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별 운영 계획>
(1) 나들이 교육 계획
◎교육 목표
대중교통시설을 이용하여 지역시설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한다.
각 공간의 성격에 알맞은 예절과 품위를 유지한다.
위급 상황(길을 잃었을 때, 사고가 났을 때)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운다.
가. 나들이 전 이동계획(버스 이용, 시간 조절)을 세우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개인 정보를 적절하게 이용하여 물건을 주문하거나 보낼 수 있다.
나. 버스정류장의 안내기를 읽고 지정된 버스를 탈 수 있다.
가까운 사람(부모님, 선생님)의 전화번호를 알고 공중전화를 사용할 수 있다.
◎교육 내용
1학기 | |||
1 |
중고책 서점 방문 |
14 |
수원 생태 교육관 |
2 |
우체국 이용하기 |
15 |
중고책 서점 방문 |
3 |
수원 도서관 나들이
|
16 |
수원 광교 박물관 |
4 |
17 |
극장 나들이 | |
5 |
18 |
수원 미술관 & 만석공원 | |
6 |
아트 포라(공예 체험) |
19 |
수원성 걷기 & 시인과 농부(전통찻집) |
7 |
대안 공간 눈 |
20 |
수원 도서관 (선경 도서관, 슬기샘 도서관, 북수원 지식정보 도서관)
|
8 |
수원 벚꽃 축제 나들이 |
21 | |
9 |
수원 화성 국제 연극제 |
22 | |
10 |
산수다원 다도 요가 체험 |
23 | |
11 |
경기도 미술관 |
24 | |
12 |
수원 광교 호수공원 |
25 |
산수다원 다도 요가 체험 |
(2)말과 글 교육 계획
◎교육 목표
가. 기사를 읽고 중요 문장을 찾아 육하원칙에 따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조사와 맞춤법을 바르게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글을 완성할 수 있다.
나.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글감을 찾을 수 있다..
바른 자세로 통일된 주제의 글쓰기를 할 수 있다
다. 일상생활 속에서 감정을 나타내는 다양한 어휘를 익히고 표현할 수 있다.
받침을 알맞게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할 수 있다.
라. 받침을 알맞게 사용하여 낱말을 완성할 수 있다.
◎교육 내용
|
|
동화 제목 |
구분 |
교육 내용 |
2 |
1 |
연어 |
|
듣고 쓰기(o.x 퀴즈) 그림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결하고 상황 설명하기 ‘도전하는 삶’ 영상보기, 올림픽 선수들을 위한 편지 쓰기 |
3 |
2 |
봄 이야기 |
계절 동화 - 생명의 소중함
|
상부상조란 무엇일까, 품앗이, 두레 등의 전통문화에 대하여 알아보기, 봄에 볼 수 있는 곤충 모형 만들기 |
3 |
커다란 나무 같은 사람 |
나만의 나무 완성하기 봄에 심는 씨앗 관찰하기 | ||
4 |
봄 여름 가을 겨울 |
