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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도 제 6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6급항해사 |
1. |
선수 방위가 변할 때마다 자차 측정을 즉시 할 수 없으므로 미리 각 선수방향의 자차를 구해 놓은 도표는? |
2. |
자석의 성질을 이용하여 선박의 침로를 구하는 항해계기는? |
3. |
자기 컴퍼스내에 기포가 생기는 원인은? |
4. |
다음 중 야간 표지라고 볼 수 없는 것은 어느 것인가? |
5. |
등대의 등화 주기의 단위는? |
6. |
모양과 색깔만으로 식별할 수 있는 항로표지는? |
7. |
무신호라고도 하며 안개, 눈, 비 등으로 시계가 나빠 육지나 등화를 발견하기 어려울 때 항로 표지의 위치를 알리거나 경고할 목적으로 설치하는 표지는? 가. 음향표지 나. 주간표지 사. 야간표지 아. 형상표지 |
8. |
해도상에서 두 점간의 거리를 구하려고 하면 디바이더의 발을 두 지점에서 재어 해도의 좌우에 있는 ( )에서 구하게 된다. 가. 경도측 눈금 나. 위도측 눈금 |
9. |
전자해도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각종 항법장치를 접속하여 정확한 자선위치를 |
10. |
해도상 저질표시 중 "M"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
11. |
일반 항해에 편리하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해도는? |
12. |
조석으로 인하여 저조에서 고조까지의 해면이 점차 상승하는 때를 무엇이라 하는가? |
13. |
조석표에 기재된 조고의 기준면은? |
14. |
임의항의 조고를 구하기 위한 개정수는? |
15. |
선위 측정을 위한 교차방위법 사용시 방위 측정순서로 옳은 것은? |
16. |
본선이 부산 앞 바다에 있다면 경도 부호를 어떻게 붙여야 하는가? 가. N 나. S 사. W 아. E |
17. |
항정 24마일을 항주하는 데 3시간이 걸렸다. 이 배의 속력은? |
18. |
경도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는 자오선을 무엇이라 하는가? |
19. |
지구의 남쪽을 남위라 하는데 어떤 부호를 붙이는가? |
20. |
1°는 몇 분인가? |
21. |
지구 표면상의 모든 자오선과 같은 각으로 만나는 곡선은? |
22. |
다음 중 두 물표의 중시선 이용과 관계 없는 사항은? |
23. |
레이더로 타선을 발견 하였을 때 충돌의 위험이 있는 경우는? |
24. |
항해당직중 레이더의 사용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2008년도 제 6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6급항해사 |
1. |
키의 최대 유효 타각은? |
2. |
배에서 화물을 싣고 내리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는 장치는? |
3. |
와이어 로프의 보존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
4. |
로프에 하중을 가해서 로프가 절단되는 순간의 장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
5. |
도장의 목적은 장식, 방식, ( ) 이다. |
6. |
계선줄 중 선수에서 내어 선박의 전방에 있는 안벽의 계류설비에 묶는 줄이며, 바우라인이라고도 하는 이 줄의 명칭은? |
7. |
닻이 끌리는 것을 알아내는 방법은? |
8. |
다음 중 출항을 의미하는 기류는? |
9. |
정박법 중 양현의 선수 닻을 앞뒤쪽으로 서로 먼거리를 두고서 투하하여 선박을 그 중간에 위치시키는 정박법은 ? |
10. |
정박중 황천 준비 사항으로서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가. 하역 작업을 중지하고, 선체의 개구부를 밀폐하고, 이동물을 고정시킨다. |
11. |
선박의 선수 충돌이 일어난 경우 후진기관을 쓰지 않도록 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
12. |
좁은 수로에서의 선박 조종법이다. 틀린 것은? 가. 선박의 회두시 조타는 대각도 변침이 좋다. |
13. |
선박이 강이나 운하를 통과시 조선법이다. 관계가 적은 것은 어느 것인가? 가. 강은 굴곡이 심하므로 조타시 물의 흐름에 주의하고, |
14. |
항해중 선박이 전복되는 원인을 나열하였다. 관계없는 항목은? |
15. |
무게 중심(G)이 상승할 때 배의 상태는? |
16. |
당직교대 직후 당직 인수자의 주의사항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17. |
선장을 보좌하며 갑판부의 책임자로서 화물작업 및 선내의 질서유지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해기사는? |
18. |
다음 중 지체없이 선장을 호출해야 할 경우는? |
19. |
저기압의 특징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20. |
아네로이드 기압계 사용법 중 틀린 것은? |
21. |
다음 중 외연기관인 것은? |
22. |
통신장비 화재에 적절한 소화제는? |
23. |
철조망, 동물의 발톱 등에 의하여 불규칙하게 찢어진 상처를 무엇이라 하는가? |
24. |
국제 기류 신호에 의한 "NC"기는 무슨 신호인가? |
25. |
조난자가 조난 시 취할 행동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가. 퇴선 시는 반드시 구명동의를 착용한다. |
2008년도 제 6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6급항해사 |
1. |
개항의 항계 내에서 입항 또는 출항하는 선박은 누구에게 신고하여야 하는가? |
