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어울림반 담임교사 고애란, 박경진 입니다.
어울림반에서 기쁨과 즐거운 일이 가득한 한해를 보냈으면 합니다.
아이들의 마음속에 꿈이 가득 차는 시간이 되길 바라고,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자라나는 아이들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는 교사가 되겠습니다.
♡ 어울림 반(만 5세) 학급 운영계획안 ♡
발달적 특성 (만 5세)
주요발달 특성 |
▷ 가위질이 능숙해진다. ▷ 성취나 경쟁적인 욕구가 충족된 일에 만족한다. ▷ 집단 활동에 대한 즐거움이 증가한다. ▷ 발음체계가 완성되고 구어를 완전히 습득한다. ▷ 알고자 하는 것들에 적극적으로 질문, 궁리, 해결하려는 탐구력이 증가한다. |
영 역 |
발 달 적 특 성 |
신체발달 |
․ 대근육발달 : ▷ 8~10초간 한 발로 서 있을 수 있으며 경기에서 효과적으로 출발, 회전, 멈추기를 한다. ▷ 발을 교대로 바꾸면서 도움없이 긴 계단을 내려온다. ․ 소근육발달 : ▷ 글쓰기와 그림그리기가 점차 세련되어지며 가위질이 능숙해진다. ▷ 사람의 얼굴, 머리, 몸, 팔, 다리를 그릴 수 있으며 집의 지붕, 창문, 문, 굴뚝을 그린다. ▷ 그림을 그리고 조심성 있게 색칠을 하며 사선을 능숙하게 그린다. |
정서발달 |
▷ 활력적이고 열심히 배우고자 한다. ▷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시도에 쉽게 흥미를 느낀다. ▷ 블록 쌓기, 모으기 등 무언가를 만들어 내고자 하고 보다 더 생산적인 상황에 몰입한다. |
영 역 |
발 달 적 특 성 |
사회성발달 |
▷ 가정, 또래, 사회 속에서 사회적 제도를 배우고 성역할을 배우며 문화적인 관습을 익히게 된다. 또한 양심이 발달하여 나쁜 것은 피하고 좋다고 여겨지는 것에 접근하려 한다. ▷ 대인관계가 차츰 확대되어 가며 사교범위도 사회로까지 미치게 되는데 이로 인해 규칙 준수에 대한 의미 를 배우기 시작한다. ▷ 협동적 놀이가 증가되어 협동심과 책임감을 갖게 된다. ▷ 한 놀이에 20분 이상 집중할 수 있다. ▷ 5세가 지나면서 학습 도구로써 놀이 기구의 중요성은 점점 적어지고 활동은 단순 활동에서 좀 더 지구력 있는 취미 활동으로 바뀐다. |
언어발달 |
▷ 풍부한 어휘를 사용하며 발음체계가 완성된다. ▷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수수께끼나 동화를 즐겨 듣는다. ▷ 점차 문법규칙이 숙달되며 구어를 완전히 습득한다. ▷ 구체적인 명사의 사용 의미를 설명하고 의미를 묻기도 한다. ▷ 읽기, 쓰기 학습이 가능해지며 문장을 정확하게 반복할 수 있게 된다. ▷ 이어지는 글자를 맞춰 쓸 수 있게 되고, 요일을 말할 수 있다. ▷ 왼쪽과 오른쪽의 구별이 가능하다. ▷ 저속한 언어를 사용하여 주위를 놀라게 하기도 한다. ▷ 자신의 이름을 쓴다. |
인지발달 |
▷ 정신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사고하거나 조작적 사고력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보존이 불가능하다. ▷ 점차 논리적이 되어간다. ▷ 불완전한 지식 때문에 지적 행동은 대부분 직관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제한된다. ▷ 물건의 상대적인 크기를 잘 이해한다. ▷ 능력, 동기, 기억, 문화적 배경, 인지 스타일 등에 의하여 성취도 영향을 받는다. |
중점교육방향
◈ 적응지도 - 신입유아들의 정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적응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신입유아들의 정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7일~1개월을 적응기간으로 보며 적응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일정 |
보육시간 |
적응지도 내용 |
1단계 (1~2일) |
10:00~13:00 |
양육자 없이 적응하며, 점심식사 후 귀가합니다.(양육자 참여가능) |
2단계 (3~6일) |
10:00~17:00 |
전체일과에 참여 합니다. 적응기간의 1개월 동안은 담임보육교사의 근무시간(10:00~18:00) 까지만 보육할 수 있도록 협조바랍니다. |
3단계 (7일~1개월) |
10:00~18:00 |
◈ 누리과정 영역별 지도 – 5개 영역(신체운동 ․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을 중심으로 주도적 인 경험을 강조하고, 놀이중심의 통합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통합보육 - 장애유아 통합보육은 장애를 가진 유아들이 장애를 지니지 않은 또래들과 함께 보육시설에서 보호받고 교육받는 것이다. 장애가 있는 아동은 발달을 촉진하고 빠른 정상화, 일반화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일반아동들은 장애아동과 더불어 살 수 있는 적응 능력을 갖게 되고, 그 능력은 일반아동이 유아기 때 배워야 하는 사회에 대한 자신감과 사람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하루일과 운영
하루일과는 등원, 실내자유선택활동, 정리정돈 및 전이활동, 대‧소집단활동, 실외자유선택활동, 간식 및 점 심, 휴식, 화장실 다녀오기, 귀가지도로 이루어진다.
