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 교 |
|
제출일자 |
|
참석인원 |
00명 |
본 모니터링 관찰 기록지는 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내용을 점검하고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나은 학교 환경을 만들기 위한 자료입니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성의를 가지고 최선을 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홍보)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학교홈페이지 (20) |
1 |
학교홈페이지에 학교 교육활동 및 학교 특색이 잘 나타나 있다. |
|
|
|
|
| |
2 |
학교홈페이지를 통해 학교교육 활동 전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
|
|
|
| ||
3 |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관리로 학교홈페이지가 원활히 접속되며 최신 정보가 탑재되어 있다. |
|
|
|
|
| ||
4 |
학교홈페이지가 교사, 학부모, 학생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
|
|
|
|
| ||
참고 |
학교홈페이지 |
소계 ( )/20 | ||||||
학교소식지 및 학교신문 (15) |
1 |
학교 교육 홍보 관련 안내물을 발행하고 있다. |
|
|
|
|
| |
2 |
학교 교육 홍보 안내물이 학교의 교육 활동 내용을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
|
|
|
|
| ||
3 |
학교 교육 홍보 안내물이 학생과 학부모님이 읽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 되어 있다. |
|
|
|
|
| ||
참고 |
학교소식지 및 학교 신문 모음집 |
소계 ( )/15 | ||||||
학교알리미 및 내 자녀 바로 알기 서비스 (15) |
1 |
학교알리미 서비스에 대한 안내 및 홍보를 하고 있다. |
|
|
|
|
| |
2 |
정보공시 항목을 학교알리미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
|
|
|
|
| ||
3 |
NEIS 「내자녀바로알기」 학부모 서비스가 원활히 제공되고 있다. |
|
|
|
|
| ||
참고 |
안내장, 학교알리미 사이트, 나이스 내자녀바로알기 서비스 |
소계 ( )/15 |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기초질서)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복장지도 (15) |
1 |
학생에 대한 용의 ․ 복장 지도가 지속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
|
|
|
|
| |
2 |
학생 용의 지도 후 추후지도가 적절하다. |
|
|
|
|
| ||
3 |
후배에게 교복 물려주기와 교복 공동구매 위원회의 활동이 활성화 되어 있다. |
|
|
|
|
| ||
참고 |
가정통신문, 업무추진철, 면담 |
소계 ( )/15 | ||||||
교실 환경조성 (15) |
1 |
쓰레기 버리지 않기, 침뱉지 않기, 낙서 금지, 정리 정돈 등의 습관이 몸에 익도록 조 ․ 종례를 통하여 상시 훈화하고 있다. |
|
|
|
|
| |
2 |
냉 ․ 난방기 사용의 남용을 막고 절전하여 사용하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하고 있다. |
|
|
|
|
| ||
3 |
화장실 깨끗이 사용하기 및 절수 등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
|
|
|
|
| ||
참고 |
활동 현장 방문, 관찰, 안내장, 유인물 |
소계 ( )/15 | ||||||
흡연예방 (15) |
1 |
흡연 예방 지도를 위하여 정기적으로 안내문 배부와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
|
|
|
|
| |
2 |
흡연 학생에 대해 적절한 금연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
|
|
|
|
| ||
3 |
학생의 흡연 횟수에 따라 적용하는 징계 수준이 적절하다. |
|
|
|
|
| ||
참고 |
활동 현장 방문, 업무추진철, 관찰, 안내장 |
소계 ( )/15 | ||||||
교통안전 및 질서 (15) |
1 |
교통 안전 및 질서에 대한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
|
|
|
| |
2 |
교통 안전 및 질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수준이 높다. |
|
|
|
|
| ||
3 |
무단 횡단과 실내화 착용 외출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과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
|
|
|
| ||
참고 |
활동 현장 방문, 업무추진철, 관찰, 안내장 |
소계 ( )/15 |
모니터 의견서 | |
관찰 소감
|
|
제안 의견
|
|
(학교개방과 학습평가)모니터링(고등학교)
학 교 |
|
제출일자 |
