 왜 그리고 어떻게 업무를 수행하고 상황을 판단해야 하는지 알기가 어렵다. CEO Capital을 구축하는 것은 끊임없는 내부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4. 높은 수준의 경영진을 구축하라 훌륭한 경영진을 갖추고 있다는 것은 CEO가 실행 가능한 전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투자가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또한 비전을 실행할 수 있는 올바른 인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고 향후 인계를 위한 준비가 잘 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5. 직원들의 동기를 부여하고 의욕을 불어넣어라. CEO가 직원들에게 동기와 의욕을 고양시킬 때만이 더 나은 기업 문화, 더 높은 회사가치를 이룰 수 있게 된다. CEO는 직원을 이끌고 올바른 운영 시스템을 정착시킴으로써 직원들의 충성심과 생산성을 향상할 시킬 수 있게 된다.
이러한 5가지는 CEO가 제대로 된 CEO Capital을 배양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어느 한 가지라도 빠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 등을 통해 CEO Capital을 구축하면 CEO는 회사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