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실에서 발견되는 재미있는 72가지 법칙
1. 머피의 법칙: 잘못될 가능성이 있는 것은 반드시 잘못된다.
-정류장의 법칙: 그냥 지나칠 때는 자주 오던 버스도 타려고만 하면 죽어도 안 온다.
-신체의 법칙: 가려움은 손이 닿기 어려운 부위일수록 그 정도가 심해진다.
-수입 지출의 법칙: 뜻밖의 수입이 생기면 반드시 뜻밖의 지출이 더 많아진다.
-세차의 법칙: 큰맘 먹고 세차하면 꼭 비가 온다.
-파티의 법칙: 많은 준비를 하면 할수록 그만큼 더 손님은 오지 않는다.
-애프터 서비스의 법칙: 고장난 제품은 서비스맨이 당도하면 정상으로 작동한다.
-시험의 법칙: 공부를 안 하면 몰라서 틀리고, 어느 정도 하면 헷갈려서 틀린다.
-택시의 법칙: 급해서 택시를 기다리면 빈 택시는 반대편에만 나타난다. 기다리다 못해 건너가면 먼저 있던 쪽에 자주 온다.
-정리정돈의 법칙: 찾는 물건은 항상 마지막으로 찾아보는 장소에서 발견된다.
-동창회의 법칙: 동창회에 가면 좋아하는 사람은 결혼했고, 상관없는 사람끼리만 2차를 간다.
-미팅의 법칙: 미팅에 나가 '저 애만 안 걸렸으면' 하는 애가 꼭 짝이 된다.
-주유소의 법칙: 운전하다 기름이 떨어져 주유소를 찾으면 꼭 반대쪽에서 나타난다.
-세일의 법칙: 바겐세일에 가보면 꼭 사려는 물건은 세일 제외 품목이다.
-사고의 법칙: 보험에 들면 사고가 안 난다. 사고 난 사람은 꼭 생명보험에 안 든 사람이다.
-화장실의 법칙: 공중 화장실에서 제일 짧은 줄에 서면 안에 있는 사람이 큰일을 보는지 꼭 오래 걸린다.
-벨의 정리: 욕조 속에 들어가 있으면 벨이 울린다.
-코너의 법칙: 기밀서류일수록 복사기 위에 잊고 놓아둔다.
-존슨과 레어드의 법칙: 치통은 흔히 토요일 밤에 시작된다.
-인생살이의 법칙: 사태를 복잡하게 하는 것은 간단한 일이지만 사태를 간단하게 하는 것은 복잡한 일이다.
(샐리의 법칙: 잘될 가능성이 있는 것은 반드시 잘된다. 즉, 우연히 자신에게 유리한 일만 일어나는 것)
2. 겁퍼슨의 법칙: 일어나지 말았으면 하는 일일수록 잘 일어난다.
3. 질레트의 이사 법칙: 지난번 이사할 때 없어진 것은 다음번 이사할 때 나타난다.
(질레트의 전화 역학의 법칙: 계속해서 기다리던 전화는 방문을 나서는 순간에 걸려온다.)
4. 프랭크의 전화 불가사의: 펜이 있으면 메모지가 없다. 메모지가 있으면 펜이 없다. 둘 다 있으면 적을 메세지가 없다.
5. 마궤트의 일요목수 제 3법칙: 찾지 못한 도구는 새 것을 사자마자 눈에 보인 다. (마퀘트의 일요 목수의 법칙: 필요한 도구는 손에 닿지 않는 곳에 있다.)
6. 코박의 수수께끼: 전화번호를 잘못 눌렀을 때 통화중인 경우는 없다.
7. 마인스 하트 법칙: 타인의 행동이 평가 대상이 되었을 때, 마음속으로 좋은 인 상을 심어주면 꼭 실수를 한다.
8. 쇼핑백의 법칙: 집에 가는 길에 먹으려고 구입한 초콜릿은 쇼핑백의 맨 밑바 닥에 있다.
(우드사이드의 쇼핑 원리: 망가졌다 하면 계란이 들어있는 쇼핑백이다.)
9. 호로위츠의 법칙: 라디오를 틀면 언제나 가장 좋아하는 곡의 마지막 부분이 흘러나온다
10. 편지의 법칙: 기가 막힌(또는 그럴듯한) 문구가 떠오를 때는 편지를 봉한 직후다.
(일스테드의 크리스마스 카드 규칙: 마지막 한 장의 카드를 써 버리는 순간 자신이 보내는 것을 깜박 잊은 사람의 카드가 배달된다.)
11. 버스의 법칙: 버스 안에서 간만에 듣는 좋은 노래가 나올라치면 꼭 안내방송이 나온다.
12. 바코드의 법칙: 사면서 좀 창피하다는 생각이 드는 물건일수록 계산대에서 바코드가 잘 찍히지 않는다.
13. 수면의 법칙: 코를 심하게 고는 쪽이 꼭 먼저 잔다..
14. 머피의 상수(常數): 물건이 망가질 확률은 그 가격에 비례한다.
