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임파부종의 증세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 : 유방 수술후 회복과정에 수술부위나 겨드랑이가 붓는 것을 급성 임파부종이라고 하는데 회복되는데 긴 시간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만성 임파부종은 유방수술 부위가 회복된후 언제든지 생길 수 있으며 즉시 의학적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만성 임파부종의 증세는 수술부위와 같은 쪽 손부위의 부종입니다. 부종이 있는 손의 반지가 빠지지 않고 손목부위에 닿는 속옷이 작게 느껴집니다. 팔이 무겁게 느껴지기도 합니다.염증이 생기면 팔이 급속도로 더욱 부어오르고 피부가 붉어지고 열이나기도 합니다.
만성 임파부종은 치료하지 않으면 팔이 더욱 부어오르고 피부의 탄력이 없어집니다. 임파부종이 확인되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오세민외과, 유방암클리닉 원장 정리 |
Q : 임파부종을 예방할 수 있습니까?
A : 임파부종의 가장 좋은 치료법은 예방입니다. 임파부종을 예방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사 일, 정원가꾸기, 또는 수술 한 쪽 팔이나 손에 작은 상처라도 낼 수 있는 일을 할 때는 장갑을 끼십시오.팔이나 손에 흠이나 상처가 나면 세균이 침범할 수 있습니다.
수술한 쪽에는 주사를 놓거나 채혈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감염의 가능성 때문입니다. 혈압 쳌크도 반대편 팔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혈압기의 공기압으로 임파관이 쭈그러 들면서 상처를 입으면 임파부종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술받은 부위의 팔로 무거운 짐을 드는 것을 피하고,무거운 핸드백도 같은 쪽으로 들지 마십시요.임파 순환이 좋지 않은 곳에 무리를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반복적인 힘든 일을(비비는 운동,밀거나 끄는 운동) 하지 마십시오. 힘든 운동을 하면 근육으로의 혈액 순환이 많아져 임파조직에 상해를 줄 수 있습니다. 순환을 좋게 하기 위하여 가능하다면 팔을 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운동을 완전히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의사와 가능한 운동에 대하여 상의하십시요.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등 심한 온도 변화를(사우나,열탕,일광욕 등) 피하십시요. 항상 태양 빛으로부터 팔을 보호 하십시요.온도가 높아지면 조직으로 혈액 순환량을 증가 시킵니다. 갑작스런 온도 변화는 가뜩이나 약한 곳에 무리를 가합니다.과민반응이 적은 비누나 탈취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하여 위생을 철저히 관리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자극이나 감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면도가 필요할 때 안전면도기 보다는 전기면도기를 사용해야 상처를 피할 수 있습니다.
수술한 쪽의 손에는 꽉 끼는 반지나 팔지는 착용하지 마십시오. 메니큐어를 할 때 손톱주위 소제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어떤 상처도 세균이 들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완견이나 곤충에게 물리면 감염의 위험성이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균형잡히고 짜지 않은 음식을 먹어 정상체중을 유지하십시오. 체중이 늘면 팔의 부종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세민외과, 유방암클리닉 원장 정리 |
Q : 임파부종은 어떻게 치료합니까?
A : 치료는 임파부종의 원인에 따릅니다.원인이 감염에 의한 것이면(피부가 붉어지거나, 발진, 수포(물집), 통증 등이 나타남)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임파부종이 감염에 의한 것이 아니면 증세의 심한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감압 물리치료 방법을 씁니다.
1)손으로 하는 임파배액법(manual lymphatic drainage): 훈련된 치료사가 팔의 연조직을 부드럽게 펌프 하듯이 맛사지를 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약해진 임파조직에 자극을 주어 고여 있던 임파액을 임파관으로 밀어내고, 이렇게 하여 정맥에서의 흡수와 임파액의 순환 우회로 발달을 도와줍니다.
2)붕대법(bandaging):유럽에서는 이 방법을 손으로 하는 임파배액법과 결합하여 수십년간 활용하고 있습니다.잘 교육시키면 환자 스스로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효과 좋은 방법의 하나입니다.
3)점진적 압력 펌프(sequential gradient pump):여러 파트로 분리 되어 있는 공기 주머니로 만든 덥개를 팔에 덮고 공기를 넣어 압력을 점진적으로 여러 부위에 가해줌으로서 임파액의 순환을 촉진시켜 부종이 빠지게 합니다.
4)압박 의복(compression garments): 압박 스리브나 스타킹.
