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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청정과 지혜 | |||
첨부 17 | 2018-06-27 | ||
청 정 | 수 행 과 지 혜 | 대 상 | |
I | 계청정(戒淸淨) | 재가자는 출가자와 달리 오계나 생계 제8계(살생, 도둑질, 삿된 음행, 거짓말, 이간하는 말, 거친 말, 쓸데없는 말을 삼가는 것과 8번째로 바른 생계)를 지키는 것만으로도 계청정이 완성된다. *1 | |
II | 마음청정[心淸淨] | 근접삼매와 본 삼매 *2 | |
III | 견해청정[見淸淨] | 특징,
역할, 나타남, 가까운 원인으로써 정신과 물질을 파악하는 것. (정신․물질 구별의 지혜) | 형성 (상카 라, 行) |
IV | 의심극복청정 [度疑淸淨] | 정신과
물질들의 조건을 파악하는 것 (조건파악의 지혜) -> 작은 수다원 | |
V | 도․비도
지견청정 [道非道智見淸淨] | 1.
명상의 지혜 (무상 고 무아를 이해하는 지혜) -> 위빠사나 지혜의 시작 | |
2. 생멸의 지혜 (약한 단계) | |||
위빳사나의 10가지 부수번뇌[upakilesa, 광명, 희열, 경안(편안함), 결의,
분발, 행복, 지혜, 확립, 평온, 욕구(미세한 집착)]를 번뇌라고 파악함 으로써 도와 도 아님의 특징을 정의하는 것. | |||
VI | 실천
지견청정 [行道智見淸淨] 아는 마음만 있음 | 2. 생멸의 지혜 (성숙된 단계) | |
3. 소멸의 지혜 | |||
4. 두려움의 지혜 | |||
5. 허물의 지혜 | |||
6. 염오의 지혜 | |||
7. 벗어나려는 지혜 | |||
8. 재성찰의 지혜 | |||
9. 형성평온의 지혜 | |||
10. 수순의 지혜 | |||
2~10. 수순의 지혜까지의 9가지 위빳사나 지혜를 말함. | |||
VI 과 VII 사이 | 11. 종성의 지혜 (淸白의 경지)*3 | 열반 | |
형성(상카라)을 대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행도지견청정에 속하지 않고, 열반을 대상으로 하지만 번뇌를 버리지 않기 때문에 지견청정에도 속하지 않음. *4 | |||
VII | [출세간의]
지견청정 [智見淸淨] | 수다원도, 사다함도, 아나함도, 아라한도 | |
*주1: 출처 : 비구 일창 담마간다, 『가르침을 배우다』, 불방일, 2017, 187-190쪽. | |||
*주2: 위빳사나 수행에서는 항상 변하는 정신과 물질의 흐름에 집중된 것이 심청정(찰나삼매)임. | |||
*주3:
사다함도/아나함도/아라한도 직전의 도에 접근하는 순간의 이런 마음은 "淸白의 경지"라 하며, 그 대상은 열반이다. 果 직전의 마음은, 이미 도에
의해서 번뇌를 제거했기 때문에 열반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바로 果의 지혜가 열반을 대상으로 한다.[『아비담마
길라잡이 제2권』, 386쪽.] *주4: 과의 지혜와 반조의 지혜도 행도지견청정이나 지견청정에 속하지 않는다. 출처: http://cafe.daum.net/mahasi, 『위빳사나 수행방법론』교정, 2016/10/7 게재 글. | |||
참고: ① 대림스님/각묵스님 옮김, 『아비담마 길라잡이 제2권』, 초기불전연구원, 2017, 326–372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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