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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티켓과 매너
에티켓이란?
영어에서의 에티켓(etiquette)은 예절, 예법, 동업자간의 불문율이란 뜻이며 그 어원은 'Estipuier'(나무 말뚝에 붙인 출입금지)라는 의미인데 이는 베르사이유 궁전을 보호하기 위해 궁전 주위의 화원에 말뚝을 박아 행동이 나쁜 사람이 화원에 들어가지 못하게 표시를 붙여 놓은 것이 그 어원입니다.
그 후 단순히 '화원 출입금지'라는 뜻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마음의 화원'을 해치치 않는다는 의미로 넓게 해석하여 '예절'이란 의미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오늘날 널리 사용되고 있는 에티켓의 유래입니다.
매너란?
매너(manner)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방법, 방식, 태도라고 명시되어 있고 복수로는 '예의범절"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매너는 사람마다 갖고 있는 독특한 습관, 몸가짐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매너는 제3자의 희망사항이며 기본 개념은 상대방으로 존중해 주는데 있으며 이는 상대방에게 불편이나 폐를 끼치지 않고 편하게 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렇게 에티켓(Etiquette)과 매너에 대해 의미를 가릴 때엔 에티켓은 사람들 사이의 합리적인 행동 기준을 가리킬 때 사용되고 이러한 에티켓을 바탕으로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매너(Manner)라고 합니다.
상대를 호칭하는 매너
자신보다 낮은 직급의 사람을 호칭할 때
• "김과장", "박부장", "오차장", "최선생"이라고 하면 됩니다.
• "과장님", "실장님"이라고 부르기보다 "김과장님", "최실장님"이라고 성과 직급을 함께 붙여서 호칭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그러나 문서에 직급을 나타낼 때는 상관의 호칭에서 "님"은 빼는 것이 올바른 쓰임입니다.
예) "사장님의 특별시지" "부장님의 직접주문" = "사장 특별 지시사항", "부장 직접 주문 항목"
경어는 사람에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 "사장님? 부장님 가방에 서류가 있다고 합니다."는 바른 표현이 아닙니다.
차장님 책상 = 차장 책상, 부장님 가방= 부장 가방이 바른 표현입니다.
직위가 다른 세 명이 대화 할 경우입니다.
• 대리가 부장에게 과장에 대한 말을 할 경우엔 과장이 상급자이나 부장에겐 하급자이므로 호칭은 생략하는 것이 바릅니다.
예) "부장님, 그것은 김00과장님이 지시하신 사항입니다." = "김부장님, 그것은 김00과장이 지시한 사항입니다."
• 부부 간에는 서로 동격이므로 "저"가 아닌 "나"를 사용하는 것이 바릅니다.
• 외국인을 호칭할 때는 직위가 아닌 이름을 부릅니다. (예 = Mr. James)
• 기혼여성의 경우에는 남편의 이름 앞에 Mrs.를 붙여 부릅니다.(예 = Mrs.James)
• 부하직원은 상사에게 "수고하셨습니다", "수고하세요" 등의 표현은 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남의 매너
첫 만남에서 긍적적인 모습을 줄 수 있는 요령
• 복장을 단정히 합니다.
• 진실한 말을 합니다.
• 호감 받는 화장을 합니다.
• 마음의 문을 열어 둡니다.
• 밝고 명랑한 표정과 마음을 가집니다.
• 될 수 있는 한 많이 듣습니다.
• 이름을 기억해서 불러줍니다.
• 너무 가까이 접근하지 않습니다.
• 칭찬을 합니다.
• 경어를 사용합니다.
• 처음의 10초에 미소 짓습니다.
• 상대에 대한 믿음을 가집니다.
• 분위기에 집중합니다.
• 상대방과 시선을 마주칩니다.
• 상대방의 바디 랭귀지를 잘 살펴봅니다.
• 적절한 언어를 구사합니다.
• 상대를 존경한다는 것을 보여주도록 합니다.
인사의 매너
인사의 방법
• 인사는 형식적이 아니라 존경심을 담고 합니다.
• 인사는 많이 해야 좋은 이미지를 남기고 상대가 기억해줍니다.
• 인사는 상대가 나를 못 알아본다 해도 먼저 인사하는 것이 좋은 인상을 심어줍니다.
• 여성은 양손을 가볍게 앞으로 모으고 허리를 구부리면서 인사합니다.
• 남성은 양손을 바지 옆선에 가볍게 붙이고 허리를 구부리면서 인사를 합니다.
• 인사말은 몸을 구부리면서 하고 인사말이 끝났을 때 몸을 일으킵니다.
