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후 왕조 때의 에브라임 산지의 중요한 지리적인 내용에 대해 사마리아 오스트라카를 통해 알 수 있다. 이것은 사마리아를 발굴하면서 발견하였다. 사마리아의 망루에서 63개의 오스트라카가 발견되었는데 이것은 포도주와 올리브 기름을 보내는 내용을 담고 있다. 포함된 내용들은 날짜, 장소, 족속 이름, 개인 이름, 그리고 때로는 상품 이름 곧 오래된 포도주, 또는 맑은 기름이란 내용들이 적혀있다.
오스트라카는 두 가지 양식에 의해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9년과 10년이란 연대를 기록한 오스트라카이고 또 하나는 15년이란 연대를 사용한 오스트라카이다. 몇 개의 오스트라카는 이런 양식에서 벗어나는 것도 있다. 1, 2번의 오스트라카에는 많은 개인 이름들을 기록하고 있다. 다음은 1번 오스트라콘의 내용이다.
In the 10th year. To Shamaryau from Poraim, a jar of old wine.
Pega (son of ) Elisha 2
Uzza (son of) Kabesh (?) 1
Eliba 1
Baala (son of) Elisha 2
Yedayau 1
같은 10년으로 기록된 두 개의 오스트라카 (No. 3, 13) 역시 두 족속의 이름을 담고 있다 (Shemida and Abiezer). 일반적으로 이 이름들은 15년의 오스트라카에서 발견된다. 오스트라카는 16개의 장소 이름과 므낫세의 계보에 나타나는 7개의 이름들이 기록되었다 (민26:30-33, 수17:2-3, 대상7:14-19). Shemida, Abiezer, Helek, [A]sriel, Shechem, Hoglah and Noah이다. 사마리아 오스트라카에 나타나는 지리적인 배경과 족속들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전치사 ~에게 (to)와 함께 나타나는 이름들은 상품을 받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것임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들은 아마도 세금징수자 또는 일정한 지역의 정부 관료일 것이다. 후자의 견해는 Rainey의 견해로서 그는 이런 주장을 Ugarit에 근거한 것이다. 최근 F. M. Cross는 이에 대한 상세한 입장을 피력하였다. 무엇보다 먼저 우리는 사마리아 오스트라카의 정체에 대해 이해해야만 한다. 그것들은 Cross가 주장하는대로 세금 영수증으로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런 세금 영수증으로써의 오스트라카가 창고에 남아 있지 않고 게다가 이것이 세금을 지불한 영수증이란 증거 또한 없다. 한편 쐐기문자 세계에서는 가볍게 휘갈겨 쓴 토판의 예는 많이 발견되며 이는 후에 원장에 다시 기록되었다. 아마도 사마리아 오스트라카는 이렇게 휘갈겨 쓴 토판임이 틀림없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왜 필요없는 것들이 버려졌는 지를 이해할 수 있다. 마지막 원장은 거의 파피루스에 기록되었다.
그러나 Cross의 의견에 수긍이 가는 점들이 있다. 그는 이름과 함께 쓰인 전치사 lamed에 주목하였다. l-men은 오스트라카에 반복되어 나타나며 여러곳으로부터 상품들을 받는것으로 기록되었다. 행정구조의 중복으로 인한 책임 소재의 혼란이 있어 아무래도 그들을 세금 징수자로 보기에 어려움이 있다.
더 나아가 Cross는 전치사가 나타나지 않는 이름들인 non-l-men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가끔 이런 경우는 부계의 이름을 따랐든지 또는 출신 성읍을 따르는 경우도 있다. 각 개인의 경우는 l-man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몇 non-l-men은 같은 l-man으로 이해할 수 있다 (No. 1을 참고). 이런 점은 땅을 양도한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또한 우리는 Cross가 주장한 상품들: a jar or two of wine or oil에 동의한다. 이것은 어느 지역의 전체 생산품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다른 한편 동의할 수 없는 점은 행정수도에 위치한 귀족 또는 관료 개인의 용도로 이것들이 사용되었을 가능성은 배제한다. l-men은 사마리아에 영구적으로 정착하였음을 의미하지 않으며 또는 그곳에 출장 임무를 수행하는 것도 의미하지 않는다. 만약 그들이 수도에 정착하는 사람들이라면 상품은 단지 매우 제한적이었을 것이다. 지역 토호들에게 속한 창고는 그 자신의 지역에 있었다. 개인에게 속한 모든 상품들을 저장할 창고들이 사마리아에 있지 않았다. 더우기 수취인에게 보내는 모든 물품들이 왕궁에게 속한 창고로 보내는 대신 (삼하9, 10, 13)직접 수취인에게 보내는 것으로 추정할 이유는 없다.