|
참석인원 |
00명 |
본 모니터링 관찰 기록지는 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내용을 점검하고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나은 학교 환경을 만들기 위한 자료입니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성의를 가지고 최선을 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학교개방)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학교개방교육과정설명회 (25)
|
1 |
가정통신문 발송, 현수막 설치, 홈페이지 게시 등 학교 개방 계획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
|
|
|
|
|
2 |
학부모와의 대화 시간을 통하여 학교의 교육방침과 실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
|
|
|
|
| |
3 |
참여할 수 없는 학부모에 대한 학교교육과정 홍보방안이 수립되어 있다. |
|
|
|
|
| |
4 |
학교 교육 이해를 위한 연수가 마련되어 있다. |
|
|
|
|
| |
5 |
학부모의 의견수렴을 위한 방안이 마련되어 있다. |
|
|
|
|
| |
참고 |
학교 교육 공개 계획, 학교 개방의 날 운영 계획 |
소계 ( )/25 | |||||
수업 공개 (20) |
1 |
수업 공개를 위한 전반적인 준비가 잘 되어 있다. |
|
|
|
|
|
2 |
학부모를 위한 수업안내가 상세하고 적절하다. |
|
|
|
|
| |
3 |
학부모가 수업을 참관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어 있다. |
|
|
|
|
| |
4 |
수업공개 후 교사와 학부모 간에 수업 및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
|
|
|
|
| |
참고 |
학교 교육 공개 계획, 학교 개방의 날 운영 계획 |
소계 ( )/20 |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학습평가)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학습평가계획 (20) |
1 |
연간 학습평가 계획이 잘 수립되어 있다. |
|
|
|
|
|
2 |
평가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에게 홍보가 잘 되고 있다. |
|
|
|
|
| |
참고 |
학교교육계획, 학교홈페이지, 업무추진철, 가정통신문 |
소계 ( )/10 | |||||
운영 의 실제 (40) |
1 |
교과별 수행평가가 사전에 예고되어 학생과 학부모에게 충분히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
|
|
|
|
2 |
평가지 관리 대책을 마련하여 평가지 누출에 대하여 만전을 기하고 있다. |
|
|
|
|
| |
3 |
학습평가 시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평가에 임할 수 있도록 환경이 잘 정비되어 있다. |
|
|
|
|
| |
4 |
답안 작성 및 평가 시 유의 사항에 대한 안내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 |
|
|
|
|
| |
5 |
평가에 대한 교직원의 연수 및 지도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 |
|
|
|
|
| |
6 |
교육청의 평가 계획과 지침이 단위학교에서 잘 시행되고 있다. |
|
|
|
|
| |
7 |
평가 결과 처리는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처리되고 있다. |
|
|
|
|
| |
8 |
평가 결과를 교수 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
|
|
|
|
| |
참고 |
수행평가계획, 학교운영계획서, 학습평가 연간계획서, 울산광역시 학업성취도평가지침, 평가처리 결과표, 면담, 업무추진철 |
소계 ( )/40 |
모니터 의견서 | |
관찰 소감
|
|
제안 의견
|
|
(생활지도) 모니터링(고등학교)
학 교 |
|
제출일자 |
|
참석인원 |
00명 |
본 모니터링 관찰 기록지는 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내용을 점검하고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나은 학교 환경을 만들기 위한 자료입니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성의를 가지고 최선을 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생활지도)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계획수립 및 예방교육 (25) |
1 |
생활지도 계획 및 학교폭력예방계획이 수립되어 있다. |
|
|
|
|
|
2 |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
|
|
|
|
| |
3 |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
|
|
|
|
| |
4 |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하고 있다. |
