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이란 ☞ 몸과 마음이 편하여 근심 걱정이 없고 얼굴에 항상 미소가 띄워져 있을 때… … ==
== 어린이 + 학부모 + 선생님 ⇒ 즐겁고 행복해야… … ==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고 있는 단 한가지의 사례를 소개함.
1. 어린이들에게
가. 등굣길 교통 선도
등굣길에서부터 반갑게 웃으며 인사할 때의 행복한 마음이 운동장․ 교실에서 친구들과 선생님에게까지 계속 이어져 온통 학교 생활이 즐거움으로 전개되기를 바라는 뜻에서 교문 앞에서 아이들을 맞이하고 있음
= 교문 앞 건널목을 건널 때 교통 신호(교통 규칙)를 지키게 되고, 친구들과 어우러져 들어 올 때 차례 차례로 질서를 실천하게 되며, 서로서로 몸이 맞닿고 서로 쳐다볼 때 정을 느끼며 친절을 배우게 되고, 교장선생님과 인사를 나눌 때 활짝 웃는 얼굴은 누가 봐도 바른 예절이며, 인사말로 “안녕하세요” “안녕”을 노래할 때면 고운 말 상냥함이 몸에 배어 안전생활을 실천하는 좋은 기회로 선도하고 있음 =
나. 애국훈화를 퀴즈로 풀어 가기
월요일 아침 애국조회를 훈화로 진행하지 않고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퀴즈 놀이로, 가르치고자 하는․선도하고자 하는 내용들을 꾸며 풀어 가는 형식을 취하므로 월요일 아침이 즐거워 일주일 내내 기쁨으로 학교생활․학습 전개를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뜻으로 실천하고 있음.
2. 학부모님들께
= 넘넘 훌륭하신 도덕의 학부모님들께 어떻게 감동․감화를 드릴 수 있을까!
=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는데 어떻게 동참․합력 하시게 할 수 있을까!!
가. 행사를 시작 할 때 웃음으로․마음을 열고․부드럽게 시작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음치이지만 노래 한 소절로 시작하고 있음.
나. 학교의 행사 안내․소식 안내․그냥 좋아서…, 학부모님과 조금이라도 거리감을 좁혀 마음과 마음을 열고 合力을 기원해 보려고 편지 글 보내기
3. 선생님들께
뭐니뭐니 해도 선생님의 기분이 좋아야․선생님이 건강해야․선생님이 능력이 있어야 아이들이 즐겁고 행복할 것이기에 선생님을 위해
가. 협의회를 시작 할 때 노래로 시작
나. 생일 날 생일 축하 노래를 불러 드리며, 캐익 값으로 축하해 드림
다. 각종 연수회나 경연대회, 수업실기 대회나 연구대회에서 상을 받아 오시면 전달 할 때 적지만 약간의 금일봉을 드려 격려하고 있음.
Ⅱ.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일고
운영위원회☞ 학부모․교원․지역인사가 학교운영과 관련된 중요한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학교정책 결정의 민주성, 합리성, 효과성을 확보하여 학교교육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법적 심의․자문 기구
== 도덕초등학교의 운영위원은 공교롭게도 여성위원 8분, 남성위원 7분 모두 15분으로 멋있게 조직되었기에 11번의 회의를 함 ==
== 특히 급식․앨범․교육과정 소위원회 활동으로 본 운영위원회를 짧은 시간 내에 원만히 운영할 수 있었음 ==
운영위원회의를 원만히 운영하였던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하고자 함.
1. 급식 소위원회 활동
가. 급식 품 검수 활동
매주 화․목요일은 자모회, 월․수․금요일은 급식소위원회에서 이른 시간인데도 적극적으로 참여 - 업체에서 더욱 급식 납품에 신경을 씀.
☆ 검수 기준 차이의 어려움 - 유기농 식품을 선호하여 검수 기준을 두고 있음. 유기농은 학교에서 사용하는 물량 공급이 어렵고 식품이 표준화 되어있지 않아 상호 검수 기준에 맞추기 어려움(값 비쌈)
☆ 아침 작업시작 시간이 바쁜 편 임.