Yadin으로부터 힌트를 얻은 Kaufman은 No. 20, 53, 54, 55, 61 (아마도 63), 3892, 그리고 3893이 l-man을 포함하지 않음에 관심을 표명하였다. 이런 기록들은 땅을 양도하였다는 이론에 반하여 제기되는 본문들이다. 이것들은 왕궁에게 속한 포도밭 소출을 단순히 휘갈겨 쓴 기록에 불과하다. No. 55을 제외한 모든 오스트라카는 Cherem-hattel로부터의 물품들을 기록하고 있다. No. 55는 Cherem-Yeho-eli으로부터의 물품들을 담고 있다. No. 60 역시 같은 지역으로부터의 물품들을 기록하고 있다. 수취인이 통치자라면 이런 사실을 기록할 이유가 없다. 그러므로 사마리아 오스트라카에 기록된 내용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땅을 양도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은 이견이 없다.
l-men은 자신에게 속한 땅으로부터의 생산 물품들을 수취하는 사람들인 것은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이유에서이다. 기본적인 것은 조상으로부터 상속받은 형태를 띤다. 사울의 집이란 다윗에 의해 므비보셋 (삼하9:7)에게 주어졌다. 그러나 수취인 자신은 왕의 상에서 음식을 먹었다. 하지만 이것은 왕에게 폐를 끼치면서 음식을 먹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사울의 사환이었던 시바는 "주인의 아들을 위하여 밭을 갈고 거두어 공궤하였지만 주인의 아들은 항상 왕의 상에서 먹으리라 (삼하9:10)"는 내용에서 엿볼 수 있다. 이런 경우 예루살렘의 왕의 창고에 대강 적어두기를 다윗의 때로 기록하며 "from Gibeah", "to Mephibosheth" 물품을 적고 그리고 "Ziba, steware of Saul"은 non-l-man으로 기록될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땅을 양도한 견해가 가장 적절한 이론이다. 수도에서 봉직하는 사람은 그의 가족 재산으로부터 받을 것이며 또한 다른 땅으로부터도 물품을 받을 수도 있다. 중요한 위치의 귀족이나 관료들은 부정한 방법을 통하여 일반 백성들로부터 재산을 토색하는 일도 있다. 이런 사례는 사마리아 오스트라카가 기록된 시기인 주전 8세기에 일반적으로 횡행했던 일들이다 (암2:6-7, 5:10-12, 8:4-6, 미2:1-2, 사3:13-15, 5:8).
마지막으로 문법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고대 히브리 서기관이 lamed의 전치사를 사용함으로 물건에 대한 sender or donor를 지적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비록 l + PN이 소유권을 나타낸다할 지라도 소유권은 보내는자의 인적 사항을 확인하는일에는 도움이 안된다. 전치사 lamed는 mi(n)과 함께 나란히 쓰이는 경우는 있지만 그러나 여기에서 from에 대치하여 to로 사용되었다고 볼 수는 없다. 고대 히브리어에서 lamed는 동사가 있는 문장이든 동사가 없는 문장이든 간에 관계없이 수취인을 가리킨다. 보내는자 또는 기부자 (sender or donor) 일 때 서기관은 합성 전치사인 meet를 사용하였으며 또는 상품 다음에 소유격을 사용하여 기부자의 이름을 두었다. 후자의 견해는 사마리아 오스트라카에서 non-l-men으로서 사환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Rainey는 생각하였다.
9년에서 10까지의 오스트라카에 기록된 사람들의 이름이 15년에 기록된 내용과 다르다할 지라도 특별한 개인에게 속한 여러 장소들이 바뀌었다고 보지는 않는다. 전달되는 장소 가운데 10년에 Gaddiyau에게 물품을 보냈는데 Hazeroth, and Sepher라는 두 지역이 나타난다. 그런데 15년에 같은 두 장소가 Asa (son of) Ahimelech과 함께 다시 나타난다. 이런 점으로 미루어 Asa (son of) Ahimelech이 Gaddiyau의 위치를 대신하였음을 알 수 있다.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장소들로부터 아마도 이들은 최소한 여섯 지역으로부터 물품들을 받았음을 추정할 수 있다: Azzah, Kozoh, Sepher, Hazeroth, Baal-meon and Elmattan. 이런 장소들은 세 족속들에게 속한 장소들로 구분할 수 있다: Helek, Abiezer, and Shemida.
오스트라카를 해석하고 그 기록 연대를 결정하는데 따라는 어려운 점이 두가지 있다.