각 계절관련 사진, 그림을 보고 특징 설명하기 계절의 변화에 따른 농촌 모습 살펴보기, 한 해의 특별한 날 찾아보기 | ||
5 |
부엉이와 보름달 |
다양한 새들의 울음소리 듣고 단어로 표현해보기, 가족들과 여행했던 기억 떠올리기, 여행 중 발견한 재미난 이야기를 시로 표현하기 | ||
6 |
잘가, 토끼야 |
생명의 소중함 알기 생명이 함부로 다루어지는 사진과 기사 살펴보기 , 느낌 적기, 나의 경험 나누기 | ||
4 |
7 |
강낭콩 |
강낭콩 심어보기 | |
8 |
강 너머 저쪽에는 |
인성 동화 -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보기
|
내가 가진 편견들을 적어보고 생각 바꾸어보기 다양한 상황속의 인물사진을 보고 직업, 성격 등을 상상하는 글쓰기 | |
9 |
작은 새 |
‘장애인의 날’ 기념 교육 한 손으로 글쓰기, 종이 접어보기 영상보고 제목 추측하기, 주인공처럼 체험 및 소감문 적기 | ||
10 |
길 아저씨 |
어려운 상황 속에서 서로 돕는 마음 기르기 주인공 체험하기, 글과 그림을 보고 문제 상황 해결해보기 | ||
5 |
11 |
어미개 |
주인공의 성격을 몸짓과 대사로 표현하기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 | |
12 |
쓰레기가 쌓이고 쌓이면 |
환경 동화 - 아름다운 지구를 위하여
|
문장 읽고 이해하기, 따라쓰기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 찾아보기 환경을 위한 시 짓기 | |
13 |
짝 잃은 실내화 |
물건을 소중히 다루는 방법 적어보기 환경 보호 관련 그림 보고 바른 상황으로 바꾸어보기 | ||
14 |
양철통 |
‘환경 노래’ 부르기 노래 가사 바꾸어 보기, 그림만으로 이야기 표현하기 | ||
15 |
랑랑별 때떄롱 |
지구를 소개하는 글쓰기 사람이 사는데 꼭 필요한 것들을 알아보기 | ||
6 |
16 |
현충일 교육 |
기념일 교육 |
현충일의 의미알고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 갖기 태극기 게양하는 방법 알기 |
17 |
할아버지의 빨간 손수건 |
창작 동화- 함께 살아가기
|
등장인물간의 관계 살펴보기 주인공이 되어 할아버지에게 보내는 편지 쓰기. 우리 가족 가계도 완성하기 | |
18 |
황소 아저씨 |
배려하는 마음 배우기 내가 친구들을 위해 한 일 찾아보기, 반성해보기 | ||
19 |
이야기 기차 |
나의 행동을 스스로 돌아보기, 반댓말 넣어 문장 만들기 이야기 만들기, 내가 만든 이야기 발표하기 | ||
7 |
21 |
푸른 개 |
주인공은 언제 가장 힘들었을까, 나를 지켜주는 사람과 내가 지켜주는 사람 찾아보기 나의 ‘푸른 개’에게 감사의 시 짓기 | |
22 |
몽우 조셉킴 |
위인 동화
|
‘어느 화가의 마지막 하루’ 동화 읽고 위인의 생애 살펴보기, 주인공과 어울리는 명언 찾기, 명언 만들기, 나의 일주일로 그림일기 | |
23 |
백남준 |
백남준의 생애와 그의 작품 알아보기 재활용 악기 만들기, 연주해보기 | ||
24 |
폭풍우 치는 밤에 |
시청각 |
뒷 이야기 만화로 표현해보기 애니메이션 감상하기, 주인공 입장에서 편지쓰기 | |
8 |
1 |