• 인사의 시작은 상대의 눈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피해야 할 인사 방법
• 상대의 눈을 보지 않고 땅을 보고 인사합니다.
• 인사하면서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 인사하면서 말을 중간에 끊습니다.
• 상사에게 "수고하셨어요."라고 합니다.
• 고개만 까딱하면서 인사합니다.
명함의 매너
• 명함은 원칙적으로 명함집에 넣어야 합니다. 명함집에 명함은 거꾸로 넣어 두어 한 번에 꺼내어 상대에게 바로 전해질 수 있도
록 준비 합니다.
• 상대를 기다리게 하고 명함을 찾는 것은 매너에 어긋납니다.
• 명함은 깨끗한 상태로 여유 있게 준비하며 남성은 가슴 포켓 또는 양복 명함주머니에, 여성은 핸드백에 넣어 둡니다. 남성이
윗주머니나 바지 뒷주머니에서 명함을 꺼내는 것은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 명함을 주고받을 때는 먼저 자신의 소개를 짤막하게 난 다음 명함을 건네주는 것이 좋습니다.
• 명함은 서서 주고받는 것이 매너입니다.
• 명함을 건넬 때는 반드시 상대방에서 읽기 편하게 자기의 이름이 상대방 쪽을 향하게 합니다.
• 지나치게 고급스러운 명함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명함은 손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먼저 건넵니다.
• 상대방으로부터 명함을 받았을 경우에는 하의 주머니에 넣지 말고 상의 안쪽 주머니에 넣습니다.
• 명함을 건네는 위치는 상대방의 가슴 높이가 적당합니다.
• 명함은 오른손으로 건네고 왼손 바닥으로 받습니다.
• 받은 명함은 두 손으로 잡고 봅니다.
명함을 주고받을 때 유의해야 할 사항
• 상대방이 보는 앞에서 방금 받은 명함에 글씨를 쓰는 것은 매너에 어긋납니다.
반드시 메모지를 사용합니다.
• 상대에게 양해를 얻고 명함에 토를 달아 두는 것은 매너에 어긋나지 않습니다.
• 상대방의 명함으로 자기도 모르게 손장난을 하는 수가 있습니다.
• 상대에게 이름이나 소개를 하지 않고 명함만 건네는 것은 자칫 거만한 인상을 줍니다.
전화의 매너
전화를 걸때의 매너
• 전화는 꼭 필요할 때 겁니다.
• 전화를 걸 때는 메모지와 펜을 준비하여 이야기할 내용이나 요점을 정리하여 한 번의 통화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게 합니다.
• 전화에서는 웃음이나 감탄 등 느낌이 상대방에게 민감하게 전달되고 잘못 오해를 살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전화는 상대가 전화기를 끊고 난 후 한 호흡 동안 기다렸다가 수화기를 내려놓습니다.
• 비지니스 전화일 경우에는 먼저 건 편에서 먼저 끊습니다.
전화를 받을 때의 매너
• 전화는 두 번째 울릴 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 울릴 때 받으면 너무 성급한 느낌을 주고 세 번 이상 울리면 상대를 너무
기다리게 하는 느낌을 줍니다.
• 전화를 받으면 먼저 자신을 밝히고 용건을 묻는 것이 매너입니다.
• 전화를 받을 때 금전, 숫자, 시간, 고유명사는 필히 메모하고 다시 복창하여 확인을 합니다.
• 전화에서는 애매한 답변은 하지 않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미소 지으며 평소보다 더욱 명랑한 목소리로 응대합니다.
• 잘못 걸린 전화도 친절하게 받아 안내해 줍니다.
• 전달해 줄 내용은 바로 메모한 후 즉시에 전달하여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합니다.
공중전화와 휴대폰 매너
• 공중전화는 짧게 사용합니다.
• 부득이 길어질 경우 일단 끊고 뒷사람에게 양보한 후 다시 겁니다.
• 공중전화를 두드리거나 주변에 낙서를 하지 않습니다.
• 공공장소에서는 휴대폰을 꼭 끕니다. 특히 병원, 법원, 비행기, 강의실, 공연장에서는 미리 휴대폰을 끄고 들어갑니다.
• 버스나 지하철에서는 휴대폰 사용 시 작은 목소리로 손으로 입을 가리고 짧게 통화를 합니다.
악수의 매너
• 악수는 상대의 눈을 마주보고, 가벼운 미소와 함께 허리를 곧게 펴고 손을 마주 잡습니다.
• 악수는 원칙적으로 오른손으로 합니다.
