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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단계 | 내용 | 시간 |
1 | 학습주제 및 목표 | 학습할 내용 제시 | 30초 |
2 | 학습자료 | 사용할 재료 안내 | 30초 |
3 | 활동1 | 제작계획이나 코딩 | 30초 |
4 | 활동2 | 로봇조립 | 1분 |
5 | 활동3 | 피지컬컴퓨팅 | 1분 |
6 | 학습결과 | 완성품 조작 및 활용 | 1분 |
7 | 학습정리 | 목표확인 및 더 생각해 보기 | 30초 |
사전학습 영상은 실제 화상수업에서의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활동과 연계되어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화려한 동영상 편집기술이나 고화질 영상은 불필요하다. 작금에 온라인 개학으로 통신상의 트래픽이 예상되어 고화질 영상은 공유방에 탑재하기도 어렵고, SNS상에서 아동들에게 전달하기 어려워 아동들이 미리 볼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한다면 폰 카메라 설정에서 가장 낮은 용량의 화질을 선택하기 바란다. 교육부에서도 HD급의 영상을 배제하고 SD급의 영상을 제작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또한, 기존에 공유된 다양한 인터넷 강의 자료로 사전 영상을 대체하여 원격화상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다.
사전학습 영상은 교재나 지도서에 나와 있는 주요 개념을 다루면 된다. 따라서 내용적인 부분보다는 방법적인 면에서 교수자들이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간단한 동영상 갭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편리하게 사전 영상을 제작하는 경우 스마트폰과 기존의 교과서를 가지고 약 5분 만에 디딤 영상을 제작할 수도 있다.
교수자들 모임에서 분담하여 소주제별로 사전 영상을 나누면 실제 한 교수자는 한 두 편의 영상을 제작하면 되기도 한다. 사전 영상 제작에 대해서 서로 미리 협의를 통해 좋은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으며 역할배분을 하여 제작하는 사람과 강의하는 사람으로 나눌 수 있기 때문에 수월하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즉, 협업을 통해서 사전 영상을 제작함으로써 교사 개인이 갖는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질 좋은 사전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동영상 갭처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영상을 제작하려면 수업 주제 관련 핵심 내용을 정리한 파워포인트 자료나 교재 및 사진자료 등이 스마트폰이나 패드, PC 등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파워포인트는 자체에 녹화 기능이 있어 바로 영상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동영상 캡처 프로그램은 모비즌, 오캠 등이 있다. 또한, 기초학습 부진 학생을 위한 교육 영상을 제작하거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사용 방법을 영상으로 녹화하여 동료 교사들이나 학생들 소양 교육에 활용할 수도 있다.
급할 경우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제작할 경우 거치대를 이용하여 폰을 고정시키고 교과서를 촬영하면서 해당 내용에 밑줄을 그으면서 주제 관련 개념 설명을 하면서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을 활용하여 동영상을 촬영하기도 한다.
5. 시나리오 만들기 및 동영상 편집
시나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토리보드를 작성해야 한다. 스토리보드에 포함되어햐 하는 요소는 주제, 미디어 장면(프레임에 등장하는 피사체의 동작 및 동선, 카메라의 위치 및 촬영 구도, 자막의 내용과 위치), 화면설명(분위기, 방법, 효과, 배경음악이나 효과음 등), 자막, 영상 타임 및 전체시간 등이 고려 되어야 한다.
동영상 편집기도 다양하게 나와 있지만 안드로이드 IOS 모두에서 사용 가능하며, 손쉽게 배울 수 있는 키네마스터(KINEMASTER)를 소개한다. 메뉴나 화면이 직관적이면서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스마트기기에서 꽤 만족도가 높은 영상을 제작 및 편집할 수 있다. 게다가 편집된 영상을 유튜브 등의 다름 매체에 공유가 쉽게 가능한 편 어플리케이션이다.
첫댓글 지난 주 부터 고민하며 진행했던 내용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네요
감사합니다
어떤 점을 가장 고민하셨지요?
감사합니다~^^
1.2차 수업 내용이 정리가 잘 되어있어 복습차원에서 너무 좋아요!!
다시 한번 요약 정리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사전학습 동영상을 볼 때 학생들에게 어떤 관점에서 봐야하는지 제시해주는게 매우 중요한 것 같구요...집중시간에 맞게 제작하는 것과 흥미요소를 넣어 제작하는 것도 신경쓸 부분인것 같네요. 그런데 아무래도 흥미요소들을 넣고 좀 더 학생들이 좋아할 만한 영상을 만들려면 동영상편집 기술도 배우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틈나는대로라도...
