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가 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2022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IAATransportationHannover2022)'에 참가해 삼성SDI만의 상용차에 특화된 혁신적인 배터리 기술들을 선보였다.
삼성SDI는 9월 20일부터 25일까지 6일간 독일 하노버 메쎄에서 열리는 IAA2022에 참가해 상용차 고객사를 위한 비공개 부스를 마련하고 차세대 배터리 기술 및 제품을 전시했다고 20일 밝혔다.
독일 IAA는 뮌헨(홀수 해)과 하노버(짝수 해)에서 각각 승용차, 상용차 전시회로 번갈아 열린다. 삼성SDI는 2013년부터 IAA에 참가해왔다. 올해는 한국의 배터리 업체 중 유일하게 참가했다.
이번 전시에서 삼성SDI는 '새로운 전기차 시대를 견인한다(HeadingTowards a NewHorizon)'라는 주제로 배터리 소재 기술력, 품질관리, 대량생산 역량 등 핵심 역량을 강조했다. 또한 상용차 고객들에게 삼성SDI만의 기술력으로 상용차에 특화된 기술과 제품들을 소개했다.
하이니켈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와 독자적인 특허를 가진 SCN(SiliconeCarbonNanocomposite) 소재 기술 등을 통해 고에너지밀도와 급속 충전, 장수명 성능을 향상시킨 각형 6세대 배터리(P6)를 소개했다. '코발트 프리(Co-Free)' 및 전고체 전지를 포함한 각형, 원형 배터리 로드맵도 선보였다.
특히 삼성SDI만의 상용차에 특화된 스케일러블 모듈·팩 혁신 기술에 고객의 관심이 집중됐다. 삼성SDI의 모듈·팩 기술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배터리의 에너지, 충전 시간, 수명 등을 상용차 모델별로 최적화해 차별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배터리 업체들에 있어 상용차 분야는 성장성 측면에서 매력이 높은 시장이다. 적재 용량에 따라 전기 상용차(600~1000kWh)에는 승용차(75~80kWh)에 비해 8~13배 많은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된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츠앤마켓츠에 따르면 전세계 전기 상용차 시장은 2022년 35만3000대에서 2030년 314만 대로 약 9배(연평균 31.4%)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손미카엘 삼성SDI 중대형전지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부사장)은 "삼성SDI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최고의 품질을 바탕으로 상용차에서도 특화된 삼성SDI만의 배터리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노력해 왔다"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더 새로워진 전기차 시대를 견인하기 위한 삼성SDI의 기술 경쟁력 및 품질, 나아가 비전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환경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전기차 시장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그중 배터리 시장은 가장 매력적인 시장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배터리는 안전성, 충전시간, 배터리의 수명 등 다양한 문제들을 수반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박람회에서 삼성SDI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제품을 출시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프라이맥스'입니다.하지만 저는 이 배터리가 앞으로 배터리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삼성SDI가 고객의 니즈에 초점을 맞춘것 입니다.기존의 전기차 배터리는 배터리의 성능에 초점을 맞춰 개발되어 왔다면 삼성SDI는 고객들의 상용차 모델별로 배터리의 에너지, 수명, 충전시간 등을 차별화하는 배터리를 개발함으로써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려고 노력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활발해지면서 많은 경쟁사와 경쟁하게 되는데 단순 제품 개발이 아닌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프라이맥스와 같은 제품이 미래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첫댓글 기사 내용대로라면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구나.
향후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플랫폼 선점은 매우 중요한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