• 악수할 때 허리를 굽히거나 두 손을 잡지 않는 것이 매너이나 상대가 윗사람일 경우 상체를 조금 기울이는 것도 괜찮습니다.
• 악수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기혼자가 미혼자에게, 선배가 후배에게 청합니다
• 여성의 경우 여성이 먼저 청하나 근래에는 남성이 먼저 내밀어도 결례가 아닙니다.
• 악수할 때 장갑은 벗습니다. 그러나 여성은 장갑을 껴도 무방합니다.
• 악수는 어께 높이 정도로 너무 세지 않게 쥐고 합니다.
• 악수는 한 손으로 합니다.
• 악수는 깨끗한 손으로 합니다.
• 반가움의 표시로 손바닥을 긁지 않습니다.
• 손끝만 내미는 악수하지 않습니다.
• 유럽이나 라킨계의 남미의 외국인의 경우 악수 시에 가벼운 포옹이나 손등의 키스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당황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받습니다.
소개의 매너
• 자신을 소개할 때는 이름을 다 밝힙니다.
• "저는 김00인데 아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등 너무 낮추는 것도 상대를 당황하게 합니다.
• 자사의 부장님을 업무 차 방문한 손님에게 소개할 때는 " 기획실의 김00부장님입니다."가 바른 표현입니다.
• 자신을 소개하면서 간한단 인사말을 건넵니다.
• 소개는 가장 낮은 지위나 연령이 어린 사람부터 합니다.
• 남성과 여성이 같이 있는 경우에는 여성을 존중하는 의미에서 남성부터 소개합니다.
• 지위나 나이가 비슷한 사람을 소개할 경우에는 소개하는 사람과 가까이 있는 사람부터 소개합니다.
• 10명 이상 직위 성별이 혼합되어 있을 경우 각자 자신에 대해 소개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듭니다.
• 소개할 땐 직위와 이름과 함께 간단한 긍정적인 특징도 함께 소개하면 좋습니다. "이쪽은 같은 과 김00대리인데 볼링을 잘
합니다."
• 한 사람을 여러 사람에게 소개해야 할 경우에는 한 사람을 여럿에게 소개한 후 여러 사람을 한 사람에게 소개합니다.
• 같은 날 입사한 사원을 소개할 경우 생년월일을 기준으로 연장자부터 소개합니다.
대화의 매너
• 대화 시 자기 이야기는 4 들어주는 것은 6정도가 적당합니다.
• 대화는 분명한 발음으로 너무 빠르지 않게 합니다.
• 시선을 상대방에게 주어 산만하지 않게 배려합니다.
• 침을 튀기거나 같은 말을 반복하거나 속삭이지 않습니다.
• 다른 사람 앞에서 귓속말을 주고받지 않습니다.
• 껌이나 음식을 씹으면서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 대화는 50~60센티 정도 거리를 두고 마주 보며 대화합니다.
• 윗사람과 대화 시 뚫어지게 쳐다보는 것은 매너에 어긋납니다.
• 적당한 유머와 공통의 화제로 대화합니다.
• 혼자 아는 척하지 않습니다.
• 남의 비밀 이야기나 사적인 질문은 화제로 삼지 않습니다.
• 남의 말을 끊고 자기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 외국말이나 어려운 전문 용어는 대화에서 삼갑니다.
• 지나친 농담 특히 상대의 신체적인 불쾌감을 주는 대화는 삼갑니다.
• 상대의 이야기에 호응하는 대꾸를 해줍니다.
테이블 매너
• 가급적 식기에서 소리가 나지 않게 식사합니다.
• 긴장하지 않고 즐겁게 식사합니다.
• 올바른 자세 즉, 테이블에 몸을 가까이 붙이고, 허리를 펴고 앉습니다.
• 이야기하면서 식사합니다.
• 입안에 음식을 담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 식기는 자기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 자기의 포크로 남의 접시의 요리를 가져다 먹지 않습니다.
• 부득이한 경우 외에는 테이블 수건으로 닦지 않습니다.
• 빵으로 접시의 소스를 닦아서 먹거나 커피에 적셔서 먹는 것은 매너에 어긋납니다.
• 빵은 나이프와 포크를 이용하지 않고 손으로 한입 크기로 떼어내어 먹습니다.
• 저녁식사에 빵은 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빵 접시는 좌측의 것이 본인의 것이고 물 잔은 우측의 것이 본인의 것입니다.
• 레스토랑은 반드시 사전에 예약을 합니다.
• 예약에 변경사항이 생길 시엔 반드시 레스토랑에 미리 연락을 합니다.