나. 업체․조리종사원의 위생 관리
업체의 급식품 뿐만 아니라 차량까지 위생관리하며 조리종사원의 작업까지 철저히 관리 - 영양사․조리종사원․납품자․검수 요원 ⇔ 보건 증 발급의 필요성 느낌.
다. 급식업체 실사 후 추천
급식 업체는 특히 농․수․축산 품은 전처리시설(HACCP)을 갖춘 업 체를 대상으로 실사하며, 김치․떡류는 전문 업체를 대상으로 실사 후 추천해 주고 있어 매우 도움이 되며, 콩나물․시금치․계란의 종류 하나까지도 영양사의 고생을 덜어 주려고 애써 주심에 감사.
라. 급식 모니터링 실시
맛있고 위생적인 급식이 되기 위해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급식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음
☆ 각층 정수기․컵 소독 관리 - 오전․오후 점검
☆ 우유급식 희망 조사 - 알레르기 체질로 우유급식이 어려운 아동들에 대한 우유급식 제외(학부모․아동․담임교사의 의견 존중)
☆ 특별식인 잔치국수 - 식단 배제
☆ 식판․수저(이 물질․물기 제거 등) - 급식 시 담임교사의 지도 강화 등을 확인 지적.
☆ 잔반 량 줄이기의 일환으로 급식 1인 량을 각층에 전시하여 아이들이 숙지 후 배식 하게 함.
바. 급식관련 사업 적극 참여
☆ 급식실 현대화 추진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의견 제시 - 더욱 발전적이고 실질적인 사업이 추진되리라 기대됨.
☆ 알루미늄 밥판의 해로움을 강조하여 스테인레스 밥판으로 교체.
2. 앨범 소위원회 활동
사진과 실물의 차이가 뭘까요?
실물은 살아 숨쉬기 때문에 움직임이 있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 발전 할까!’ 하는 기대를 가지게 된다고 볼 때, 보통의 앨범은 사진이요, 본 교의 앨범은 실물이라고 표현하고 싶을 정도로 좋은․멋있는 앨범을 최저의 가격으로 제공받게 되었음은 소위원회의 활동 결과라고 봄.
특히 서울․인천․수도권은 물론 다수 지역의 학교 앨범들을 수집하여 많은 학부모께 전시하여 여론을 수렴한 후 질 좋은 상품을 값싸게 계약 할 수 있도록 안내 받았으며 제품이 완성될 때까지 계속 관심을 보였기에 살아 숨쉬는 앨범을 제공받았음.
3. 교육과정 소위원회 활동
가. 체험학습 활동
- 장소 선정에 있어서는 놀이 시설을 지양하고 지역의 교과 관련장소를 중심으로 장소 선정 - 학년 당 한 학기 2번씩 일정․장소를 심의
- 차량 계약 규정 : 쾌적한 환경을 갖춘 신형 차 위주로 최대한 저렴한 가격으로 계약(2000년 이후 출고차, 안전 보험 가입, 기사 경력․연 령․ 핸드폰 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의뢰 확인)
나. 특별 활동
- 단조로운 활동 안되도록 다양한 부서 요구
- 발전적인 운영을 위해서 지역 인적 자원활용․시설 이용을 희망함
- 학부모 설문 조사 실시하여 의견 수렴
다. 특기․적성
- 학교의 문턱을 낮추어서 다양한 부서의 강사가 학교에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요구․학생 희망을 우선 고려해서 저렴하고 질 좋은 교육을 제공하기를 희망
- 학부모와 학생 설문조사 실시하여 의견 수렴
라. ‘주 5일제’ 수업 전개
- 시작 당시 인원이 줄지 않도록 유익한 부서를 잘 운영하도록
- 지역 사회 시설을 이용하고 유료 강사를 투입하여 질 높은 학습의 기회 제공받기를 원함
마. 학습 준비물
- 2004년 학습준비물 신청 시 기준을 정하여 학부모의 이중 부담이 생기지 않도록 학교에서 구입할 학습준비물 목록을 선정해서 우선 구입
- 구입한 학습 준비물을 학교에서 관리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요구
4. 기타 - 자랑거리
도덕초등학교의 운영위원회는 광명 천지에 소문 나 있었음.