시간 |
주요일과 |
활동내용 |
07:30 ~ 08:30 |
등원 및 통합보육(당직) |
* 인사나누기, 담임교사가 출근하기 전까지 식당에서 보육한다. |
8:30 ~ 9:00 |
등원(교실) |
* 밝은 얼굴로 선생님, 친구들과 인사를 나눈다. * 출석카드에 스티커를 붙인 후 외투․가방 등 자신의 소지품을 정리한다. * 유아의 기분이나 건강 상태를 점검한다. * 투약 의뢰서 유무를 확인한다. |
8:30 ~ 10:20 |
오전실내 자유선택활동 |
* 쌓기/ 역할/ 미술/ 언어/ 수·조작/ 과학/ 음률/ 컴퓨터 등에서 준비된 활동을 혼자 또는 친구들과 함께 계획 한 후 자유롭게 활동한다. |
10:20 ~ 10:30 |
정리정돈 / 화장실 다녀오기 |
* 정리 음악에 맞추어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한다. * 놀잇감 정리 후 화장실을 다녀온다. |
10:30 ~ 10:50 |
손씻기 /오전 간식 |
* 손을 씻은 후 간식자리에 앉아 간식을 먹는다. (죽, 제철 과일, 유기농 요구르트, 멸치, 콩 등) * 간식 먹은 후 접시나 컵, 포크 등을 정리한다. |
10:50 ~ 11:30 |
전이활동 및 대소집단 활동 |
* 전이활동을 진행하여 활동 간의 자연스런 연결을 계획한다. * 인사 나누기 및 날짜, 날씨를 알아보기를 한다. * 자유선택활동 평가 후 하루 일과를 알아본다. * 이야기나누기, 작업, 요리 등의 정적활동과 게임, 새노래, 신체표현 등의 동적활 동을 주제에 맞추어 다양하게 경험한다. |
11:30 ~ 12:30 |
오전실외 자유선택활동 |
* 날씨에 따라 실내외(강당, 바깥, 옥상, 물놀이, 산책, 텃밭)에서 혼자 또는 친구 들과 함께 다양한 놀잇감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놀이에 참여한다. * 주제와 관련된 특별활동을 한다. |
12:30 ~ 1:10 |
점심 식사 이 닦기 |
* 점심식사 전 손을 씻는다. * 골고루 음식을 먹고 스스로 식판, 국그릇, 수저를 정리한다. * 바른 순서로 이를 닦는다. |
1:10 ~ 1:40 |
마주이야기 쓰기 /조용한 놀이 |
* 교사의 알림사항을 보고 부모님께 전달할 사항을 스스로 적어본다. * 교사가 들려주는 동화(옛이야기)나 동시, 음악을 들으며 조용한 활동을 실시한 다. |
1:40 ~ 2:50 |
오후실내 자유선택활동 |
* 오전에 마치지 못한 활동(쌓기/ 역할/ 미술/ 언어/ 수·조작/ 과학/ 음률/ 컴퓨터) 을 연계해서 활동한다. |
2:50 ~ 3:00 |
정리정돈 |
* 정리 음악에 맞추어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한다. |
3:00 ~ 3:30 |
대․소집단 활동 |
* 이야기나누기, 작업, 요리 등의 정적활동과 게임, 새노래, 신체표현 등의 동적활 동을 주제에 맞추어 다양하게 경험한다. |
3:30 ~ 3:50 |
오후 간식 |
* 간식자리에 앉아 간식을 먹는다. (찐 고구마, 떡, 유기농 쿠키 등) * 간식 먹은 후 접시나 컵, 포크 등을 정리한다. |
3:50 ~ 4:50 |
오후실외 자유선택활동 |