• 고급 레스토랑에는 정장을 하여야 합니다.
• 핸드백 외의 코트나 큰 가방 등은 프론트에 맡기고 들어갑니다.
• 레스토랑에서는 반드시 종업원의 안내를 기다립니다.
• 테이블로 갈 때에는 종업원, 여성, 남성의 순서로 갑니다.
• 안내 받은 자리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에는 종업원에게 희망을 표시하여 다시 안내를 받습니다.
• 여성의 자리는 남성의 오른편입니다. 안내원이 없을 경우에는 남성이 여성의 왼쪽에서 자기의 오른쪽 여성이 앉을 수 있도록
의자를 뒤로 약간 빼서 착석을 도와줍니다.
• 테이블에 팔꿈치를 세우거나 턱을 괴지 않습니다.
• 머리가 음식 쪽으로 가지 않게 주의합니다.
• 나이프나 포크 사용 시 양 팔꿈치는 몸 쪽에 붙입니다.
• 식사 시 의자의 위치를 바꾸지 않습니다.
• 테이블 위에 핸드백이나 신문을 올려 두지 않습니다.
• 냅킨은 전원이 다 앉은 후 안정된 상태가 되면 조용하고 자연스럽게 펴서 접어진 쪽을 자기 앞으로 놓습니다.
• 테이블에서는 옆 좌석 사람과 먼저 인사를 나눈 후 앞 좌석 사람과 인사를 합니다.
• 메뉴는 천천히 봅니다.
• 메뉴판을 손가락으로 짚어서 주문하지 않습니다.
• 메뉴에서 제일 비싼 요리나 제일 싼 요리는 피하고 중간 정도의 요리를 주문합니다.
• 주문은 여성과 초대 손님이 먼저 주문합니다.
• 남성을 동반한 여성은 직접 종업원에게 주문하지 않고 남성에게 주문하고 남성이 종업원에게 주문하는 것이 매너입니다.
• 식사 중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 바닥에 나이프나 포크가 떨어지면 종업원을 부릅니다.
• 종업원은 소리 내지 않고 손만 들어 부릅니다.
• 식사 중 전화는 금기이나 특별한 경우에는 '실례하겠습니다'라고 양해를 구하고 자리에서 일어섭니다.
• 멀리 있는 양념병은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 부탁하여 사용합니다. 절대 엉거주춤 일어서서 팔을 뻗지 않습니다.
• 식사 중 머리를 만지거나 귀나 코를 만지지 않습니다.
• 식사 중 사용하지 않는 손은 무릎 위에 놓아 둡니다.
• 테이블에서는 다리를 꼬아 앉지 않습니다.
• 음식을 뒤적거리거나, 냄새를 맡거나, 허리띠를 풀지 않습니다.
• 핑거볼은 한손씩 가볍게 씻고 나머지 손으로 냅킨을 준비합니다.
뷔페(buffet) 식사 매너
• 음식은 적당량 보기 좋게 담습니다.
• 음식은 정찬의 순서대로 나누어 담아 먹습니다.
• 미각을 돋구는 찬 음식 - 스프와 빵 – 샐러드 - 뜨거운 메인 음식 - 디저트 류 - 차 등의 풀코스의 순서대로 조금씩 나누어
담아 먹습니다.
• 아무리 좋아하는 음식이라도 집중적으로 그것만 먹지 않습니다.
• 뷔페에서는 테이블을 중심으로 왼쪽 방향으로 돌면서 담습니다.
• 생선과 육류는 같은 접시에 담지 않습니다.
• 음식을 먹으면서 다니거나 먹고 남기는 행동은 매너에서 어긋납니다.
• 여성이 음식을 담으러 갈 때에는 남성이 에스코트하여 접시에 옮겨 담는 것을 도와주며 요리 선택에 세심한 신경을 써 줍니다.
• 음료를 가지러 가는 것은 남성의 역할입니다.
• 같이 식사하는 사람들과의 보조를 맞춥니다.
호텔 매너
• 객실은 벨맨의 안내를 받고 1불 정도의 팁을 줍니다.
• 호텔 포터(porter)가 가방을 가지고 오면 개당 1불의 팁을 줍니다.
• 객실 내의 미니바를 사용하였을 때는 비치된 계산서를 표시하고 체크아웃시 계산합니다.
• 객실은 매일 청소를 합니다. 매일 한 사람당 1불 정도의 팁을 침대 사이드 테이블에 두고 외출합니다.
• 청소를 원하지 않을 때는 'Do not disturb'라고 적힌 카드를 문고리에 걸어 두도록 합니다.