|
|
|
|
| |
5 |
학생들은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있다. |
|
|
|
|
| |
참고 |
생활지도 계획 및 학교폭력예방교육 운영 실적, 학생면담 |
소계 ( )/25 | |||||
지원체제 (25) |
1 |
학교폭력 대책자치위원회가 구성이 되어있다. |
|
|
|
|
|
2 |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위한 상담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
|
|
|
|
| |
3 |
학교홈페이지 학생의견란 및 건의함과 같은 학생들의 상담창구가 마련되어 있다. |
|
|
|
|
| |
4 |
학교내 ․ 외 생활지도를 위해 교사들의 순시활동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
|
|
|
| |
5 |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가 이루어져 있다. |
|
|
|
|
| |
참고 |
학교폭력예방교육계획, 학교 홈페이지, 학교건의함, 상담계획 및 상담실 운영실적 |
소계 ( )/25 |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생활지도)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운영 및 대처 능력 (25) |
1 |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을 위한 지속적인 생활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
|
|
|
|
|
2 |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해결 절차에 따라 처리가 되고 있다. |
|
|
|
|
| |
3 |
학교폭력 피해학생에 대한 학교내 ․ 외 지원체계가 갖춰져 있다. |
|
|
|
|
| |
4 |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학교내 ․ 외 순화교육이 준비되어 있다. |
|
|
|
|
| |
5 |
학교폭력 재발 방지와 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체제와 방법이 계획되어 이루어지고 있다. |
|
|
|
|
| |
참고 |
학교폭력 예방계획 및 운영실적,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회의록 |
소계 ( )/25 | |||||
위험요소 파악 및 제거 (25) |
1 |
교내 안전사고예방 및 지도취약구역에 대한 대책을 세워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
|
|
|
|
|
2 |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제거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
|
|
|
|
| |
3 |
학교 외부인의 출입에 대한 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 |
|
|
|
|
| |
4 |
학교 주변 유해업소에 대한 지도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사행성 게임기 포함) |
|
|
|
|
| |
5 |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내 ․ 외 위험한 곳과 유해업소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지고 있다.(안전 지킴이집 안내) |
|
|
|
|
| |
참고 |
생활지도 운영실적, 학생면담, 학교홈페이지 |
소계 ( )/25 |
모니터 의견서 | |
관찰 소감
|
|
제안 의견
|
|
(진로․상담) 모니터링(고등학교)
학 교 |
|
제출일자 |
|
참석인원 |
00명 |
본 모니터링 관찰 기록지는 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내용을 점검하고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나은 학교 환경을 만들기 위한 자료입니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성의를 가지고 최선을 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진로․상담)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상담실 환경 (25) |
1 |
상담실 운영 예산 계획이 수립되어 있으며, 학교에 학생 상담을 위한 상담실이 설치되어 있다. |
|
|
|
|
|
2 |
상담교육 담당 교사가 상담실에 배치되어 있다. |
|
|
|
|
| |
3 |
상담관련 자격증 소지 및 직무(자율)연수 경력이 있는 교사가 상담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
|
|
|
|
| |
4 |
학교 교원이 상담능력 신장을 위한 연수(직무, 자율)에 참여하고 있다. |
|
|
|
|
| |
5 |
상담실에 상담을 위한 내부시설(사무기기, 상담일지, 영상자료, 게시자료 등)이 갖추어져 있다. |
|
|
|
|
| |
참고 |
상담 활성화 계획, 상담실 운영 계획, 학교예산 |
소계 ( )/25 | |||||
상담 지원 (35) |
1 |