* 날씨에 따라 실내외(강당, 바깥, 옥상, 산책, 텃밭)에서 혼자 또는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놀잇감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놀이에 참여한다. |
4:50 ~ 5:20 |
정리 및 귀가준비 |
* 오늘의 즐거웠던 일에 대해 이야기나누기 나누며 회상해본다. * ‘안녕’노래 부르며 교사, 친구들과 인사나눈다. |
5:20 ~ 6:00 |
통합보육 및 귀가 (꽃잎 ․ 나눔․ 어울림반) |
* 유아반 교실에서 통합보육한다. * 보호자가 오는 대로 옷을 단정히 입고 소지품을 챙긴다. * 아동의 상태에 대해 이야기 하고 교사, 친구들과 귀가 인사를 나눈다. |
6:00 ~ 7:30 |
통합보육(당직) |
* 당직교사와 자유롭게 놀이한다. |
연간보육계획안 (보육행사, 일상활동 및 지역사회연계활동 포함)
월 |
주 |
기간 |
생활 주제 |
소주제 |
일상활동 및 지역사회 연계활동 (주1회 『사직자연학습장』 숲 체험활동) |
행사 |
안전교육 |
부모 협력 | |
재난대비 교육 |
교통안전교육등 | ||||||||
2 |
4 |
2/20 -3/3 |
신나는 어린이집 |
새로 만난 우리반 |
나들이-쌍용놀이터 |
*신규입소 |
|
|
|
*부모간담회 |
화재의 원인 및 예방법 |
*교통안전 교육Ⅰ |
부모 참여 | ||||||
5 |
새로 꾸민 우리반 | ||||||||
3 |
1 |
어린이집 탐험 | |||||||
2 |
3/5 -4/14 |
봄이 왔어요 |
봄의 모습 |
나들이-온천천, 양산꿀벌생태관 긴나들이-딸기농장체험, 울산대공원 | |||||
3 |
식물의 봄 맞이 | ||||||||
4 |
봄의 동물 | ||||||||
4 |
1 |
봄 나들이 | |||||||
*적응보고 *개별면담 *건강검진 *체격검사 |
화재 신고 |
*약물오남용 교육Ⅰ *실종유괴예방 방지교육Ⅰ |
| ||||||
2 |
우리들의 봄 이야기 | ||||||||
3 |
4/16 -5/12 |
소중한 가족 |
우리가족 소개 |
나들이-만덕자연학습장, 조각공원 긴나들이-이기대공원 | |||||
4 |
가족놀이 | ||||||||
*부모교육 *어린이날 *스승의 날 *일일부모참여 활동(5월~1월) |
안전한 대피 Ⅰ |
*교통안전 교육Ⅱ |
부모 참여 | ||||||
5 |
1 |
사랑하는 우리가족1 | |||||||
2 |
사랑하는 우리가족2 | ||||||||
3 |
5/14 -6/16 |
우리동네 |
우리동네 모습 |
나들이-은행, 마트, 동래노인복지관, 동래산성 긴나들이-모내기, 공연관람 | |||||
4 |
우리동네 기관 (마트) | ||||||||
*창포머리감기 *매실담기 *부모개별면담 |
안전한 대피Ⅱ |
*성폭력예방 교육Ⅰ |
부모 참여 | ||||||
5 |
우리동네 기관 (은행) | ||||||||
6 |
1 |
다양한 직업 | |||||||
2 |
함께하는 우리 이웃 | ||||||||
3 |
6/18 -6/30 |
교통과 안전 |
미래의 교통수단 |
나들이-경찰청 긴나들이-꿈나무 교통나라, 태종대 다누비기차 | |||||
4 |
안전한 교통문화 | ||||||||
7 |
1 |
7/2 -7/14 |
사라진 동물 |
공룡 프로젝트1 |
긴나들이-양산동굴공룡박물관 |
*구강교육 및 불소도포 |
태풍, 호우, 천둥 |
*교통안전 교육Ⅲ *실종유괴예방 방지교육Ⅱ |
부모 참여 |
2 |
공룡 프로젝트2 | ||||||||
3 |
