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이론~프로이트
행동주의 이론~파블로프,왓슨,스키너,등이 창안한 심리학파
인간중심 이론~칼 로저스
심리시회적 이론~에릭슨
사회적 인지이론은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으로 확장한~반두라
인지발달단계 이론~피아제
인지적 행동수정~마이켄 바움
고전적인 조건형성~파블로
인지치료~아론 벡
정서행동치료~앨버트 엘리스
조작적 조건형성~스키너
파블러~종소리로 개실험
스키너~벨누르기 쥐실험
1. 조작적 조건 형성
--스키너의 쥐실험을 통해서 확인~벨을 누를때마다 먹이가 떨어지는 실험
--행동과 그것의 결과의 연합을 통해 조작행동을 형성하는 절차
--행동 후의 결과(효과)가 강화임
(반응 행동과 조작행동의 구분)
--반응행동~자극에 의해 야기 되는 자동적 반응. 선행사건에 의해 통제
--조작행동~유기체가 자발적으로 하는 반응, 결과에 의해 통제
※수반성
--반응과 결과 간에 확립될 수 있는 특별한 관계
--강화나 처벌의 수반성이라고 함
--자극, 방응,결과 간의 관계로 표현
예) 공부를 제시간에 하면 노는 시간을 10분 더 준다.
3) 강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핵심 개념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반응을 증가시키는 자극~강화물)
--어떤 행동에 뛰따르는 사건(결과)이 그 행동을 다시 야기할 가능성을 중가시킴
--정적 강화~행동이 정적 강화물에 의해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
--부적 강화~행동에 뛰따르는 혐오자극을 제거함으로서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
예) 정적강화~공부 1시간 하면 컴퓨터 1시간 하도록 한다(컴퓨터하는 것이 강화물)
부적강화~공부 1시간 하면 방청소 안해도 된다.(방청소하는 것이 혐오자극)
(강화 사용시 유의할 점)
증가시킬 행동을 결정,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적절한 강화인자를 선택
바람직한 행동 후 즉시 강화
강화는 충분히 길게, 자연적인 강화인자로 대치.강화받는 이유를 설명
4) 강화계획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어떤 반응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계속강화와 간헐강화
--계속강화는 실질적으로 불가능
--간헐강화는 시간과 비율을 바탕으로 계획함
※고정간격 계뢱~일정 시간 간격으로 강화물 제공
예)매달마다 나오는 월급
※변동가격 계획~일정 시간 간격 없이 임의적으로 강화물 제공
피보험자가 하는 반응 비율과는 관계없음
※고정 비율 계획~일정한 반응 비율에 따라 강화물제공
시간과 관계없이 피험자 반응 수에 근거한 강화
예) 노동자가 만든 생산품에 개수에 따라 보수 지불
※변동 비율 계획~변동된 반응비율에 따라 강화물이 주어지지만 평균적으로 일정힌 횟수
반응 뒤 강화가 주어 짐~가장 효과적인 강화
예) 낙시로 고기 잡기.복권 당첨 되기
※가장효과적인 강화
변동 비율 계획~고정 비율 계획~변동가격 계획~고정간격 계획
5) 처벌
--어떤 행동에 뒤따르는 사건이 그 행동을 다시 야기할 가능성을 감소시킨
반응의 결과가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
--정적처벌~행동이 혐오자극에 의해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
--부적처벌~행동 뒤에 따라오는 정적자극을 제거함으로서 반응의 빈도를 감소하는 것
예) 정적처벌~떠들면 맞는 것
부적처벌~거짓말의 댓가를 치르게 하기위해 장난감을 뺏어버리는 것
--체벌,전기쇼크,큰소리
6) 변별
--어떤 상황에 우리의 행동이 강화될 것 같은가 혹은 다른 상황에서 같은 행동이
강화되지 않은 것인가에 대한 변별을 학습함
--학습은 결과적으로 변별해가는 과정
예) 뜨거운 주전자에 손을 대면 다친다.신호등(색깔에 따라 어떻게 움직여야하는지)
7)일반화
--변별과 대립하는 개념
--변별한 사건이 모든 사건으로 확대 작용하는 것
--개인이 다른 두 상황을 변별할 때 그의 반응이 한 상황과 다른 상황을
일반화하는 것을 실패했다는 것을 의미
예) 뜨거운 것을 만지면 손이 아프구나 수학공무 노하우를 다른 과목에도 적용
8) 소거
--반응이 강화를 통해 빈도가 증가된 이후 강화를 중단하면 그 반응빈도는 감소됨
--형성된 조작행동이 줄어들거나 나타나지 않는 것
--무관심이 반응이 소거를 만듦
소거~지워서 없앰
9) 조성
--목표행동의 복잡하기에 단계적으로 쉬운 행동부터 학습하여 정교하게 만든 것
--단순한 반응으로 나눔
--논리적으로 구성된 반응들이 바람직한 행동에 도달할 때까지 강화되는 절차
예) 아이의 숙제 해오기~숙제장 사기~숙제당 학교 가져가기~숙제당에 숙제 적어오기~
숙제장 집에 가져오기~숙제장 확인하기~숙제하기
예) 서커스의 동물묘기
2. 사회적 학습 이론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을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확장
--학습은 먹이와 같은 직접적인 보상없이도 발생
--사회적 학습 개념 도임
--인간의 내면적인 측면(인지) 도입
※반두라는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데 선행되는 조건형성에 인지적 중재를 포함시킴
--대리적 조건 형성(모델학습)~강화와 처벌 포함
--상징행동
--자기 강화(관찰학습)
※행동과 환경의 사회적 영향 강조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과정)
1단계~자극1~피험자의 과거사와 경험에서 비롯된 강화 내포
2단계~주의~자신과 관련된 것에 선택적 주의를 기울림
3단게~자극2~피험자가 모델을 관찰하는 본보기 자극
4단계~인지적 과정~상징적 부호화 인지적 채구조화 인지적 연습 포함
5단계~반응~인지적 과정에 따른 적용
6단계~자극3~ 이런한 자극은 반응에 따라 비롯되는 강화하는 자극
※관찰학습의 4가지 결정요인
주의 ~파지~동작 재생산~동기
※행동유지의 원인
1.기대된 결과에 의해서
2.대리적 강화에 의해서
3.결과에 의해서
4.자기규정에 의해서
예)아동의 공격성은 관찰을 통해 학습됨
3. 심리적 문제의 형성 과정
※부적응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자극과 반응과 강화에 의해 학습되는 것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상 행동)은 학습의 원리에 의해 학습된 것
--잘못 배운 결과
어른의 행동을 보고 아이들이 따라하고 닮아가면서 성장한다
우리가 그래왔던것처럼
부모는 좋은 모습만 보여주고 싶은데
우리네 삶이 좋은일만 가져다 주지 않는다.
인생은 여러 갈래 길이 있다.
자신이 선택한 길에 믿음을 가지고 잘 가다보면
갈림길도 만나게 될것이다.
잠시 쉬었다가 꿋꿋하게 잘 걸어가자
꽃 김춘수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그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이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은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 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익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2016년2월13일 토요일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