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SS등급 티어를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는 그 티어가 많이 변한 관계로 짧게나마 다시 적습니다.
※대부분의 등급 티어는 써 본 후에 말씀드리는 매--우 주관적인 글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SS등급 중 1티어는
라이언, 리르, 에이미, 엘리시스, 루퍼스입니다.
라이언은 자타가 공인하는 대체 불가능한 탱커입니다. 모험 또는 균열, 탑 등의 컨텐츠에서 자힐에 피해를 나누어 받는 기술과, 파티원 공격력, 본인 제외 파티원의 방어력을 증가시키는 스킬을 가지고 있어서 탱킹면에서는 아직까지 왕좌를 지키고 있습니다.
리르와 루퍼스는 묶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사실 위에서 아르메와 마리를 언급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마법형이 설 자리는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메이지류는 스킬이 쿨타임일 때 할 수 있는 게 없지만, 리르와 루퍼스는 오히려 스킬이 쿨타임이어도 강합니다. 이러한 특징이 이후 컨텐츠를 진행하면 진행할수록 더욱 부각될 것입니다.
에이미와 엘리시스는 라이언과 반대입니다. 라이언이 대체 불가능한 완벽한 탱커라면, 이 녀석들은 반대로 대체제이자 원본의 상위호환입니다. 에이미의 패시브는 세이지를, 궁극기 아이돌 스테이지는 사치의 궁극기를 본따 만들었죠. 엘리시스의 스킬 또한 몹몰이가 가능함과 동시에 실드가 생기는 것, 스킬을 중단하는 것이 카일, 지크하트에서 본따온 것이라 생각할 수 있고, 패시브는 올리비아에서 가져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들이 엘리시스, 에이미를 대체할 수가 없다는 겁니다.
1.5티어 -> 아르메, 마리, 로난
아르메를 써 본 분들이라면 다 아실 겁니다. 정말 좋습니다. 특히 에이미와의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보스가 단단해지고 몹도 단단해지고 하다 보니까 저격형에 비했을 때 밀리는 감이 있습니다.
(180404 정정) 고각성 아니면 사용 안 하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파란 머리 버프 패치 이후에 마리를 사용해 본 게 등급붕괴대전에서가 전부라서 자세히는 모릅니다. 하지만 매우 좋았다는 평은 남겨드리고 싶습니다. 코멧이 살아만 있다면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는 듯 보이는데, 터졌을 때는 어떨지 궁금합니다.
대전 조금만 해 보셨으면 로난이 얼마나 사기인지 아실 겁니다. 로난-포세-라이언 요즘 방덱에 이거 다들 넣고 다니잖습니까ㅎㅎ(전 없습니다.) 모험류보다는 대전쪽에서 빛을 발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마법형을 주로 사용하는 덱이라면 라이언보다 로난을 고려하는 게 나을 수 있습니다.
2티어 -> 지크하트, 라스
라스는 떡상 기대하는 분들 많을 것이라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아는 코그는 중간이 없기 때문(!)에 라스코인 떡상률은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되네요.
지크하트는..기존에도 사용할 수 있는 컨텐츠가 너무 한정적이었습니다. 그나마 펜닐의 균열에서 꿀빨기 딱 좋았습니다만
이제는 단장님이 너무나도 OP라서 지크하트가 비비기는 힘드네요. 참고로 지크하트 스킬은 모탈 임팩트 하나밖에 없습니다!
궁극기조차 없죠.
짧게 적는다고 적었는데 꽤 길어졌네요. 현재 코우나트 사전 예약으로 SS선택권 지급하는 이벤트가 있습니다. (~4/8)
거기서 어떤 친구 뽑을지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팁 드리자면 있는 거 각성하세요. 이게 답입니다. 노각으로 비빌 만한 컨텐츠가 나올 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라이언은 노각으로 비빌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있는 거 더 세게 만드는 게 가장 보편적인 선택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라이언이 없다) --> 라이언을 뽑는다. (노각으로 충분히 버팁니다.)
(라이언이 있다) --> 있는 거 각성한다.
(라이언이 있고, 각성의 필요를 못 느낀다(이미 고각성이다)) --> 로난이나 없는 거 받는다.
꽤 후반에서 차균에 대해 작성하네요. 차균은 총 8개, 그 중 2개는 밴할 수 없고, 나머지 6개 중에 2개를 밴합니다.
밴하는 던전은 베라일, 캡틴 보어가 제일 무난합니다. 라이언 데려가면 대부분 편하게 깹니다. (3~4단계는 좀 힘들어요)
1.암흑 라스엘의 균열
라이언, 에이미, 그리고 딜러 둘이면 3별 클리어 껌입니다. 개인적으로 8개 중에 제일 쉬운 던전이라고 생각합니다.
2.암흑 하누트의 균열
DPS미션이 까다롭긴 한데 클리어하려면 라스엘/베르가모트 나오는 곳에서 해야 할 겁니다. 컨트롤만 잘 해 준다면 난이도는 굉장히 무난할 겁니다.
3.암흑 마조람의 균열
마조람이 중간중간 튀어 나와서 엿먹이고 튀는 던전인데, 이 던전 파훼법은 정말 진짜로 쉽습니다. 하누트 데리고 가세요. 마조람 캐스팅 끊으시면 됩니다.
4.암흑 포세이돈의 균열
중간에 몹 많이 나오는 구간 있는데 거기서 쓸데없이 몰이사냥 한다고 까불면 훅갑니다. 천천히 잡으세요. 보스는 테로카 공성전 7-불과 얼음의 암흑 포세이돈과 패턴이 같습니다.
5.암흑 펜닐의 균열
지크하트, 엘리시스 등 몹몰이 스킬 있는 애 들고가면 라스엘보다 편하고, 없다면 어렵습니다. 폭탄이랑 몹이랑 부비부비해서 자폭시키는 맵입니다. 지크하트 데려가길 권장(엘리시스보다 지크하트가 편한 거 같습니다.)
6.암흑 발자크의 균열
던전 시작 시 기본에 충실하라는 멘트가 나옵니다. 저처럼 루퍼스가 없는 분들은 이 말 마음에 새기시고 한 웨이브씩 천천히 잡으세요. 에이미 궁극기는 각 보이면 바로바로 쓰셔야 합니다.
베라일은 무조건 밴해서 돌아 본 적이 없고, 캡틴보어는 보스방에서 방패던지기 1대 맞고 파티원 전부 죽었습니다 ㅠㅠ..
글 하나에 많은 내용을 담으려고 해서 난잡하긴 합니다만 뉴비분들은 이 글 참고하셔서 차균까지 섭렵해 보자구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