1) clans과 수취인과의 사이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곧 한 자손으로부터 보내온 물품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되었고 또 어떤 사람은 다른 자손으로부터 물품들을 전달받았다. 만약 한 자손이 같은 시대에 행정적인 구조내에서 봉직을 해 왔고 만약 그 물품들이 세금이라면 왜 이런 세금의 부과액이 일정하기 않은가? 이점에 대해 Noth는 이집트의 기록에 근거하여 설명하기를 사마리아 오스트라카는 왕실에 속한 포도밭에서 생산된 물품들을 기록한 것이라 주장하였다. 몇 포도밭이 이름 가운데 언급되어 나타난다: Cherem-hattel, Cherem-Yeho-eli. 하지만 이 본문은 아무런 자손에 관한 언급이 빠져있다. 더우기 왜 일정한 형식으로 기록되었던 연대 9,10년이 바뀌어 15년으로 나타나는가? 15년에는 거의 일관되게 자손의 이름들이 나타난다. Noth의 생각에, 이 변화는 10년에 행정적인 변혁이 발생하였다. 왜냐하면 자손이름이 No. 3, 13에 언급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만약 그들이 포도주와 기름의 전달에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면 왜 사마리아 오스트라카에 자손이름이 기록되었는지에 대한 의문이 일어난다.
2) 9년과 10년으로 기록된 오스트라카에 나타나는 개인의 이름은 모두 다 15년의 오스트라카에 나타나는 이름들과 다르다. 비록 같은 지역 이름이 두 경우에 모두 다 나타난다할 지라도 상황은 동일하다. 만약 그들이 정부의 고위 관료들, 세금 수취인, 또는 땅의 소유주들이라면 어떻게 이들 모두가 다 5년 기간동안 전혀 새로운 인물들로 바뀔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후자에 대한 질문은 오스트라카의 연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많은 학자들은 사마리아 오스트라카는 한 동일한 왕의 통치 하에 기록된 것으로 왕은 최소한 15년에서 17년을 다스렸던 것으로 이해한다. 연대는 주전 9세기말 또는 8세기초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여러 왕들 가운데 세 왕으로 좁혀 생각할 수 있다: 예후, 여로아하스, 그리고 여로보암 2세이다. 그런데 만약 두 왕의 통치 기간에 사마리아 오스트라카가 기록되었다고 인정한다면 혼란에 빠지게 된다. 9년과 10년의 오스트라카의 한 왕과 그리고 15년의 오스트라카는 왕위를 계승한 후계자를 가리킬 것이다. 두 왕의 통치 기간에 사마리아 오스트라카가 기록되었다면 이것은 개인의 이름 부분과 바뀐 형식을 설명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연대 측정한 결과 일부 오스트라카의 경우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다.
만약 두 왕의 통치 시기에 오스트라카가 기록되었다면 두번째 왕은 최소한 17년은 통치하였다. 그렇다면 가장 유력시되는 왕은 15년 또는 16년을 통치한 요아스 (800-785 B.C.)와 여로보암 2세 (785-749 B.C.)일 것이다. 성경에는 여로보암 2세에 의해 실시된 인구 조사에 관한 기록을 담고 있다 (대상5:17). 이것은 여로보암 2세의 통치 당시 사마리아 오스트라카에 기록된 자손이름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이것은 행정 구조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에브라임 산지의 다른 지역에 살고 있는 자손들의 인구들을 기록한 것이다. 물론 기록된 모든 물품들은 행정적인 구역에서 전달된 것은 틀림없다. 즉 에브라임 (왕상4:8)산지와 다른 행정 구역에 편성된 다른 지역들로부터 전달되었다. 9년과 10년의 오스트라카에는 장소 이름이 처음에 나타나는데 (연대 다음으로) 이것은 지리적인 순서에 따라 기록되었음을 시사한다. 자손의 인구 계수는 여로보암 2세 당시 있었으며 세금 부담은 자손의 수에 따라 부과되었다. 그러므로 15의 오스트라카에는 이것이 처음에 기록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정적인 편성 내 나뉘어진 구역에서는 변화는 소개되지 않았다. 다른 한편 왕실 포도밭인 Cherem-hattel과 Cherem-Yeho-eli에서 전달된 물품들은 아무런 자손의 언급 없이 기록되었다. 물론 자손에 대한 개념은 여로보암 2세 당시 생긴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간혹 10년의 오스트라카에 자손들이 이름이 나타난 사실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No. 3, 13). 그러므로 이 경우에 사용된 형식은 15년의 오스트라카 형식과 다를 수 밖에 없다. 두 경우 모두 다 개인 이름에 전치사 ~에게 (lamed)이 함께 사용되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의 목적은 15년의 오스트라카의 경우처럼 어떤 특정한 전달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15년의 오스트라카는 한 예로 Abiezer이 보낸 오래된 포도주 한 통이 Tetel과 Shemida 그리고 다른 지역들로부터 전달된 것이다. 비록 사마리아 오스트라카 전체를 명확히 규명할 수는 없다할 지라도 15년의 오스트라카에 기록된 자손과 지역 이름은 서로 완전히 다르다는 것은 분명하다.