• 객실 내에 비치된 물품을 기념으로 가지고 나오지 않습니다.
• 객실 내에 비치된 슬리퍼는 객실용입니다. 그것을 신고 로비나 레스토랑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호텔 복도에 나갈 때는 외출용 옷을 입고 나갑니다.
• 호텔 복도를 지날 때는 조용한 목소리로 이야기해야 합니다.
• 객실 내에서 고추장, 김치, 라면 등의 냄새를 풍겨 다른 고객에게 불쾌감을 주는 일을 자제해야 합니다.
• 객실 문을 열어 두고 바닥에서 고스톱 등을 치는 것을 삼갑니다.
• 호텔 욕실의 바닥에는 하수구가 없습니다. 샤워는 욕조 안에서 샤워 커튼을 안쪽으로 단단히 치고 바깥으로 물이 나가지 않게
조심하면서 합니다.
• 객실을 두 사람이 쓸 경우엔 먼저 쓴 사람이 욕조나 세면대의 물기를 닦아 놓고 나오는 것이 매너입니다.
• 다른 사람의 객실을 방문하고자 할 때는 꼭 미리 전화로 통보하고 방문합니다.
• 상대방이 방 번호를 알려 주지 않는 한 객실 번호를 묻지 않습니다.
• 이성의 방문을 호텔에서 받게 될 때에는 될 수 있는 한 로비에서 만나도록 합니다.
• 이성의 방문을 객실에서 받을 경우에는 객실 문을 약간 열어 두는 것이 매너입니다.
• 두 사람이 객실을 사용할 때에는 가급적 객실로 손님을 초대하지 않습니다.
• 외국의 호텔일 경우 로비나 엘리베이터 등에서 다른 투숙객이나 호텔 종업원들과 마주쳤을 때는 "굿모닝" 정도의 인사를
웃으며 나눕니다.
• 지하철 문이 열리면 양쪽으로 붙어 서서 내리는 사람을 배려한 후 승차합니다.
• 지하철에 앉을 땐 다리를 꼬아 앉으면 서 있는 사람의 바지에 닿습니다.
• 지하철은 한 좌석 당 7명의 사람이 앉을 수 있습니다. 너무 넓게 자리하거나 다리를 너무 많이 벌려 다른 사람이 앉지 못하게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지하철의 에스컬레이터는 뛰거나 걷지 않고 서서 갑니다.
• 아이를 데리고 지하철에 탔을 경우엔 무릎에 안고 갑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입니다.
• 아이가 지하철 의자에 신을 신고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지하철에서 큰소리로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지하철에서 앞자리 사람을 뚫어지게 쳐다보지 않습니다.
• 지하철에서 신문을 볼 때엔 작게 접어서 옆 사람에게 방해하지 않도록 합니다.
• 지하철을 탈 때엔 여성을 먼저 태우고 내릴 때는 남성이 먼저 내려 뒤 따르는 여성을 에스코트해 줍니다.
비행기에서의 매너
• 기내에서는 신발을 벗지 않는 것이 매너입니다. 장거리 비행 시엔 기내용 덧버선을 신기도 하나 복도를 다닐 때는 꼭 구두를
신도록 합니다.
• 기내 의자에 발을 올려 두는 것은 매너에 어긋납니다.
• 이∙착륙 시와 식사 시간에는 의자의 등받침을 똑바로 합니다.
• 의자를 뒤로 젖힐 때도 뒷자석의 고객이 놀라거나 음식을 쏟지 않도록 천천히 젖혀 배려합니다.
• 창가 쪽 자리에 앉을 때는 너무 자주 자리를 떠서 옆 사람에게 불편을 주지 않습니다.
• 기내에서 취침 후 화장실을 갈 때엔 미리 머리와 옷매무새를 확인하고 통로를 통과하여 흐트러진 모습에 유의합니다.
• 기내 화장실은 남∙여 공용입니다. 화장실의 사용여부는 바깥에서 볼 수 있게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사용중 : Occupied, 비어 있을 때 : Vacant)
• 기내 화장실 사용 시엔 노크하지 않고 표시등을 보고 이용하는 것이 매너입니다.
• 기내 화장실 사용은 반드시 문고리를 잠궈 사용중임을 표시해야 합니다.
• 기내 화장실의 종이타월은 별도의 쓰레기함(Towel disposal)에 버립니다.
• 기내 화장실은 사용 후 반드시 종이타월로 세면대의 물기를 깨끗이 닦아 놓고 나오는 것이 기본 매너입니다.
