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학사정관제』란 무엇인가? |
□ 입학사정관제 개요
◦ 입학사정관(Admission Officer)의 개념
- 직무상 대학 내 다른 행정조직으로부터 독립된 보직으로 전형기관과 무관하게 연중 입학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 입학사정관의 임무
- 대학의 건학이념 및 발전전략, 모집단위별 특성 등에 적합한 전형방법 연구‧개발
- 지역별 교육환경, 고교별 교육과정 등에 대한 정보 수집‧관리
- 각종 제출서류 등 비계량적 전형요소를 위주로 평가하여 응시자의 입학 허용 여부 결정
- 개인별 입학 후 성취도 및 대학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추수 연구를 통해 전형방법의 지속적 개선 및 입학 후 학생관리 프로그램 개선
- 입학관련 안내‧홍보 및 기타 관련 행정업무
□ 국내․외 운영 현황
◦ 국내의 경우, 대입전형업무를 전담하는 조직 및 전문인력 부족
※ 입학업무를 주로 하는 처‧실 또는 본부장급 조직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대학은 총 39개 대학에 불과
※ 서울대 등 일부 대학에서 대입전형업무 개발을 담당하는 전문위원 조직을 운영
◦ 외국의 경우, 대학규모, 전형방법 등에 따라 입학담당 부서의 구성 및 역할이 상이
※ 별첨 1 : 입학사정관제 관련 국내․외 운영 사례
□ 입학사정관제 역할범위
◦ 입학사정관의 역할범위
- 전형방법 및 전형의 다양성 정도, 대학의 주관적 선발에 대한 사회적 용인 정도에 따라 넓은 스펙트럼을 가짐
- 점수위주의 선발로 획일화 될수록 입학관련 행정업무 및 대학홍보 등에 치중되며, 전형이 다양화․특성화될수록 입학사정관의 역할 및 판단범위가 확대
- 대학의 주관적 선발이 사회적으로 용인될 경우, 지원자의 출신지역 및 고교, 가정환경 등 개인적 요소에 대한 판단 여부에 따라 입학을 허용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입학사정관의 역할확대
전형의 다양화․특성화 정도 |
▪ 서류 확인 및 심사 ▪ 전형모형개발 ▪ 입학 후 개인의 성취도 및 학교생활 등에 대한 추수 연구 등 ☞ 서울대 등 주요 대학 |
▪ 지원자 서류심사 및 인터뷰 (실질적인 당락 여부 판단 포함) ▪ 입학 후 개인의 성취도 및 학교생활 등에 대한 추수 연구 등 ☞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ley |
▪ 입학관련 행정업무 위주 + 일부 연구기능 ☞ 국내 대학 대부분 |
▪ 전형모형개발 ▪ 입학관련 일부 행정업무 ☞ MIT, Amherst College | |
|
주관적 선발에 대한 사회적 용인정도 |
◦ 우리나라의 경우
- 대학의 행․재정적 역량, 입학사정관에 대한 인식수준, 전형과정에서 극도의 투명성․객관성을 요구하는 국민정서와 이에 따른 점수위주 선발방식 등을 고려할 때,
- 전형자료를 주관적으로 해석․평정하는 수준까지는 상당기간 소요가 예상되는 바,
- 우선 대학입학업무의 전문화 및 안정성 제고, 대학특성에 따른 다양한 전형 개발을 위한 제도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
□ 교육인적자원부 입학사정관제 지원 사업
《 기본방향 》
◦ 2008 대입제도 개선안의 기본취지에 따라 대입전형의 다양화․특성화를 도모하고, 대학의 입학관련 업무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단초로 활용
◦ 입학전형제도 운영현황에 따른 다양한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대학규모, 전형 운영현황 등을 고려하여 지원대상 선정
◦ 사업기간 종료 후 지원 대학을 대상으로 결과분석연구 및 우수사례 발표회 등을 실시하여 입학사정관제 도입효과 공유
《 ‘07년 사업개요 》
◦ 지원규모 : 6~9개 대학에 대해 총 20억원 지원
- 대학별 지원액은 신청 대학 및 대학별 사업계획서에 따라 조정
◦ 지원기간 : 3년(’07~’09)
※ 매 사업년도 종료 시, 성과평가를 통해 계속 지원여부 결정
◦ 지원대상
- 「고등교육법」 제2조에 의한 학교 중 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 지원내용
- 전형모형 개발 등을 위한 연구비용 및 입학사정관 채용 및 운영경비
◦ 지원방법 : 공모 후, 평가를 통해 지원대상 선정
◦ 사업운영체제
- 교육부에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대교협에 업무위탁
- 대교협은 별도의 사업담당팀을 구성하여 세부사업운영계획 수립, 사업공고, 선정평가, 지원대학 컨설팅 및 연차평가, 우수사례 발표회 등을 실시
《 ‘08년 사업 계획》
◦ 교육인적자원부 입학사정관제 확대 예정(‘08년 128억원)
- 서울대등 주요대학 입학사정관제 활성화 예정
【참고자료】
입학사정관제 관련 국내․외 운영 현황
《 국 내 》
가. 서울대학교
◦ 조직 및 인원: 입학관리본부내 전문위원 6명(석사), 연구조교 3명
◦ 담당업무: 입학제도 연구 및 개선, 입학전형 서류 검토 및 평가, 입학전형 홍보, 입학관리본부장이 부과하는 사항, 입학전형 상담, 입학관리지원, 입학전형 전산업무
◦ 관련규정: 서울대학교 입학관리본부 규정(서울대학교 규칙 제1369호)
나. 연세대학교