15. 클립스타인의 법칙 (시험제작과 생산에 대한 응용)
(1) 16번째의 맨 마지막 나사를 다 풀기까지는, 자신이 엉뚱한 커버를 떼어냈다 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2) 엑세스 커버에 달려있는 16개의 나사를 모두 잠그고 나서야 자신이 가스켓 을 끼워넣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16.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 모든 물체의 위치를 동시에 알 수는 없다.
[발전형] 없어진 것 하나를 찾아내면, 다른 것 한 개가 없어진다.
17. 오브라이언의 고찰: 어떤 것을 가장 빨리 찾아내는 방법은 그것이 아닌 다른 것을 찾기 시작하는 것이다.
18. 얼간이 법칙: 찾는 물건은 항상 마지막에 찾아보는 장소에서 발견된다.
19. 얼간이 법칙에 대한 블로크의 반론: 찾는 물건은 항상 맨 처음 찾아보는 장소에 있는데도, 처음에 찾을 때에는 발견하지 못한다.
20. 듀드의 2원성 법칙: 두 가지 사건을 예상할 수 있는 경우, 보다 좋지 않은 쪽이 발생한다.
21. 비정상적인 조직에 대한 오웬의 이론: 모든 조직에는 비적임자를 위한 부서가 마련되어 있다.
[발전형] 전임 비적임자가 떠나면, 즉각 후임 비적임자가 충원된다.
22. 미국 권투선수 R. 피츠시먼의 코멘트: 머리가 크면 클수록, 넘어졌을 때 쇼크도 크다.
23. 일급부하의 제 1법칙: 상사보다 자신이 더 유능하다는 사실을 절대로 상사가 깨닫게 해서는 안된다.
24. 임호프의 법칙: 관료조직은 정화조와 매우 비슷한 구석이 있다. 커다란 오물덩이는 늘 위에 떠 있다.
25. 올드와 칸의 법칙: 회의의 효율성은 참가자 수와 토의 시간에 반비례한다.
26. 토론의 제 1 법칙: 바보와 언쟁하지 마라. 어느 쪽이 바보인지 구별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27. 소시지의 원리: 소시지를 좋아하는 사람과 법을 존중하는 사람은 그것을 만드는 과정을 결코 보아서는 안된다.
28. 토드의 정치의 2대 원리
(1) 정치가가 무엇을 말하고 있든, 그것은 모두 진실이 아니다.
(2) 정치가가 무엇을 말하고 있든, 그것은 돈 이야기다.
29. 돈 역학의 제 1 법칙: 뜻밖의 수입이 생기면, 반드시 뜻밖의 지출이 그만큼 생긴다.
30. 에머슨의 고찰: 어느 천재의 위업에도 스스로 거부해 버렸던 우리 자신의 아이디어가 반드시 포함되어 있다.
31. 위대한 인물의 규칙: 당신이 대단히 존경하는 인물은 무언가 깊은 생각에
잠겨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마 그 때에도 점심식사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32. 워렌의 규칙: 누가 전문가인지를 알고 싶으면, 작업시간은 가장 길게, 비용은 가장 높게 책정하는 사람을 찾으면 된다.
33. 프리랜스 디자이너의 제 1법칙: 고수입의 화급한 일은 저수입의 화급한 일을 계약한 뒤에야 들어온다.
34. 프리랜스 디자이너의 제 2법칙: 바쁜 일들은 모두 마감날이 같다.
35. 프리랜스 디자이너의 제 3법칙: 철야한 일은 적어도 이틀 동안 그대로 묵히게 된다.
36. 앤터니의 작업장의 법칙: 작업대에서 공구가 떨어지면, 가장 성가신 장소로 굴러간다.
[발전형] 공구는 떨어뜨린 사람의 발등을 우선 찧고 나서는 성가신 장소로 굴러간다.
37. 비디오 데크의 규칙: 비디오의 가장 고가의 특수한 기능은 결코 사용되지 않는다.
38. 페트의 실험실 법칙: 성공한 실험은 결코 재현하지 마라.
39. 현대과학의 지침
(1) 녹색을 띠었거나 꿈틀거리면, 생물학이다.
(2) 역겨운 냄새가 나면, 화학이다.
(3) 도움이 되지 않으면, 물리학이다.
40. 현대과학의 지침에 대한 서프의 연장
(1) 이해할 수 없으면, 수학이다.
(2) 사리에 맞지 않으면, 경제학이나 심리학이다.
41. H. L 멘켄의 법칙: 할 수 있는 자는 실행한다. 할 수 없는 자는 가르친다.
42. H. L 멘켄의 법칙에 대한 마틴의 확장: 가르칠 능력이 없는 자는 관리한다.
43. 머피의 학기말 리포트에 관한 법칙: 학기말 리포트 완성에 꼭 필요한 책이나 정기간행물은 도서관에서 증발해 버린다.
[발전형] 가까스로 손에 넣은 책도 가장 중요한 페이지가 찢겨 있다.
44. 업무에 관한 머피학의 6개 법칙
(1) 오류가 없는 중요한 편지는 우송과 동시에 오류가 있는 편지가 된다. [발전형] 보스가 읽는 동안 편지의 오류는 2배나 눈에 띄게 된다.