나의 를리외르 선생님 |
창작 동화 |
책 엮어 공책 만들기 |
9 |
2 |
추석 |
기념일 교육 |
추석의 의미와 풍속 알기, 강강술래 다색판화 만들기 |
3 |
위인 - 이중섭 |
위인 동화
|
그림 소개하기 이중섭의 작품으로 판화 완성하기 | |
4 |
위인 - 신윤복, 김홍도 |
‘고양이네 미술관’ 독후활동 옛 조상의 삶과 현대인의 삶 비교해보기, 묵으로 표현한 시화 | ||
5 |
위인 세종대왕 |
주인공의 생애 살피기, 스피드 게임 | ||
10 |
6 |
국군의 날, 개천절과 한글날 기념 교육 |
기념일 교육 |
‘서로 서로 도와가며’노래 듣고 함께 불러보기 각 기념일의 의미 알아보기, 개천절 역할극 하기 |
7 |
무릎딱지 |
창작 동화 - 가족의 소중함, 친척과의 관계
|
주인공의 감정 변화에 따라 그림카드 완성하기 부모님의 사랑에 보답할 실천계획 세우기 | |
8 |
호랑이 왕자 |
가계도 완성하기 친구들의 시 새롭게 바꿔쓰기 | ||
9 |
글짓기 시간 |
우리나라와 다른 문화를 가진 나라 알아보기 주인공 처럼 집에서 가족과 하는 일 글짓기 | ||
11 |
10 |
아버지와 딸 |
에니메이션과 동화책 비교해보기 주인공이 되어 아버지에게 편지쓰기 부모님 발 씻겨 드리고 소감문 발표하기 | |
12 |
‘농업인의 날’ 기념일 교육 |
사회 동화 - 도시와 농촌. 전래 문화 살펴보기
|
동화 ‘쌀 한톨 한톨’, ‘짚’을 읽고 농촌의 삶 엿보기 이웃과 가래떡 나누기 | |
13 |
팔도 총각이 왔어요. |
각 지역의 특산물 적어보기 그림과 특산물 매칭하기, 특산물 광고하기 | ||
14 |
꼴따먹기, 풀싸움 |
농촌의 자투리 문화 알아보기, 간단한 전래 놀이 체험하기 | ||
15 |
십우도, 소 찾는 아이 |
옛 농촌에서의 소의 의미 알아보기 기사를 통해 동물과 인간과의 특별한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기, 설명하기 | ||
12 |
16 |
빅피쉬
|
창작 동화 |
뒷 이야기 이어 상상하여 그림책 완성하기 영화 빅피쉬와 동화 빅피쉬 비교해보기 |
17 |
피아노가 되고 싶은 나무 |
그림 보고 말하기, ox 퀴즈 원인과 결과 알아보기 알찬 방학을 위해 실천할 노력 리스트 글쓰기 |
(3)밥 살림 교육 계획
◎교육 목표
가. 요리를 통해 인내심을 기르고 레시피 없이 다섯 가지 이상의 음식을 스스로 만들 수 있다.
나. 친구와 협동하여 음식을 만드는 즐거움을 알며 레시피 없이 스스로 세 가지의 음식을 만들 수 있다.
다. 요리의 즐거움을 알게 되며 약간의 신체촉구를 받아 두 가지의 음식을 만들 수 있다.
◎교육 내용
1학기 | ||
|
메뉴 |
세부 교육 내용 |
1 |
기본 흰쌀밥 짓기 |
음식의 가장 기본이 되는 흰쌀밥을 씻고 불리고 물 조절을 한 다음 뜸을 들이는 과정 까지를 함께 해 본다. 전기밥솥이 아니라 각자 냄비에 밥을 한다. 그 전 날, 집에서 흰 쌀밥과 먹고 싶은 반찬 하나씩을 어머님과 의논하여 준비해 온다. 직접 만들어 오면 더더욱 좋다. |
2 |
콩나물 무침 |
간단하지만 쉽지 않은 콩나물 삶기의 기본부터 함께 해 본다. 기본 콩나물 무침과 매운 콩나물 무침을 만들어 본 다음, 베이컨과 오뎅 등 어울리는 재료를 함께 버무려 반찬으로 만들어 본다. |
3 |