그리고 사전학습동영상을 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카톡으로도 전송을 해주는 것은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편집/유포 안하는 조건으로... 스마트폰이 없는 학생은 부모님에게라도...
사전동영상에 흥미요소는 필수이겠지요. 사전학습 동영상을 미리 제공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겠지요. 카톡은 댓글이 어렵고. 밴드는 댓글과 답글이 가능한데 일시적이고. 카페를 만들어 체계적으로 올리고 올린 순간부터 공부가 시작되는 댓글과 답글이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카페에 아동들 결과물 동영상도 올려 상호펑가도 할 수 있고요
화상수업이라는건 말로만들었지 잘 몰랐는데 이제 아주 쪼끔씩 알게되네요^^;; 사전동영상 만들때는 본수업을 짧고간략하게 정리해 아이들이 본 수업전에 영상을보고 흥미를 가질수있도록하고 , 모두다볼수있게 저화질은 물론 전 수업을 하지못한아이들에게도 피드백을 받을수있도록 해줘야겠어요. 라고 화상수업의 기본이라고 할수있는 사전학습에 대해 약간은? 정리가 되는데 이걸하기위해 동영상편집이라던지,시나리오작성ㅡ이라는 준비과정에 대한 공부도 필요할거같아요;;; 더 공부하고 배워야겠네요ㅠ
파워포인트 몇 장으로도 만들수 있으니 쉬운 방법부터 도전해 보세요
사전영상제작의 전반적인 부분을 알게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간략하게 학생들의 지적호기심을 유발할수있게 제작하고 사전영상에 학생들이 어떤 점을 유의하며 수업을 들어야할지 이 영상을 보는 관점이 무엇인지가 꼭 들어가야 하는것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현실적으로 영상편집을 익혀야 함이 어찌보면 부담으로도 다가오기도 합니다. 교사가 부지런해질수록 컨텐츠는 더 풍성하고 교육의 질이 더 좋아지겠군요. ㅎㅎ 많이 배우고 노력해봐야겠네요.^^
사전학습 동영상은 TV프로그램의 흥미위주의 비디오클립이 아니니 동영상을 보면서 알게된점 의문점 더 알고 싶은점을 댓글로 달도록 유도해야겠지요
화상교육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연구하고 공부해야 할 것이 많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닭게 됩니다. 현재 수업을 하고 있는 제가 어떤 것을 더 강화 보안해야할지 더 마노이 배우겠습니다. 동영강 만드는 방법 정말 배우고 싶었는데 교육 커리에 이렇게 있어서 너무 반갑고 감사합니다.
원격화상수업의 제약점을 어떻게 보완할건지 서로 노력합시다
사전학습의 의미와 구성방법을 배울수있어서 많은 도움이되는것 같습니다.
단계적으로 기초부터 배우고 준비된 강사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은 많이 부족하지만 이번 기회가 첫발이라는 생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더 알고 싶은 점 의문점이 있으면 알려 주세요.
본수업에서 교사와 학생간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위해 학생들에게 사전에 교사의 설명식 강의나 활동안내등을 미리 예고하여 사전,사후 학습의 자료로 활용하게 되는 것이 사전 동영상을 찍는 이유일것이다.
사전학습 동영상을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본수업에서 꼭 알아야하는 핵심개념에 대하여 설명, 안내하는 역할로, 집중시간을 고려하여 시간계획, SD급, 5분이내로 짧게 제작하는 것이좋다.
동영상제작시 학습주제, 목표, 결과물, 준비물, 유의점, 자료, 작업과정등이 들어갈수 있도록 한다.
본시 이전에 미리 공부할 내용을 생각해 보게 하는 것이지요. 원격화상수업에서는 본수업에서 전송상태가 불안하여 설명자료. 파워포인트나 동영상을 공유 화면으로 띄워가며 수업을 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참고 동영상이 있다면 미리 공유방에 올려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장산-민선기 감사합니다~^^
원격수업에서 사전학습 동영상은 본시수업의 마중물 역할로서 중요한 만큼 계획을 잘 짜서 제작해야 되겠다는 생각입니다. 구체적인 구성방법을 알게 된점 감사드립니다
마중물 적절한 표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