만약 사마리아 오스트라카에 대한 이런 설명이 옳다면 여로보암 2세 당시 실시한 인구 조사는 세금을 거둬들이기 위해 실시한 것이 분명하다. 또한 이것은 여로보암 2세 뿐만 아니라 그의 선왕인 요아스 때에도 이스라엘의 잘 편성된 행정 조직들을 엿볼 수 있다. 가장 흥미로운 사실은 여기에 언급된 자손들의 이름은 모두 므낫세 자손으로 성경에 나타난다는 점이다. 이것은 이스라엘 왕국 시대에 심지어 후대에 이르러서도 고대 자손들의 구역 경계가 아직 남아 있었음을 암시한다. 바꾸어 이것은 농경사회의 구조가 널리 유행하였음을 시사한다. 오스트라카에 언급된 모든 지역들은 에브라임의 북쪽 일부와 대부분은 므낫세의 지경에 포함되는 장소들이다. 이것은 아마도 이스라엘의 수도가 사마리아였을 때 편성된 행정 조직일 것이다. 에브라임 산지의 행정 구역은 솔로몬 시대 때에 이보다는 훨씬 규모가 컸다.
사마리아 오스트라카에 나타나는 지리적인 이름들은 이 지역에 대한 성경 시대의 희미한 지리적인 이해에 좋은 안목을 가져다 주었다. 오스트라카에 언급된 지명들을 근거로 다음과 같이 지역을 편성할 수 있다.
Azzah- Zawata은 사마리아의 남동쪽
Elmattan- Immatin은 사마리아의 남쪽
Geba- Jeba는 사마리아의 북쪽
Hazeroth- 'Asireh esh-Shamaliyeh는 사마리아의 남동쪽
Yazith- Yasid는 사마리아의 북동쪽
Yashub- Yasuf는 사마리아의 남쪽
Sepher- Sefarin은 사마리아의 서쪽
Kozoh- Khirbet Qusin은 사마리아의 남쪽
Shechem- Tell Balatah은 사마리아의 남동쪽 약 11.2 km
Siphtan- Shufah는 사마리아의 서쪽 약 9.6 km
이것을 근거로 에브라임 산지내 므낫세 자손들의 분포들을 재구성할 수 있다.
남쪽에는 Asriel (Yashub)
남서쪽에는 Abiezer (Elmattan, Tetel)
동쪽에는 Helek (Hazeroth, and perhaps Azzah)
남동쪽에는 Shechem
남서쪽에는 Shemida (Sepher and Kozon near by)
남동쪽에는 Hoglah (Yazith and apparently also Geba)
여기에 언급된 다섯 자손의 이름들은 성경의 계보에 따르면 모두 므낫세 자손의 이름으로 다 산지에 위치한다. 단지 므낫세의 한 자손의 이름은 빠졌다 (Hepher는 사론평야 근처에 위치한다. 왕상4:10).
므낫세의 두 자손의 이름은 헤벨의 아들인 슬로브핫의 딸로서 Noah와 Hoglah이다. 그 이후 호글라 자손은 세겜의 북동쪽에 계속 정착하였다. 디르사 (슬로브핫의 딸)는 세겜의 북동쪽 Tell el-Farah를 중심으로 그리고 노아는 사마리아의 북서쪽이다. 그러므로 므낫세 자손의 배열은 지리적인 배경을 반영한다. 헤벨을 제외한 므낫세의 아들들은 에브라임 산지의 중앙, 므낫세의 지경 남쪽 절반 지역에 정착하였다. 반면 딸들은 에브라임 산지의 북쪽에서 발견된다. 아마도 이런 순서는 정착이 진행되는 과정의 역사적인 배경을 반영하는 것으로 점차적으로 산지의 중앙에서 북쪽으로 이주하였음을 알 수 있다.
사마리아 오스트라카로부터 우리가 취할 수 있는 것은 에브라임 산지내에 위치한 많은 지리적인 이름들로써 이것은 성경이나 기타 다른 기록으로부터 얻을 수 없는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뿐만 아니라 이것은 이스라엘 왕국 시대 에브라임 산지에 대한 성경이 침묵하는 성읍들의 분포와 많은경작 인구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