• 승무원을 부를 때는 옷을 잡거나 몸을 손으로 찌르지 말고 승무원 호출버튼을 누르거나 가볍게 손을 들어 부릅니다.
• 승무원의 서비스에는 반드시 간단한 감사의 표시로 응대합니다.
• 기내 식사 후엔 주변을 깨끗이 정리하고 내프킨으로 살짝 덮어 놓고 치워 주길 기다립니다.
• 비행기가 도착하여 승무원의 안내방송이 있기 전까지는 미리 일어나 짐을 꺼내거나 통로에 서있는 것은 위험하기도 할 뿐만
아니라 기내 매너에도 어긋납니다.
• 기내에서는 오징어 등 냄새가 심한 음식물을 먹지 않도록 합니다.
승용차 매너
• 승용차에도 상석이 있습니다. 택시와 같이 운전사가 있는 차에서는 운전사와 대각선의 뒷좌석이 1등, 그 옆이 2등, 운전석 옆
자리가 그 다음이며 4명이 탈 경우에는 뒷좌석 가운데가 말석입니다.
• 자가용의 차주가 직접 운전할 때에는 운전자의 오른 좌석에 나란히 앉아 주는 것이 매너입니다.
• 운전자의 부인이 탈 경우는 운전석 옆자리가 부인석이 됩니다.
• 지프류의 차일 경우 (문이 두개)에는 운전석의 옆자리가 상석입니다.
• 버스에서는 운전기사의 뒷쪽 창문 자리가 상석입니다.
• 승용차에서는 윗사람이 먼저 타고 아랫사람이 나중에 타며 아랫사람은 윗사람의 승차를 도와준 후 조수석 문이나, 반대편
문을 이용하여 탑니다.
• 승용차에서 내릴 때는 아랫사람이 먼저 내린 후 윗사람의 하차를 도와줄 수 있도록 합니다.
• 상석의 위치에 상관없이 여성이 스커트를 입고 있을 경우엔 뒷자석 가운데 앉지 않도록 배려해 주는 것이 매너입니다.
엘리베이터 매너
• 엘리베이터 안내원이 있을 경우는 탈 때나 내릴 때 손님이나 윗사람이 먼저 타고 내립니다.
• 안내원이 없을 경우는 손으로 문을 누르고 윗사람을 먼저 태우고 내릴 때는 버튼을 누른 채 윗사람을 먼저 내리게 합니다.
• 윗사람이 2명 이상일 경우 아랫사람이 먼저 탄 후 문이 닫히지 않도록 열림 단추를 눌러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배려하고 내릴
때도 열림 단추를 눌러 모두 내리게 한 후 마지막으로 내립니다.
• 엘리베이터의 상석은 조작 단추의 대각선 안쪽입니다.
• 엘리베이터에서는 윗사람의 앞을 가리지 않도록 비스듬히 서도록 배려합니다.
• 여러 명이 탔을 경우엔 조작 단추 가까이 있는 사람이 열림 단추를 눌러 모두 내리게 한 후 마지막으로 내립니다.
• 엘리베이터 사용 시에는 항상 여성이 먼저 타고 내릴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방문 매너
• 사무실을 방문할 때는 바쁜 시간은 피해서 미리 시간약속을 합니다. 방문 시간은 오후 3~5시가 적당합니다.
• 사무실 방문 시 미리 초대되지 않은 사람과 동행하는 것은 매너에 어긋납니다.
• 방문 시간에 다소 여유 있게 도착하여 미리 화장실에서 용모와 복장을 점검합니다.
• 사무실에 들어가서 미리 방문처에 방문자의 이름을 알리고 본인의 명함을 내놓습니다.
• 응접실에 안내를 받으면 출입구에서 가까운 말석에 앉아 기다립니다.
• 가방이나 코트는 책상 위에 두지 않고 가방은 바닥에, 코트는 무릎에 놓고 기다립니다.
• 상대방이 들어오면 곧 일어섭니다. 상대가 상석을 권하면 "감사합니다"하며 옮겨 앉습니다.
• 차나 음료를 가지고 오면 감사의 표시를 하고 상대가 권하면 마십니다.
• 면담 중에는 방문자나 손님을 맞이하는 측 모두 시계를 보지 않는 것이 매너입니다.
• 사무실은 업무 공간이므로 너무 오래 머무르지 않습니다.
• 근래 대부분의 사무실은 금연 공간입니다. 사무실에서는 담배를 삼갑니다.
• 사무실에서는 사적인 대화나 사생활과 관련된 질문은 하지 않는 것이 매너입니다.