시금치 나물과 시금치 달걀 볶음 |
시금치는 오래 데치면 물러져서 맛이 없고, 비타민c 등의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살짝 데쳐 나물로 무쳐 먹는 것이 좋다. 시금치 다듬기와 데치는 법 그리고 시금치를 활용한 요리 하나를 해 본다. |
4 |
냉이 된장국과 오이무침 |
봄이 왔으니 냉이 된장국을 끓여본다. 냉이는 슈퍼에서 한 팩씩 구매하여 집에서 직접 손질해 온다. 학교에서는 멸치 다시를 각자 직접 우려내고 간을 하는 법 등을 배운다. 냉이 된장국과 곁들여 오이무침을 반찬으로 한다. |
5 |
가지볶음과 달걀국 |
평소에 채은 어머님이 보내주신 반찬 중에 가장 인기 있는 것이 가지볶음이다. 아이들이 직접 만들어 보며 그 맛을 비교해 본다. 달걀국은 달걀의 부드러운 질감을 잘 살려 끓이는 것이 중요하다. 오래 끓이면 단단해져서 맛이 없다. 쉽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국을 스스로 만들어 보며 불 조절이 음식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지 익혀본다. |
6 |
불고기 덮밥 |
불고기라고 하면 쉽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떤 고기를 사야하며 양념에서 간장과 설탕의 비율 등, 가장 기본이 되지만 제대로 해야 맛이 나는 불고기를 만들어 본다. |
7 |
생선전과 애호박 전 |
얼어있는 생선을 해동해서 전을 부치기 전에 해야 하는 과정을 아이들 스스로 해 본다. 전을 부치는 것이 쉬워 보이긴 하지만 기름의 양과 불의 조절, 부서지지 않게 잘 부치는 법을 배워본다. |
8 |
어묵 간장볶음과 봄동 된장국 |
봄에 나는 봄동을 가지고 된장국을 끓여보고 쉽지만 가장 흔하게 해 먹을 수 있는 밑반찬으로 어묵 볶음을 해 본다. |
9 |
주먹밥 |
갓 지은 밥을 사용해야 찰기가 있어 주먹밥이 잘 뭉쳐진다. 고슬고슬하게 밥 짓는 법과 재료에 따라 다양한 주먹밥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것을 배워 본다. |
10 |
소고기 미역국 |
소고기는 어느 부위를 사용해야 하며 미역은 국 끓이기 전에 어떻게 손질해야 하는 지 배워본다. 그리고 미역국의 간은 무엇으로 하는 지 간장에도 종료가 있음을 설명해 준다. |
★ 지금까지 10회에 걸쳐 아이들과 배워 본 것을 11회부터 앞에 것을 반복해서 아이 스스로 해 보는 연습의 기회로 삼을 것인 지, 아니면 다른 요리로 넘어 갈 것인 지 부모님들과 의논하여 정한다. |
(4)수와 경제 교육 계획
◎교육 목표
대상 주제 |
가 |
나 |
다 |
라 |
화폐 |
-실제 생활과 유사한 환경에서 적절한 물건을 선택하고 바르게 계산할 수 있다. |
-물건의 금액에 맞게 화폐를 놓을 줄 알며, 2000원을 낸 후, 거스름돈을 구할 수 있다. |
-만 원 이하의 자폐와 동전이 혼합된 금액을 읽고 실제 화폐를 놓을 수 있다. |
-2000원 이하의 금액을 정확히 읽고 실제 화폐를 놓을 수 있다.. |
경제와 생활 |
- 주어진 시간에 계산기를 활용하여 문제를 풀 수 있다. |
- 계산기의 필요성을 알고 천원 이하의 화폐 계산을 할 수 있다.