◦ 조직 및 인원: 입학관리처 내 14명 중 연구원 2명(박사1, 석사 1)
◦ 담당업무: 입학전형 홍보 및 상담, 입학전형 개발 및 결과 분석
다. 고려대학교
◦ 조직 및 인원: 입학처 입학관리팀(10명)내 전문위원 1명
◦ 담당업무: 입시기획 및 홍보, 입학서류 검토 및 평가, 입학전형 개발 및 분석, 외국인 전형
라. 성균관대학교
◦ 조직 및 인원: 입학관리팀(처장 포함 10명)내 운영, 전문위원 2명(박사급1명, 석사급 1명)
◦ 담당업무: 자기평가서 개발 및 채점, 입학전형 요소개발 및 분석, 입시 평가척도 및 기준 설계, 비교과영역 평가기준 개발과 예비평가, 입시 결과 종합 분석
마. 한양대학교
◦ 조직 및 인원: 입학처 입학과(13명)내 교육전문연구원 2명(박사1명, 석사1명)
◦ 담당업무: 입학서류 검토 및 평가, 입학제도 연구 및 개선, 전형별ㆍ전형요소별 결과분석, 차년도 전형계획 수립을 위한 통계자료 제공, 전형별 재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분석, 새로운 전형 개발 및 비전 제시, 교과 및 비교과 평가지표 개발
《 국 외 》
가.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 입학사정방법
- 학생 개인, 가족정보, 교육이력, 과외활동, 시험성적, 자기 학업성적 기록 등 13개의 섹션으로 구성된 입학원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 제출된 자료를 중심으로 각 평가요소에 대해 입학사정관이 1~5점의 점수를 부여
◦ 입학관련 조직 및 인원
- 'Student Affair' 내의 하부조직으로 Assistant Director들과 60명의 Full time Staff가 있으며,
- 입학사정 시기에는 이들 외에 30명 정도의 6개월/8개월 계약직 Part time reader로 구성
- 고등학교 상담교사, 퇴임교수, 고등학교 교장, 대학원 학생 등이 역할을 수행
◦ 담당업무
- 입학사정관 별로 담당지역이 있어 평시에는 담당지역 내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학생, 학부모, 지역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수집하고,
- 입학사정 시기에는 담당지역 출신 학생에 대한 사정을 담당
나. University of Massachusetts
◦ 입학사정방법
- 고등학교 성적 및 생활기록부, SAT/ACT 성적, 입학원서 등을 자료로 하되,
- 학생들의 재능, 경험, 관심 등과 지역사회 및 대학에의 적응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사정
◦ 입학관련 조직 및 인원
- 입학사정을 담당하는 조직과 입학업무를 지원하는 행정부서를 별도로 구성
- 입학사정 담당 조직의 경우, Director 1명, Assistant director 8명, Temporary reader 약간 명으로 구성
- 입학사정관의 자격으로는 전공과 관계없이 학사 정도의 학력만을 요구
◦ 담당업무
- 매년 9~11월 중에는 대학을 방문하는 입학예정 학생 및 학부모, 주변 고등학교 대상 설명회 및 상담 등 홍보활동을 담당
- 11월 이후에는 지원학생들에 대한 서류심사 및 인터뷰 실시
다. MIT
◦ 입학사정방법
- 개인신상정보부분(Part 1)과 학업성취(Part 2)로 구성된 입학원서를 접수하고,
- Numeric Index라는 학문적 요인에 대한 측정과 Personal Rating이라는 비학문적 요인의 두축으로 나누어 지원자를 평가
- Numeric Index는 SAT/ACT, GPA, 그리고 Class/School Rank에 의해서 평가
- Personal Rating은 수상실적, 비교과활동, 개인의 인성과 적성, 삶의 열정 등을 평가
◦ 입학관련 조직 및 인원
- 입학사정을 총괄하는 Dean 아래에 Associate Dean 6명, Associate Director 5-6명, Assistant Director 4-5명이 근무
- 그 외에 6개월 계약의 Part Time reader가 4명, Student Worker가 24명 이상 있으며, 지원자의 인터뷰를 도와주는 Alumni Volunteer들이 2,500명
◦ 담당업무
- Associate Director들의 임무는 Publication, Communication Manage, Web 관리, Minority recruitment, 그리고 Information technology 총괄 등의 업무로 세분
- 입학사정 시기에는 1차 서류 심사 담당
라. Amherst College
◦ 입학사정방법
- 입학정원의 95% 정도를 학업성적 또는 시험점수에 의해 선발하고, 5% 정도는 비학문적 평가요소(비교과활동, 리더십, 특별활동, 교외 수상경력, 사회봉사 등)에 의해 선발
- 단, 학업성적 또는 시험점수로 선발하는 경우라도 비학문적 평가영역이 우수하지 못한 경우 입학을 불허하며, 수준이 낮은 학교출신의 지원자들은 발전 가능성 등을 고려
◦ 입학관련 조직 및 인원
- 입학 및 재정보조 업무를 담당하는 위원회가 구성되어 있으며, 입학담당부서는 10명의 Admission Officer와 10명의 Admission Staff으로 구성
◦ 담당업무
- 학기 중에는 지원자들의 서류를 심사하며, 학교에 대한 정보제공, 다양한 신입생 모집, 학교소개 및 입학관련 자료의 출판 등의 일을 담당
강원도교육청홈페이지에서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