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우선 오랜만에 글을 적게 되네요..^^
지금 부터 소개할 내용은...
많은 라이더분들이 알고계신 내용이겠지만...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허접하지만.....몇장 찍은 사진과 함께 기본적인 외적인 육안점검
(브레이크패드,체인,대기아,엔진오일,냉각수,오일,냉각수 누유등..)
항목들을 소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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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정비스텐드(리어스텐드)로 차체를 띄어줍니다.^^ 사진상에 바퀴를 고정하는 축심보 너트가 보이는데요.
요위치가 뒤로 갈수록 체인이 많이 늘어난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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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사진에 보이는 방법대로 체인장력 상태를 확인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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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가락으로 골고루 바퀴를 돌려가면서 체인장력을 골고루 체크를 해줍니다.
체인장력조절을 할때는 가장팽팽한곳 기준으로 해주시고...유격은 약 25~35mm 정도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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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대기아의 이빨상태인데요...이게 처음에는 뭉특하지만 사용을 할수록 뾰죡해지면서 돌아가는 방향으로 날이 서서 표창모양처럼 됩니다.^^; 마모도를 파악하는 부분중 손쉽게 파악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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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사진에 보이는 부분...즉 켈리퍼인데요. 브레이크 패드교체시기를 놓치면 판넬을 교체하는 금전적인 피해가 올수있으니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옆면에서 보면 디스크판넬을 물고있는 부분이 패드의 잔량입니다. 1~2mm정도로 조금 남아있다면..교체할 준비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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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브레이크액의 잔량도 체크해주시고요...패드를 처음갈면 Upper까지 올라가지만 패드가 마모가 될수록 높이는 점점 내려갑니다. 브레이크액이 너무 및으로 내려가있다면 약간의 보충이 필요합니다. 또한 반대로 패드를 교체할시에도 넘치지않게 양을 조절할 필요가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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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쇼바 이너포크...이너튜브입니다. 오일이 세는지 여부도 종종 확인해줄 필요가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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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마모도와 공기압력 체크는 자주 해주시구요.(공기압이 적으면...코너의 불안함과....주행성능 불량....저하되는 연비와 가속력등..)의 문제를 야기 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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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압력은...저는 약간의 고속과 교통량에 따른 정속주행을 하는관계로...
압:32, 뒤:35 psi 로 맞추어 줍니다.^^......
약간 저속주행및 소프트한 느낌을 원하시면... -2정도 해주시면 됩니다.
단...공기압은 타이어가 차가울때 해주셔야 정확합니다.^^ 
그리고..캬브레이터 물빼기..불순물을 빼주는 나사들을 종종 질문들 해주시는데요..
아래사진 순서대로 좌,우측 총4군대를 살짝 풀고 한...20초정도면 다빠집니다...그리고 다시 꾹!하고 살짝 잠가주시고
시동셀을 평소보다 몇초더눌러서 시동걸어주시면....됩니다.^^;...
설명이...잘이해가 되실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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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세족기 위치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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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 상태입니다. 기름을 비상기름 직전까지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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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 입니다. 즉...연료공급 차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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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상태 즉..비상기름 사용모드입니다.
ON으로 주행하시다가....시동이 꺼질려고그러고...연료를 다썻다 싶으시면 RES로 언능돌려서 시동유지시기키고 가까운주유소로
직행하여 기름체우시고 다시 ON 으로 해놓으시면 됩니다....깐빡잊고....주유후에.....RES로 해놓고 계속주행중 엥꼬나면....
비상기름까지 다써버리신거라....밀고가시거나 사다가 넣어야합니다.-_-;.....
연료통의 부식상태도 가끔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가 녹가루가 많고 이물질이 많으면..
캬브청소를 해도 재오염이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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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크가 수평인상태에서......시동을 걸었었다면...시동끄고 최소 약..20분정도 후에 엔진오일 양을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상한선 가까이 있어야 합니다. 오일양이...오일유리창이 없는 모델인경우 마찬가지로
바이크가 수평인상태에서 오일막대를 빼서 깨끗한 천에 닦고 다시 뚜껑을 잠그고 다시 빼서 상한선 가까이 오일이 뭍어나오는지
찍어보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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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이 누유가 있으면......잘누유되는 부분을 찍어보았습니다.
주로 날이 추워지거나....스트레스성 주행을 많이 하면 발생을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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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을 교체한다거나....누유를 수리하기위해 오일을 배출할경우가 있는데....
오일교체시 배출할때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17mm 메가넷(옵셋) 스패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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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도 잘알고 계시듯이 아래바닥에 통을 받치고..
볼트를 뒤->앞쪽방향....사이드스텐드쪽에서 앉아서 우측에서 왼쪽으로 풀러주시면 됩니다......거꾸로 박혀있으니 위에서 보면 역방향입니다.푸는 방향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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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이 다빠졌으면 다시 배출볼트 잠궈주고....새엔진오일을 깔대기를 이용하여 정량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구형은...오일교환시 2.7L 필터까지 교체시 2.9L 입니다. 통상...통에 뭍어있는 양까지 계산하여...50ml~100ml정도는 영유를 두고 넣어줍니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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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름통을 내리는 방법입니다....모르시는 분을 위해서 찍어보았습니다.
의자를 열고 사진에 보이는 10mm나사 두개를 풀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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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세족기의 아래사진상의 호수 2개를 다빼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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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기름게이지가 있는 모델같은경우 기름통 우측및에 짹....사진에 보시는 검정커넥터잭도 빼줍니다.
그럼...연료통을 내릴수있습니다. 뒤로 살짝땡겨서 윌로 올리시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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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우리가 타고 있는 수냉차량은 냉각수가 존재합니다.
냉각수가 누수되는지 중간중간 체크해볼 필요가 있는데...
자주 누수되는 부분중 하나인 실린더 양옆에 설치된 워터파이프 부분을 찍어보았습니다.
만약 누수가 된다면 밀봉하고 다시 냉각수 부어주어야 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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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 아래쪽(사이드 스텐드쪽)에 보시면 워터펌프가 있습니다.
사진에 물이 흘러나오는 부분이 원래는 볼트로 막혀있습니다....
그볼트를 풀고 탱크열면 보이는.....냉각수 주입구를 열면 냉각수가 쏳아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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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음.....사진자료와 설명이 많이 부족했네요...^^
추후에 비슷한 형식의 자료들을 종종 올릴예정인데......
좀더 다음에는 보강해서 올리도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