교원의 상담능력 신장을 위한 연수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
|
|
|
|
|
2 |
학생상담자원봉사자를 위촉하여 운영하고 있다. |
|
|
|
|
| |
3 |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연수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
|
|
|
|
| |
4 |
학교 홈페이지 및 사이버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
|
|
|
|
| |
5 |
1교사 1학생 결연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다. |
|
|
|
|
| |
6 |
상담자 비밀 보호를 위한 상담 신청서가 준비되어 있다. |
|
|
|
|
| |
7 |
학생 상담을 위한 진단프로그램(심리검사, 성격검사)을 활용하고 있다. |
|
|
|
|
| |
참고 |
상담 활성화 계획, 상담실 운영 계획, 학교예산 |
소계 ( )/35 |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진로․상담)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학부모 교원 개별 상담 주간 (20) |
1 |
학부모 교원 개별 상담에 대하여 학부모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안내하고 있다. |
|
|
|
|
|
2 |
학부모 교원 개별 상담 주간에 대한 취지를 학부모에게 충분히 고지하고 사전 상담 예약을 받아 합리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
|
|
|
|
| |
3 |
교사와 학부모의 상담 시간을 적절히 조절하여 학부모의 상담 만족도가 높다. |
|
|
|
|
| |
4 |
자녀 상담을 위한 상담실을 포함한 상담환경이 적절하게 조성되어 있다. |
|
|
|
|
| |
참고 |
안내장, 학교홈페이지활용, 문자서비스,상담실 운영 계획,상담 활성화 계획, 학교 예산, 면담 |
소계 ( )/20 | |||||
진로상담활동 (10) |
1 |
지역 사회와 연계하여 진로 희망 및 진로교육관련 상담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
|
|
|
|
|
2 |
MBTI 및 직업카드, 진로사이트(CareerNet)와 같은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
|
|
|
|
| |
참고 |
상담 활성화 계획, 상담실 운영 계획, 학교예산 |
소계 ( )/10 | |||||
유관기관연계 (10) |
1 |
학교-청소년 상담지원센터-전문인 상담실 등과 연계된 상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
|
|
|
|
2 |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상담 관련 기관을 안내하고 있다. |
|
|
|
|
| |
참고 |
상담 활성화 계획, 상담실 운영 계획, 학교예산, 면담 |
소계 ( )/10 |
모니터 의견서 | |
관찰 소감
|
|
제안 의견
|
|
(체험활동) 모니터링(고등학교)
학 교 |
|
제출일자 |
|
참석인원 |
00명 |
본 모니터링 관찰 기록지는 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내용을 점검하고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나은 학교 환경을 만들기 위한 자료입니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성의를 가지고 최선을 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체험활동)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창의인성교육 (25)
|
1 |
창의력 계발을 위한 과목별 경시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
|
|
|
|
|
2 |
계기 교육과 연계한 각종 문예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
|
|
|
|
| |
3 |
창의력 계발을 위한 토론과 조별활동 등 다양한 수업모형을 적용하고 있다. |
|
|
|
|
| |
4
|
인성 교육을 위한 부모님 ․ 선생님께 편지쓰기를 실시하고 있다. |
|
|
|
|
| |
5 |
다문화 이해 교육, 장애우 이해 교육을 실시하여 더불어 사는 열린 마음을 함양하고 있다. |
|
|
|
|
| |
참고 |
안내장, 활동 현장 방문, 관찰, 업무추진철, 소감문, 학교홈페이지 |
소계 ( )/25 | |||||
현장학습 (25) |
1 |
현장학습 계획이 수립되어 있으며, 숙식 및 교통편이 계약 체결에 따라 이루어진다. |
|
|
|
|
|
2 |
경험과 체험위주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
|
|
|
|
| |
3 |
사전 답사 시 학부모와 학생의 의견을 반영한다. |
|
|
|
|
| |
4 |
잔류학생 지도 계획이 수립되어 있다. |
|
|
|
|
| |
5 |
현장 학습 시행 전 안전 및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 |
|
|
|
|
| |
참고 |
안내장, 업무추진철, 학생회회의철, 가정통신문 |