7/16 -8/4 |
건강한 몸과 마음 |
바른 식생활 |
나들이-부산사회체육회관 긴나들이-경륜장, 스포원, 아가피아농원 | |||||
4 |
다양한 운동경기 | ||||||||
* |
지진 |
*약물오남용 교육Ⅱ |
부모 참여 | ||||||
8 |
1 |
런던올림픽 | |||||||
2 |
8/6 -9/1 |
신나는 여름 |
여름의 모습 |
나들이-부산어촌박물관 긴나들이-곰내연밭, 자연과아이들수목원, 언양자수정동굴나라 | |||||
3 |
건강하게 여름나기 | ||||||||
4 |
즐거운 물놀이1 | ||||||||
5 |
즐거운 물놀이2 | ||||||||
*송편빚기 *체격검사 |
소화기, 방독면 |
*교통안전 교육Ⅳ |
부모 참여 | ||||||
9 |
1 |
9/3 -10/6 |
세계속의 우리나라 |
우리나라의 생활 |
나들이-누리마루, 김해클레이아크미술관 긴나들이-울산옹기마을 | ||||
2 |
우리나라의 문화유산 | ||||||||
3 |
세계여러나라와 사람들 | ||||||||
4 |
세계여러나라의 생활 | ||||||||
*가족숲나들이 |
지하철 사고 |
*약물오남용 교육Ⅲ |
부모 참여 | ||||||
10 |
1 |
함께 사는 세계 | |||||||
2 |
10/8 -11/3 |
가을과 자연 |
가을의 변화 |
나들이-만덕자연학습장 긴나들이-화명수목원, 용소웰빙공원, 금곡소소마을, 고구마캐기 | |||||
3 |
가을 곡식과 열매 | ||||||||
4 |
가을 나무와 숲 | ||||||||
*부모개별면담 |
응급처치 |
*교통안전 교육Ⅴ *실종유괴예방 방지교육Ⅲ |
부모 참여 | ||||||
5 |
우리들의 가을 이야기 | ||||||||
11 |
1 |
11/5 -12/1 |
지구와 환경 |
우리가 사는 지구 |
나들이-부산과학관, 부산환경공단 긴나들이-창원과학체험관, 삼락생태공원 | ||||
2 |
지구의 변화 | ||||||||
3 |
고마운 지구 | ||||||||
4 |
지구의 보호 | ||||||||
*김장하기 *새알빚기 *산타행사 |
승강기, 에스컬레이터 |
*성폭력예방 교육Ⅱ |
부모 참여 | ||||||
12 |
1 |
12/3 -1/5 |
겨울과 놀이 |
겨울의 모습 |
나들이-해양수산박물관, 부산소방본부 긴나들이-농부가 그린 정원, 영화관람 | ||||
2 |
동식물의 겨울나기 | ||||||||
3 |
겨울철 안전 | ||||||||
4 |
이웃과 함께하는 겨울 | ||||||||
*된장담그기 *아동발달 *성장보고서배부 *강정만들기 |
찌리릿, 조심해요 |
*교통안전 교육Ⅵ |
부모 참여 | ||||||
1 |
1 |
새해맞이와 놀이 | |||||||
2 |
1/7 -2/2 |
기계와 생활 |
편리한 생활도구 |
나들이-LG사이언스 홀, 어린이 회관 긴나들이-맨발도서관 | |||||
3 |
우리 주변의 기계 | ||||||||
4 |
우리는 발명가 | ||||||||
5 |
미래의 생활 | ||||||||
*신규부모 오리엔테이션 *졸업식 *진급식 |
소방서와 소방관 |
*약물오남용 교육Ⅳ *실종유괴예방 방지교육Ⅳ |
| ||||||
2 |
2 |
2/4 -2/23 |
초등학교에 가요 |
즐거웠던 어린이집 |
나들이-남문초등학교 긴나들이-졸업여행, 공연관람 | ||||
3 | |||||||||
초등학교에 가면 | |||||||||
졸업과 고마웠던 분들 | |||||||||
4 |