그런데 뚜껑을 열어 활동을 벌려본 결과 모두가 열성적이고 의욕적이며 특히 운영위원장님의 열정은 모든 위원들의 활동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되었음.
Ⅲ. 학교운영위원회의 내실화 방안
학교운영위원회의 목적인 학교운영의 투명성 확보와 학교교육 주체의 적극적 의사결정 참여를 해 가는 과정에서 내실을 기하는 방안은 무엇일까!?
1. 운영위원의 전문성 향상
학교 교육과정이나 예․결산, 각종 수익자부담 사업 등 심의에 전문성이 요구되는 사업들이 있기 때문에 일반 학부모가 심의를 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이런 점에 있어 운영위원회에 대한 구체적인 홍보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수가 계속되어야 한다. 홍보 방법 면에서 교육감 또는 학교장 서신 안내도 효과적이지만, 더욱 언론매체 를 통한 대 국민 홍보가 운영위원회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이는데 훨씬 효율적일 수 있다고 본다.
2. 안건에 대한 정보제공의 확대
운영위원의 전문성을 높인다 하더라도 안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면제대로 심의를 하기 어렵다. 그 예로 급식업체 선정의 경우 다수 업체에 대한 비교표를 제시하기 보다 한 업자의 정보만을 가지고 안건을 상정한다거나 특기․적성교육, 앨범업자 선정 등에 있어서도 정보가 부족하다면 그만큼 의사결정이 잘못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3. 소위원회 활동의 활성화
최종적인 의사결정은 한 순간에 이루어지지만 최상의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의견수렴과 연구가 필요한데 일부에서는 제안된 안건에 대해 너무 조급하게 결정을 내린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없지 않다. 예를 들면 특기․적성교육의 경우 학교에서는 학교 안을 확정하여 회의에 부칠 것이 아니라 학교 안 형성과정에서 소위원회의 활동으로 학부모 및 교원, 학생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부서를 확정 짓고, 학부모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인터넷 공고를 통하여 강사의 지원을 받아 최종적으로 운영위원회에서 확정한다면 훨씬 신중한 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4. 운영위원의 열린 자세 필요
운영위원들이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올바른 교육적 결론을 도출하기위해서는 “쓴 소리도 달게 들을 수 있는“ 위원들 상호간의 열린 마음․ 긍정적인 자세․허용적 분위기가 필요하다.
Ⅳ. 맺는 말
이상으로 학교경영과 학교운영위원회의 실상과 내실화 방안 등을 살펴보았다. 각 학교마다 실정이 다르기 때문에 내용 중 일부는 다소 거리감이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갈수록 높아지는 교육수요자의 요구와 눈 높이에 맞춰나가기 위해서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제도와 운용상의 미비점을 지적하는 사람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미비점을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시켜 나아가야 하겠다. 아울러 그러한 지적이 학교운영위원회의 제도에 대한 이해부족에서 비롯되었다면 더욱더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취지와 역할을 제대로 알리고 이해와 참여를 이끌어 내야 하겠다.
어느 학교나 마찬가지겠지만 어린이․학부모․선생님이 열심히․긍정적으로․서로를 위해 조금은 양보도․조금은 칭찬과 격려도․조금씩은 이해도 하며 그런 대로 한 마음으로 활동할 때, 아이들은 학교가 가정처럼 좋고 행복하여 눈을 뜨면 학교에 가고 싶어하며, 학부모는 자녀를 학교에 보내고 싶어하며 누구에게나 자부심으로 도덕초등학교를 자랑하게될 때․교원들도 도덕초등학교가 좋아 떠나기 싫어하고 많은 선생님들이 오려고 할 때 나아가서는 지역사회에 도덕초등학교가 있어 집 가격도 오르며 살맛 난다고 하게될 때 제가 희구하는 “바른 행동 웃으면서 모범 보이는 자랑
스런 道德人을 길러내는 행복한 학교” 가 되리라 믿으며 1년 동안의 학교 경영과 운영위원회 운영의 단면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