소계 ( )/25 |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체험활동)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축제 (20) |
1 |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졌다. |
|
|
|
|
|
2 |
학생들의 창의력이 드러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
|
|
|
|
| |
3 |
전시물과 체험활동, 무대공연 등의 구성비율이 적절하다. |
|
|
|
|
| |
4 |
축제 후 의견나누기를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고 있다. |
|
|
|
|
| |
참고 |
안내장, 업무추진철,축제준비 위원회 구성, 소감문, 관찰, 면담 |
소계 ( )/20 | |||||
체육대회 (30) |
1 |
전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었다. |
|
|
|
|
|
2 |
체육대회 계획이 수립되어 있으며 계획대로 진행되었다. |
|
|
|
|
| |
3 |
대진표 구성과 예선일정이 적절하며 합리적으로 추진되었다. |
|
|
|
|
| |
4 |
경기 종목이 학생들의 신체발달과 요구에 맞게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
|
|
|
|
| |
5 |
학생들은 승부를 위한 건전한 경쟁심과 스포츠맨쉽을 익히게 되었다. |
|
|
|
|
| |
6 |
체육대회 후 의견나누기를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고 있다. |
|
|
|
|
| |
참고 |
안내장, 업무추진철, 체육대회 준비위원회 구성, 소감문, 관찰, 면담 |
소계 ( )/30 |
모니터 의견서 | |
관찰 소감
|
|
제안 의견
|
|
(학교시설) 모니터링(고등학교)
학 교 |
|
제출일자 |
|
참석인원 |
00명 |
본 모니터링 관찰 기록지는 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내용을 점검하고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나은 학교 환경을 만들기 위한 자료입니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성의를 가지고 최선을 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학교시설)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먹는 물 관리 (15) |
1 |
먹는 물은 학생 수에 적절하게 설치(정수기 수, 수도꼭지 수)되어 있다. |
|
|
|
|
|
2 |
먹는 물은 수시로 관리하고, 정수기 주위는 청결하며 위생관리 책임자가 지정되어 있다. |
|
|
|
|
| |
3 |
먹는 물은 수질기준에 적합하며 수질 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
|
|
|
|
| |
참고 |
보건관리지침, 학교환경위생매뉴얼 및 식품 위생매뉴얼, 학교예산 |
소계 ( )/15 | |||||
화장실 관리 (15) |
1 |
화장실 관리가 비교적 양호하며 쾌적하다. |
|
|
|
|
|
2 |
비품과 소모품 비치상태가 양호하며 시설 설비는 고장이 없다. |
|
|
|
|
| |
3 |
화장실 내부 공간은 특색 있게 활용, 꾸며져 심성함양에 도움을 준다. |
|
|
|
|
| |
참고 |
학교환경위생매뉴얼, 학교보건기본계획, 환경 관찰 |
소계 ( )/15 | |||||
상하수도 위생관리 (15) |
1 |
정기적으로 수도관의 누수와 노후화 여부를 파악하고, 급 ․ 배수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
|
|
|
|
|
2 |
저수조는 비상시에 급수가 가능하며, 청소 및 정기적으로 검사를 실시한다. |
|
|
|
|
| |
3 |
오수처리시설 설비는 제 기능을 하며 정화조는 적법하게 관리되고 배수구 주변 청소상태가 양호하다. |
|
|
|
|
| |
참고 |
학교환경위생정화 관리기본계획 |
소계 ( )/15 | |||||
교사내부 환경 위생 (20) |
1 |
온도와 습도가 적절하며, 냉 ․ 난방과 창문의 개폐에 따른 쾌적한 교실 환경이 유지되고 있다. |
|
|
|
|
|
2 |
조명기구의 필요 수 확보와 직사광선 방지 장치의 구비 및 형광등 기구 손상 시 교체가 즉시 이루어지고 있다. |
|
|
|
|
| |
3 |
현관, 복도, 계단 등의 청소상태와 교실의 청결 상태(쓰레기통, 청소도구의 관리상태)가 양호하다. |
|
|
|
|
| |
4 |
외부로부터 수업 방해가 되지 않게 소음 존재여부를 파악하고, 소음이 있을 시 즉시 소음을 차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
|
|
|
| |
참고 |
학교시설 관찰, 시설물 관리 |
소계 ( )/20 |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학교시설)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교사외부환경 위생 (15) |
1 |
운동장에 표면 요철과 물고임이 없고, 배수가 잘되며 항상 깨끗함을 유지한다. |
|
|
|
|
|
2 |
교사 외벽에 낙서가 없고, 외부 현수막은 부착물이 정돈되어 불쾌감 없이 양호하다. |
|
|
|
|
| |
3 |
