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조 - 심판
1. 본 대회 각 조별 예선 경기의 경우 1심제로 운영한다.
2. 본 대회 결승 경기의 경우 2심제(주심, 부심)로 운영한다.
제 2 조 - 경기준비
1. 팀은 경기시작 예정시간 10분전까지 경기장에 도착하여야 한다.
2. 경기시작 예정시간 최소 3분전에 반드시 해당 코트의 기록석에서 팀, 선수 및 유니폼 색상을 확인해야 한다.
제 3 조 - 주장
각 팀의 주장만이 작전타임 중 심판에게 이야기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때에도 정중한 태도로 규칙의 해석과 관련된 사항만을
상의할 수 있으며, 심판의 판단 및 결정에 관한 사항은 거론할 수 없다. 주장 이외의 선수가 심판에게 이야기하거나, 항의를 하는 것은
비신사적인 행위로 간주된다.
제 4 조 - 경기시간
1. 예선리그경기는 전후반 없이 10분(우천시 코트 부족으로 전후반
없이 7분) 진행되며, 경기중 작전타임 외에는 경기시간을 멈추지
않는다.
2. 결선경기중 8강부터는 12분(우천시 10분)으로 진행되면 경기중
작전타임 외에는 경기시간을 멈추지 않는다.
※ 경기종료 1분전부터 Ball Dead-time 적용.
※ 경기중 작전타임은 각팀 1회에 한한다
제 5 조 - 득점
1. 3점라인 선상이나 그 안쪽에서 야투시도가 성공될 때에는 1점으로 계산한다.
2. 3점 라인 밖에서 던진 야투가 성공될 때에는 2점으로 인정된다.
3. 자유투가 성공되면 1점으로 인정한다.
제 6 조 - 자유투
1. 자유투가 실시되는 상황에서는 슛터를 제외한 모든 선수들은 3점슛 라인밖에 위치하고 있어야 한다.
2. 자유투가 성공하지 못한 경우에는 자유투를 시도한 팀에 볼의
소유권이 주어진다.
3. 슛 동작 중에 파울이 발생하고 야투시도 된 볼이 링을 통과하면 득점으로 인정되고, 추가 자유투 1개가 주어진다. 이때 자유투의 성공 또는 실패와 관계없이 볼의 소유권은 바뀐다.
제 7 조 - 경기의 시작
1. 경기시작은 각코트에서 경기시작 선언을 휘슬으로 한다.
2. 처음 볼의 소유권은 양 팀 주장 입회하에 심판이 결정한다.
제 8 조 - 선수 교체
1. 선수교체는 경기가 중단되었을 때, 공수 관계없이 팀의 주장이 심판에게 선수교체를 요청할 수 있다.
2. 교체선수는 심판이 허락하기 이전에 코트에 들어 갈 수 없다.
제 9 조 - 작전 타임
1. 경기 진행시 팀 각각 1회의 작전타임(30초)이 주어진다.
※ 예선 및 결승전 동일 적용
2. 작전 타임은 공수 관계없이 경기가 중단되었을 경우에는 모두 허용된다.
제 10 조 - 공격의 시작
1. 공격팀이 플레이를 시작할 때에는 상대팀 수비선수는 3점 라인 안에 있어야 하며 첫 패스를 인터셉터를 할 수 없으며 공격자는 첫패스를 하기전에는 드리블을 할 수 없다.이를 어기면 플레이는 무효처리 되고, 어긴팀에게 테크니컬 파울을 부여해서 자유투 1구가 주어진다.
자유투 성공과 실패에 관계없이 볼 소유권은 바뀌지 않는다.
(한 경기에서 처음 1회만 경고조치)
제 11 조 - 어웨이
1. 소유권이 바뀐 후 볼을 가진 선수는 3점 라인 밖으로 완전히 나온후
공격을 시작하여야 한다.
(예: 스틸, 수비리바운드, 블록슛, 에어볼 등)
2. 어웨이를 하지 않고 공격을 시작할 경우 볼의 소유권은 상대팀에게
주어진다.
제 12 조 - 바이얼레이션
모든 바이얼레이션(공격제한시간, 트레블링, 더블드리블, 오버드리블, 라인크로스 등)이 적용된다.(KBL경기규칙 참조)
제 13 조 - 점프볼
점프볼이 발생하는 경우, 수비팀에게 볼의 소유권이 주어진다.
제 14 조 - 개인파울
개인파울이 4개인 경우 해당선수는 퇴장 조치된다.
제 15 조 - 팀 파울
팀 파울은 5개까지 허용되며, 6개째부터 벌칙으로 상대팀에게 자유투 1개가 주어진다.
제 16 조 - 동점일 때의 승패결정
1. 경기종료 시 동점일 경우 자유투를 시행하여 승패를 결정한다.
2. 자유투는 경기종료 시 경기에 참가 중이던 양 팀 선수 3명이 차례대로 실시한다.
3. 3명의 자유투 실시 후 승, 패 결정이 안 나는 경우, 자유투를 시도하지 않은 나머지 선수부터 써든 데쓰 자유투로 승패를 결정한다.
제 17 조 - 몰수게임
팀은 다음과 같은 때에 경기를 몰수패 당한다.
1. 정해진 경기시작 시간 5분이 경과하도록 팀이 경기장에 없을때
2. 심판이 지시한 다음에도 경기를 거부할 때
3. 경기가 진행되려 하는 것을 방해할 때
벌칙 : 경기는 상대팀이 승리한 것으로 하고 점수는 10 : 0 으로 한다. 또한 위의 2, 3항의 사유로 몰수 패한 팀은 순위결정 시 최하위로 한다.
제 18 조 - 자격상실로 패하는 경기
1. 경기 중 퇴장선수로 인하여 팀의 인원이 1명만 남게 되면 그 팀은 자격을 상실한다.
2. 자격을 상실한 팀이 득점이 많은 경우 스코어는 4:0으로 패한 것으로 기록하며, 반대의 경우에는 경기가 중단된 때의 득점을 그대로 기록한다.
제 19 조 - 테크니컬파울
1. 선수의 비신사적인 행위에 대해서는 최대 2개의 테크니컬파울이 주어질 수 있다. 그러나 위반하는 선수는 한번의 비시사적인 행위만으로도 퇴장당할 수 있으며, 두 번째 비신사적인 행위에 대해서는 무조건 퇴장을 당하게 된다.
2. 상대팀에게 1개의 자유투와 공격권이 주어진다.
제 20 조 - 플레그런트 파울
1. 볼을 소유하고 있던 소유하고 있지 않던 선수에게 범해진 신체접촉이 불필요하거나 과도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플레그런트 파울이 주어지며, 위반선수는 해당 경기에서 퇴장조치 된다.
2. 상대팀에게 1개의 자유투와 공격권이 주어진다.
제 21 조 - 경기종료 절차
1. 각 팀 주장은 반드시 기록지에 파울과 스코어가 맞는지 확인 후
서명을 하여야 한다.
2. 서명을 한 후 이의 제기는 인정되지 않는다.(경기도중 기록요원이
점수를 잘못 체크하였을 시에는 각 팀 주장이 즉시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제 22 조 - 경기진행
경기시작 전 연습은 다음 경기 해당 팀만 연습을 할 수 있다.
본 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부분은 KBL(한국농구연맹)경기규칙을
적용하며, 경기규칙서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대회운영본부에서 최선의 결정을 한다.
그리고 대회 취지에 맞지 않는 행위(욕설, 싸움, 기물파손)가
일어날 때에는 전 경기 실격처리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