(2) 근무시간 중 정상으로 작동하는 사무기기는, 사사로운 목적으로 쓰려고 일과 후에 돌아오면 틀림없이 고장이 나 있기 마련이다.
(3) 고장난 기기는 서비스맨이 당도하면 정상으로 작동한다.
(4) 침칠을 해도 붙지 않는 봉투나 우표는 원하지 않는 데에는 여지없이 달라붙는다.
(5) 중요한 서류는 당신이 놓아둔 장소에서 당신이 찾을 수 없는 장소로 이동함으로써 활력을 과시한다.
(6) 마지막으로 퇴직했거나 해고된 사람은 직장에서 일어난 모든 불상사의
책임을 혼자 뒤집어쓴다. 그것은 뒤이어 누군가가 그만두거나 해고될 때까지이다.
45. 에토레의 고찰: 다른 쪽 줄이 꼭 더 빨리 줄어든다.
46. 에토레의 고찰에 대한 오브라이언의 변형: 빨리 줄어드는 줄로 옮기면, 원래 있었던 줄 쪽이 더 빨리 줄어들기 시작한다.
47. 레이놀드의 기후학 법칙: 바람의 속도는 머리손질 시간과 비례한다.
48. 존즈의 동물원과 박물관 법칙: 가장 흥미로운 것에는 이름표가 붙어있지 않다.
49. 에드의 방사선과의 법칙: 엑스레이 촬영대가 차가우면 차가울수록, 그만큼 더 몸을 밀착시켜 달라는 지시가 따른다.
50. 로저의 스포츠 관전 법칙: 화끈한 플레이는 득점판에 눈길을 돌릴 때나 핫도그를 사러 갈 때 즉, 한 눈을 팔 때 벌어진다/이루어진다.
51. 와그너의 스포츠 보도 법칙: 카메라 초점을 맞춘 순간, 남자선수들은 으레 침을 뱉거나 코를 후비거나 사타구니를 긁거나 한다.
52. 교통정체의 제 1 법칙: 정체되고 있는 차선은 당신의 차가 빠져 나오자마자 소통되기 시작한다.
53. 파우스너의 집안일 규칙: 무딘 칼이 손가락은 잘도 밴다.
54. 스코프의 법칙: 아이들은 더러운 바닥에는 아무 것도 흘리지 않는다.
55. 밀턴의 페인팅 법칙: 잘못 칠한 페인트는 재료와 성질에 관계없이 절대로 벗겨지지 않는다.
56. 최후의 법칙: 안될 듯한 일이 뜻밖에 잘 풀리는 경우, 안되는 쪽이 결과적으로 이로울 때가 많다.
57. 프로그래머의 법칙: 유능한 프로그래머를 쓸모없게 만드는 가장 빠른 지름길은 관리자로 승진시키는 것이다.
58. 키보드 법칙: 컴퓨터 키보드의 자판중에서 가장 많이 쓰는 중요한 키가 가장 먼저 고장난다.
59. 인터넷 장애발생 확률의 원리: 인터넷을 이용해야 할 일의 중요도와 인터넷 장애가 발생할 확률은 서로 비례한다.
60. 린치의 법칙: 가방을 바닥에 내려놓자마자 엘리베이터가 도착한다.
61. 잔과 마르타의 미용실 법칙: 내일 머리 자르려고 작정하자 헤어스타일이 멋지다는 칭찬이 쏟아진다.
62. 위튼의 법칙: 손톱을 깎으면 틀림없이 한 시간 뒤에 그 손톱이 필요한 일이 생긴다.
63. 사무실 머피의 법칙: 고장난 기기는 꼭 서비스센터에서는 바로 작동한다.
64. 해밀턴의 유리그릇 설거지 규칙: 깨끗이 문질러 닦으려고 하는 자국은 닦는 쪽이 외부이든 내부이든 그 반대쪽에 있다.
65. 존즈의 TV 법칙: 볼만한 프로그램이 두 가지만 있을 때에는 항상 같은 시간대에 방영된다.
66. 바나나의 원리: 익기 전에 산 바나나는 익기 전에 먹어버린다. 익은 것은 먹기 전에 썩어버린다.
67. 플러그의 규칙: 가장 바쁜 계산대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이 가장 굼뜨다.
68. 하이드의 줄서기 법칙: 아무리 서둘러 가도 틀림없이 누군가가 먼저 와 있다.
69. 질리의 법칙: 커트한 모양이 보기 싫으면 싫을수록, 머리는 더디게 자란다.
70. 에이그너의 공리: 아랫사람이 아무리 훌륭하게 일을 끝냈더라도 윗사람은 그 결과에 손을 대려한다.
71. 머피의 아내학 제 2법칙: 당신이 찍은 남편의 스냅사진은 남편이 찍은 당신의 스냅 사진보다 나아 보인다.
(머피의 아내학 제 3법칙: 어떤식으로 집안 일을 분담하여도 남편이 하는 일이 더 편하다.)
72. 도착의 법칙: 가장 가까운 곳에 사는 사람이 가장 늦게 도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