| ||
- 수입와 지출 목록을 용돈 기입장에 바르게 적고 관리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
- 돈의 가치를 알고 적절하게 소비하는 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다. | |||
시계 읽기 |
* |
-분 단위 시각을 읽을 수 있다. |
◎교육 내용
월, 수 : 경제와 생활, 화페
목 : 규칙있는 놀이(가베, 도미노, 보드 게임)
교재 : 자체 교재 사용
경제와 생활
◎세부 교육 내용
1학기 | ||
1 |
돈의 이해 |
- 나의 소비 습관 내가 주로 돈을 어디에 소비하는지 스스로 점검해본다. 돈의 필요성과 소중함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2 |
-물물교환 역사 돈이 발명된 원인을 알아보고 직접 물물교환을 경험한다. | |
3 |
-다른 나라의 화폐 살펴보기, 우리나라 돈 관찰하기 우리나라 돈을 관찰해보고 나만의 화폐를 완성해본다 | |
4 |
-돈을 버는 이유와 다양한 방법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 | |
5 |
-아르바이트란 아르바이트의 세계를 영상과 기사를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 내가 해보고 싶은 아르바이트를 정하고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본다. | |
6 |
물건의 값 |
-물건 가격은 어떻게 정해질까 물건의 가격 정해보고 팔아보기, 내 물건 광고하기 |
7 |
- 세상에서 공짜인 것들(공원, 도로) 돈으로 살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알아보기 | |
8 |
직업 생활 |
- 동화 읽고 독후 활동 직업이 주는 의미와 행복한 직업의 조건 생각해보기 |
9 |
- 우리 가족은 자신의 직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 |
10 |
- 나의 인생 지도 만들기 | |
11 |
- 나에 대해 알기, 나는 무엇에 약하고 강할까. | |
12 |
- 주변사람들의 직업과 내가 관심 있는 직업 발표하기 | |
13 |
동화 ‘큰 바위 얼굴’감상하기 - 관심분야의 훌륭한 직업인 발표해보기 | |
14 |
- 없어진 직업, 새로 생긴 직업 그리고 미래의 직업 나의 명함, 사인 만들어보기 | |
15 |
은행 |
-은행의 역할 저축의 의미, 나의 통장 살펴보기, 저축 계획 세우기 |
16 |
-적으니까 보이네! 용돈 분배하기, 용돈 계약서 써보기 용돈 기입장 쓰는 법 알기, 점검하기 | |
17 | ||
18 |
- 약속의 중요성 알기 내가 지킨 약속과 지키지 못한 약속 약속을 지켜야 하는 이유 생각해보기 | |
19 |
정리 |
-마당 경제 박사 수료증 수여 |
(5)텃밭 가꾸기 교육 계획
자연에 대한 사랑과 먹거리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기른다.
◎교육 목표
가. 3가지 이상의 채소 이름을 알고 내가 기른 채소로 요리를 만들 수 있다.
나. 주변 곤충과 식물을 잘 관찰하여 특징을 살린 그림일지를 완성할 수 있다.
내가 기른 채소의 이름을 2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교육 내용
1학기 | ||
|
교육 내용 |
세부 교육 내용 |
2월 |
손 씻기 교육
|
- 손 씻기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 손 씻는 때를 알고 순서대로 손 씻 기를 할 수 있다. |
3월 |
‘무슨 일이든 다 때가 있다’ 동화 읽고 이야기 나누기 명문장 뽑아보기, 올해 심을 작물 고르기, 심는 시기 알아보기, 퀴즈 |
- 텃밭 밟지 않기로 약속하기 - 지렁이가 주는 도움 알기 지렁이 화분 기를 시 주의할 점 - 채소모종을 보고 이름 알기
|
텃밭 뒤집기, 씨앗심기 | ||
이름표 달아주기, 모종 심기 | ||
4월 ~ 5월 |
천연 거름주기, 4달 뒤 예상해보기 텃밭 관찰하기 텃밭 관리하기 -천연 거름주기 -병충해 관리하기 감자 옮기기 지주대 세우기 산나물과 들나물과 친해지기 |
- 돋보기로 식물, 주변 곤충들의 특 징을 살려 그림 일기 쓰기(3~7월) 산나물과 친해지기 - 진달래(진달래 화전 만들기) - 찔레꽃 따기 - 망초, 냉이를 이용한 봄 요리 만들기
|
6월 |
고구마 심기 수확하기 (대파 , 고추)
|
- 고구마를 심을 수 있다. - 상추를 수확하고 맛보기 - 고구마 모종을 관찰하고 비스듬하게 심어보기 - 퇴비를 웃거름으로 뿌리고 물주기 |
7월
|
레몬 효소 담그기 텃밭 활동 돌아보기 자연물 이용 작품 만들기 |
- 그림일기 발표하기 - 나무 목걸이 만들고 나누기 - 판화를 이용한 시화 만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