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wsj.com/finance/softbank-ceo-trump-deal-ca0d3ab3
What’s Behind Masayoshi Son’s $100 Billion Pledge to Donald Trump
Following through will require some combination of a massive fundraising effort, new debt or selling chunks of his company’s holdings to raise cash
By Eliot Brown Dec. 17, 2024
대규모 자금 조달, 신규 부채 또는 회사 지분 일부를 매각하여 현금화 해야한다.
테크 투자의 큰손 마사요시 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에게 선물을 제공했다. 미국에서 AI 및 관련 기술에 1,00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약속이다.
그는 월요일에 마라라고의 기자회견장에서 트럼프옆에서서 "트럼프 대통령은 더블 다운 대통령" 이라고 말했다. 이는 그가 8년 전 비슷한 행사에서 약속했던 500억 달러의 두 배에 달하는 금액을 약속한 것을 언급한 것이다 .
소프트뱅크의 최고 경영자인 손은 100억 달러가 없다. 그래서 Son은 대규모 펀더링, 막대한 신규 부채 또는 회사 지분 일부를 매각하여 현금을 조달한다.
손은 CEO와 투자자들이 트럼프에게 경의를 표하고 공개적으로 칭찬하는 가운데 큰 주목을 받고 싶어한려는 의지를 나타냈다.
지난주, Meta , Amazon.com 및 OpenAI 설립자 Sam Altman을 비롯한 많은 기업들의 CEO 가 트럼프의 취임 기금에 100만 달러를 기부하로 했다. 트럼프의 원칙은 "미국에 용납할 수 없는 위협"이라고 말했다. Time 지의 소유자이자 Salesforce.com 의 CEO인 Marc Benioff는 트럼프가 Time의 올해의 인물이 된 것을 축하하며 "우리 나라에 큰 약속의 시대이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규제 조치는 기술 부문의 가치에 엄청난 변동을 초래할 수 있다. 이 산업은 글로벌 무역, 합병, 외국인 투자 및 암호화폐를 포함한 분야에서 연방 정책에 크게 의존합니다. 많은 기술 회사가 정부 기관과 수십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맺고 있으며, 트럼프는 첫 임기 동안 소셜 미디어에서 일부 기술 리더를 공개적으로 공격했습니다.
월요일에 손의 공약은 세부 사항은 별로 없었으나, 이 억만장자는 그 돈이 4년 안에 1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하는 것 외에 몇 가지 숫자를 제시했다. 트럼프는 그 자리에서 그것을 2,000억 달러로 두 배로 늘려달라고 제안했다.
손은 "정말 노력하겠다. 그러나 당신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소프트뱅크와 미국 정부의 이해관계는 변동이 컸다. 소프트뱅크 소유의 스프린트와 T-모바일 의 합병 계획이 오바마 행정부의 저항에 부딪혔을 때 큰 타격을 입었다. 그 뒤에 첫 번째 트럼프 행정부가 승인했을 때는 이익을 얻었다. 현재 이 회사의 가장 큰 자산은 칩 부품을 설계하는 Arm이다. 이 분야는 미국의 보조금 수준, 관세, 대만과 중국 에 대한 정책의 영향을 받는다.
SoftBank는 ByteDance에 지분을 가지고 있는데, ByteDance는 1월까지 TikTok을 매각하거나 소유권을 변경하지 않으면 미국에서 틱톡을 금지당할 가능성이 있다. 월요일 기자 회견에서 트럼프는 "틱톡을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소프트뱅크는 자율주행차 분야의 여러 회사에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자율주행차 분야도 트럼프 대통령의 자문위원들이 연방 규칙을 변경하고자 하는 분야이다.
Astris Advisory의 분석가인 커크 보드리는 2016년과 마찬가지로, 손 회장이 트럼프의 당선에 기인한 투자 공약은 "대체로 소프트뱅크가 이미 계획하고 있던 것과 유사하다"고 화요일에 말했다. 그는 이를 소프트뱅크의 예상 AI 추진을 "재포장"한 것이라고 불렀지만, 트럼프와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는 것의 가치를 감안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소프트뱅크 주가는 화요일 거래에서 4.4% 상승했습니다.
손은 오랫동안 기술 분야에서 큰 목소리를 냈으며, 현금 부족에도 타격이 없었다. 리스크를 잘 관리하는 일본의 억만장자는 1990년대 후반에 닷컴 붐에 회사를 걸었을 때 차입을 통해 도움을 받았다. 그는 서류상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 되었지만, 그 여파로 소프트뱅크의 주가가 99% 하락한 것도 보았다.
그는 야후의 일본 사업부와 중국 전자상거래 거대 기업 알리바바에 대한 베팅이 성공하면서 재기했다. 그는 엄청난 부채를 사용하여 보다폰의 일본 사업부를 매입했고, 일본에 아이폰을 최초로 출시하도록 하여 수익성 있는 투자로 전환했습니다.
소프트뱅크의 AI 투자가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는지에 따라 트럼프의 호의를 얻을 수 있다. 손의 플랜은 미국 내 데이터 센터와 에너지원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잘 아는 사람이 말했다. 칩 제조산업에도 뛰어들고 싶어 하는데, 이 분야는 상당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값비싼 분야이다.
그러나 4년 안에 1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도전이 될 것이다. 기술, 특히 AI는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 생산성이 없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소프트뱅크 자체 직원은 65,000명에, 칩부문인 Arm의 직원은 7,000명에 불과하다. 20년 전에 설립되어 패이스북, 인스타그램, 홧스앱을 소유한 1조 6,000억 달러 규모의 회사인 Meta의 직원은 72,000명이다. AI 데이터 센터에는 수십 명의 직원이 필요할 뿐이다.
SoftBank 역시 약속을 이행하려면 추가로 많은 자금이 필요할 것이다.
S&P Global Market Intelligence에 따르면 이 회사는 9월 30일 현재 약 300억 달러의 현금과 1,420억 달러의 부채를 보유하고 있다. SoftBank는 경기 침체에 대비해 그 현금의 대부분을 비축금으로 보유하겠다고 약속했으며, 또한 상당히 더 많은 부채를 지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손은 외부 투자자로부터 일부 자금이 들어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이 계획을 잘 아는 사람이 말했다. 하지만 소프트뱅크의 1,000억 달러 규모의 비전 펀드가 2017년에 출범한 후, 실패한 건설 스타트업 카테라 , 대출 기관 그린실 캐피털 , 로봇으로 피자를 만들려고 했던 줌 등 유명 실패작들 로 정의되면서 외부 자금을 잘 관리한다는 그의 명성은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다.
손씨가 두 번째 비전 펀드를 모금하려 했을 때 투자자들은 그를 거부했습니다. 자체 자금으로 조성한 비전 펀드 2는 정점에서 돈을 쏟아부은 후 37% 하락했다.
첫 번째 비전 펀드는 수익을 올렸지만, 그 성과는 여전히 전체 주식 시장과 기술 부문에 비해 크게 뒤처져 있다. 가장 큰 타격은 사무실 공간 스타트업 위 워크가 소프트뱅크가 비전 펀드와 다른 재원을 통해 16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한 후 파산 보호를 신청한 것이다.
손 회장이 위 워크에 관여하게 된 것은 8년 전으로, 당시 그는 위워크의 공동 창립자인 애덤 노이만을 만나 맨해튼 사무실을 약 15분 동안 둘러보고, 40억 달러가 넘는 투자를 하기로 합의했다.
짧은 만남의 이유: 손 회장은 대통령 당선자를 만나 500억 달러 규모의 투자 약속을 발표하기 위해 트럼프 타워로 가던 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