• 방문의 목적이 달성되지 않아도 표정을 바꾸지 않고 정중히 인사합니다.
• 사무실에 들어가기 전에 코트와 장갑은 미리 벗고 들어갑니다.
국가별 독특한 매너
• 오스트리아는 악수할 때 손을 굳게 잡습니다. 나치 문양을 싫어하므로 유사표시는 삼갑니다.
• 이탈리아는 제스처를 많이 쓰며 활동적입니다. 남자끼리 만나서 포옹도 하고 어깨도 두드립니다. 또 턱밑을 쓰다듬으면
자신에게 관심이 없는 표시로 사용됩니다.
• 리비아에서는 어린이의 머리를 쓰다듬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란에는 반라 여성의 달력이나 그림의 반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 영국에서 식사나 관광할 때엔 예의바른 태도와 복장에 신경을 씁니다.
• 이스라엘에서 사람과 헤어질 때에는 "샬롬"이라고 인사합니다.
• 그리스에서는 고개를 상하로 끄덕이는 것이 "no"의 표시입니다.
• 이슬람교도가 많은 중동에서는 돼지고기류를 먹지 않습니다.
• 대만에서는 제 3자에게 눈을 깜박이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 호주에서는 여성이 윙크하는 것을 무례한 행동으로 봅니다. 또 엄지손가락을 세워 상대방에게 표시를 하면 "No"의 뜻입니다.
문병과 장례식 매너
문병의 매너
• 지인이나 친지가 병이 난 사실을 알면 되도록 빠른 시일에 문병을 가는 것이 매너입니다.
• 문병은 5~6분정도 병원에서 정한 면회 시간을 이용합니다.
• 환자가 중병일 때는 꼭 본인을 만나기보다 가족을 통해 쾌유를 바란다는 뜻을 전합니다.
• 환자가 자택에 있을 경우 꽃을 가지고 가도 무방하나 병원에는 꽃을 피하는 것이 매너입니다.
• 서양에서는 문병을 받으면 완쾌 후 문안 왔던 사람에게 전화나 방문으로 감사 표시를 하는 것이 매너입니다.
장례식의 매너
• 고인이나 그 가족들과 특별한 사이였다면 자택이나 장례 회관에 가서 문상을 드리고 직접 조의를 표합니다.
• 아주 가까운 사이가 아니라면 장례식에만 참석하여도 됩니다.
• 외국인의 장례식에 참석하였을 때에는 존칭을 붙인 서명을 하고 유족에게 "I'm so sorry" 나 "Please accept our sympathy"
라고 말합니다.
• 장례식에 참석할 때 복장은 남성은 검은색 정장에 검정 넥타이, 여성은 어두운 빛의 정장을 입으며 검정색이라도 롱드레스나
보석 장신구는 하지 않습니다.
데이트 매너
• 데이트 신청은 남성이 여성에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데이트를 신청할 때 남성은 데이트의 맨 처음 계획을 알려주면서 청하는 것이 매너입니다.
• 그렇게 하면 여성은 그 날의 데이트 계획에 맞는 복장을 하고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데이트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신청합니다. 바로 전날 신청하는 것은 매너에 어긋납니다.
• 여성은 마음에 들지 않는 남성의 데이트는 "미안해요, 선약이 있습니다."라고 서슴지 말고 가볍게 거절합니다.
• 남성은 세 번 계속 여성의 거절을 받으면 무리하게 요구하지 않는 것이 매너입니다.
• 남성은 약속 시간보다 항상 5분 정도 먼저 그 장소에 도착해서 여성을 기다리는 것이 매너입니다.
• 데이트 비용은 남성이 모두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여성은 "연주회 표가 생겼는데요"라고 하거나 손수 요리를 만들어
초대를 하거나 야외로 나가는 등의 식으로 남성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줍니다.
• 여성은 남성의 리드에 자연스럽게 따라가고 남성은 너무 늦지 않게 여성을 집까지 데려다 주는 것이 매너 있는 데이트입니다.
• 남성은 데이트가 끝날 때 그날의 좋은 느낌과 즐거운 시간에 대해 여성에게 감사를 표하는 것이 매너입니다.
선물의 매너
• 방문시 선물은 들어가면서 인사를 한 후 “마음에 드실 것 같아서 가져왔습니다.” 정도의 말과 함께 선물을 자연스럽게 내어
놓습니다.
• 선물을 받는 쪽에서는 성의에 감사하고 그 자리에서 “열어 봐도 될까요?”라고 말한 후에 선물 상자를 풀어보고, 적당히
좋아하는 표시를 하는 것이 매너입니다.