5)약품 복용:벤조피론(benzopyrones)이 임파부종으로 인한 통증, 팽창감,무거운 느낌을 감소시키고 피부가 부드러워지도록 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생제를 이용하여 감염을 치료하고 만성 재발성 염증을 예방합니다. 이뇨제는 효과가 미미할 뿐만 아니라 위험하므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오세민외과, 유방암클리닉 원장 정리 |
Q : 복합 감압 물리치료란(complex decongestive physical therapy) 어떤 것입니까?
A : 이 치료는 두 단계로 나뉩니다. 첫 번째 단계는 집중적인 물리치료를 하는데 미미한 임파부종은 2주 정도부터 심한 임파부종은 8주이상 합니다. 2단계는 집에서 하는 치료로 일생동안 해야 합니다. 치료를 일찍 시작 할수록 2단계 치료는 보다 약한 치료로 가능합니다.
1. 1단계 치료 1단계 치료시 환자들은 1주에 5일씩 병원에서 물리치료를 받으며 횟수를 서서히 줄여 1주에 3회씩 치료를 받습니다. 치료에서 중요한 네가지 항목은 다음가 같습니다. 1)임파 배액 맛사지-특수한 맛사지로 임파관이 막혀 고여 있는 임파액을 건강한 조직으로 배출시켜 흡수되게 합니다. 2)압박붕대-여러 겹의 압박붕대로 맛사지로 부종이 없어진 팔을 묶어 치료 중에 다시 고이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3)피부 관리-환자는 피부를 위생적으로 관리하므로서 상처가 나거나 감염이 일어 나는 것을 방지하여 임파부종이 악화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4)운동-임파 조직을 자극하여 과다한 임파액을 배출시키는 운동입니다.임파부종으로 위축된 근육의 힘을 다시 기르는데 중요합니다.
2. 2단계 치료-집에서 하는 치료 프로그램 1단계 치료가 끝나면 환자는 압박복(압박을 가할 수 있는 속옷)을 맞춥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일생동안 낮에는 압박복과 밤에는 압박붕대를 착용해야 합니다.피부 관리도 철저히 해야 하고 적절한 운동치료도 매일 해야 합니다. 환자는 1달에 한 번 팔꿈치 관절 상하 10cm에서 둘레를 체크하여 2cm 이상 차이가 있으면 병원에 연락을 하십시요. 임파부종이 심해지는지 등 이상이 생기는 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3.물리 치료의 추적 관찰 경과를 관찰하기 위해 담당 의사에게 주기적으로 다녀야 합니다. 상태가 호전되면 감압복 등을 작은 사이즈로 다시 맞춰야 합니다.
오세민외과, 유방암클리닉 원장 정리 |
Q : 임파부종이란 무었입니까?
A : 임파부종이란 임파절이나 임파관(임파선은 혈관 다음의 제 2의 순환 시스템)이 제거되거나 막혔는데 임파액 순환양은 많아지고 우회하여 통과할 수 있는 길은 부족하여 임파액이 팔이나 다리 조직에 고여 붓는 현상입니다.
오세민외과, 유방암클리닉 원장 정리 |
Q : 임파 조직이란 무었입니까?
A : 임파 조직은 온몸에 분포되어 있는 순환관으로 노폐물이나 임파액을 운반합니다. 임파액은 몸의 모든 곳에 산재해 있는 임파절을 통과하는데 임파절은 임파액속의 세균,바이러스, 암세포, 기타 이물질을 걸러냅니다. 임파조직은 체내에서 이물질을 제거하며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싸우는데 필수적인 임파구 같은 면역세포도 이곳에서 생산합니다.
목, 겨드랑이,서혜부(사타구니), 골반부, 폐 기관 주위, 복강 뒷편, 폐와 소장부위 등에 그물 같이 잘 발달된 임파조직들이 있습니다.
오세민외과, 유방암클리닉 원장 정리 |
Q : 임파부종을 초래하는 원인은 무었입니까?
A : 임파부종의 원인을 알 수 있는 것과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알 수 없는 원인에 의하여 임파부종을 갖고 태어나는 경우와, 수술이나 방사선치료후에 임파관이나 임파절이 파괴되어 생기는 이차적 임파부종이 있습니다.
유방암 치료에서 암조직과 가까운 부위의 임파조직을 제거하므로 이곳의 임파액 순환을 막게 됩니다. 유방암이 다른 곳으로 전이되었는지를 확인하는데는 5-10개의 겨드랑이 임파절을 제거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겨드랑이 부위 임파절에 방사선 치료를 한 후에 생기는 반흔(흉터 조직)이 임파액의 순환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는, 임파액 순환장애가 심하지 않아 외견상 보이지는 않았으나 감염이나 외상 등 외적인 영향을 받은후에 임파부종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오세민외과, 유방암클리닉 원장 정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