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핵심KEY
☛ 소설읽기(독해)
1. 소설이란: 작가의 추상적 세계를 ‘인물’을 통해서 구체화 시킨다.
① 인물: 1명: 대부분의식흐름이다. 2명: 갈등 3명: 인물의 관계파악 ,역할
지식인이 주인공이면- 무기력, 절망
소시민이 주인공이면 - 고통, 가난, 절망
부정적 인물이 주인공이면 - 풍자 , 비판
② 사건:
③태도:
④ 갈등:* 대부분 ‘부정적 현실’ 때문에 갈등하겠지..
⑤ 서술방식 : 1. 시점과 거리 2. 서술방식
⑥ 소설적 장치: 소재와 배경
⑦ 작품이해 .독자반응. 감상..
* 사건전개방식: 시간순서, 역전, 액자, 공간이동 , 내면의식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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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 지문독해(읽기)전에 문제부터 읽는다. (이유: 시대 현실, 갈등원인, 인물태도를
미리 파악할 수 있다.)
必(필): 수능은 시대와 관련된 것만, 나온다.(앞으로 예상하면, 전쟁이 아직 안 나옴)
예) 보기는 시대현실, 작품핵심, 인물에 대해서 정보 준다.
2. 문제풀이
① 소설 구성 요소(7가지)통해 정확하게 읽기
② 문장과 대화의 의미는 ?? ‘비문학’처럼 읽는다. = 앞. 뒤보며 파악한다.
** 주의 : 절대 추론하지마라.
상상의 나래 펼치지 마라
앞. 뒤 단어가지고 최종판단하라(= 되도록 지문에 나온 단어로 )
③ 시점: 1인칭: 서술자위치 작품(안) : 1인칭주인공- 서술자= 주인공(핵심인물)
심리중심, 의식, 거리감 없다.
1인칭관찰 - 나∦주인공 나는 엑스트라
*심리× , 외적행동, 모습 객관적, 거리감 둠
단, 나에 대해 서술자 심리는 나온다.
3인칭: 서술자 위치(밖) :3인칭관찰: 작품 밖 서술자가 관찰해 거리감존재,
객관적, 심리 알 수 없다.
전지적 작가: 모든 등장인물의 심리 다 드러냄.
전지작가에서 작가개입(편집자적 논평)
가끔 있다.(주로 고전소설이나, 부정인물)
** 요즘 유행시점(복합시점) : 3인칭인데 등장인물(핵심인물)의 시선을 빌려서 사건이나
제3의 인물 묘사..
시점변화란: 외화: 1인칭
내화: 3인칭
3인칭시점이다가 주인공심리 ,내적고백, 의식을 나로 표현.
문제유형) 위글(A) → (보기)변화
2. 서술방식
직접 간접
3. 사건전개 방식:
1. 의식의 흐름 - 1인칭주인공일 때 한명이 사건이 없고 회상, 기억에 잠기고,,의식에 따 라서 서술
2. 역 순행 구조 - 현재 - 과거(회상부분)
과거회상이란 과거부사(어제 , 몇 년 전, 옛날에
과거선어말어미 았/ 었
몽타주기법: 과거의 일 자주회상
과거의 일끼리 연관성 있나, 없나
3. 액자식 구성 -대부분 보기 그림으로 준다.
4. 여로형 소설 - 공간이동변화에 따라 인물들의 심리변화 또는 거리감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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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대현실과 주제
1. 일제치하 : 하층민(소시민) =지주에 의해 사용자억압. 일제억압이겠지 = 결론은
일제는 고통과 가난 지속된다.
그래서 하층민 비극 또는 절망이다.
지식인: 대부분 부적응이다 , 무기력하다, 저항 없다, 또는 반성과 성찰
2. 광복직후: 기회주의자: (부정인물) - 대부분 풍자, 비판이 목적이다.
이념의 대결: 사회주의 몰락, 민족주의긍정 그래서 사회주의는 가정파괴 등
3. 근대의 물질만능(=물질화) - 물질만능주의 비판
4. 6.25전쟁: 전쟁 중- 전쟁의 파괴성, 죽음의 무의미 = 휴머니즘 제시하려한다
즉, 인간성회복이며, 실존주의바탕이다.
전쟁 후 - 남북분단이기에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다., 가족과 이별
가족 중에서 부모 , 형제가 죽어서 정신적 상처가 지속된다.
이 모든 상처는 6.25전쟁이란 외적상황 때문이다.
결론은, 화해, 용서할 것이냐??
5. 독재 : (상징성 강함) 왜냐하면 그 시대를 직접 독재라 하면 안 되니까?
예 ) 이청준- 잔인한 도시
소수권력자가 억압해 다수 약자가 침묵한다든지,
5월, 4월보이면 독재 저항이다.
지식인: 저항 없다, 무기력
소시민: 고통이나, 억압당하거나 , 저항 없어 소시민성 비판
또는 연대통한 저항 보이기도 한다.
6. 산업 도시화
소시민(노동자, 농민)- 가난과 고통이 지속
도시의 삶은 비인간성= 인간성소외= 소통단절 =물질중심 (김승옥/서울1965~)
7. 예술적 삶 - 이청준 대표적이다.
* 예술(순수)성과의 갈등- 순수예술지향(=승화)
예술의 본질과 형식 갈등(이문열- 금시조)
과거(전통) 과 현대 문명갈등- 전통사라지는 아픔과 전통계승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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