운동장내 시설물(자전거보관대, 주차시설 등)이 설치되어 있고, 옥외 게시판 등의 관리상태가 양호하다. |
|
|
|
|
| |
참고 |
학교시설 관찰 |
소계 ( )/15 | |||||
수목식재및 조경 관리 (20) |
1 |
생태별 수종별 계절별 수목이 식재되어 학생들이 사계절을 교정에서 느낄 수 있으며, 학교내 쉼터가 되도록 조성되어 있다. |
|
|
|
|
|
2 |
간이 이동식 화분 등을 가꾸어 학습과 정서에 도움을 준다. |
|
|
|
|
| |
3 |
수목에 적당한 크기의 이름표가 부착되어 있으며, 잡초제거, 가지치기, 고사목 관리 등이 되고 있다. |
|
|
|
|
| |
4 |
애교심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교의 상징인 교목 ․ 교화가 식재되어 관리 되고 있다. |
|
|
|
|
| |
참고 |
학교시설 관찰 |
소계 ( )/20 |
모니터 의견서 | |
관찰 소감
|
|
제안 의견
|
|
(학교급식) 모니터링(고등학교)
학 교 |
|
제출일자 |
|
참석인원 |
00명 |
본 모니터링 관찰 기록지는 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내용을 점검하고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나은 학교 환경을 만들기 위한 자료입니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성의를 가지고 최선을 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학교급식)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조리실 시설관리 (10) |
1 |
조리과정의 오염방지를 위해 일반작업 및 청결작업 구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
|
|
|
|
|
2 |
저온보관실, 부식창고, 방충시설, 배기후드, 벽과 천정, 바닥 재질의 사용이 적절하고, 급 ․ 배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조리장 및 주변 환경이 위생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
|
|
|
|
| |
참고 |
식품 위생매뉴얼, 학교급식위생 기본 계획 |
소계 ( )/10 | |||||
개인환경위생관리 (10) |
1 |
급식조리원을 대상으로 월1회, 식재료 공급업자를 대상으로 분기별 1회 위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
|
|
|
|
2 |
급식조리원은 올바른 손 씻기, 손 및 장갑에 대한 세척 등을 이행하며, 위생복장의 적절한 착용과 위생적인 작업습관을 갖고 작업하고 있다. |
|
|
|
|
| |
참고 |
식품 위생매뉴얼, 학교급식위생 기본 계획 |
소계 ( )/10 | |||||
작업위생관리 (10) |
1 |
식품취급 작업은 오염 방지를 위해 작업대의 60㎝이상 높이에서 실시하며, 조리 완료 된 식품과 소독된 기구, 용기 등은 교차 오염이 되지 않게 보관하고 있다. |
|
|
|
|
|
2 |
냉장 냉동 식품은 보관 및 관리가 잘 이루어지며, 어 ․ 육류 및 그 가공품의 가열 조리 시 중심온도(74℃이상. 3회 이상) 확인으로 안전하게 조리하고 있다. |
|
|
|
|
| |
참고 |
식품 위생매뉴얼, 학교급식위생 기본 계획 |
소계 ( )/10 |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학교급식)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식재료 구입 및 검수위생관리 (20) |
1 |
신선하고 질 좋은 식품구매와 제철 식재료를 구입한다. |
|
|
|
|
|
2 |
운반차량 청결상태, 냉장온도(10℃) 및 온도준수를 확인하며 납품자의 복장은 위생적이고 양호하다. (일반채소: 상온, 전처리식품, 김치, 냉장식품: 10℃이하, 냉동식품: 녹은 흔적이 없을 것, 육류: 등급판정서, 도축증명서 첨부) |
|
|
|
|
| |
3 |
납품되는 식품은 검수 전까지 바닥에 실온 방치를 배제하고, 검수대를 사용하며, 식품의 박스 개봉 후 냉장 보관을 즉시 이행한다. |
|
|
|
|
| |
4 |
가공식품(공산품)은 허가된 제품을 사용하며 유통기한 내 제품인지 확인하고 발주서와 일치하는지 수량 ․ 규격을 확인한다. |
|
|
|
|
| |
참고 |
식품 위생매뉴얼, 학교급식위생 기본 계획 |
소계 ( )/20 | |||||
배식위생관리 (10) |
1 |
식당 또는 조리실은 청결히 관리되며, 환기 및 적정 실내 온 ․ 습도가 유지된다. 또한 배식요원의 위생복장이 양호하고 배식 전 손 세척 및 소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피급식자(학생, 교직원)의 식사 전 손 씻기 또는 손 소독이 잘 이행되고 있다. |
|
|
|
|
|
2 |
배식 전이나 배식 도중에도 조리된 식품의 보관관리가 적절하고 식기구 및 배식기구가 위생적으로 관리되며, 식당바닥과 식탁의 청소가 신속히 이루어져 배식시간 동안 청결을 유지하고 있다. |
|
|
|
|
| |
참고 |
식품 위생매뉴얼, 학교급식위생 기본 계획 |
소계 ( )/10 | |||||
잔반 및 기타관리 (10) |
1 |
잔반 수거통 및 그 주변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정해진 일자에 잔반 수거업자의 수거가 완료되며 잔반 양의 기록 분석결과를 식단 계획에 반영하여 잔반을 줄이려는 노력을 한다. |