2. |
개항의 항로 내에서 정박할 수 없는 경우는? |
3. |
다음 중 선박안전법의 적용을 받는 선박은? |
4. |
다음 중 선박안전법상 항행구역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5. |
해양환경관리법상 선박에서 기름을 해양에 배출하였을 때 |
6. |
해양환경관리법상 해양오염방지검사증서를 교부받기 전에 |
7. |
교통안전 특정해역에서 항행 안전을 위해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가. 항로, 속력 나. 선박간 거리, 속력 |
8. |
해상교통안전법상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은 혈중 알콜농도가 몇 퍼센트 이상인 경우인가? 가. 0.04 나. 0.05 사. 0.08 아. 0.12 |
9. |
다음 중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에서 동력선의 정의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
10.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의 선박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것은? |
11. |
"모든 선박은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적절하고 유효한 동작을 취할 수 있고 그 당시의 사정과 상태에 알맞은 거 리에서 정선할 수 있도록 항상 ( )으로 항행하여야 한다." |
12. |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에서 말하는 "모든 시정상태"를 가장 가. 시정의 양호, 불량에 관계없이 모든 천후를 말한다. |
13. |
레이더를 사용하고 있는 선박의 경우, 안전한 속력을 결정 가. 레이더의 특성 |
14. |
다음 중 굴곡부에 접근하면서 행하는 신호는? 가. 단음 1회 나. 단음 2회 |
15.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교통분리방안을 채택할 수 있는 기관은? |
16. |
자선의 정선수 방향에 다른 선박의 양 현등을 보게 되는 상태는? |
17. |
자선의 정횡 전방에서 무중신호를 듣거나 근접상태를 이룬 경우에 취해야 할 조치로서 가장 옳지 않는 것은? |
18. |
길이가 50미터를 넘는 동력선의 마스트등, 현등, 선미등의 최소 가시거리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
19. |
등화와 형상물에 관한 규정이 적용되는 시기는? |
20. |
전주등이라 함은 ( )도에 걸치는 ( )의 호를 비추는 등화를 말한다. ( )안에 들어갈 적합한 말로서 구성된 것은? |
21.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선박이 양현등과 선미등 만을 켜도록 요구되는 경우는? |
22. |
23. |
주간에 정박선은 어떤 형상물을 다는가? |
24.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에서 규정한 음향신호장치가 아닌 것은? |
25. |
다음 중 조난신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항해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나 | 14 번 | 사 |
2 번 | 나 | 15 번 | 사 |
3 번 | 사 | 16 번 | 아 |
4 번 | 아 | 17 번 | 나 |
5 번 | 가 | 18 번 | 나 |
6 번 | 나 | 19 번 | 나 |
7 번 | 가 | 20 번 | 사 |
8 번 | 나 | 21 번 | 가 |
9 번 | 아 | 22 번 | 사 |
10 번 | 나 | 23 번 | 아 |
11 번 | 가 | 24 번 | 사 |
12 번 | 나 | 25 번 | 가 |
13 번 | 가 |
운용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사 | 14 번 | 아 |
2 번 | 가 | 15 번 | 나 |
3 번 | 아 | 16 번 | 나 |
4 번 | 나 | 17 번 | 나 |
5 번 | 아 | 18 번 | 사 |
6 번 | 아 | 19 번 | 나 |
7 번 | 가 | 20 번 | 사 |
8 번 | 사 | 21 번 | 아 |
9 번 | 가 | 22 번 | 아 |
10 번 | 아 | 23 번 | 사 |
11 번 | 아 | 24 번 | 사 |
12 번 | 가 | 25 번 | 나 |
13 번 | 나 |
법규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나 | 14 번 | 아 |
2 번 | 나 | 15 번 | 아 |
3 번 | 사 | 16 번 | 가 |
4 번 | 가 | 17 번 | 나 |
5 번 | 나 | 18 번 | 나 |
6 번 | 아 | 19 번 | 가 |
7 번 | 가 | 20 번 | 가 |
8 번 | 나 | 21 번 | 가 |
9 번 | 아 | 22 번 | 나 |
10 번 | 아 | 23 번 | 나 |
11 번 | 가 | 24 번 | 사 |
12 번 | 가 | 25 번 | 아 |
13 번 | 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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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쥔장님은 잠도 않주무시나~~~? 열정과 헌신적인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쿠~벅!! 이번에 6급항해사에 응시했거든요.전공하신분들은 훨씬 수월하시겠지만, 생소한것에 도전한다는것이 마음과 같이 쉬운건만은 아니라는것을 실감했습니다. 카페에서의 많은 도움 좋은결실만이 쥔장 어르신께 최소한의 예의같은데....ㅎㅎㅎ 좋은하루 즐건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