• 선물은 방문의 분위기를 좋게 하므로 간단한 것을 준비합니다.
• 선물은 큰 것이든 작은 것이든, 반드시 포장을 합니다. 그러나 싼 물건을 포장만 잘해서 선물하지 않는 것이 매너입니다.
• 우편으로 우송된 편지를 받았을 경우에는 반드시 전화로 감사의 표시를 합니다.
시댁 방문의 매너
• 시댁을 방문할 때에는 유행에 민감하지 않는 절제된 스커트 정장을 입는 것이 매너입니다. 시댁 어른들께 절을 해야 할 경우가
있고 또 시댁에 다른 손님이나 인척이 계실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오랜 만에 찾아뵙는 시어른일 경우는 절을 올리고 가져간 선물을 드리면서 인사를 드립니다.
• 맨발에 샌들 슈즈나 부츠, 운동화 차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시댁에서의 실내복은 화려하지 않은 긴 스커트에 팔을 가리는 카디건 정도가 적당합니다. 양말이나 덧버선으로 발은 항상
가려줍니다.
• 시댁에서 시어른이나 아주버니, 또 시댁 인척이 오시거나 방에 들어오시면 항상 자리에서 일어나 맞이하고 어른이 앉으신 후
자리에 앉는 것이 매너입니다.
• 시댁에 아이를 데리고 갔을 때는 어지르거나 여기 저기 손자국을 내는 것을 즉시 닦아 내고 돌아올 때는 모두 원래 상태로
정리하여 어른들을 배려하는 것이 매너입니다.
Chatting 매너
• 여러 명이 함께 Chatting을 할 때 그 중 한 사람하고만 계속 대화하는 것은 매너에 어긋납니다. 공동의 화제로 모두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 Chatting시 그 자리에 없는 사람을 화제로 흉을 보거나 소문을 퍼뜨리는 일을 삼가 자신의 품격을 높입니다.
• Chatting은 글로써 이루어지므로 표정이나 제스처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자칫 오해를 살 경우가 많습니다. 적절한 어휘
선택으로 즐거운 분위기를 유도합니다.
• 통신언어를 남발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낮추지 않습니다.
• Chatting을 할 때 개인적인 질문, 신체적인 질문을 함으로써 상대를 당황하게 하지 않는 것이 매너입니다.
• 질문을 할 때는 본인이 먼저 자신의 이야기를 한 후 질문합니다.
• 예) 저는 부산에 있는 백화점에 근무하고 있는데 00님은 어떤 일을 하십니까?
• 대화실을 나갈 때는 즐거운 대화를 나눈 것에 대한 감사 표시를 하고 인사한 후 다른 사람들의 인사를 받고 나갑니다.
• 여성과 어른을 모실 경우 타고 내릴 때 반드시 문을 열어 편히 탈 수 있도록 배려하며 평소보다 30% 저속으로 운행하여
편안하게 모십니다.
• 여성은 몸부터 타고 다리부터 내립니다.
• 안전벨트를 매고 동승자도 맬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 운전을 할 때 라디오나 음악은 동승자의 의견을 반드시 물어봅니다.
• 차량 안에서 전화를 받을 때는 반드시 양해를 구합니다.
• 동승자가 전화를 받거나 질문을 할 때는 라디오 볼륨을 줄입니다.
• 크락션은 위급한 상황에서만 사용합니다.
• 운전법규를 지키는 것과 방어운전은 운전 매너의 기본입니다.
• 기본 수신호를 익혀 매너를 표현합니다.
• 어떤 경우에라도 사람이 항상 우선입니다.
• 어린이, 스쿨버스, 여성, 노약자에 대한 보호는 운전매너의 필수입니다.
• 자동차 안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 자동차 안에도 쓰레기통을 준비합니다.
• 자동차 바깥으로 휴지, 담배꽁초, 침 등을 버리지 않습니다.
• 타인의 자동차를 사용할 때는 더욱 청결에 유의를 합니다.
• 운전의 모습은 한 사람의 수양의 척도입니다.
• 내면의 천박함을 난폭한 운전매너로 들어내지 않습니다.
• 운전 중 옆 차량의 어린이와 눈이 마주치면 미소 짓습니다.
• 운전 중에는 신경이 예민합니다. 동승자는 자극적인 대화를 자제합니다.
• 더러운 차량을 거리로 몰고 다녀 미관을 해치지 않습니다.
• 소방도로에는 절대 주차하지 않습니다.
• 일시 정차 시에는 자신의 휴대폰 번호와 방문처를 차에 남겨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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