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배우는 우주변화원리, 오늘은 그 스무 번째 시간으로 교재 125~135쪽의 운(運)의 대화작용(對化作用)을 보다 심도있게 살펴보겠습니다. 전 시간에 설명한 '오행의 대화작용'을 함께 보시기 바랍니다.
1. 분열과 수렴, '갑'토운(甲土運)과 '기'토운(己土運)
甲土運의 목적은 감수(坎水) 속에 포장되어 있는 一陽을 유도해 내어서 극히 세분화될 때까지 발전시키는 데 있습니다. (…①) 그러나 이 과정에는 乙金,丙水와 같은 방해자도 있었고 丁木,戊火와 같은 승명작용을 감당해 내지 못할 것 같이 보이는 것들도 있었습니다.(전시간 '오운의 대화도' 참조) 그렇지만 이것들은 인간의 근시안적인 관찰에 기인한 것뿐이고 천도는 여기서 주밀한 설계에 의해서 동정하고 있습니다. 다시말하면 乙金, 丙水의 제어가 아니면 形을 보전할 수 없고, 丁木, 戊火의 후퇴(…②) 가 아니면 土를 生하기 어렵기 때문에 천도는 이미 이와같은 설계에 의해서 운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甲土가 머리가 되어서 己土와 대화하면서 모든 승부작용을 조절하였던 것입니다. 즉 甲土運이 자기를 소모하면서 己土運과 교체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己土는 甲土의 묘혈인 동시에 새로운 木(…③)을 창조하는 본원이기도 한 것입니다. 또한 甲土란 우주정신과 인간정신의 발로입니다. 그런데 己土는 이와같은 木을 귀숙(歸宿)케 하고 여물게 하는 것이므로 木의 귀숙이란 것은 정신을 창조하는 象을 의미하는 것이요, 木의 결실이란 것은 정신이 이미 창조된 형상을 말하는 것입니다.(…④)
2. 경금운(庚金運), 己庚은 천지 부모자리 (상제님, 태모님)
五運 중에서 유독 己土와 庚金만이 運과 行의 성질이 동일합니다.(己:運과 行이 모두10土, 庚:運과 行이 모두 9金으로 변하지 않음)이것은 정신의 발로인 木을 수장하는 중추가 바로 己庚인 까닭인데 만일 그 기질의 순수성이 보장되지 못하면 우주운동은 가장 필요한 통일작용에 있어서 일대파경의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상제님, 태모님의 道의 맥을 잡을 수 있습니다 왜 상제님 다음으로 태모님에게 도통전수가 될까요? 이는 己土의 목적을 계승하는 것이 경금운(庚金運)이기 때문입니다. (즉 상제님,태모님은 一心입니다. 태모님만이 상제님을 잇게 되며 만일 그렇지 않다면,(다른말로 표현하면, '기질의 순수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면=상제님 당시 성도들에게 종통을 전하셨다면') 개벽기에 전 인류는 살 수 없게 되는 이치입니다. 왜냐하면 천지일월의 공욕이 아니면 상제님의 진법판이 나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3. 부연
① 甲은 인사적으로 甲午生 사부님을 말합니다. 사부님의 천명(天命)이란 감수(坎水)인 태사부님의 정신(一陽)을 유도하여서 그것을 문명화(일꾼을 양육하여 새 역사 개창) 시키는 것입니다. |
② 丁은 火인데 대화해서 木으로, 戊는 土인데 대화하여 火로 각기 후퇴했습니다. |
③ 여기서의 木은 정신, 즉 신명(神明)을 말합니다. 다시말해 우주는 신명(神明)을 창조하기 위해 형체를 이루는 것입니다.(낮은 밤을 목적으로 하고 밤은 낮을 목적으로 하는 것과 같습니다.) |
④ 木의 목적이란 정신을 창조하는 것이며 木의 결실은 정신이 이미 정신이 창조된 형상, 즉 神明을 말하는 것입니다. 선천의 목적은 가을의 결실인 神明을 창조하는 것이며 후천의 목적인 有形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이 역할을 바로 己土가 하는 것입니다. |
글쓴이 : 생명의빛(안영만) 메신저 : icarus0129@msn.com |
첫댓글 '운의 대화작용' 단락은 그 내용이 깊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설혹 이해가 부족하여도 전체적인 개념만 알고 지나가시면 됩니다. 이후에 책을 한바퀴 돌고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쉽게 배우는 우주변화원리' 주제 그대로 되도록이면 쉽게 글을 써야 하는데, 이것이 제 한계인듯 싶네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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