|
|
|
|
|
2 |
가스공급시설 및 보관시설의 안전성 여부와 가스누출 여부를 수시로 점검한다.(비누방울확인) 또한 검사기관에서 실시하는 정기점검을 받는다. |
|
|
|
|
| |
참고 |
식품 위생매뉴얼, 학교급식위생 기본 계획 |
소계 ( )/10 | |||||
급식소 내부위생관리 (10) |
1 |
세척된 식기 표면의 온도가 71℃이상이 되도록 식기 소독고 내에 보관하고 식품을 접촉한 기구는(믹스기, 탈피기, 절단기 등) 세척 후 알코올 분무소독하며 컵 ․ 수저는 세척 후 살균 소독한다. |
|
|
|
|
|
2 |
식당, 식탁, 정수기 및 음수대는 청결하게 관리되고 있다. |
|
|
|
|
| |
참고 |
식품 위생매뉴얼, 학교급식위생 기본 계획 |
소계 ( )/10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학교급식)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식사선호도 관리 (10) |
1 |
식단 및 조리법이 계절 및 피급식자의 연령에 적합하고 음식의 분량이 적절하다. |
|
|
|
|
|
2 |
우리의 고유한 식문화를 발전시키며 피급식자의 연령에 맞추어 좋은 식습관 형성을 유도하도록 식단을 계획한다. |
|
|
|
|
| |
참고 |
식품 위생매뉴얼, 학교급식위생기본계획 |
소계 ( )/10 | |||||
식사예절 지도관리 (10) |
1 |
급식소를 이용하는 학생들의 질서유지와 정숙을 지도한다. |
|
|
|
|
|
2 |
식사 후 사용한 비품(수저, 식판, 컵, 잔반처리, 휴지사용)을 잘 정리하도록 지도한다. |
|
|
|
|
| |
참고 |
식품 위생매뉴얼, 학교급식위생 기본 계획 |
소계 ( )/10 |
모니터 의견서 | |
관찰 소감
|
|
제안 의견
|
|
(방과후학교 및 자율학습) 모니터링(고등학교)
학 교 |
|
제출일자 |
|
참석인원 |
00명 |
본 모니터링 관찰 기록지는 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내용을 점검하고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나은 학교 환경을 만들기 위한 자료입니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성의를 가지고 최선을 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방과후학교)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교과프로그램 운영 |
1 |
학력증진을 위한 방과후학교 교과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
|
|
|
|
|
2 |
기초 및 교과부진 학생을 위한 보충수업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
|
|
|
|
| |
참고 |
교과프로그램 운영 현황, 기초 및 교과 보충수업 운영 현황 |
소계 ( )/10 | |||||
특기적성 프로그램 운영 |
1 |
학생의 특기 신장을 위해 다양한 특기 ․ 적성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강사들은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
|
|
|
|
|
2 |
지역사회의 인적 ․ 물적 자원을 활용한 지역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
|
|
|
| |
참고 |
특기 ․ 적성 프로그램 운영 현황, 강사 채용 서류 |
소계 ( )/10 | |||||
방과후 학교 홍보 및 평가 |
1 |
학부모를 대상으로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에 대한 설명 및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
|
|
|
|
|
2 |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해 방과후학교 활동 현황을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
|
|
|
|
| |
3 |
방과후학교 공개수업을 실시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
|
|
|
|
| |
4 |
방과후학교 운영 후 만족도 조사와 학력향상도 파악을 위한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
|
|
|
|
| |
참고 |
방과후학교 홍보자료(안내장, 학교신문 등), 학교홈페이지 내 방과후학교 코너 |
소계 ( )/20 | |||||
관리지원 |
1 |
방과후학교 강사가 복무 규칙을 바르게 준수하며, 수강 교실 및 제반 시설이 지속적으로 관리 및 보완이 되고 있다. |
|
|
|
|
|
2 |
학생들이 안전하게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도록 관리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
|
|
|
|
| |
참고 |
방과후 보조교사 관리 일지, 강사 출근부 |
소계 ( )/10 |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자율학습)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계획 수립 |
1 |
자율학습에 대한 희망수요자 조사를 실시한다. |
|
|
|
|
|
2 |
자율학습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
|
|
|
|
| |
참고 |
업무추진철 |
소계 ( )/10 | |||||
운영의 실제 |
1 |
자율학습 전체 지도계획이 수립되어 있다. |
|
|
|
|
|
2 |
자율 학습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지도가 계획에 따라 잘 이루어지고 있다. |
|
|
|
|
| |
3 |
자율학습 참여 여부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 |
|
|
|
|
| |
4 |
자율학습 분위기가 잘 조성되어 있으며,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다. |
|
|
|
|
| |
5 |
자율학습 불참자에 대해 학부모와 연계하여 지도하고 있다. |
|
|
|
|
| |
6 |
자율학습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운영하고 있다. |
|
|
|
|
| |
7 |
자율학습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
|
|
|
|
| |
8 |
학생들의 자율학습 참여도를 점검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다. |
|
|
|
|
| |
참고 |
면담, 관찰, 업무추진철, 소감문 |
소계 ( )/40 |
모니터 의견서 | |
관찰 소감
|
|
제안 의견
|
|
(도서관운영) 모니터링(고등학교)
학 교 |
|
제출일자 |
|
참석인원 |
00명 |
본 모니터링 관찰 기록지는 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내용을 점검하고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나은 학교 환경을 만들기 위한 자료입니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성의를 가지고 최선을 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도서관운영)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지도계획 |
1 |
도서관 운영 계획 및 독서지도 계획이 수립되어 있다. |
|
|
|
|
|
2 |
정기간행물과 장르별 다양한 도서구입 및 다양한 독서행사를 위한 예산이 확보되어 있다. |
|
|
|
|
| |
3 |
원활한 대출·반납을 위해 사서도우미가 조직되어 있다. |
|
|
|
|
| |
4 |
독서 장려를 위한 다양한 독서 행사가 계획되어 있다. |
|
|
|
|
| |
참고 |
학교 운영 계획, 관련부서 운영 계획, 학교예산서 |
소계 ( )/20 | |||||
장서구비 |
1 |
특정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장서가 구비되어 있다. |
|
|
|
|
|
2 |
학생들의 신청도서 및 신간도서가 구입, 기증을 통해 주기적으로 구비되고 있다. |
|
|
|
|
| |
3 |
독서 인증제 도서가 충분히 구비되어 있다. |
|
|
|
|
| |
4 |
도서대장 정리(연체도서, 분실 파손 도서 등)를 통해 정확한 장서 파악이 이루어지고 있다. |
|
|
|
|
| |
참고 |
관련 통계자료, 실제 운영 실적, 활동 현장 점검 |
소계 ( )/20 | |||||
독서실태 |
1 |
도서실 이용자 실태를 파악하고 있다. |
|
|
|
|
|
2 |
학교 단위의 독서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
|
|
|
|
| |
3 |
도서관이 상시 개방되어 학생들의 이용이 자유롭다. |
|
|
|
|
| |
4 |
도서관 이용자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도서관 행사를 실시한다. |
|
|
|
|
| |
5 |
학생들의 도서 대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
|
|
|
|
| |
참고 |
관련 통계자료, 관련부서 운영 계획, 활동 현장 점검 |
소계 ( )/25 | |||||
항목 |
문항 |
관찰지표(도서관운영) |
만족도 |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⑤ |
④ |
③ |
② |
① | |||
환경 |
1 |
전 학년이 이용하기 쉬운 곳에 도서관이 위치하고 있으며, 도서는 찾기 쉽도록 잘 정리되어 있다. |
|
|
|
|
|
2 |
도서 대출 업무의 원활함을 위한 각종 기자재(컴퓨터, 프린터기, 복사기 등)가 잘 구비되어 있다. |
|
|
|
|
| |
3 |
도서관의 청소 상태가 청결하며, 많은 학생들이 독서할 수 있도록 충분한 좌석이 구비되어 있다. |
|
|
|
|
| |
4 |
도서 대출을 위해 도서 대출증을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다. |
|
|
|
|
| |
5 |
장서 보존을 위한 채광 ․ 통풍 ․ 습도의 조절 상태가 양호하다. |
|
|
|
|
| |
6 |
봉사활동 하는 도우미가 잘 구성되어 도서관 운영에 적극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다. |
|
|
|
|
| |
참고 |
현장 점검 |
소계 ( )/30 |
모니터 의견서 | |
관찰 소감
|
|
제안 의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